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에 딜러 직업은 시너지를 기준으로 세 부류로 나뉜다.
1. 상시 시너지: 인파, 기공사, 데헌, 블래, 호크, 스카, 건슬, 알카, 리퍼
2. 순간 시너지: 디트, 버서커, 배마, 창술, 서머너, 데모닉
3. 상시+순간: 워로드(방깎+피증+넬라), 블레이드(피증+공이속), 기공사(공증+뎀감, 정화)

이 분류를 다시 나뉘면 다음과 같다.

순간 시너지인 경우
1-1. 자버프가 따로 있다: 버서커, 배마, 서머너
1-2. 자버프가 따로 없다: 디트, 데모닉, 창술사(아덴)

상시 시너지인 경우
2-1. 자버프가 따로 있다: 인파, 알카
2-2. 자버프가 따로 없다: 데헌, 블래, 스카, 건슬, 리퍼, 호크(아덴)

상시+순간인 경우
3-1. 두 효과가 다르다: 워로드, 블레
3-2. 두 효과가 같다: 기공사

순간 시너지인 경우 따로 있는 자버프는 본인의 시너지가 비는 시간동안 스킬의 딜레이, 시전시간 등의 이유로 박지 못한 딜링기를 사용하는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1-2에 속한 직업들은 이 비는 시간을 채울 버프가 없어 발생하는 딜레마가 있다.
또한, 1-1에서 따로 쓰는 자버프는 버서커는 치적, 배마와 서머너는 공증으로 시너지 스킬의 자버프와 효과가 같다(수치나 지속시간은 차이가 있다.)


상시 시너지인 경우, 자버프 유무에 무관하게 시너지 자체는 스킬 하나로 유지된다. 다만, 2-1에 속한 직업군은 시너지 외에 스킬칸을 하나 더 소비해 자버프기를 채용해야만 한다.

인파이터의 경우, 전진의 일격(자버프 only)과 맹호격(시너지+자버프)의 공증 자버프가 모두 3초라는 짧은 지속시간을 가지고 있어 그 안에 주력기를 모두 사용할 수 없는 게 문제라고 생각된다. 두 스킬의 자버프는 모두 공증으로, 하나의 효과가 끝나면 다른 하나를 사용한다.
아르카나는 그 맥락이 다르다. 스트림(자버프 only)과 리턴(시너지+자버프)의 자버프는 각각 치적과 치피증으로, 두개를 동시에 사용해야하는 사전작업이다.


내 생각에는 순간 시너지는 1-2를 시너지 스킬의 쿨타임을 줄여 가동률을 높이는게 이상적임. 창술사는 특신, 악몽의 끝마나를 활용해서 그게 가능해졌고, 덕분에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음. 1-1 직업들은 내 생각이 정리가 안되기도 했고, 직접 엄청 높게 키워본게 아니라서 말을 아끼겠음.

--------------------------------------------------------------------------
여기부터 아르카나에 대해

상시 시너지의 경우는 2-2가 무조건 이상적인 형태로 보임. 쟤들은 아덴이나 데헌 근뽀처럼 스킬 자체에 문제가 있는게 아니면 qwerasdf를 사용하는 딜 구조 측면에서는 말이 나오지 않음. 
심지어 쟤들은 리턴과는 다르게 시너지 스킬에 자버프 트포가 없음. 쓰잘데기 없는 리턴 치피증보다 나음.

다시 내 글에서 꾸준히 언급되는 4.14패치로 돌아가 보면, 버서커는 현재보다도 많았던 사전작업이 개선되었고, 시너지 스킬에 달린 자버프와 보조 자버프기의 효과가 같게 남았음. 블래스터는 2-1에서 2-2로 옮겨갔고, 창술사는 시너지 스킬과 자버프 스킬에 효과가 달랐던 상태에서 시너지 하나만 남게 되어 현재의 1-2가 됨. 

지금 아르카나? 로아 전직업 통틀어서 (시너지+자버프) + (자버프 only)의 사전작업을 가진 두 직업중 하나고, 심지어 두 사전작업을 동시에 써야하는 유일한 직업임. 

심지어 리턴에 달린 자버프는 치피증으로, 도태카드, 세렌의 트포 등 스스로 포텐셜을 깎아먹는 자버프임.
스트림? 설치기라서 보스 움직이면 효과 못받음. 스택 차는 타이밍도 랜덤임
둘다 무력화 쓰레기고, 경면도 없음. 리턴은 일반스킬이라 그렇다 치는데 스택트인 스트림에 경면 없는건 일관성도 없음.

그리고 아덴을 이용해 얻는 버프는 사전작업에 포함하지 않았음. 이것은 말 그대로 그 직업의 '아이덴티티'이기도 하고, 직업 간 아덴수급과 효과, dpm에 미치는 영향 등이 너무 상이하기 때문임. 같은 클래스라도 직업 각인에 따라 아덴 운용이 크게 차이나기도 해서, 아덴은 사전작업에 넣기 좀 그럼.
만약 넣는다면, 알카만한 아덴 사전작업 가진 직업 세맥기공 말고 있음?


별개로, 난 지금 게시판 분위기 좋음. 이런저런 개선안들 나오고 토론하면서 아르카나에 대한 이해도가 올라가는 느낌임. 쿠크 나온 직후에 죄다 눕던 분위기보다는 지금이 훨씬 좋은거 같음.


*스택 시스템에 대한 생각- 이거 없으면 난 알카 안함. 4스택 이상 쌓을 수 있으면 진짜 좋을거 같긴 함. 해본 사람 있을지 모르겠는데 메이플에 카인이라고 있음. 걔가 알카랑 좀 비슷한데 걔는 최대 15스택 쌓고 스킬 쓸 때마다 1개씩 까이면서 추가타 들어감. 15까지는 안바라고 5나 6까지 쌓고 루인에 최대 4씩 터지는 구조만 되도 균형카드 굴릴 생각하면 행복사할듯. 


*나의 아덴 카드 시스템 개선안
1. 유령/광기 30초 버프로 통합. 광기 공속 매커니즘 사용 즉시 공속 증가로 변경
 - 이거 되면 알카 질증 사용할 수 있을거 같지 않음? 광기는 그냥 버서커 직각으로 두고 유령으로 통합하자. 
2. 도태 치명타 100% 매커니즘 변경
- 이건 근데 왜 그대로 두는거지? 그냥 100퍼 크확 해주는게 코딩도 더 쉽지 않나?
3. 균형카드 스택 +1에서 2배로 변경, 지속시간 30초에서 16초로 변경
 - 시즌1 황후 각인의 잔재. 이제는 바꿀 때가 되었다. 딜 몰때 확실하게 모는 카드로 바꿔줬으면 함. 지속시간 조정은 너무 사기카드가 되면 안될거같아서.

+4. 신규카드 '태양' or '세계(우주)' 추가
 - 달, 별은 마나관련 카드니 태양은 체력 관련 카드로 해줬으면 좋겠음. 왜 큐브 돌면 생명력 흡수율 증가 버프 있잖아요...달달하던데... 북미에서 The Sun이나 The World 카드로 나오면 짱 멋있을듯(메이저 타로에 실제로 있는 카드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토론은 환영이지만 말투는 둥글게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