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극적인 제목 죄송합니다. 근데 저게 제 주장의 핵심이에요.
같은 주제로 3번이나 글 써서 죄송합니다. 근데 밸패철이 다가오는데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가 있어야죠.

설명을 돕기 위해 작년 4월에 있었던 일을 다시 꺼내올건데
알카 말고 다른 직업 이야기 해서 미리 죄송합니다.
근데 지금 리턴 자버프랑 너무 비슷한 스킬이었어서 이야기 안할수가 없음

제가 이야기할 직업은 창술사입니다.
작년 4월 14일 패치 이전에 창술사는 '사두룡격'의 10레벨 트라이포드 '덧난 상처'가 피해량 33.2%가 증가하는 자버프 스킬이었습니다. 4.14 패치 직후 자게에서 많은 창술 유저들이 말했듯이, 이 피해량 증가 시간 7초 안에 주력 스킬인 적룡포, 유성강천, 반월섬, 맹룡열파, 심지어 각성기까지 모두 꽂아 넣는 것이 창술의 이상적인 딜사이클이었죠. 그리고 4.14패치에서


이렇게 스킬이 변경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패치노트에서 알 수 있듯이


이렇게 적혀 있죠.

.....리턴은?

개발진의 창술 이해도 부족으로 인해 저 이후에 후속 패치가 몇번 있기는 했습니다만 결국 창술사는 제 성능을 찾았습니다. 저 패치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5난 2집 스킬트리도 마중과 끝마로 나뉘어서 연구가 진행되고 결과가 나오고 있죠. 누군가는 가성비 세팅이라고도 하지만 저 패치에서 사두룡격의 데미지가 늘어나서 속전속결을 채용하는 스킬트리도 생겼죠.

패치 이후에 스킬트리에 큰 변화가 생겼다는 점에서 창술을 가져오기는 했습니다만, 4.14 패치에는 이 외에도 버서커 '피니쉬 스트라이크'의 '내부 출혈'의 5레벨 트라이포드 33.2% 자버프 삭제, 블래스터 '플라즈마 스톰'의 '격노'트라이포드 5레벨 33.2% 자버프 삭제 등이 이루어진 패치입니다. 블래는 이후에 스킬트리가 바뀌기도 했네요(격노가 남아 있었다면 아덴에 딜이 몰린 특화 블래는 시도조차 못했을겁니다.)

주력기 사이에 스택트를 사용해야 하는 황후에서 특히, 리턴 자버프의 실제 가동률은 위에 패치를 받은 직업들보다 낮으면 낮았지 높지는 않을 것입니다. 사두룡격 덧난 상처의 지속시간은 리턴의 5초보다 긴 7초였으며, 창술사의 주력기 수가 많음을 감안하더라도 난무 스탠스의 공속버프를 생각하면 가동률은 그렇게 낮지 않았습니다.(4.28 후속 밸런스패치의 맥락입니다. 난무를 우겨넣을 수 없는 가동률이었으면 난무의 피해량증가는 없었겠죠) 패치를 받은 트라이포드들과 리턴의 노출된 어둠의 차이는 피증과 치피증의 차이일 뿐, 33.2%의 딜증이라는 수치까지도 맥락이 같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리턴의 치피증 자버프 삭제와 PVE시 모든 스킬의 피해량 증가는 이미 작년 4.14 패치에 받았어야 할 패치라고 생각하고, 이제라도 반드시 여론을 모아 받아 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저 친구들은 피증이었지만, 우리는 치피증이라 도태 카드나 세렌디피티의 우연한 일격 트라이포드와 역시너지를 만들기까지 하고, 치명타가 안터지면 없는 자버프가 됩니다.

스킬 칸 이야기도 안 할 수 없습니다. 예시로 든 창술사의 사두룡격은 집중 스탠스 스킬이기에 눈에 보이는 스킬 칸의 이점은 없었습니다. 대신 사두룡격의 10레벨 스킬포인트를 4레벨, 7레벨 여러개로 나눠 일섬각(이동기), 철량추(카운터), 공의연무(뎀감), 질풍참(아덴 수급) 등 여러 유틸을 챙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짧은 거리 이동기+부위파괴의 용도로 사용하던 연환섬을 딜링기로 사용할 수 있게 된 것 역시 비슷한 맥락이죠.
아르카나는 리턴에서 자버프라는 역할이 제거된다면 아예 리턴을 제외하고 그 자리에 채용할 수 있는 스킬이 너무나도 다양합니다.
황후에서는 쇄도, 닼리, 스트림을 채용할 스킬칸이 생기고, 카운터가 중요한 레이드에서 리턴을 4레벨만 주고 쓸 수도 있습니다. 황제에서는 224로 리턴 대신 스크(안장 공이속, 이동기)를 넣거나 쳌메트리에 세렌을 넣어볼수도 있겠죠. 이는 황후의 고질적인 순간무력 부족, 황제의 이동기 부재 등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됩니다.

이후에 어떤 방향으로 연구가 되든 스킬트리의 유동성은 정말 큰 가치를 지닌다고 생각합니다. 리턴은 현재 이 가능성을 가장 크게 해치는 스킬이며, 아르카나 구조 내부에서도 역시너지를 창출하고, 보정 등 낮은 저점의 원인으로도 지적할 수 있습니다. 

0티어 딜러를 원하는게 아닙니다. 위에 패치 받은 직업들 저거 받았다고 0티어 되지 않았습니다. 보정에서 날아다니는 직업이 되기는 했습니다만 알카가 저정도 올라간다고 보정 깡패가 될 것 같지도 않습니다. 새로운 스킬트리 연구하고 만들고 하고 싶습니다. 만약 3차각성에서 댄싱이나 샤워, 체크메이트, 포카드가 개선되면 그 친구들도 넣어볼 수 있을겁니다. 이제라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