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굉열파 밸런스패치 전 작성된 글입니다.

굉열 밸패 후, 속속을 채용하고 속속을 받은 사두룡격이 파창굉열보다 약해졌습니다.

또한, 3레벨 지배셋이 가능해져, 각성기에 지배버프를 묻힐 수 있는 1각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져, 속속의 메리트가 많이 줄었습니다.


단심 패치 후에도 신850기준 단죄+심판+시전시간 고려하면 현타 거의 없는 수준으로, 

각2지배는 여전히 충분히 유효한 세팅입니다.


단, 현재는 속속사두 보다는 돌대굉열을 추천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카마인 창술사 계훈님입니다.

 

고대악세 세팅으로 넘어가며 97돌 없이도 333331 세팅이 가능해져, 많은 분들이 1각인 채용에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특치창술의 경우에는 아드1의 효율이 굉장히 좋으나, 직각1도 사용이 불가능하고 아드 효율도 나쁜 특신창술의 경우에는 1각인 채용 시 3% 내외의 딜증 효과만 받을 수 있습니다.

 

333331과 같은 방법으로 세팅 가능한, 333322 2 지배셋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해당 세팅은 고대 악세 단계에서의 세팅입니다.

(97돌 유물 단계에서도 가능하긴 합니다만, 팔찌가 없는 단계에서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1. 전제조건


각성2로 지배셋을 현타 없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850이상의 신속이 요구됩니다.

이를 위해, 신속악세를 한 부위 채용해야 합니다.

반지에 신속을 채용할 경우, 목걸이500 + 반지200 + 팔찌120으로 820, 내실 및 카드도감 효과로 50을 합하여 870이 최대치입니다.

악세 세 부위에서 적당히 신속을 조합하여, 850이상의 신속을 만드시면 됩니다.

해당 경우, 특화수치의 최대값은 펫 효과 포함 1617입니다.

 

여건 상 고품질 악세 및 반지로 850 세팅이 어렵다면, 신속 귀걸이를 채용하셔도 됩니다.

귀걸이에 신속을 채용할 경우, 목걸이500 + 귀걸이300 + 팔찌120으로 920, 내실 및 카드도감 효과로 50을 합하여 970이 최대치입니다.

신속반지 채용에 비해, 높은 악세 품질이 요구되지는 않습니다.

해당 경우, 특화수치의 최대값은 펫 효과 포함 1507입니다.

 

2. 얼마나 강한가?


신속 악세 채용으로 인한 특화 하락 등으로 인한 데미지 하락값과, 2레벨 딜각인 채용으로 인한 데미지 상승값을 비교하여 계산했습니다.

모든 부위 품질100이 아닌 현실적인 특성합 2400을 기준으로, 올특, 신속반지, 신속귀걸이 세팅에 해당하는 특화수치별 데미지표입니다. (새하얀밤님 스프레드시트 이용하여 계산했습니다.)

모든 세팅에서 기본적으로 가져가는, 가장 효율이 높은 원한 절정 예둔 3개의 3레벨 각인을 적용한 상태입니다.

공격력 10000, 스킬레벨 10, 7레벨 멸화를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신속반지를 채용하여 1550이 되었을 때 특화수치 1750 대비 난무 딜 약 5.1%, 집중 딜 약 4.1%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속귀걸이를 채용하여 1450이 되었을 때는 특화수치 1750대비 난무 딜 7.3%, 집중 딜 6.3%가 하락합니다.

(집중의 치피 버프는 예둔과 궁합이 좋지 않고, 난무의 치확 버프는 예둔과 궁합이 좋아 난무 딜 쪽에서 더 큰 손해를 봅니다.)

 

해당 상태에서, 2지배셋을 채용할 경우 3레벨과 2레벨 각인을 하나씩 채용 가능합니다.

많은 창술사 분들이 사용하시는 저주받은 인형을 네 번째 딜각인으로 사용한다고 하면, 다섯 번째 딜각인으로는 보통 돌격대장 / 속전속결 / 질량증가가 거론됩니

아시다시피 난무에서의 돌격대장이나, 저받과 함께 채용한 질량증가는 효율이 비교적 떨어집니다.

더군다나, 신속을 높게 줘 쿨타임이 더욱 빨라진 지배셋에 질량증가가 들어갈 여유는 없습니다.

지배셋의 5번째 딜각인으로 질량증가는 배제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속전속결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속전속결은 적룡포, 반월 돌베, 사두 난찌, 질풍 용맹한행동, 2각 총 다섯 가지 스킬만 효과를 받습니다.

