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lostark.game.onstove.com/Community/TesterFree/Views/8422419?page=23&searchtype=0&searchtext=&ordertype=latest&category=0&communityNo=1813

링크들어가기 귀찮은사람위해 아래 본문 긁어옴



아만에서 세맥/역천기공 둘다 하고있는 평범한 기붕이임

렙은 높진않음 그냥 내가 생각하는 현재 로아평균 렙인 1540~1545 사이 어딘가임

이번에 기공사 패치때문에 말이 많은데 사실 다른 직업들도 그렇겠지만

기공사도 서로서로 말이 잘 안맞는 상황이고 의견이 다다름

그냥 이 글은 이번 패치에대한 의견중 한 가지임


[ 1 ] 기공사의 딜사이클 및 아덴


기존의 기공사의 딜 사이클은 정형화 되어있음 늘 말하지만 기공사가 아덴 운영난이도가 높은편이지

딜사이클의 난이도는 어려운게 아님


<아덴> 금강선공 : 1,2,3 단계로나뉘며 각 단계에 따라 피증/공속증가/쿨감의 효과를 받음 

                                 지속시간이 끝나면 현타(50초) 현타는 특화수치의 비례하여 시간이 줄어듦


역천지체 직각 채용 시 아덴(z)을 사용하면 바로 3단계 진입 


세맥타통 직각 채용 시 아덴(z)을 사용하면 1/2/3단계 순서대로 올라가며

                               1단계는 보통 사용하지않고 2단계 (40초) / 3단계 (20초) / 현타 (50초)


<딜사이클>

역천기공의 경우 : 아덴(금강)ON > 내공방출(자공증) > 주력기 > 순보OR 파쇄장(자공증) > 서브딜 > 내공방출(자공증) > 주력기 > 아덴 OFF (현타) 


세맥기공의 경우 : 금강2단계 > [내공방출 > 주력기 > 순보 > 서브딜] x3~4 >금강3단계 > [내공방출 > 주력기 > 순보 > 서브딜] x3 > 아덴off (현타 50초) > [내공방출 > 주력기 > 순보 > 서브딜] 반복 > 금강 2단계


위의 사이클의 반복임 저기서 각자 셋팅/각성기 유무에 따라 어느정도 횟수나 순서의 차이는 있을 수있지만

큰틀은 저기에서 별로 벗어나지 않음


[ 2 ] 사전작업 삭제로 인한 딜너프 및 난이도 상승


이번 패치로 기공사에 있던 사전작업 (공증)이 삭제되는 패치를 받았음 

기공사의 공증 사전작업으로는

내공방출 6초지속 55.6%공증 / 파쇄장 4초 지속 38.8%공증 / 순보 3초지속 44.4%공증 이 세가지가 많이쓰임

이 세가지 공증을 삭제하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받은게 PVE 30% / PVP 9% 상향 패치를 받음


이 수치만 보았을때 기공을 모르는사람은 6초안에 넣어야 하는게 없어지고 기본 30%가 되었으니

좀더 편하게 계속 넣는거면 비슷한거 아님? 이라고 할 수있는데


세맥 기공의 경우 극신속+지배 단심+아덴 쿨감 등등으로 쿨을 줄일 수있는 요소가 많음

그로인해 내방의 가동률이 상당히 좋은편이고 순보까지 활용한다면 공증이 빠지는 경우는 많지않음

그런데 55%/44% 공증을 없애고 30%만준다?? 이건 어떻게봐도 너프 일 수밖에 없음


그럼 내방 뺀 자리에 딜 스킬을 넣으면 되지 않느냐? 라는 말이 돌아오게 되는데

내방을 빼고 그자리에 딜 스킬을 넣고 6딜 혹은 극한으로 넣기위해 순보(이동기)를빼고 딜스킬을 하나 더!

이렇게 6딜 혹은 7딜의 형태로 가져가게되면 쿨이 놀게 될 뿐만아니라

기존에 5개만 딜을 우겨넣어도 되었던 딜이 6~7개의 스킬을 다 보스에게 적중시켜야 기존이랑 딜이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약하게나옴 비슷하게 나온다고해도 자공증>딜스킬 이었을때 보다 6~7개의 스킬을 다 맞춰야하는 상황이

 오히려 기공사의 난이도를 더 상승하게함


역천기공의 경우 20초 극딜 10~15초 현타 를반복하면서 특정구간에 딜을 모는 구조지만

55% / 44% 공증을  > 30%로 낮춰진상태를 딜스킬 1개 넣는다고해서 다 메꿔지지 않음

그나마 세맥기공과 달리 내방의 가동률이 좋은편은 아니었어서 본섭의 딜을 따라잡을 순있음 하지만 더 약함

 또한 세맥과 달리 신속이아닌 극특에 목걸이 특치를 사용하는데 그로인해 이속이 세맥과비교하면 느림

신속을 안주기때문에 이동기 쿨 9초에 급할땐 자공증기 겸 이동기로 순보까지 사용해서 패턴 파훼및 딜각을 잡음

만약여기서 떨어진 딜을 메꾸기위해 내방까진 빼더라도 순보까지 빼버리면 기존보다 난이도가 더 올라감


전체적으로 난이도는 사전작업 있을 때보다 더 상승하였는데 딜은 더 안나오게된 구조임


[ 3 ] 현타


그리고 스마게랑 님들이 잘 모르는것 같은 사실이 있는데 그건바로 기공사에게 있는 소위 말하는 '현자타임'

