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ㅈ망 밸패 받아내신 여러 타 직업 분들을 응원합니다@@


*본문 작성에 앞서 작성자는
해보지도 않고 입털지말라는, 인증을 해야 신뢰도가 있다는 얘기를 듣고 인증까지 같이 올려봅니다.
레벨이 높다 낮다를 따지는게 아닌 이 정도의 애정을 가지고 플레이하는 '한 사람의 유저'라고 생각해주시길  바래봅니다.
1번부캐 충모닉 1541 구원 원예돌충아정1 무품100 방품평균 80이상 특화1804 특신 쐐망팔찌 9멸 8홍
2번부캐 유산 1541 구원 원바돌아유에1 무품100 방품평균 80이상 특화 1810 특치 순환팔찌 9멸 8홍
정도의 캐릭터를 육성중입니다.
발언권 정도는 가질 수 있다 생각합니다.
1. 무력화
유산-S(중상) R(중) QE(중) A(중)
유산(인간)-에버(상) 레미(중상) 베드(중)


충-S(상) A(중상) R(중상) E(중상) W(하) Q(하)
충(인간)-비전(중상) 제노(중) 라클(중) 그랩(하)


한눈에 봐도 변신시 무력화 수치가 눈에 띄게 차이가 납니다.
또한 무력화 수치만 본 것이고 드론 및 합작 스킬의 자체 선후딜은 고려되지도 않은 상태.


충>유


2. 부위파괴
유산-A(1)
유산(인간)-플빔(2or3) 액티브(1+1)/스택형(채용율낮음)


충-A(1) R(1)
충(인간)-하울링(1) 데슬(1+1) 라클(1)


인간폼 기준으로는 비슷한 수치라고 보이나 변신시에 유산이 1포인트 적습니다.
여기서 또 문제는 유산은 이번 밸패로 R에 있던 카운터가 A로 옮겨지면서 무카파를 한번에 수행할수없는
ㅄ라인에 접어들게 됩니다.


충>유


3. 카운터
유산 - A(이번밸패) 약10초쿨
충 - W 약 4-5초쿨


유산(인간)-백플립
충(인간)-라클


변신시 카운터 성능은 유산 2타판정 충 다단히트 판정입니다.
인간폼 카운터 성능은 백플립1타 라클2타 판정입니다.


인간폼은 비슷해보이나 변신시 카운터 성능에서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이번 밸패로 인해 유산은
카운터를 쓰면 파괴를 할수없는 기이한 ㅄ캐가 됩니다.


충>유


4. 시너지


충-상시 받피증 6프로
유산-상시 공증 6프로


파티 상황에 따라 시너지 부분은 호불호가 다를수 있으니


충=유


5. 직업각인(차이점)


충모닉 - 치적30% 이속20% 변신시 생명력20%증가및회복 변신시 악마화 스킬 쿨초(이동기,기상기 포함) 잡기패턴,컷신 외 변신 강제풀림 없음 , 특화수치에 따른 변신유지시간 증가


유산 - 공속15% 이속30% 변시시 쉴드60% 변신 1초당 2% 게이지 환급 총 40%의 게이지 환급받음
         잡기패턴, 컷신 외에도 패턴맞고 쉴드 삭제시 변신 강제풀림(40%의 게이지 환급 못받음=2드론변신 불가=변 신시감길어짐) , 싱크스킬 적중시 쿨감 0.5초 피해증가18프로(3스택 3직각)


*유산 쉴드 삭제시의 강제 풀림은 족쇄라는것과 공격 속도에 관한 것은 후술 하겠음.


눈으로만 보시기에는 어때 보이나요?


