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비셋팅 이미지는 절정입니다. 현재 본캐로 성장 중입니다.
MVP 이미지는 절제이며, 노말 아브 3/4관 클리어 결과입니다.

시간 없으시거나 긴 글 읽기 귀찮으신 분은 밑에서 부터 읽으시길 권장합니다.. 자서전에 가까워요.. 다른 의견은 감사하지만 비판은 하지 말아주세요. ^^

두버억(절정) - 1529.17
디버억(절제) - 1515.83
머버억(유산스카) - 1509.17


일단 약 팔기 전에 서론이 긴 점 이해바랍니다.
본 글은 연구글이 아니며, 경험을 바탕으로 쓴 실제사건(?) 입니다.
개인적으로 트리시온 DPS는 펀치력을 측정하는 장비에 불과하지, 실전 능력을 알아볼 수 있는 시스템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외관상 헤비급 복서를 보면 단순히 펀치가 좋겠다. 라고 생각하지만 엄청난 스피드와 선구안을 자랑할 때 예측 못했던 모습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듯 말이에요. (이게 악몽 끝마 + 극신속 + 속행 메타의 핵심)
다운을 뺏긴 헤비 복서가 다시 일어서 그만큼의 펀치력을 낼 수 없듯, 기믹수행과 짤패턴 회피를 잘하고 치고 빠질때 많이 때리는게 좋은 원리!

7월부터 시작해 3개월차 접어든 원정렙 115 이젠 조금 익어버린(?) 코코모 에요. (모코코까진 아닌 것 같아서 코코모.. 머쓱해요!)

유산스카로 시작해 무기강화를 하다 간지가 나질 않자 창술로 갈아 탔습니다. (ㅋㅋ 단순하지요)
갈아 탔으나 고급배럭 살려서 부캐급으로 성장중이구요.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간지나는 창을 쓰는 창술사를 하게 됐지요.
처음엔 절제를 시작했어요. 처음 시작할 때 직업 추천 유튜버들의 영상을 볼때 딱 유산스카/창술 에 꽂혔었는데 "비교적"(절정vs절제) 컨트롤 난이도가 높은 절정은 저에게 어렵게 다가올 것 같았어요. 그 이유로 절제를 시작했지만 "딜러" 로 서의 한계점(고점) 이라던지 아무리 노력해도 "딜" 로 절정에게 이길 순 없더라구요. 그 외에 "특화"가 주특성인 딜러들에겐 "딜" 로 이길수 없다.(같은 손 일때) 라는게 경험을 통해 느낀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래서 절정을 키우게 됐고요. 현재는 주력적으로 본캐급으로 성장 시키고 있는게 절정이지만, 절제 셋팅을 버리긴 너무 아쉬웠어요.

사실 저도 절정을 하지 않았고 절제만 꾸준히 키웠더라면, 다른 셋팅은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딜러" 로서의 "딜" 에만 집착한 셋팅을 했을겁니다.
그러나 제가 절정 절제 를 다 본캐급으로 키우면서 느낀 점이 하나 있다면 바로 윗 글에 적었듯 절제는 "딜" 로서 다른 "딜러" 들에게 승부를 볼 수 있게 설계된 "딜러" 가 아니라는 겁니다.

그렇다면 어렵지 않게 돌려 생각해보면 절제에게 걸 수 있는 승부수가 무엇인가? 바로 특성에 있습니다. "신속"
신속 - 공속,이속 증가 그리고 바로 제가 약을 팔 핵심 옵션인 "쿨타임감소" 입니다.

창술사에겐 기본적으로 두 가지 스탠스가 있죠.
준수한 딜 + 무력 + 부파 + 카운터가 합쳐진 "난무 스탠스"
강력한 딜 + 애매한 부파 + 반격이 합쳐진 "집중 스탠스"

절제가 절정에게 "딜" 로 절대 승부볼 수 없는 이유가 이겁니다.
"절제" 집중 스탠스를 사용할 수 없지만, 즉슨 강력한 딜 스탠스를 포기하고, 준수한 딜 무력 부파 카운터로 승부보라.
근데 솔직히 좀 약하긴 했어요. 덕분에 이번에 상향 받았죠? 난무 스탠스 딜 6%증가,

이제 절제에게 난무스탠스를 극대화 시킬 이유가 생겼습니다.
저는 사멸-악몽-환각-악몽순으로 셋팅을 여러번 각인을 여러번 바꿨구요ㅠ 돈 많으 썼어요...

찐 본론으로 들어가보시죠.

"난무스탠스" 로 승부를 보려면 노란 글에 대한 집착은 조금 버려야 합니다. 저도 그게 좀 어렵긴 했어요. 하지만 지금 셋팅으로 바꾼 후 가족사진에 단 한번도 빠진 적이 없고, 엠빕도 여러번 등극했습니다.

셋팅부터 말씀드릴게요.

장비 - 악몽
각인 - 절제, 원한, 저받, 예둔, 아드 3/3/3/3/3
악세 - 목걸이 치/신 외 극신
스킬트리 -
철량추(속행) 열공참(영웅질풍) 연환섬(영웅질풍) 청룡진(출혈)
일섬각(희귀속행) 회선창(전설질풍) 반월섬(압도) 맹룡열파(압도)
"트포작 중요합니다"

장비 설명
- 제 메타는 끝마를 최대한 빨리 보고 오래 유지하는게 목표입니다.