기존에 돌격베기를 채용하는 악몽창술 세팅의 경우, 질풍참까지 채용해야 온전한 딜각인 효과를 받을 수 있고, 사두까지만 채용할 경우에는 다른 딜각인보다 효율이 낮습니다.

하지만, 지배 창술사의 경우에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기존 지배창술은 돌격베기를 사용하면 쿨타임이 밀려 오히려 dps 하락으로 이어져, 강풍베기 사용이 강제됩니다.

하지만, 속전속결을 채용할 경우 스킬 시전시간이 감소하여, 돌격베기를 사용해도 쿨타임이 밀리지 않습니다.

기존 지배셋과 악몽셋의 dps 차이를 메워주는 부분이 돌격베기의 채용이었음을 돌이켜 보면, 지배셋에서도 돌격베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그 간극은 더 벌어집니다.

각성3레벨을 제외한 4딜각 단계에서도 원절예저 보다 원절예속이 더 큰 포텐셜을 나타내지만, 차이가 크지 않아 스킬의 강제성과 사용상의 편리함 때문에 저받이 훨씬 각광을 받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5딜각 단계에서는 저받과 속속을 둘 다 채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위 표의 원절예(333)32각인을 추가(2지배), 33각인을 추가(악몽), 3각인을 추가(3지배)한 경우의 데미지표입니다.

33추가(악몽)3추가(3지배)의 경우 특화수치 1750을 기준으로, 32추가(2지배)의 경우 특화수치 1550, 1450을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위 스킬 데미지표를 활용한, 흔히 사용되는 창술사 세팅 별 사이클 DPS 비교입니다. 333331 혹은 333322의 고대세팅 단계에서 비교하였습니다.

악몽셋의 경우 돌베+추베를 고정으로, 속속채용 지배셋의 경우 돌베+우베를 고정으로 계산했습니다.

현재 특신창술사 세팅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원절예저돌 43집 악몽, 원절예저질 52집 악몽셋의 dps대비 얼마나 강한 지 비교해볼 수 있는 수치 또한 포함했습니다.

청룡진 쿨타임을 기준으로, 사이클 별 딜량을 10홍염 청룡진 쿨타임으로 나누는 방식으로 dps를 계산했습니다. 한 스킬 사이클의 dps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제가 직접 850~950의 신속 수치로 플레이를 해 본 결과, 900이상의 신속 수치로 인한 청룡진 쿨감은 활용이 힘듭니다. 그리하여, 신속 귀걸이를 채용한 1450/950 세팅의 청룡진 쿨타임은 신속900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악몽셋 데미지계수 = 1.15(2)*1.1382(4& 무품100 효율)*1.18(6) )

(지배셋 데미지계수 = 1.28(4)*1.18(6) )

(악몽셋의 경우, 마나중독 유지 상태만을 가정)

 


 

43집 악몽 = (돌베) (추베) 회 적 굉 유

52집 악몽 = or열 반(돌베) (추베) 회 적 유

속속 채용 지배 = (돌베) (우베) 회 적 유 사

속속 미채용 지배 = (강베) (추베) 회 적 굉 유

속속 채용 악몽 = (돌베) (추베) or질 적 유 사

 

6개 스킬의 데미지 합을 청룡진 쿨타임으로 나눠, 사이클 dps를 계산했습니다.

 

지배셋에서 질풍참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쿨타임이 밀려 dps 감소로 이어집니다.

 

원절예저속22, 원절예속저22 세팅이 타 세팅 대비 유의미하게 강력함을 볼 수 있습니다.

속전속결을 채용하며 돌베 사용이 가능해진 지배셋은 정말 강합니다.

일반적인 악몽셋 대비 10% 내외의 강함을 자랑합니다.

신속 귀걸이 채용으로 쿨타임을 100% 활용하지 못한다고 가정했을 때도, 2지배의 딜량이 굉장히 높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두 난찌를 죽어도 못 쓰겠다 싶은 분들을 위해, 원절예저돌22 세팅의 딜량도 계산해봤습니다. 이 또한 다른 세팅 대비 유의미하게 강함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전에서 이속버프를 받는다면 해당 효율은 더 올라갑니다.

악몽셋의 경우에도 속전속결 및 질풍참까지 채용할 경우, 딜 포텐이 상당히 높지만 스킬 채용의 강제성이 더 커집니다.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32가 속32에 비해 굉장히 강하게 계산되어 있으나, 속전속결을 2레벨만 채용할 경우 돌격베기와 사두룡격, 적룡포의 시전시간 감소량이 3레벨의 절반입니다. 청룡진 9홍/ 신속 850 기준으로 트리시온에서도 0.5초 미만의 쿨타임 여유로 겨우 돌아가고, 그로 인해 솔플 시에는 쿨타임이 밀릴 가능성이 대단히 높습니다.