충??유


6. 공격 속도 및 선후딜
*충모닉은 인간폼과 변신폼에서 모두 공격 속도 적용을 받을 수 있음
이후 구원 출시로 인해 정흡을 빼는 특치 트리가 고점이 높다 라는 연구결과가 나오게됨
+갈망효과, 
전반적으로 깔끔한 모션에 공속 적용까지 받으며 비전그랩데시하울링 4변신 스킬으로 변신이빠름


*유산은 인간폼에서 드론 스킬사용시 스킬 모션과 드론자체의 이동속도 및 투사체속도가
전혀 반영되지 않음.
그리고 또한 집탄률 문제와 더불어 장거리 2드론 사용시 레미 풀틱 맞추는건 사실상 불가(미사일 쏘는도중 드론회수시 미사일 증발) 베드 또한 멀리서 쏘면 집탄률이 벌어지기 때문에 근접사격보다 게이지가 덜차게됨
이렇게 공속과 집탄률의 문제 때문에 드론이라는 컨셉을 가지고도 초 근접사격을 할수밖에없음



레미 베드 1개라도 안맞을시 플빔(드론 공속적용X)+에버(자체 선후딜이 김)까지 적중시켜야 변신가능


Q. . 충모닉도 비전 빗나가면 변신 못하는데?
 -몇 틱이나 빗나가는지가 문제. 비전 자체가 빗나가면 뭔 짓을 해도 변신 불가 , EX) 50프로 적중한다면 다른스킬로 커버가능 / 유산도 레미 빗나가면 베드 플빔 에버 어나힐 액티브등등 모든 스킬 다 풀틱 맞춰야 가능한정도.(앞서 말한 공속문제가 걸림)


Q. 유산은 변신시 공속 15프로 증가 있는데? 
유산의 공속 15프로는 천장을 세워 놓은것이라고 생각함.
충모닉은 공속버프가 없지만 공속 15프로 받았을때의 움직임을 생각하면됨.
기본 모션을 빠르게 만들어주고 공속 15프로를 빼면 천장이 사라지는부분인데(구원,갈망,만찬,음식,광분등)
기본 모션을 느리게 만들어놓고 공속 15프로를 준것. 


2드론vs데시4변신
충=유산


스킬 자체의 공격 속도 및 모션, 선후딜
충>유산


7. 변신 유지 시간
충모닉 필자 기준 1804 충 36초, 모두가 고품질 특성을 맞출수 없다라는 의견이 있었기에
충모닉 평균 34~35초
잡기패턴, 컷신외 강제풀림없음


유산 필자 기준 1810
유산 고정 20초
잡기패턴, 컷신외 쉴드삭제시 강제 변신 풀림 ( 게이지 반환 안해줌 = 2드론 변신불가로 이어짐)


유지시간
충>유산


8. 체방


-충모닉 변신시 최대 체력 증가 및 회복 20% 으로 인해 유사인파급 체방 보유


-유산 최대체력60%쉴드 자체체방 리퍼급 , 워로드가 60프로 쉴드를 두르고있는게 아님.
또한 위에 변신 유지 시간에 언급했던 모두가 고품질작을 할 수 없기에
실전 체방은 더욱 낮아짐, 방품이 낮을수록 방어구가 낮을수록 쉴드 효율 또한 낮아짐.


*가장 큰 문제는 유산은 쉴드 까이면 변신 강제 풀림으로 인해 딜로스로 이어짐
물약 먹으면서, 절구 빨면서, 구슬 먹으면서, 축오 받으면서 딜하기 불가능.
쉴드는 장점과 동시에 족쇄로 작용되고 있는 상황임. 


체방
충>유산


8. 각성기
-고특화 캐릭의 각성기 딜량을 무시할수 없으나, 딜량을 떠나서
충모닉의 경우 각성기 여부 상관없이 비전그랩데시하울링 4변신 가능


유산의 경우 변신시 각성기가 없고 , 조우각 아덴수급용 1각만 채용강제됨
또한 각성기가 최악의 선후딜을 가지고 있음. 각성기 안맞을경우? 레미-베드-플빔-에버-어나힐or액티브or블록케이드 등등 아덴 수급 스킬 전부 풀틱 맞춰야 변신이 가능함. 하나라도 불발시 변신불가. 하지만 앞서 말한 공격속도,선후딜,집탄률 문제가 걸리기 때문에 쉽지만은 않음.


