템렙이 다른분들처럼 막 높지는 않지만
아브렐슈드 레이드를 즐기는 유저로서
부족하지만 글한번 적어봅니다.

처음에 버서커 패치를 보고
잠시나마 광기를 접고 비기를 할까?에 대한 고민을 잠시했었는데

우리 '패기인생'님 피셜로는 비기버서커를
테섭에서 4시간 넘게 쳐본결과

22강에 1588레벨
공증효과를 전부 제외한 기본공격력 43200
10멸 4개 10홍 5개 9멸1개 7홍 1개'
기준
셋팅에 따라 2분에서 2분30초 정도 걸리는데 , dps 가 850만 내외
라고 합니다.
실전딜은 기믹수행이나 폭주게이지가 낭비되는것을 감안하면
더 약할것이라 예상하신다고 합니다.

저도 아직 비기버서커는 깡딜이 아니라 구조적 문제를 개선해야
현재 로스트아크의 흐름을 따라올수 있을것이라 생각해서
아직 비기는 보류할 생각이고.

현재 가장 이슈된것이 광기 너프인데,
먼저 dkukk님께서 올려주신 글을 보면
https://m.inven.co.kr/board/lostark/5341/91353
딜사이클 총딜 약6~7퍼 너프라고 합니다.

그래 뭐, 딜6퍼? 7퍼? 너프
시너지 고쳐진거 생각하면 감안할만 합니다.
회복량감소? 감소되도
그래도 다른직업들보단 효율 조금 더좋다고 생각해요.

근데 여기서 제가 생각하는 문제점이 있는데
말씀드리기에 앞서 일단
캐릭터의 딜이라고 하는건 수많은 요소들의 집합으로
정해지는데 뭐 딜사이클 돌리기전 사전작업이나 
체방, 이동기성능, 사거리, 선후딜, 무력화수치, 포지션 등등
모든것들이 모여서 결정되는것이라 생각합니다.

여기서 버서커의 위치?
다른 캐릭터들처럼 복잡한 사전작업이나
딜사이클 같은건 없습니다.
걍 레더 꼬라박고 정해진 순서의 스킬을 눌러주면 되는데

문제는 스킬들 자체가 쿨타임이 정신나가있고,
가장낮은 체방으로 백어택 포지션에서 느려터진 선후딜과
대쉬기 캔슬안되는 홀딩차징을 때려박아야 한다는 점.
많은 리스크를 안고있습니다. 
스킬은 단순하지만 스킬들의 리스크에 따른
피지컬적인 요소와 보스짤패턴들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됩니다.
개인적으론 살짝 높은난이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은 버서커는 딜이 높아야되는게 맞아요.
다들 광기사기다 사기다 하는데 파티선호도는 최하위입니다.
단순 시너지도둑 인식때문에 만들어진 현상이다?
100퍼센트는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문제점들이 너무 많아요. 

1. 생존력
광기중에서도 원한 노원한으로 나뉘는데,
333331 세팅 기준으로 노원한으로 세팅할시 
1레벨 각인에 딱히 넣을게 뭐 에테르포식자나 아드? 이런거 넣어야해서
다들 고점을 위해서 원한각인을 채용중이실겁니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광기유저가 
광기의패널티와 원한의 패널티를 같이 가지고 갑니다.
다들 광기가 나오는 딜에비해 리스크가 너무 많이 없이 안정적이다.
하는데 아닙니다.
딱렙으론 말할것도 없이 몇대스치면 예수님 영접해야해서
대부분 오버스펙으로 레이드가서 나름 안정적인 흉내를 내는거잖아요?
그리고 홀리나이트 붙어있다고 완전무적도 아니고..

2. 스킬구조
앞서 말씀드린 내용과 동일.
낮은 생존력으로 근접백어택으로
느려터지고 캔슬안되는 스킬을 때려박아야 한다는점.

3. 시너지
그래 광기가 딜이 개사기인것이 맞고
시너지를 다 빨아간다는 가정하에
레이드 클리어 속도가 비약적으로 상승한다면
우리가 의적 소리를 들어야 맞지
괜히 도둑놈 소리가 나온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세긴 센데,
모든 리스크를 감수한만큼 리턴값이 엄청 큰것이 아닙니다.
하이리스크에 노말리턴?

그래서 제가 최종적으로 생각한 패치의 방향성은
딜상승까진 안바라고
현재의 딜상태로 파티시너지 개선과
스킬 제발 대쉬기로 캔슬가능하게만... 바랬는데

현재 상황은 딜너프랑 생존너프 둘다 때려버려서
그냥 하이리스크가 아닌 너무 씹하이리스크가 되버렸고
리턴도 그냥 리턴이 아니라 로우리턴으로 까여서
그냥 무장점 캐릭터에요 이제 그냥...

-딜: 리스크에비해 약함
-체방: 개쓰레기
-스킬: 차징,홀딩,피니쉬 0.5초딜레이트포 
모든스킬 선후딜ㅈ망에 스웨4타 맞출려면 모든캐릭터중에서 아직도 치밀한 거리계산 필요.
(디트는 날해날벽 삭제되었고, 데헌은 리스크이긴 하지만 계산필요없이 딱붙기만해야해서 제외)
-로망: 주구장창 땅만 쳐파고 대지술사이미지. 
근본 대검전사캐릭터가 로아만큼 안 멋있는 게임없을듯.
-시너지: ㅈㄴ평범
-무력화: 버서커가 무력나쁘진않은데 버서커보다 빠르고 딜세고 무력잘하는 캐릭많음.
-부파: ㅈㄴ평범

스마게 밸패팀이 내부지표고 뭐고
패치방향성을 이상하게 잡은것에 대해서는
그래 뭐 지들 생각이 나름있겠지..
롤에서도 ㅈ구린내 나는 트린다미어 10년 
붙잡아온 똥믈리에로써
백번 양보해서 이해해줄 마음은 있습니다.

쓸데없는 말이 좀 길어진것같은데..

마지막으로
밸패를 떠나서 가장 로스트아크에 크게 실망한것은
강선이형이 직업각인 3렙 효율좋게 한다고 해놓고
광기각인 3렙을 쳐버린 이 상황은 버서커 유저들뿐만 아니라
다른 직업을 플레이하는 모든 유저들도 괜히 불안하게 만들고
유저들 상대로 거짓말을 해버린 이 행동이
솔직히 엿을 맥였다라고밖에 생각이 들지않는데,
사소한것일수도 있지만 
강선이형에 대한 믿음이 컸던만큼 실망이 너무 큽니다. 이부분은.
차라리 다른 딜을 4퍼 잘라내지ㅜ



그래도 버서커에 대한 애정이있기때문에

  





이번 패치는 '아직 테스트중'일 뿐이라고.... 아직 '일부분만 적용되었을꺼야' 라고 생각해봅니다.............
아직 희망은 버리지 말게요... 모든 밸패가 이루어지면 그때 버립시다 하하ㅏ

부족하고 긴글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반박시 님들말이 맞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