파티플레이 시 갈망버프, 공속버프 등을 받으면 쿨타임 밀림 없이, 여유시간을 가지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32 세팅은 실전 파티플레이를 염두에 둔 세팅임을 참고하셔야 합니다.

 

521.5연환, 열공 사이클의 순위에 괄호를 친 이유는, 해당 딜량이 마나중독을 유지한 상태에서 2사이클당 3번의 연환섬 혹은 열공참을 사용한 경우를 가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꽤나 실전에서 힘든 가정입니다. (3번 중 1번은 청룡진 버프 없이 사용한 것으로 계산했습니다.)

 

위 스킬딜량 표에서, 굉열파의 근거리 데미지가 트포효과를 받고 적중한 것으로 계산되는 오류가 있어, 실제 굉열파를 사용한 dps의 경우 미세한 하락이 있으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약포 굉열의 경우 활용성을 근거로 계산에서 배제했습니다.

 

3. 333322 세팅방법


76돌, 77, 95돌을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세팅하시면 됩니다.


76돌 기준 

3레벨각인 (15포인트각인서12 악세3

3레벨각인 (15포인트각인서12 악세3

3레벨각인 (15포인트악세6 악세6 악세3

3레벨각인 (15포인트) 돌6 악세악세3

2레벨각인 (10포인트악세3

2레벨각인 (10포인트) 악세5 악세5


77돌 기준

3레벨각인 (15포인트) 각인서12 악세3

3레벨각인 (15포인트) 각인서12 악세3

3레벨각인 (15포인트) 악세5 악세5 악세5

3레벨각인 (15포인트) 악세3 악세6 악세6

2레벨각인 (10포인트) 7 악세3

2레벨각인 (10포인트) 7 악세3

 

95돌 기준

3레벨각인 (15포인트) 각인서12 악세3

3레벨각인 (15포인트) 각인서12 악세3

3레벨각인 (15포인트) 9 악세3 악세3

3레벨각인 (15포인트) 악세3 악세6 악세6

2레벨각인 (10포인트) 5 악세5

2레벨각인 (10포인트) 악세5 악세5

 

76돌의 경우 고대악세 3개, 77과 95돌의 경우 고대악세를 2개만 활용하고도 세팅이 가능합니다.

77, 95 이상의 돌을 보유하셨다면 쉽게 세팅이 가능합니다.

 

4. 스킬 및 룬세팅

 

속속을 채용한 지배셋에서 제가 사용중인 스킬트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청룡진 10

반월섬 12(M) 난무-최판-돌베 [영웅질풍]

맹룡열파 12(M) 빠준-우베-각성

회선창 11(M) 마력조절-약포-연회 [단죄]

선풍참혼or질풍참 1 [심판]

철량추 4 탁기

연환섬 4 급습

일섬각 1

 

적룡포 12(M) [영웅질풍]

유성강천 12(M)

사두룡격 12(M) 창끝-난찌-덧상 [전설질풍]

절룡세 4

 

딜사이클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속속을 사용하기 꺼려지신다면 돌대를 쓰시면 됩니다. 사두룡격 대신 굉열파, 반월섬 돌격베기 대신 강풍베기, 맹룡열파 추가베기를 사용하시고 반월섬의 질풍룬을 맹룡으로 옮겨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이클마다 단죄-심판을 터뜨릴 경우, 각성기 사용 타이밍과 단심 쿨타임이 잘 맞지 않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여 단심은 각성기 사용 시에만 터뜨리기 위해 사용하지 않는 하나의 스킬에 심판 룬을 넣었습니다.

 

5개의 룬을 고정으로, 남은 3개의 룬은 자유롭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신속귀걸이를 채용하여 특화량이 낮은 경우, 청룡진과 맹룡열파, 유성강천과 나선창 등에 풍요룬을 사용하여 스킬이 빗나간 경우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컨텐츠에서 마나부족을 느끼신다면 청룡진, 맹룡열파와 유성강천 등에 집중룬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데미지 상승을 위해 청룡진에 출혈 룬을 채용(출혈 지속시간과 청룡진 지속시간이 같음)하고, 맹룡열파와 유성강천 등 기타 룬은 유동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무력이 필요한 컨텐츠에서는 반월섬과 맹룡열파에 압도 룬을 가져가시면 매우 좋습니다.

 

5. 예상질문


Q1. 지배셋에 신속까지 줘서 쿨타임이 더 줄었는데, 사이클이 저렇게 돌아가는지?

