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무한아발트리' 라고 불리는 스킬트리의 등장은 '카운터' 를 채용하기 위해 만들어짐


기존의 스킬트리에서 카운터 스킬을 채용하기 위해서는 시너지스킬 혹은 그 외의 스킬을 한가지 빼고


채용하는 방식이었고, 주력기가 여러 스킬에 분산되어 있는 기술스카 특성상 'dps 손실' 을 피할 수 없었음


그래서 이 'dps 방어' 를 위해 나온 스킬트리가 '무한아발트리' 임






어떻게 'dps 방어' 를 하는지 설명하자면,


당시에 431 스킬트리가 기술의 주력 스킬트리였고, SMG스킬로 아발란체와 전술사격을 채용해서


드론스킬 + 아발란체/전술사격을 사용하는 방식이었으나 전술사격을 빼고 아발란체가 대체되면서


원래 전술사격이 가지고 있던 '긴 시전시간' 이 보완되고 빠르게 쿨타임이 도는 '아발란체' 라는 스킬로


'dps 방어' 를 할 수 있게된거임






그리고 아발란체의 '빠른준비' 트포가 조건이 없는 노쿨타임 스킬이라고 오해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은 것 같음


아발란체 1타인 돌진 공격, 즉 '어깨빵' 이라고 불리는 공격을 '적에게 타격해야만 쿨타임이 줄어드는 트포' 임


그래서 데헌, 건슬, 리퍼와 동급의 체방을 가진 기술스카에게 '근접 포지션' 이 요구되는 이유이기도 함






이렇게 'DPS 방어' 는 할 수 있게 되었으나, 그럼에도 기술 스카우터의 DPS는 모든 클래스 중에


가장 좋은 딜 포지션을 가진 클래스임을 감안해도 낮은 편에 속했음






그래서 낮은 DPS를 보완하기 위해 나온 대안이 '노각지배' 채용임


노각지배는 이름 그대로 각성 각인을 채용하지 않고, 그 자리에 딜 각인을 한줄 더 채용한 방법임


'노각지배' 를 채용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이 필요한데,


그 중 하나는 '높은 신속'이고 두번째는 '단심룬' 의 활용임


원래 예전부터 기술스카가 노각지배를 채용하지 못하는 이유가 하나 있었는데 그 이유는 '배터리 부족' 이었음






노각지배 채용을 위해 1450 이상의 신속을 준 기술스카는 배터리가 부족해야 정상이었지만


무한 아발란체로 인한 원활한 배터리 수급과 시전시간 대비 낮은 딜량을 가진 합작스킬인 에너지버스터를 무력용


으로만 사용하거나 아예 채용하지 않게 되어 합작스킬로 인한 배터리 소모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할 수 있


었던거임




에너지버스터를 빼고 합작스킬인 이스케이프를 대신 채용하기도 하는데 에너지버스터의 배터리 소모량은 730이고


이스케이프의 배터리 소모량은 420으로 드론스킬과 합작스킬에 비해 꽤 낮은 편임










그리고 저번에 유산vs기술 딜 대결로 인해 여러가지 말들이 오고가는데


그 중 하나가 기술스카분이 하누마탄에서 422 스킬트리를 채용해서 일부러 약코를 했다는 말이었음


이에 대해 설명을 하고싶은데,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무한아발이 가장 높은 고점을 가진 스킬트리라는 것은