세맥은 50초 역천은 특화에따라 10~15초 정도의 현자타임을 가지게 되는데


역천기공은 현타가 상대적으로 짧지만 스킬을 막쓰면 소위말해 '침묵'상태가됨 평타말고는 내공이 0에서 1000으로

전부 다 차기전까지 스킬을 쓸수없는상태임 그로인해 현타때는 쿨이짧은 스킬 한두개만 쓰거나

평타밖에 칠 수없음 그로인해 아덴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편임 



반대로 세맥기공은 현타가 50초이지만 직각의 영향으로 내공이 마르지않고 스킬난사를 할 수있음

문제는 위에서 말했다 시피 기본 스킬계수가 처참함 위에 작성했던 딜사이클을 보면

현타라고해도 세맥은 50초동안 딜사이클을 계속 굴려주어야함 그런데 패치전 55%내방공증을

계속 묻혀가며 딜을해도 딜서폿보다 좀더 나은 딜량을 보여주는 정도임 (현타 한정)

그런데 공증이 아예없어지고 아덴도 없는 현타상태에서 계수 처참한 스킬을쓴다? 이건 그냥 딜이 나락간거임


[ 4 ] 다른 스킬의 상향..?

 

이번 패치로 '또' 섬열파/무공탄 등 원거리 스킬이 상향을 받음

 로아 공홈에서 기공사 소개로 작성한 원/근거리를 오가는 하이브리드 컨셉을 못 버리고 또 상향을 먹은 원거리 스킬

기공사는 출시부터 근접이었고 지금도 근접이고 앞으로도 근접임

섬열파 백날 상향해줘봐야 난화격/기공장/벽력장/낙영장 쓰는이상 원거리 스킬이어도 근접에서 때릴 수 밖에없음

이게 어떻게 중거리 딜러라는 것인지 내 머리로는 이해가 갈 수없음 중거리라는건 

최소한 스킬 사거리가 창술사 정도는 되어야 중거리라고 말 할 수있음


무공탄은 선딜 40%감소를 받았고 섬열파는 딜상향 및 트포에 많은 변화가 생김

이렇게 보면 기공을 모르시는 분들은 좋은거 아니냐 딜 떨어진거 상향받은 스킬로 메우면 되겠네 라고 함

무공탄은 짤딜기고 딜이 그렇게 좋지만은 않을 스킬이니 일단 뒤로 미루고


섬열파를보면 피해량 11.7% 의 상향을 받음 원래도 섬열파는 스킬 단일딜로만따지면 기공사 스킬 중에서

각성기 제외 가장 쎈 스킬임 하지만 안썼음 아니 못썼다고 봐야함


패치 이전에 역천기공이던 세맥기공이던 6초 아래로 있던 짧은 공증안에 모든스킬을 다넣어야하는 구조인데

섬열파 이스킬은 시전시간이 너무 김 그로인해 섬열파 하나 넣을 시간에 다른스킬 3~4개박는게

딜이 더 잘 나오는 상황이었음 


그럼이제 자공증이 없어졌으니 쓰면 되지않냐고 하는데 문제는 아덴

아덴 20초라는 제약은 아직 건제하고 없어지지 않았음 심지어 저 섬열파라는 스킬은 쿨이 김

극신속에 아덴 킨 세맥기준으로도 20초안에 2번 잘 넣으면 3번쓰다가 중간에 아덴이 꺼짐

심지어 내방 55.6% 가져가고 30%딜증에 나머지 수치는 어디갔는지 찾아보니

섬열파에 들어있음 내방빼고 섬열파 넣으라는 소리임 이거 넣으면 이제 내방 뎀감도 없어지고

6딜체제로 들어가는데 이러면 난이도가 개선이 아니라 상승


또한 늘 우리가 말하던 난화격 (애칭 나나격) 의 공격범위가 상향되었는데

이게 또 기만으로 느껴지는게 '마지막' 타격만 40% 증가라는 점임

모든 기공유저가 사용하는 트포 난화격의 '잔상공격' 트포로인해 원래 5타였던 난화격이

10타를 주는 공격이 됨 이중 마지막 타격 10타격 중 4타만 40% 증가했단는 소리인데 상향이야 좋은거지만


기본적으로 짤도 돌아다니고 기공 모르는사람도 알 정도로 난화격의 사거리는 짧음

40%라는 숫자가 커보이지만 결국 막타만 적용될 뿐이고

10 x 1.4 라는 수치와 100 x 1.4의 수치는 다름 결국 첫타도 맞추려면 기존과 같이 딱 붙어야 하는건 별 차이가없음

막타만 패치해준이유는 밀려나는 현상 즉 프로켈 때문에 패치했다고 생각 할 수있는데

애초에 기공 스킬중 기절/동결로 얼려서 때리기때문에 해주나 마나 하는 상향임


