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으로 약경직, 강경직, 미표기 경직 면역, PVP 시 경직 삭제
스킬 툴팁만으로는 알 수 없는 요소들이라 직접 경험하지 않으면 익히기 어렵죠.

약경직 : 스킬 시전 중이 아닌 대상에게 경직 발생
강경직 : 스킬 시전 중인 대상에게 경직 발생
미표기 경직 면역 : 툴팁 표기엔 경직 면역이 없지만 스킬 시전 중 일부 모션은 경직 면역
PVP 시 경직 삭제 : PVP 중 상대방에게 공격 적중 시 경직 미적용

ex) 인파이터의 연환파신권 : 첫번째 공격은 강경직 판정, 두번째 공격부터는 약경직 판정
ex) 기공사의 섬열파 : 첫번째 공격은 강경직 판정, 두번째 공격부터는 약경직 판정

ex) 배틀마스터의 화조강림 : 경직 면역 스킬이 아니지만 공중 이동 모션 중 경직 면역 판정
ex) 창술사의 연환섬 : 경직 면역 스킬이 아니지만 '급습' 트라이포드 적용 시 전진 모션 중 경직 면역 판정

ex) 블래스터의 다연장로켓포 : PVE 중 공격 적중 시 경직 적용, PVP 중 공격 적중 시 경직 미적용
ex) 블레이드의 스핀 커터 : PVE 중 공격 적중 시 경직 적용, PVP 중 공격 적중 시 경직 미적용

위와 같은 내용들은 스킬 툴팁만으로는 알 수 없고 여러 번을 거쳐 익숙해질 때까지 경험해야만 숙지할 수 있는 것들인데 그 밖의 총 15개 직업의 수많은 스킬들을 전부 파악하기는 쉽지 않죠. 로아 PVP의 이런 특성이 신규 유저들에게 일종의 거대한 진입 장벽으로 느껴진다고 생각되네요.

스킬 툴팁의 설명문들을 실적용 효과를 기반으로 하여 명확하게 수정해줬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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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적혀있다면 훨씬 더 PVP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되지 않을까요?
추가로 공식 홈페이지의 가이드 목록에 약경직(스킬 시전 중이 아닌 대상에게 경직)과 강경직(스킬 시전 중인 대상에게 경직)의 설명도 업데이트 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