A. 신속을 줘서 집중스탠스의 공속도 증가했기에, 충분히 활용 가능합니다. , 900이 넘는 신속수치의 청룡진 쿨타임은 활용하기 힘들어, 위 표에서도 1450/950 세팅의 청룡진 쿨타임은 신속 900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실전에서 갈망 버프 및 공속버프를 받으면 사이클에 여유시간이 더 생깁니다.

 

Q2. 쿨타임이 놀수록 지배셋이 손해인데, 실전성이 떨어지지 않는지

A. 쿨타임이 놀수록 지배셋이 더 손해인 경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기믹 수행 등을 위해 완전히 딜이 멈춘 경우는 악몽이나 지배나 마찬가지로 딜을 하지 못하는 구간입니다.

한 사이클 넣고 잠시 2~3초 산책하고, 한 사이클 넣고 잠시 2~3초 산책하고를 반복하는 경우에는 당연히 악몽이 실전딜이 훨씬 높습니다. (사이클 시간이 짧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레이드는 이와 같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포착된 딜타임동안 얼마나 많은 사이클이 굴러가는지를 기준으로 계산하셔야 하며, 일례로 15초정도의 딜타임이 포착되었을 경우 지배셋은 1.5사이클이 굴러가는 동안 악몽셋은 1사이클이 막 굴러가고 스킬 한두개가 더 들어가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스킬 사이클을 굴린 후 다음 청룡진 쿨타임까지 남은 시간을 비교하면, 그리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Q3. 딜 몰때는 악몽이 더 좋은게 아니냐

A. 맞습니다. 딜 몰때는 악몽이 좋습니다.

 

Q4. 악몽셋이 각성기가 훨씬 세지 않느냐

A. 단일 각성기 딜량은 악몽셋이 훨씬 셉니다만, 쿨타임과 각성기 사용횟수를 고려해야 합니다. 아래는 각성기 딜량 및 쿨타임에 따른 dps 기여량입니다.

 


 

실제로 쿨타임이 짧은 지배셋의 각성기가 악몽에 비해 dps 기여량이 더 높습니다. 더군다나, 악몽의 경우에는 3회만 dps에 저 정도 기여가 가능하지만, 지배의 경우 8~9회 기여가 가능합니다. 각성기 딜량이 높은 창술사에게 지배셋이 잘 어울리는 이유입니다.

기존에 지배셋을 사용하던 타 직업 (건슬, 호크 등)은 각성기 딜량이 그리 높지 않으나, 마땅한 세트가 없어 강제로 각성3을 채용하고 지배셋을 활용했습니다. 이러한 직업들이 악몽셋으로 바꿔끼고 딜각인을 하나 더 채용하는 것은 당연히 큰 메리트입니다.

하지만, 각성기 데미지가 강력한 창술사는, 각성 각인이 딜각인으로 작용을 합니다. 각성 각인 채용 및 지배셋으로 인한 각성기 쿨타임 감소가, 각성기 데미지 감소라는 디버프에도 불구하고 엄연히 dps에 보탬이 됩니다.

세트와 관계없는 2dps, 각성 각인 및 지배셋의 각성기 쿨감이 dps에 적용이 되지 않은 수치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당연히 딜 몰 때 각성기 한방 던지는건 악몽이 더 셉니다. , 딜 몰 때 각성기가 얼마나 자주 있는지를 생각하면 그 간극 또한 줄어든다고 생각합니다.

 

Q5. 아브 6관문에서 내면의각성 유지가 가능한지?

A. 2지배의 경우 총 8회의 각성기 사용이 가능하고, 내면의각성 유지시간은 16분입니다.

문양, 찬미 등의 기믹수행으로 인해 내면의각성 버프가 꺼진 상태로 있는 시간을 고려하면, 절대 부족한 수치가 아닙니다.

 

Q6. 악몽셋도 333322하면 더 쎈거 아닌지?

A. 8% 딜증각인 두 개보다 16%, 3% 딜증각인이 딜증량이 더 높습니다. 거의 모든 경우에서 3122보다 쎕니다. , 지배셋의 경우 각성 각인을 2로 내리며 2레벨 각인의 추가가 가능해져 3333311레벨 각인 채용보다 포텐셜이 높은 것입니다. 마지막 자리가 속전속결이 될 경우 더욱 강해집니다.

 

Q7. 원절예저질 521.5연환섬이랑 큰 차이가 없는데?

A.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풀 마나중독 상태로 2사이클 3연환섬을 비교한 수치라, 실전성이 더 떨어지는 dps입니다. 더군다나 추가로, 연환섬의 최판을 활용하기 위해 연환섬 채용시에는 보통 질풍참을 7레벨까지 올립니다. 해당 스킬포인트만큼 12레벨이었던 스킬을 몇 가지 11레벨로 내려야 하고, 이는 해당 스킬들의 데미지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Q8. 단심 각성 스트레스는?

