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긴 글 주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들이 담긴 공략이며, 극신속, 6갈망을 베이스로 합니다.

또한 고정팟 유저가 아닌 공팟 유저를 대상으로 쓰는 글입니다.

제 주력 각인은 각축전마(흐)급심1입니다.


 ※ 참고로 아래 쿨타임 관련 내용은 모두 마나의 흐름이 적용되지 않은 쿨타임입니다. 저기서 마나의 흐름(3레벨) 각인이 적용 되면 각 스킬의 기본 쿨타임의 10퍼센트가 감소됩니다.


 1. 기본 세팅



 기본적으로 6개의 신성 스킬과 2개의 징벌 스킬을 챙겨갑니다.

징벌 스킬의 경우 2개의 카운터를 채용하고, 신성검은 카운터 보다 순간무력 및 아덴 용으로 활용하는 편입니다(심판자 1 각인 채용).  


 # 특성

  목걸이 특화 신속, 나머지 모두 신속입니다.


 # 트포작 

 트포작은 위 스킬 트리에 보이는 5레벨 트포 6개만 도시락작 해주시면 됩니다. 서폿 홀나 트포작 끝.


 # 집행자의 검 부가 설명

 2트포 호흡 조절 강화를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부위 파괴 강화는 발탄, 쿤겔, 칼엘 등 부파가 필요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3트포의 넓게 베기는 카운터의 판정이 매우 후한 편이고, 집행자의 일격은 무력화가 약간 더 좋습니다.

< 위 집행자의 일격 / 아래 넓게베기 >

 

심판의 빛(전설 풍요)

재빠른 손놀림 신앙심 정의의 빛

 

신의 율법(전설 수호)

보호막 넓은 공격 가호

 

빛의 충격(영웅 속행)

재빠른 손놀림 빛의 흔적

 

 저는 위 세 가지 스킬이 3신기 다음가는 필수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1) 심판의 빛

 단순 아덴 수급 비교

(갈망 2, 신앙심 관련 트포작 5레벨, 전설 풍요, 7렙 홍염, 신속 1720 기준)

심판의 빛 13, 쿨타임 9, 157

신의 분노 - 10, 쿨타임 15, 230

신성 지역 - 17, 쿨타임 8, 216

 

 단순 아덴 수급 비교 시 심판의 빛의 성능은 확실합니다. 신성 지역의 경우 풀틱을 맞추는 건 상당히 어려운 편이여서 신의 분노보다 더욱 효율이 떨어지리라 생각합니다. 수련장 아덴 수급 30-35초를 뽑을 수 있게 해주는 최고의 꿀 스킬입니다( 마흐 적용 시 26초까지도 뽑습니다 ). 부담없이 각성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효자 스킬!

 

 2) 신의 율법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필수 스킬 반열에 올라간 스킬이지만 넓은 공격 트포를 사용하느냐 낙인으로 사용하느냐에서 나뉘는 편입니다.

바드는 사멸 및 근접 딜러들과 홀리나이트는 원거리 딜러 등 포지션이 자유로운 딜러들과 묶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따라서 율법을 낙인으로 써버리면 보스 근처에 있지도 않는 딜러들에게 보호막을 줄 수가 없습니다. 또한 위험 상황에 딜러 보호를 위해 율법을 사용해 버리면 약 12초동안 낙인이 비는 상황이 생깁니다.

이런 이유로 율법은 온전히 실드 및 뎀감 스킬로 사용하는 걸 권장합니다.

 

 3) 빛의 충격

 속행 또는 정화 룬의 사용에 특화 돼 있으며 간결하게 낙인 운용하기가 정말 편리합니다. 극신속 갈망 셋의 경우 약간의 공증 텀이 존재하는데 속행으로 인해 그 부분을 메꾸기가 매우 편리합니다. 또한 10레벨 빛나는 구체 채용 시 기절을 걸 수 있으므로 상태 이상기 필요 시 편리합니다.

 



2. 기믹에 따른 스킬 변형


 보통의 경우 위 스킬에서 집행자의 검을 빼고 다른 스킬을 채용합니다. 피면기가 필요 할 시에는 정의집행을 확실한 무력이 필요할 경우 처단을. 만약, 두 개 이상의 다른 스킬 채용이 필요하다면 율법을 포기합니다.


