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탑 순정 ( 5틱 ) - 4.16
포탑 보배 ( 8틱 ) - 6.66
포탑 보배 2개 ( 풀틱 ) - 13.32

화력게이지 유지시간 - 약 13초 +@ ( @ = 화력게이지 꺼지는시간 )


정석 사이클 : 포탑2회 , 강탄2회 , 전포1회 , 미공1회 , 중화1회 = 포격진입

저 과정에서 포탑이 6틱 적중시 포격진입이 되며 수치로 따지면 4.992

즉, 포탑을 대체할 스킬의 게이지 요구량 최소치는 약 5가 되겠음

( 게이지 수급량이 5가 안되면 강탄이나 전포 한발 더 박아야 진입이 됨 )
( 풍요 착용 기준6틱인데 수치 계산하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 풍요의 추가수급량은 똑같이 뺐음 )
---------------------------


이걸 대체할만한 스킬을 찾아보자면 

1. 게이지 수급량이 포탑에 크게 밀리면 안된다. ( 최소치 5 )
2. 화력게이지 유지능력 < 이게 안되면 무력화라던가 편의성(이동기)이던가 특출난 장점이 있어야한다.


이 두가지가 충족돼야 그나마 서류전형합격정도 되고 

그 수치에 따라 면접을 볼 수 있을지 없을지가 결정이 되겠음




후보1 - 플라즈마 스톰

쿨타임 : 20초
게이지 수급량 : 4.5

A. 무력화 - 중
B. 화력게이지 유지시간 - 7초 +@
C. 장점 : 설치기 수준의 편의성
D. 단점 : 전포 한방 더 쏴야 진입됨

개인적인 평가 : 2/10

--------------------------


후보2 - 휘두르기

쿨타임 : 16초
게이지 수급량 : 2.66

A. 무력화 - 상
B. 화력게이지 유지시간 - X
C. 장점 : 이동기로 사용가능 , 순무 '상'으로 무력화 능력이 좋아짐 , 카운터 2개 채용가능
D. 단점 : 게이지수급 측면에서 도움이 단1%도 안되는 수준 위의 장점을 활용하려면 게이지수급용으로 사용안됨

개인적인 평가 : 4/10


---------------------------


후보3 - 다연장 로켓포

쿨타임 : 24초
게이지 수급량 : 6.16

A. 무력화 - 최상
B. 화력게이지 유지시간 - 2초 +@
C. 장점 : 압도적인 무력화
D. 단점 : 사용감이 너무 구리고, 캔슬 불가 , 치적불균형으로 인한 낮은 데미지

개인적인 평가 : 5/10


----------------------------


후보4 - 고압열탄

쿨타임 : 24초
게이지 수급량 : 6

A. 무력화 - 상
B. 화력게이지 유지시간 - 1초 +@
C. 장점 : 이동기+딜+무력화 셋다 적정수준까지 챙겨서 만능이라면 만능
D. 단점 : 만능이지만 수치가 낮고, 이동기는 아다리가 맞아야 회피기처럼 사용이 됨 , 긴 쿨타임

개인적인 평가 : 7.5/10


-------------------------------


후보5 - 개틀링건

쿨타임 : 16초 ( 빠준 채용시 10초 )
게이지 수급량 : 4.33

A. 무력화 - 매우낮음(측정불가, 무력화표에 표기가 안돼서 모르겠음)
B. 화력게이지 유지시간 - 2.5초 +@
C. 장점 : 홀딩스킬로 사용중 피면효과있음, 쿨타임대비 게이지 수급량이 전포(좌표)와 맞먹음
D. 단점 : 제자리에서 사용해야함 , 속속+구원+갈망 받아도 2.5초나 걸림 , 무력화,딜이 없는수준

개인적인 평가 : 6/10 [ 생각보다 쿨타임대비 수급량이 높아서 연구해볼 가치는 있어보임 + 깨알피면 ]



--------------------------------



다른 스킬이나 트포들은 할 가치가 없는 수준이라서 거들떠도 안봤고


그~~~~~~나마 가능성 있는 애들로 추려본건데 확실히 이건 히트다 싶은건 단 하나도 없음


우선 플라즈마가 생각보다 게이지도 많이채워주고 무력중에 지속이라 화력게이지유지도 좋을거같아서

써봤는데 그냥 포탑하위호환이였고 다연장은 치적불균형에 최악의 사용감은 여전했음

개틀링이 생각보다 쿨대비 수급량이 쏠쏠했는데 쏘고있는시간이 너~~무 긴게 단점이고


챙길게 고압열탄 딱 하나뿐임 그나마 챙긴다면 ㅇㅇ.


우선 고압열탄 챙기는 이유를 나눠보면

1. 응축채용으로 일반 딜 챙기는 유형
2. 기동채용으로 순무,유틸(이동기),순간 게이지수급(6) 다 챙기는 유형

이정도였고 


포탑 빅팩트리 - 강,전 홍염
기동 고압트리 - 기동 멸홍
응축 고압트리 - 기동 멸홍

세개 다 dps는 1810만 +- 10만 , 1분50초대 루메컷 

dps자체는 같았음


실전에서의 장단점은 다들 알다시피 

포탑의경우 실전 저점을 높여주는 트리고

고압열탄의 경우 고점을 높여주는 트리임 ( 시너지+딜몰 타임때 포탑보다 고압이 더 유효함 )


그래서 굳이 고압을 채용한다 하면 올 10멸홍 정도면 해볼만한 시도라고 생각함


우선, 아직 테섭 넘어오는게 확정된게 아니라 중간피드백을 거칠거라서 확신은 못하겠지만

만약 실전에서 포탑이 있든 없든 화력게이지 관리가 수월해지고 피면 없어진거로 인해서 

포탑 2개 설치가 아니라 3개써야하는 사이클이 종종 생기고 그런식으로 체감이 크게 된다면

그때는 진짜 고압열탄도 포탑과 취향의 반열에 오를 수 있을거 같음

지금은 포탑이 여러모로 더 좋은게 맞다고 생각되고

앞으로 받을 패치에는 스킬선택의 다양화를 위해서 게이지수급량을 좀 조정하는 식의 패치가 있으면 좋을 거 같음
예를들어.. 중,화의 게이지 수급량을 다른스킬에 좀 나눠준다던가 
포탑의 수급량을 다른스킬에 나눠서 선택지를 넓게 준다던가 하는 방향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