A. 머리털 다 빠질 것 같습니다. 단심 스킬 맞아달라고, 단심 터져달라고 기도하면서 레이드합니다. 다만, 회선창(8)와 선풍참혼(6)은 전설 단심 룬의 경우 거의 웬만하면 터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선풍 모션이 너무 답답해서 질풍참(4)로 심판 룬을 옮겼는데, 해당 경우에는 가끔 안 터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질풍참 7레벨 주고 분신 소환하는 트포 찍을까 고민중입니다.)

그러한 디메리트에도 불구, 훨씬 딜 포텐셜이 높은 세팅이라고 생각합니다.

 

Q9. 사두룡격or돌베는 진짜 쓰기 싫어요

A. 돌대 2레벨 채용하셔도 타 세팅 대비 강력합니다. 신속악세 추가로 돌대 효율도 미세하나마 올랐고, 특화 하락으로 인한 단일 데미지 하락보다 2레벨 각인 추가 및 신속 상승으로 인한 데미지 증가량이 더 큽니다.

지배셋의 속속 채용을 제외하면, 어차피 원절예저 이외의 5번째 딜각인은 창술사가 온전히 효율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사두룡격과 돌격베기를 둘 다 채용하지 않으면 속전속결은 의미가 없습니다.

 

Q10. 아드1 넣은 333331 특치랑 비교하면?

A. 특치창술과는 비교해보지 않았습니다. 죄송합니다.

 

Q11. 333321 2 지배는 어때요?

A. 별로입니다. 3퍼센트의 딜증 각인을 챙기고, 특화로 딜 하락이 발생하며 편의성 또한 놓칩니다. 내면의 각성이 켜진 상태에서 각성기를 쓰는 추가 딜량까지 생각하면 33333이 낫습니다.

 

6. 마치며

 

각성 각인 채용 없이, 혹은 1레벨~2레벨의 각성 각인을 채용한 5딜각 지배셋의 배틀마스터가 얼마나 강력했는지에 착안하여 연구한 세팅입니다.

특화 캐릭인 창술 특성상 각성2 이상 채용이 강제되는 상태에서, 배마의 오의강화와 같은 1~2레벨 효율이 좋은 직각이 없어 그간 각2지배는 활용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고대악세의 등장으로 각2를 제외하고도 333325딜각 활용이 가능해져, 포텐셜이 아주 높은 세팅이 가능해졌습니다.

 

애매한 마지막 딜각인 자리에 지배셋에 날개를 달아줄 수 있는 속전속결을 사용하여, 그 포텐셜을 더 끌어올릴 수도 있습니다.

파티플레이 측면에서도, 장점이 많습니다.

우선, 청룡진 버프 가동시간도 매우 높습니다. 거의 10초마다 18% 치적을 6초마다 넣어줍니다.

또한, 빠른 쿨타임으로 순간 및 누적 무력수치도 높습니다. 무력 기믹이 발생한 경우, 난무 버프가 있는 동안 집중 스탠스로 넘어가지 않고 난무스킬 8가지를 거의 현타 없이 2바퀴 이상 굴릴 수 있습니다. 하드3관문 100줄 무력, 하드4관문 큐브 무력에서 대단히 효과적이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보석 세팅이 낮을 경우 더욱 빛을 발하는 세팅입니다.

고레벨 멸화보석을 적룡포와 반월섬에만 분배할 경우의 다른 세팅보다 딜증 효율이 더 높고

청룡진 홍염보석이 9레벨이거나 그 이하일 경우 사이클에 여유가 생겨 실전성이 더더욱 증가합니다.

 

여담으로, 각성이 7로 깎인 97돌 혹은 각성이 10으로 깎인 106돌이 있다면, 333332 2 세팅도 가능합니다. 현존 특신창술 최고점 세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운 좋게도 각성이 898돌을 보유중이라, 333332 원절예저속 각2 세팅 사용중입니다. 해당 딜포텐셜이 매우 높은 것을 보고, 보다 많은 분들이 사용가능한 333322 지배셋도 굉장히 강하지 않을까 하여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2주간 해당 세팅을 사용해본 결과, 단심 각성 스트레스 외에는 너무 만족하고 있습니다. 데미지도 강할뿐더러, 속전속결을 달아 준 사두룡격은 실전에서 사용하기에 전혀 스트레스로 다가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돌베가 더 스트레스더라구요...

 

다양한 질문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