반은 맞는 말이고 반은 틀린 말임




단순히 무한아발트리와 그 외의 스킬트리를 허수 dps 기준으로 비교했을때


무한아발트리가 좀 더 높은건 사실임


그러나 원래 주력기였던 431,422 스킬트리와 무한아발트리의 dps는 생각보다 크게 차이나지 않음


위에 설명했듯이 무한아발의 딜은 '노각지배' 로 인해 높아진거지 무한아발트리 자체가 431,422 스킬트리보다


뛰어나서가 아님




그리고 누구나 알고있는 사실인데 허수 딜과 실전 딜은 다름


원래 기술 스카우터는 모든 클래스 중 딜 포지션이 가장 좋다고 말할 수 있는 클래스지만,


무한아발트리를 채용했을시에 '근접포지션' 이 강요되고 '무조건' 아발란체 1타를 적에게 적중해야 유지가 가능함


만약 아발란체가 빗나갔을시에 쿨타임은 6초가 되고 허수 기준 dps 손실은 약 24퍼임




무한아발트리 허수 영상을 보고 온 사람들은 알겠지만 정말 쉴틈없이 아발란체를 박아야


dps 유지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을거임.




원래도 기술스카우터는 이전부터 쉴틈없이 스킬을 박아대는 '무호흡딜러' 로 유명했지만


무한아발트리를 채용한 기술스카는 '무무무호흡' 으로 딜을 해야 dps 유지가 가능하다는 걸 알아둬야함


참고로 아발란체는 '백어택 스킬' 이며, 무한아발트리를 채용한 기술스카의 최고 dps는 1300~1400만임










마지막으로 기술스카 유저들이 카운터도 해결되고 고점도 가장 높은 무한아발트리를 왜 채용하지 않느냐는 


질문이 있던데 거기에 대한 답을 해보려고 함


일단 고점에 대한 부분은 위에 설명했으니 제외하고, 무한아발트리 자체가 현재 비정상적인 구조를 가진 스킬트리


라는건 기술스카를 키우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명백한 사실임




일단 첫째로 '합작스킬을 사용하지 않는 스킬트리' 라는 점


합작스킬은 기술스카가 사용하는 스킬 중에 가장 강해야하는 스킬이지만


시전시간 대비 너무나도 처참한 DPS를 보여주고 있음


어나힐레이션이라는 스킬은 아예 뜯어고쳐야 할 만큼 처참함


그래서 높은 확률로 이번 밸런스 패치때 합작스킬의 버프가 예상되고


만약 버프가 된다면 무한아발트리는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음




둘째로 '카운터 개선' 에 대한 문제점


카운터 개선시에 높은 확률로 카운터를 받게 될 스킬은 '고전압탄' 과 '아발란체' 임


만약 '아발란체' 스킬에 카운터가 붙는다면  '빠른준비' 트포가 너프될 위험이 있고


무한아발트리는 그로 인해 '사용하지 못 하게' 될 수도 있음






기술스카 유저들은 밸패가 얼마남지 않은 시점에서 이런 이유들 때문에


트포와 악세를 다시 세팅해서 무한아발트리로 넘어가기가 망설여지는거임


그래서 이전에 사용하던 트포,악세,스킬트리를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꽤 많은거고




그러나 기술스카 유저들이 원하는 패치의 방향은 대부분 동일함


첫째로 카운터 개선


둘째로 합작스킬의 딜 버프


셋째로 직각과 아덴 활용 개선


넷째로 드론스킬의 질풍룬 및 신속 적용


그러니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스킬트리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음








자려고 하다가 밑에 글이 하나 올라왔길래 그냥 지나칠 수 없을 것 같아서 적어봄


약간 몽롱한 상태로 적어서 글 상태가 안좋을 수도 있으니 이해좀 부탁드림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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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저는 유산보다 기술이 약하다고 주장하고 싶은 것도 아니고 기술을 내려치기할 생각도 전혀 없음

이 글은 무한아발트리에 대해 잘못된 정보를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비정상적인 구조를 가진 스킬트리임 알려주기 위해서 적은거임


어제 댓글들을 적을때 감정적으로 적은 부분들이 있었던 것 같은데

잠을 못 자 예민한 상태에서 쓰다보니 그랬던 것 같습니다 

그 부분들은 기분나쁘셨다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제가 혹시나 잘못된 정보를 작성했을시 댓글로 알려주시면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표시한 후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