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여론을 결정하는건 대다수의 라이트 유저들이고
본캐 레벨이 1540~60대인 유저들 비율 생각보다 높음
특히 인벤도 직게 말고 인구 많은 자게쪽으로 가면 이런 경향이 강해지고

포강 블래의 사기성이 나오는 조건은 결국 두가지임
1. 견뎌야 하는게 데미지'만'일 때
2. 보석 레벨에 차등을 둘 수 있을 때 (ex 9멸 하나 + 5멸홍 둘둘)

일단 초기 레이드에 속할수록 대체로 1번 조건을 만족함
특히 배럭 레벨에 개인차가 있겠지만 가장 대중적인 배럭 레이드인 노브에서 잘 성립함

반면에 하브로 넘어가면서 쳐맞딜에 대한 견제 수단으로 CC기가 늘어남
2관 내부나 4관 다이얼 무력 이후 딜타임이 노말 하드 어떻게 다른지 생각해보면 됨

이후 레이드에서는 게이지 방식, 스택 디버프 방식, 맞으면 추가패턴 등으로 쳐맞딜을 견제함
결국 '그 체방에 그 딜이 말이 되냐' 논리는 쳐맞았을 때 손해보는게 체력뿐일때만 해당됨

보석 분배 역시 투자 금액이 100만골 -> 200만골 넘어가는 시점부터는
하기 싫어도 주력 보석 이외에 고랩 보석이 생길 수 밖에 없고

9멸+5~7둘둘, 10멸+7둘둘 구간을 넘어가면 보석 효율 때문에
위에 있던 직업하고는 더 멀어지고, 아래 있던 직업하고는 좁혀지는데
대부분의 배럭 투자 수준은 이 구간을 넘어서지 못함

헤비 과금러가 아닌 이상 본캐보다는 배럭으로 보내는 시간이 많고
다른 직업에 대한 간접경험 역시 여기서 많이 하게 되며
라이트 유저들의 경우 본캐 스펙도 앞에서 말한 1,2 조건을 만족하는 단계의 스펙이기에
블래 올려치기는 어쩔 수 없는 수순이라고 봄

그나마 패치 이전에는 3단계 진입이 더 쉽고, 지금보다 가볍게 털 수 있었는데
패치 이후 치적 면에서도 체방 면에서도 포격모드 의존도가 높아지고
포격모드 진입 자체는 이전보다 더 하드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1, 2 조건의 의존도는 더 강해짐

그래서 본캐유저들 입장에서는 패치 전보다 분명 안좋아졌는데
평균 인식으로는 리워크로 날아올라서 핫픽스 먹고도 0티어라는 말도 안되는 인식이 생김

평균적인 사람들 눈에 블래스터는 한참 화요일을 불태우던 유산스카처럼,
아니 그것보다 심지어 더 심하게, 안정적이고 보석 날먹에 체방수저인데
딜이 국밥급이 아니라 퓨어딜러 씹어먹는 미친 직업인거임

유산스카와는 결이 많이 다른 직업이지만
결국 현실과 말도 안되게 다른 인식이 생기는 이유는
눈높이가 낮기 때문이라는 점에서 마녀사냥당하는 이유는 비슷함

그렇게 좋다 좋다 하면서 노타협 직각3 써야하는 직업 전각값이 왜 이모양일까?
돈쓰는 사람들 눈에 차는 직업이 아니기 때문임
결국 시간 지나서 유산 마녀사냥도 돌아보면서 비웃는 시간이 왔듯이
블래스터에 대한 인식도 바뀔거임.




여기서부터는 분탕충들에게 말하고 싶은 점

지금 포강 블래스터? 딜 너프돼서 징징대는거 맞음
왜냐면 늘 직업이 가지고 있던 리스크가 있었고 패치 이후 정해진 리스크가 또 있는데
핫픽스 이후 그 리스크에 대한 리턴을 제대로 받고 있지 못하니까

전보다 족쇄는 분명히 더 늘었고 운영 자체가 이전보다 신중하고 무거워졌는데
패치 직후에는 보스한테 뜨는 숫자도 같이 무거워졌으니 받아들였고
거기서 각인 한줄을 덜어내는 급의 너프를 하면서 양쪽의 무게가 안맞아졌으니
당연히 이의제기하고 불만의 소리가 나오는거 아니겠음?

되도않는 직업부심 부리면서 '우리 직업은 금손 장인들만 있어서~' 같은 헛소리는 안할건데
반대로 인구수 만년 하위권, 전각값 세자리수 직업한테
니들이 성능 못뽑는건 다 똥손이라 그렇다고 우기는 분탕충들도
본인이 말하면서 좀 이상하다는거 못느낌?

항상 로아에서 불문율처럼 돌아다니는 말 있잖음?
외모가 이쁘거나, 컨셉이 매력적이라서 인구수 많은 직업은
소위 똥손이 많아서 성능 좋아도 내부지표 방어된다고
내 생각이 그렇다는게 아니라 그냥 로아 커뮤니티에서 늘 나오는 말이잖아

근데 블래는 그 반대 아님?
사기라고 우기길래 키워보라고 하면 좆노잼 못생긴 남캐 안키운다면서
갑자기 키우는 사람들이 안좋다고 하면 똥손 아재들이라 그렇다네

블래로 무지성 쳐맞딜하면 본인이고 팀원이고 다 죽어나가는 레이드 해보고
주력기 10멸 나머지 9둘둘, 슬슬 10멸홍 늘어나는급 스펙들이랑 해봐
광시곡 띠링띠링 받으면 무서울게 없이 쳐맞딜 가능한 10멸하나 나머지 7둘둘 블래처럼 되나

더군다나 지금처럼 신규 레이드 초창기, 한참 트라이하고 적응하는 시기에는
레이드 업타임도 숙련 시기에 비해서 길고 자잘한 패턴도 많이 봐서
게이지 누적에 대한 압박이 심해지고, 자연스럽게 1번 특성이 약해져서 체감 성능이 떨어질 시기임

알빠냐고? 하브 초창기때 한참 사멸 도태당하고 힘들던 시기 있었지?
그때 결국 사멸 고충들 인정받아서 가시성+사전작업 완화받았는데
그럼 그것도 똥손들 징징이라고 우길거임? 그때 사멸들이랑 우리랑 다른건 인구밖에 없어

똑같이 레이드 초창기냐 말기냐에 따라서 영향 많이 받는 직업들인거고
그에 맞춰서 조정받고 나중에 숙련기때 좀 성능이 과하다 싶으면 다시 조정할수 있는거임

그래도 하위 레이드, 보석 날먹 스펙일때 너무 쎄서 안된다고?
그래서 우리가 딜을 안올려줄거면 리스크 줄여달라고 하잖아ㅋㅋ

예전엔 리스크가 큰만큼 딜이 컸으니까 괜찮고, 지금은 리스크 리턴이 안맞으니까
리스크를 줄여서 상위 하위 레이드간 리스크 격차를 줄이던가
아니면 리턴을 예전처럼 올려서 리스크 리턴 밸런스를 맞추던가
둘 중 하나는 해줘야지 왜 니들 눈높이에서만 보고 약코하지 말라고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