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계산식의 치명타 확률/ 무기 품질값 / 보석 피해량 등등 개인의 스펙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은 그냥 제 본캐 스펙으로 했습니다.
-아까 아침에도 계산해서 올려서 1~2개 수정하긴 했는데 틀린부분 있으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 전제조건
치명 640 (23%)  무품 91(26.57%) 10렙 멸홍 기준으로 계산을 함.
팔찌옵션은 계산에 넣지 않음.

공증 - 각인의 아드와 저받(질증)은 합연산, 스카우터 본인 시너지 공증은 곱연산
치명타 - 치명타 데미지는 모두 합연산 단, 예둔 적용시 최종뎀에 0.98배수를 곱해준다.
주는 피해증가 - (수정) 공증을 제외한 각인 모두 곱연산이다. 유물세트의 주는 피해도 곱연산이다.
스킬피증 - 특화 스탯의 싱크 스킬 피증과 보석의 싱크 스킬 피증, 직업 각인의 스킬 피증은 모두 곱연산
추가 피해 - 장비효과로만 있는 추가 피해끼리는 합연산(갈망,무품,구원)

  • 고려대상

1) 공격력 - 각인(각인끼리 합연산) / 시너지
2) 치명타 값 - 치명타 확률 / 치명타 피해량
3) 스킬 피해증가 - 보석 / 유물세트 / 직업 각인 효과 - 모든세팅 공통값 본문에서는 사실상 필요 없는 부분입니다.
4) 주는 피해증가 - 각인 / 스킬 트라이포트(유산은 없으니까 계산에서 제외) / 유물세트효과(환각 2셋+6셋 / 구원6셋)
5) 추가 피해 - 무기 품질 / 갈망세트 / 유물세트효과(구원)

  • 각 항목별 계산

공격력 = 캐릭터 공격력(본문에서는 1로 고정) * 공증 각인 * 공증 시너지
치명타 기댓값 =[치확 * (200,예둔채용시+50)] + {(1-치확) * 1}
스킬피해증가 = 특화의 싱크 스킬피해증가값 * 보석의 스킬 피해증가값 * 유물셋 스킬피해 증가값 * 직업각인 스킬피해증가값
주는 피해증가 = 각인의 주는 피해 증가값 * 유물세트효과
추가 피해 = 무기품질+갈망세트+유물세트

  • 고려각인

원한 : 주는 피해증가 20=*1.2
돌대 : 주는 피해증가 18=*1.18 - 편의상 풀돌대로 계산합니다. 환각이나 구원이나 차이가 없기 때문
바리 : 주는 피해증가 16=*1.16
예둔 : 치명타 데미지 증가 50% 예둔 적용시 디버프 값 0.98 최종데미지에 곱연산
저받 : 공증 16=*1.16
질증 : 공증 18=*1.18
아드 : 공증 6=*1.06 / 치적 15

  • 데미지 계산
데미지 = 공격력 * 치명타 딜 기댓값 * 스킬피증 * 주는피증 * 추가피해

환각 예둔 (실체값 + 환각값) 원바돌예아 유1
공격력 * 치명타 딜 기댓값 *스킬피증 *주는피증 *추가피해*0.98 (예둔디버프)
런타임 고려 (실체값 * 실체런타임 비율) + (환각값 * 환각런타임 비율)

1) 실체값  
1*1.06(본인공증) * 1.06(아드) * [(0.62*2.5)+(0.38*1)] * {2.57*1.4*1.06} *[ (1.2*1.18*1.16(각인)*1.29(실체)] * [1+0.2657(무기품질)+0.1(갈망)]  *0.98 (예둔디버프)
=1.1236 * 1.93 * 3.81388 * 2.1189 * 1.3657 * 0.98
= 23.4545....

2) 환각 값 
1.1236 * [0.55*2.5)+(0.45*1)] * {2.57*1.4*1.06} * [(1.64256*1.15] * (1+0.2657+0.1) * 0.98 (예둔디버프)
=1.1236*1.825*3.81388*1.8889*1.3657 * 0.98
=19.7711

레이드 런타임 중 실체의 유지 시간을 레이드의 90%라고 가정
= 23.08616
레이드 런타임 중 실체의 유지 시간을 레이드의 80%라고 가정
= 22.71782
레이드 런타임 중 실체의 유지 시간을 레이드의 70%라고 가정
= 22.34948

구원 저받(원바돌저아 유1)
{1*(1+0.16(저받)+0.06(아드)]*1.06(본인시너지)} * [(0.37*2)+(0.63*1)] * 3.81388(스킬피증값) * [1.64256 * 1.05] * [1+0.2657(무기품질)+0.1(갈망)+0.54(구원셋)]
1.2932 * 1.37 * 3.81388 * 1.724688 * 1.9057

=22.20845... 단, 공속증가 10%는 계산되지 않음.

환각 저받 - (원바돌저아 유1) 이하 자세한 계산식은 생략
1)실체값
1.2932(저받공증값) * {[(0.62*2)+(0.38*1)]=1.62} * 3.81388 * 2.1189 * 1.3657
= 23.1213...
2) 환각값
1.2932(저받공증값) * {[0.55*2)+(0.45*1)]=1.55} *3.81388*1.8889*1.3657
= 19.7209.....

레이드 런타임 중 실체의 유지 시간을 레이드의 90%라고 가정
 = 22.78126
레이드 런타임 중 실체의 유지 시간을 레이드의 80%라고 가정
= 22.44122
레이드 런타임 중 실체의 유지 시간을 레이드의 70%라고 가정
= 22.10118

구원 질증(원바돌질아 유1)
(질증공증값) 1.3144 * 1.37 * 3.81388 * 1.724688 * 1.9057
=22.5725.... 단, 이 경우 공속 증가 10%는 없음(질량과 6셋의 10%가 상쇄됨)


*결론
-예둔 환각이 고점은 더 높다.
-저받에서는 예둔에서만큼의 큰 차이는 없다. 본인이 조금 더 쾌적한 딜을 넣고 싶다면 구원,
 이것저것 공속을 땡겨서 딜을 더 넣고 싶다면 환각을 가져가자.
-다만 딜 넣는 속도가 빨라져서 쾌적할 뿐이지 딜 사이클이 바뀔 정도는 아니다. 평타는 더 많이 칠 수 있다.
-구원을 가면 광분을 빼도 되고 질풍을 더 넣거나 출혈, 압도, 정화등등 유틸을 많이 챙길 수 있다.

고점도르 환각예둔 유틸도르 저받구원 반반 저받환각

-계산식의 오류를 찾아주십쇼.
-본 계산은 효율성을 따지는게 아닌 최종 딜이 스킬 상수에서 얼마나 올라가는지를 계산한 식입니다.
- 유산3 아드1은 따로 계산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