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스카가 워로드임? 홀나임? 바드임?

결국 1인분에서 그 이상 해야 하는 딜러잖아

쉴드 유틸성? 이딴건 고점을 판단하는데 아무 의미가 없음 

버스를 무난하게 돌릴 수 있다? 이게 고점을 판단해? 절대 아님 

어떠한 기믹도 무난하게 끝낼 수 있다? 이것도 고점을 판단하는 영역이 아님 


일반적인 퓨어 딜러들 엔드 세팅과 딜적인 면으로만 

비교하면 못 이긴다고 본인이 말했듯이 본인도 잘 알잖아 

그게 일반적으로 온라인 RPG 게임에서 생각하는 고점이라는 거야 

유틸성이 뛰어나다고 해서 우리가 지속 딜러라는 개념이 사라짐?

워바홀도 아니고 딜러가 가장 중요시 보는게 뭐겠음? 당연히 딜량이야 


결론적으로 변신 보석 문제와 트포가 없는 것 때문에 

본캐로서 더 성장할수있는 영역이 묶여있는게 맞고

그게 이 게임에서 말하는 고점을 뜻하고 

유저들은 그 부분에 불만을 토로하는 거임 


그렇다고 기술 스카는 같은 지속딜인데 고점이 높아? 

기술이 다른 퓨어 딜러처럼 존나쎄? 아니잖아 

물론 가성비 때문에 변신 캐릭 키우는 유저도 있겠지만 

본캐이고 진심으로 키우는 유저들도 있는데 

워바홀도 아니고 딜러로서 더 쎄지고 싶은게 당연한 거 아님? 


그리고 유산스카의 유틸성이라고 

이동 속도 30% 증가, 공격 속도 15% 증가, 최대 체력 60% 보호막, 상시 시너지 공격력 6%증가

저거? 유산스카가 가지고 있는 큰 장점은 맞음 

근데 다른 관점에서는 단점으로 볼수있다 

충모닉이랑 비교를 해보자면 



[유] 이동 속도 30% 증가 = [충] 이동 속도 20% 증가

변신 시 이속 30% 증가 때문에 갈망을 받으면 풀 이속이 나옴

유산스카는 광분룬 효과를 이속에서 받지 못함
  



[유] 공격속도 15% 증가 + 직각3 피증 18% + 상시 시너지 공증 6% = [충] 치적 30%

유산스카에겐 공속과 직각3 피증 상시 시너지가 있지만

스카우터 변신 스킬의 모션 속도는 15%가 기본인 기준 속도로 맞추어져 있고

로아 공속 Max는 40% 이로 인해서 유산스카의 15% 공속은 유틸이 아니고

공속을 25% 만 올릴 수 있는 공속 상한 제약을 받는 제약조건임


유산스카는 치적을 따로 올려주는 부분이 없음 그래서 목걸이를 치특을 고정하고

환각셋 + 아드 각인3 을 맞춰야 파티에 상시 치적 시너지가 없을 때도 

예둔 효율을 최고점으로 뽑을 수 있는 65% 맞춰짐 

만약 유산스카도 치적을 받고 공속,피증을 받지 않는다 해도 

저기서 유틸로 얻어 갈 수 있는 공속,피증은 구원세트 효과로 충분히 받을수있다 

오히려 유지력은 구원이 유리하고 구원 세트로 공속 10% 받고

치적이 65% 라고 가정한다면 예둔 환각 세트보다 예둔 구원이 피증은 더높음

그래서 충모닉 유저들은 환각세트를 버리고 치특 구원으로 세팅을 바꾸는 추세이다





1570렙때 치특 구원 충모닉이 하누에서 각성기 포함 딜몰때 나오는 데미지임

유산이나 충모닉이나 같은 지속 딜러인데 

유산으로 1570렙 기준 저 정도로 딜 몰 수 있음?  

여기서 결론은 유산스카도 결국 이속,피증이라는 유틸 때문에 환각에 묶여있다는 것 

유틸이 과연 장점만 있다고 단정 지을 수 있을까?




