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의 방향성이 뭘까 얘는 딜서폿을 타겟으로 하는가 서포터만을 타겟으로 하는건가?

근 3년간 패치 내역을 훑어 보면서 이새1끼들은 홀리한테는 A/S패치 그 이상이 없었다. 
그렇다면 한번의 정성스런 언급조차 없던 이 홀리는 과연 딜서폿인가 퓨어서폿인가

먼저 딜서폿이 성립하려면 내기준에 몇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스킬이 가지는 효과가 매우 효과가 좋아야함. 스킬 한칸 차지하는거 치고 존나 좋은 편 이어야함
              스킬 자체에 기능적 압축이 아주 찐하게 있어야됨
두번째는  그 존나 효율좋은 스킬에도 데미지, 딜이 들어가야됨
세번째는  퓨어 서폿이 존재한다 치면 그 친구에 최소 60~70%의 보호능력이 있어야됨
네번째는  퓨어 딜러 대비 30~40%는 딜이 나와야 한다. 

이것들을 로아에 녹여내면 이런 결과가 나오는데 

힐량은 바드 3버블 절구 위주 플레이일때 60~70%이상
바드가 맘만먹으면 못죽게 한다고 치면, 
홀리는 죽을놈 팔한짝, 엄지발가락 정도는 절단되는 선에서 케어가 되는 수준
딜은 서포터 각인을 채용하고도 4인기준 20프로 정도
(체방은 기동성에 대척점에 있다고봄)
그리고 버프 스킬 하나하나에 데미지 계수가 높게 있어서 딜이 나와야됨

그럼 현실은 어떠하냐

힐량
동스펙 바드보다 높음 트라이든 어쨋든 계속 피가 빠지는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채우는 양 자체는 적지 않음
하지만 마데카솔과 밴드로 잘려나간 동맥을 치료할 수는 없듯이 순간적인 회복은 안됨
홀리는 동맥잘리면 혈관 양쪽 케이블타이로 묶고 마데카솔발라주고 밴드같은 깁스 여러번 갈아줘야됨

보호스킬
어쨋든 이제는 각성기로 아덴은 채우지 못할지언정 세이브는 할 수 있게 됬고,(같이 장판위로 떨어지지 않더라도)
짧은 쿨에 율법이 존재 하며, 신지 같은 스킬도 있다.
이미 상처 난걸 치료는 어려운데, 상처 나는걸 방지 할 수는 있다. 저는 주로 팔토시나 깁스 정도로 비유합니다.

데미지
일단 시선이 존나 곱지 못함. 우리 모두가 알지 서포팅에 기여하는거 각축전 3각인이고, 나머진 유틸이고 
나머지를 원한 돌대 심판자 아드 이런걸 간다해도 힐량과 서포팅에 수치적 변화가 없음을 알고 있다. 
근데 여름에 해변가 에서 체지방 40%넘는 사람이 패딩 위에 비키니를 입은거 마냥 시선이 존나 꼽다. 
플레이 하려면 거의 선거 연설하러 파티 들어가는 기분이 든다. 본인이 서울대를 수석 졸업할만한 스펙이어도 
매번 고개 숙여야되고 굽신 해야되고 설득 해야되고 부탁해야 한다.

버프에 데미지 계수
있다. 율법도 딜트포가 있고 신보조차 데미지를 주는 트포가 있고 신분 천축 모두 딜트포가 있다. 
하지만 쓰면 안된다. 
딜트포만큼의 기능이 기본적인 스킬의 효과로서 있어야 한다.  

징벌이 존나 쌘가 
약하고 마나 존나 먹고, 쿨타임도 지멋대로고, 기믹수행도 스킬 아껴야 되고 시잘 대기 없이 쿨도 길다.



그렇다면, 대다수 말대로 '서포터'로 부합하는가? 

옆동네 가시나들하고 비교해 보자. 아니 걍 각성기만 3개 놓고 봐도 물음표가 나온다니까
왜 홀리는 아덴 수급이 어렵고(누구는 그냥 설치만 해도 아덴이 찬다며?)
한번 사용에 리스크가 발생하며, 말 그대로 아덴 사용중, 주된 수급 스킬인 공증 버프는
아덴수급이 0이 된다

그럼에도 버프 스킬에 경면이 조차 없으며, 각성기 포함 모든 스킬이 적중하지 않으면 아덴수급이 되지 않는다. 

게다가 아덴 공증은 홀나 10%/16s 도화가 10%/10s 바드 15%/16s 이며
제대로 저 둘을 키워보진 않았지만 
도화가는 회전율이 좋고 짧은 극딜 버프를 자주 직접 줌
바드는 극딜 버프를 30~40초 안에는 채우고 질이 좋은 버프를 직접 줌
홀리는 극딜 버프를 30~40초 안에는 채우고 질은좀 떨어지는데 지속 시간은 같은 버프를 범위 안 에서만 됨
그리고 두 가시나는 버프형으로 날아가는 식이지만, 홀리의 신성의 오라는 범위 밖에서 버프가 없다 
축오 효과는 본인이 받을 수 있지만 딜증 효과는 본인 제외다.

왜 저들과 비슷한 성능 이거나 더 낮은 성능이어야 하는가.  
버프2종이 범위 형식인게 밸런스적으로 튀어나오는가? 쟤들도 하나는 장판이고 하나는 범위다.
기믹은 더 좋은가? 슈샤이어 출신? 무력이 좋은가 부파가 뛰어난가? 평균~미달이지 않나
내가 볼때 홀나가 저 둘보다 좋은건 피통밖에 없다.
근데 이것도 힐량을 고려하면 워로드보다 높아야 되지 않나 싶다

자 그럼 현재 이런 상황의 홀리가 밸런스 패치에서 어떤 것을 얻어냈는지 봅시다. 
1. 각성기 쉴드 (편의성 상향)
2. 집행자의 검 신성검 경면(신성검 경면은 잘 기억이 안남, 아무튼 편의성 상향)
3. 그 다음 집행자의검 카운터 추가, 율법 보호막 추가 및 개선 (성능 상향)
3. 주요 징벌스킬을 백어택으로 방향 통일, 그로 인한 헤드 어택 보너스삭제 -> 무력화 하향 ( ? )
4. 헤드는 안되겠고, 백어택 고정, 기본 무력화 상향(3 스킬)


님들이 율법이 없으니 서포팅이, 중갑이, 정흡이, 구동이, 3/5, 4/4, 심빛이, 딜서폿이, 딜홀이 어쩌니 저쩌니
있는거 안에서 최선을 다하려는 모습은 좋으나 그 만큼 본인에게 엄격한게 또, 좋은거긴 한데...
아무도 안알아주면, 혹은 정해놓은 길이 아닌데 일단 길닦고 보자는 심산으로 다른 목표로 가고 있는게 아닌가
불편함과 모자람을 정면으로 받아가며, 그게 불편한건지도 모를때까지 쳐맞아가면서 하는게
그거야 말로 온몸비틀기가 아닐까

막말로 신분이 왕족이라 어디든 출입이 되는거지 
마흐 스텍하나에 안타까워하고, 천축이 0.8초니 0.7초니 늦게 들어가는걸 신경쓰면서 
낙인 1초남으면 식은땀을 흘려가며, 뭐하나 까딱 잘못하면 눈치 보이는 상황이
 
지금의 홀나의 모습이 아닐까

지금까지 패치된 스킬 율법, 신성검, 집행자의 검, 처단, 각성기 많고 많은 기술 중 단 5가지 

홀나에게 5가지 기술 말고는 문제가 없다고 보는 것일까


씨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