각인 설명
절제 - 말씀 안드릴게요
원한 - 말씀 안드릴게요
저받 - 트라이땐 패널티가 큰 각인이지만, 숙련이 되면 노패털티 각인입니다. (장비 스위칭 없이 극신으로만 가실거면 저받대신 돌대를 채용하세요. 작성자는 치신 비율 스위칭 해가며 사용 중이라 저받 채용 중입니다.)
예둔 - 노백어택 치적 60이상 나오면 채용
아드 - 부족한 치적 15%를 채워주고 딜까지 6% 줍니다.

악세 - 극신으로 가는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에요. "쿨타임"

현재 고품질로 맞춰서 신속이 1767이고 효과는 공이속30 쿨타임37을 줄여줍니다.

끝마 - 신속 - 속행룬 이 세가지 조합이 극신메타의 극한을 뽑아 줍니다.

마나중독시 철량추 쿨 4초대 속행 - 7렙 홍염
끝마시 철량추 쿨 3-4초대 속행 - 7렙 홍염

딜 사이클 -
마나중독시 : 청룡진 - 맹룡열파 - 반월섬 - 회선창 - 연환섬 - 열공참 - 철량추
끝마진입시 : 청맹반회 - 연 - 철 - 청맹반회 - 연 - 철 - 청맹반회

핵심인 극신속으로 끝마에 진입하면 열공참을 쓰지 않을정도로 주력기인 청맹반회가 수도 없이 난사됩니다.
그로서 맹룡 무력 중상(전설압도), 반월 무력 중(전설압도), 회선 무력 중,
누적딜 + 무력을 다 챙깁니다.

이 메타의 장점은 주력 딜링을 난사함과 동시에, "무력화" 감히 말씀드리지만 최상위권 입니다.

팔찌에 순환 옵션이 있어서 30초중 10초당 치적 4를 얻는 효과도 있구요.

제가 생각하는 최종메타는 세구빛 +
33333 2 절제 원한 예둔 저받 정밀 - 아드2 or 돌대2 입니다.
팔찌에서 치적을 최대한 땡겨올 시 정밀 대신 아드3 돌대2

현재는 세구빛이 14각밖에 안되서 남바절로 부족한 치적을 채우지만 나중에 세구빛 18각이상이 되면 위 최종메타로 성장시킬 생각입니다.

끝으로 칼엘 뇌룡버프 먹으면 철량추 or 일섬각 속행 터뜨리지 않아도, 청맹반회 무한사이클 가능하며, 칼엘에서는 거의 엠빕 놓쳐본적이 없네요.

현재 절제는 계승 전 무21 품80 밖에 안되지만, 절정 무기 성장시킨만큼 절제 무기에 투자하면 감히 말하지만 "압도"적인 "딜러" "절제"가 될 것 같습니당.

철량추를 속행 터뜨리는 용도로 쿨돌때마다 사용하지만 그마만큼 쿨이 짧아서 카운터를 놓치는 일도 거의 없어요.
참고로 노말 아브 1관 카운터 패턴 무지성 솔로 카운터 쌉가능,

끝으로 이 메타의 단점 하나만 적고 가겠습니다.
솔로 컨텐츠에선 치신 비율을 좀 조정해야합니다.
ex) 오레하 버스 등

작성자 본인은 각인 변경없이
극신속용 악세와 치신 1050:1250 비율 셋팅 두가지 프리셋 사용 중 이지만, 강요되는 것은 아니에요.

그리고 기본적으로 가디언, 레이드 등 숙련이 돼야 모든 셋팅이 유의미 합니다. 셋팅은 좋은데 활용을 못하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트라이 - 클경이 없다
반숙 - 기믹 수행법을 알고 있고 클경이 있다
숙련 - 짤 패턴도 피한다
빡숙 - 다 ~ 알고 보스 피통 몇줄에 뭐가 나오는지도 다 안다!

본인에게 잘 맞는 셋팅 찾으셔서 재밌게 "압도"적으로 강한 절제 즐기시길 바랍니다 ^^
긴 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 로아 하세요!

*번외로 이 메타 채용하실 캐릭주께서는 본인 손가락에도 전설 질풍룬을 달으시길 권장합니다. 손가락 쉴 틈없어. 마이아파;;*

아 그리고 어젠가 그제 1500중반 대 쿠크 딜찍 팟에
1515 제 절제 파티 받아주신분들!
나 : 렙 낮은데 받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니까
?? : 창술은 인정이지
나 : 절젠데...
?? : ...

이 파티에서 바드님이랑 저만 빙고 생존해서 캐리하고 딜+무력 엠빕 먹었습니다. ^^ 절제 인식을 바꿔주세요! 라는 말과 함께 퇴장했는데 짜릿하더군요 ㅋㅋㅋ

절제 인식이 아직 절정에 비해 서운한 편인건 사실입니다.
모두모두 강한 절제가 돼서 인식을 바꿔줍시당!!!
(는 나도 절정할 때 절제 있으면 셋팅부터 유심히 봄 ㅋㅋㅋㅋ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