[유] 변신 쉴드+60% 유지시간 20초 = [충] 최대&현재 체력 +20% 유지시간 특화 1824 기준 38초 


전설풍요 영웅풍요 2풍요룬 상태에서 

두 캐릭 모두 변신이 자연적으로 해지됬을 때

스킬을 모두 맞춘다고 가정하고

다시 게이지를 채운 후 변신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을

DPS 측정 영상으로 비교해 봄

유산 2스킬 3초  =  충모닉 4스킬 4초 



부득이하게 변신이 해제됐을 때 

다시 게이지를 채운 후 변신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

유산스카 5스킬 6초  =  충모닉 4스킬 4초 


유산스카는 60% 라는 쉴드로 좋은 안전성을 가지고있고 

충모닉은 현재 체력 20% 때문에 충모닉은 변신 한번 할 때마다 

저받 기준 고급 회복약 1개씩 먹는 거임 

유산스카는 베이비 드론 스킬 특성상 지점 타격이고

타점 벌어지는 특성으로 실전에서는 오차 범위가 생김 

레이드 미사일은 선 입력 후 발사 딜레이가 있음 

스카 유저라면 대부분 공감하겠지만 이 부분은 비교에서 제외하는게 맞음



그리고 다른 얘기이지만 로웬 pvp 얘기를 들어보자면 

유산스카는 변신 후 쉴드가 전부 사라지면 

변신이 해제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 

하지만 충모닉은 죽으면 죽었지 변신 해제는 없음 

마찬가지로 블래스터도 휠체어 타고 

죽으면 죽었지 쉴드 깨졌다고 변신이 풀리진 않음 

스카우터 유저라면 다 알겠지만 pvp에서는 쉴드가 보정을 받아

쉴드량이 급격하게 줄어듬 이로 인해서 한 대만 스쳐도 

변신이 풀리는 상황이고 로웬 필드 보스를 잡을 때는 독염 때문에 더욱 끔찍함 

변신이란 특성을 로웬에서 활용하기 힘들다 


이런 문제로 아직까지 모자란 부분이 많이 있는데 

자기는 캐릭터에 만족하니까 다른 유저들은 닥치고 있어라?

이제 유틸성이 좋으니까 그걸 활용하면 고점을 따라잡는다?

이건 진짜 말 도 안되는 개소리임 

스카우터만 좋은 유틸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란 것

물론 무지성으로 약하다 쓰레기다 내려치기 하는 유저도 잘못됐지만 

잔혈 스샷 올리면서 난 이 정도로 잘 쓰는데? 좋은데? 

난 이것도 버스 돌린다 저것도 버스 한다 이 지랄하며 

자기 캐릭터의 불만을 토로하는 유저를 병신 내려치기 약코충으로 몰아가는 건 

중국 사기 무술이랑 별반 다를 게 없고 

저사람은 크게 잘못됐다고 생각함 

우리가 말하는 고점이라는 핀트를 잘못 잡고 있음 




마지막으로 비교 대상을 같은 변신 캐릭이라 

충모닉과 비교해서 얘기했는데 

충모닉이 더 쎄고 좋다고 말하는 얘기는 절대 아니고

어차피 유산스카던 충모닉이던 둘 다 

고점이란 부분에서 성장이 묶여 있는 캐릭임 

이 부분은 두캐릭 모두 참 안타까운 심정임 

데모닉 1위 태경님도 초고스펙들이랑 레이드 다닐 텐데 

충모닉이 고점 높다고 얘기 안 하거든 

가성비와 유틸성 때문에 고점이 높으면 안 된다는 말은 

진심으로 키우는 유저들 개무시하는 말임 


사실상 밸런스 패치가 4~5월인데 

기술스카가 그랬잖아 

다른 캐릭들 버프 받고 웃을 때 

그냥 현상태 유지하면 그게 상대적인 너프지

누구처럼 짱개 무술마냥 본인 필모그래피 올리고 

쎄다 좋다 개소리 떨지 말고 

기술이나 유산이나 서로 서로 

필요하고 불만 있는 부분 딱딱 얘기해서 

밸런스 패치 때 부정적인 뱡향이 아니라 

좋은 결과물을 만들자고

이건 스카우터 유저한테만 얘기하는 게 아님 

타 직업 유저들도 여기와서 얘네들 또 약코한다 생각할 게 아니라 

본인들 진심으로 키우는 캐릭터들 먼저 중요하게 생각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