또 자꾸 원/근거리 하이브리드를 고집 하는 것같은데 난화격/기공장/낙영장을 중거리로 바꾸지않는이상 그렇게 될 가능성은 없다고생각함 

얘네 때문에 멀리 떨어질 수가 없음 혹은 아이덴티티(금강선공)을  전면 리메이크하는 수 밖에없음


또한 패치 중 각성기 데미지 55.6% 상향 이라고 써져있는걸보고 각성기 상향했으면 됐네!! 이러는 분들이 간혹 보임

55.6%란는 수치는 내방 자공증 수치와 동일함

기공사를 플레이 하는사람들중에 원기옥에 내방 안뭍히고 던지는사람은 뉴비말곤 없음

이건 잘한패치임 지속시간 6초 공증과 시전시간 5.5초인 각성기의 족쇄하나를 풀어준 셈이니

하지만 암수(방깍)을 던져서 사용하면 테섭에선 딜 너프됨 이로인해 원기옥은 또다시 너프를 먹은셈


심지어 맞추기 쉽게 해달라고 하는 패치는 이악물고 무시함


[ 5 ] 개발자도 유저도 모르는 기공사의 콘셉트

이번 패치에서 가장 어이가 없는건 개발자 코멘트임

개발자 코멘트에 마지막줄을 잘 보면 기공사의 콘셉트에 맞는 개선을했다

 라고 작성하였는데 기공밸패한사람 앞에 앉혀놓고 물어보고싶음


이번 내방 공증삭제 후 없어진 트포자리에 '가호'라는 새로운 트포를 줬는데

도대체 이런 트포를주고 기공사의 컨셉이 뭔지 물어보고싶음

기공사는 딜러임 무려 원기옥 한방 딜뽕을 맛볼 수있고 에너지파를 쓰는 손오공 컨셉의 딜러

이번 패치를보면 그런 컨셉을 무너뜨리고 서폿으로 전향시키려는 의도같음


또한 원거리/근거리 하이브리드 컨셉은 출시 때부터 없어진 컨셉인데 자꾸 살리려는 시도를함

중거리 컨셉으로 가려면 뜯어 고쳐야할 스킬들이 대충봐도 보이는데 얘네는 기공사를 하지않기 때문에

뭘 건들여야 할지 조차도 모르는 상태임 그리고 원거리스킬을 쓰게할거면 원거리 스킬만 상향시킬게 아니라

아이덴티티(금강선공)을 전면 개편 및 리메이크해야 가능함


또한 이번 패치로 지속딜러로 강요를 받는 느낌을 받을 수있는데

아덴이 20초 한정이고 원기옥을 바라보고 기공을 키우는 분들에겐 말이안되는 컨셉임


그리고 직업각인 중 세맥타통 뜻이 세세한 맥까지 기맥이 뚫렸다라는 뜻인데

컨셉을 맞출거면 이런거 부터좀 잡아줬으면 좋겠음 기맥이 모세혈관 까지 다뚫렸는데 현타 50초는 왜 존재하는 것이며

내공 30%미만일시에 딜증이되는 조건부는 어디서 나온건지 궁금함


도대체 기공사의 컨셉은

딜러인지 서폿인지

근거리인지 원거리인지 

지속딜러인지 한방딜러인지


뭐하나 한개도 제대로 안정해놓고 컨셉에 맞는 개선을 했다 라고하면

뭘 어떻게 받아들여야하고 플레이를 어떻게해야 할지조차 모르겠음


사실 

근거리/원거리 를 조정하려면 일반스킬도 있지만 시간에 묶여있는 아덴을 손보거나 원거리스킬이 근거리 스킬만큼

간결해야함


지속딜러 한방딜러도 제대로 설정하려면 지속딜러로 보내고싶으면 아덴 시간제약을 없애야하는게 맞음


뭐든 이 망할놈의 둠강선공이 문제임


[ 6 ] 정작 원 했던 패치

 

낙영장 경면, 기공장 경면, 여래신장 집탄률 패치, 쿠크1넴 따라하기패턴 아덴 증발 버그, 아덴3단 진입 시 0.4초 증발

나나격 '전 타수' 범위상향 

아이덴티티 금강선공 리메이크 (or 시간 조정), 각성기(원기옥)의 시전시간 감소 및 범위 상향or 시전 중 위치조정



이번 패치로인해 스마게 밸패팀은 로아라는 게임자체를 하지않는것이 느껴졌고

심지어 그렇게 게임에대한 애정을 언급하였지만


게임에 애정이있는거지 캐릭터(직업)에는 애정이없는것이 확실함

저번 창술사패치때도 그렇고 이번 기공사 패치도 그렇고 구조를 알아볼 생각도 하지않고 패치를 한것 같아

화가나는 상황임 일단은 테섭이니깐 의견을 내고 본섭에서도 이런식으로 안들어오길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