 1) 피면기 필요 시 ( 발탄, 아브렐슈드 4,6넴 등 )


 2) 무력 파괴 세팅 ( 하누마탄, 쿠크세이튼 버스 등 )


 3) 무력 특화 세팅 ( 아브렐슈드 4넴 한정 )


 아브 4넴 한정 무력 몰빵 세팅을 사용합니다. 아덴 활용하기가 쉽지 않고, 다이얼 무력을 빠르게 하고 전멸 기믹 실패를 막는게 더욱 효과적이다 판단해서 사용하는 스킬트리입니다. 신폭 낙인을 사용합니다.


 # 무력 세팅 트포

- 처단(전설 압도) 뇌진탕 - 신성한 처벌 - 이중 강타

- 신성 폭발(전설 질풍) 재빠른 손놀림 - 빛의 흔적 - 폭팔의 여파

 나머지 징벌 스킬 압도 도배.


 3. 각인

  각성 ,축복의 오라, 전문의 소위 각축전은 필수. 그 외에는 선택입니다. 

 추천 각인으로는 급소타격, 구슬동자, 중갑착용, 마나 관련 각인 입니다.

 이 중 급소타격은 4번째 각인으로 가장 선호되는 각인이고 5번째 각인에서 의견이 분분합니다.


  # 구슬 동자 

  - 파티 전체적인 딜에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되는 각인을 선택하고 싶다면 구슬동자를 추천드립니다.

 

  # 중갑 착용

  - 조금이라도 아픈게 싫다. 서포터는 무조건 살아 있어야한다. 중갑 착용 추천드립니다.


  # 마나 관련 각인 ( 최대 마나 증가, 마나 효율 증가 )

  - 본인은 보통 음식을 먹어서 해결하는 편이지만 그게 싫다면 채용하시면 됩니다.


  # 번외. 마나의 흐름

  - 제가 채용하고 있는 각인으로 약간의 마나회복과 합연산 적용되는 쿨타임 감소 효과를 보고 사용합니다. 유지 시 극 신속기준 신보 18초, 천축 17초, 신분 13초 정도 나옵니다. 숙련도가 높을 시 가성비와 성능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좋은 각인이라 생각합니다. 

 유지를 너무 못한다면 없는 각인이므로 이런 부분에 너무 스트레스를 받으신다면 안 쓰시는게 좋습니다. 최대한 유지하되 유지하는 동안 뽕을 뽑자는 마인드로 플레이합니다. 하브 5관 카운터 세개 혼자 가능합니다.

    ※마흐 하브 6관 가동률(황길동님 연구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43120?my=chu 

 

 4. 자주 보이는 질문에 대한 의견


 Q) 극신속 세팅은 아덴 채우는 데 얼마나 걸리나요?

 A : 기본적으로 극 신속 세팅과 극 특화 세팅의 경우 아덴 수급에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올 7렙보석으로 수련장에서 측정 해 본 결과 극신속의 경우 30-35초, 극특화의 경우 35-38초 정도가 나옵니다.( 보통 특화 세팅을 준 경우 홍염 보석을 높게 가져가고 제 손이 익숙하지 않아 사이클이 다를 수 있습니다. )


 Q) 급소 타격 or 심판자를 채용했는데 징벌 스킬을 3개 이상 가져가야할까요?

 A : 급소타격과 심판자를 채용한 경우 그 각인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이런 질문을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 두 각인에 스킬트리를 맞출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최고 효율의 스킬트리를 사용하되 이 세팅 자체의 무력화를 올리고, 이 세팅 안에서 징벌 스킬 아덴 수급률을 올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단심 안쓰세요?

 A : 제 세팅에서 단심을 쓰게 되면 강제되는 사항이 너무 많습니다. 마나의 흐름 각인과 음식만 먹어줘도 레이드 내내 회색 스킬이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홀리는 자연스러운 단심사이클이 돌아가는 캐릭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Q) 특화 한 부위 정도 줘도 될까요?

 A : 저는 특화 한 부위 줄 때마다 홍염 보석의 레벨이 1레벨씩 올라가야 한다고 생각하며 최대 2부위로

 특신 반반 이상은 상당히 효율적이지 못한 세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말했 듯 공팟 기준입니다.)

 보석 맞출 돈으로 극 신속 하세요!



 심심해서 써 본 제 홀리나이트 위주의 공략입니다.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극신속 마흐 갈망 홀리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