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m.inven.co.kr/board/lostark/5434/51523
시작하기에 앞서 작성하신 글 잘 읽었습니다. minimit님 말씀대로 저도 창술사가 다른 사멸딜러나 어려운 직업에 비해 “최소 1인분”하기에 쉬운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도 뉴비들에 첫 직업으로 특신 창술사를 자주 추천하는 편입니다. ( 물론 5난 2집 특신 창술사나 환각 특치 창술사는 6개월이나 플레이 해온 저도 아직 어렵습니다.) 저도 8개에 배럭을 키워오면서 창술사보다 쉬운 직업, 어려운 직업들을 많이 겪어봤습니다.

위에 말씀드린거처럼 쓰신 글에 대부분은 맞는 말이라고 생각하지만 글의 말투나 방향성이 잘못된 거 같습니다. 선생님께서는 “분탕하러 온게 아니다” “창술사 난이도 내려치기 하려고 온게 아니다” 라고 말씀하셨는데 글이나 댓글에 말투를 보면 잘 모르겠습니다.
다른 창술사 분들에게는 상처가 될 수 있을거 같습니다. 물론 저도 많은 상처를 입었구요.
그래서 1520 황제 아르카나와 1475창술사의 스펙과 어떤 배럭들을 키우셨길래 창술사가 제일 쉬울까가 궁금해 닉네임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아브렐슈드에 “쨈호두”님 맞으신가요? 1520 아르카나와 1475 창술사가 혹시 다른 명의에 계정이거나 본인이 아니시라면 인증 한번만 부탁드려도 괜찮으실까요?

++ 말씀이 없으시니 한마디만 하고 저도 제 할일 하러 가겠습니다. 창술사가 특정구간(발탄 비아)에서 특히 강점을 보이고 체방이 높고 백어택이 강제되지 않으며 근거리와 원거리 스킬을 둘다 보유하고 있어 사멸딜러나 체방낮은 딜러보다 "뉴비"가 시작하기에 좋은 직업이 맞습니다. 하지만 창술사로 고점을 달성하고 딜 지분을 높이는데에는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분들이 엄청난 노력과 연구를 하고 계시고요. 어디서 주워들은 얕은 지식과 본인 뇌피셜로 창술사 분들의 노력과 능력을 깎아내리지는 않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