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성능은 딜만 있는게 아니죠

파괴나 무력 등의 기믹 수행능력, 뭐 기동성도 있을 수 있고요. 파티 시너지나 파티 지원 스킬, 체방같은것들도 있겠죠

알카는 애초에 직업 그 오각형인가 육각형인가 그래프에서도 보이듯이 다른거 다 포기하고 딜만 박겠다고 하는 직업이고 리퍼 데헌도 마찬가지인걸로 압니다. 뭐 소서를 보면 딜도 좋지만 아덴으로 점멸이라는 좋은 이동기가 하나 붙어있어서 생존성이나 위치선정이 편하고 원거리에서 딜을 박을수가 있죠.

근데 알카는 다른거 다 버리고 플레이하는 캐릭인데 그만큼의 딜이 안나오니 문제죠. 소서보다 딜각잡기 훨씬 어려운데 딜도 소서보다 안나오면 확실히 불합리한게 있는게 아닐까요

물론 딜적인 측면에서만 보면 할만하다고 하시는 분들 말대로 할만해보일수 있죠

다만 캐릭터 성능이 좋냐? 그건 아니죠

아덴 몇개를 파티적용으로 돌려서 파티 시너지를 주던가, 생존기를 주던가 피면 경면을 주던가. 체방을 높이던가, 무력 파괴를 더 주던가. 그것도 다 아니면 딜을 높여줘야죠.

지금 개선안이라고 글적는 분들 많이 보이는데 솔직히 그런거 필요없이 딜버프해주는게 맞다고 봅니다. 알카 하는사람들 무력이나 파괴 ㅅ너지 바라고 알카하는거 아니잖아요. 직업이 어렵고 다른 성능 다 떨어져도 딜은 잘 나오면 좋겠다고 해서 고른거 아닌가요. 지금와서 딜 말고 다른 성능을 버프한다? 그럼 알카하는사람들은 자기는 바라지도 않았던 다른 캐릭터를 하게되는거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바드 파티지원 빼고 딜 늘려주는게 이상한거랑 비슷). 그냥 딜 버프는 아무리 생각해도 해주는게 맞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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