각성기
충>유산


9. 유산 스카 실전에 관하여.
-조우시 8번 각성기 부분에서 언급했듯이 1각을 써서 빠른 변신으로 진입하는 플레이를 대부분이함.
하지만 느려도 너무 느린 선후딜과 따로노는 집탄률 때문에 보스가 문워크 치고 빠져나가는 경우나, 1,2틱만 맞고 빠져나가는 경우가 대다수, 맞아주기라도 하면 레미 베드 등등 이어서 비교적 빠른 변신이 가능하지만
각성기 자체가 빗나가는 경우 아덴 수급용 스킬 전부를 맞춰야 변신가능, 하나라도 불발시에는 다음 사이클을 기다려야함.


그리고 상시쉴드, 상시경면, 20초유지, 직각에 공격 '적중시' 피해증가(3직각 3스택 18프로)+쿨감0.5초가 달려있기 때문에
누가 봐도 "아 ~ 쉴드랑 경면믿고 20초내에 빡딜을 우겨 넣어야 하는구나~"라는걸 어느정도 짐작할수 있는 부분.
하지만 모든 직업들이 그렇듯이 사이클 누수 없이 100프로 우겨넣는 사람은 분명 존재하지 않을것임. 


유산 또한 그럴 수는 없음. 하지만 유산은 20초라는 한정된 시간을 알뜰하게 써야하는데, 쉴드 믿고 맞딜 들어갔다가 잘못 맞을 경우 쉴드 터지고 변신 풀림(아덴 안 돌려줌=다음 변신까지 늦어짐)


그리고 *쿠쿠 3관의 피반전, 하브4관의 포도알 패턴을 보다시피 쉴드 관련해서 제약이 걸린 패턴들이 나오고 있음. 이는 앞으로의 레이드에도 분명히 계속 사용될 것임. 유산의 쉴드 및 강제풀림은 분명 족쇄로 작용하게 될 것이며, 강제 해체,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환급에 따른 개선이 필히 요구됨!


몹이 날거나 멀리 순간 이동 할 경우에도 '적중시 피해증가(3스택)+쿨감' 효과가 날아감.
아드레날린은 W로 유지한다고 쳐도 산책하거나 강제 노딜 구간은 직각 스택이 날아가게 되어버림.


그리고, 유산은 변신시 24m상시공증6%+1초마다2%의 게이지 환급량이 들어있기 때문에
얻어맞고 해체당하던, 자의로 해제하던, 그런건 애당초 유효 하지가 않음. 변신은 꽉꽉 채워서 풀어야함.
그런데도  ㅄ만들어버린 카운터, 파괴 수치 상대적으로 약한 변신폼의 무력화 수치등 굉장히 어지러운 상황.


10. 개선 포인트
1. 변신폼의 무력화 상향
2. 변신폼의 부위파괴 부여

3. 변신폼의 카운터 재부여
4. 변신폼의 Q,코멧스트라이크 딜씹힘 수정(몹한테 적중후 한박자 뒤에 딜이 들어감, 모르는 사람은 딜이 들어가는지 안들어 가는지도 모름)


5. 쉴드 삭제시 변신 강제 풀림 수정(쉴드 삭제하고 자체 체방을 늘려주던가, 쉴드 삭제시 생체력을 날리던지 해서 변신폼은 유지 시켜줘야함)


6. 게이지 환급량 조절or아덴 게이지 통 수치 하향( 변신 강제 풀림 현상 유지 할거면 아덴 환급이라도 40%고정으로 고쳐주던지, 아덴 게이지 통을 하향 조절해야함)


7. 직각의 '스킬 적중시' 쿨감 및 피해증가 수정 => '스킬 사용시' 로 변경
8. 변신 유지 시간 소폭 상향 (3초든 5초든 특화 수치 비례량이나 또는 직각에 적용)
8. 인간폼의 드론 스킬 모션 및 투사체 공격속도 적용(기술 분들도 적용되는 부분)










@왜 자꾸 충모닉이랑 비교하냐 그러시는데, 저 또한 충모닉 유저로서 충모닉 까내리기 위함이 아님을 알려드리며, 유사 직군에 따른 비교가 필요할 뿐입니다. 그래도 따져야 한다면, 먼저 충모닉 게시판 조금만 검색해보셔도 유산과의 비교글이 상당히 많다는걸 알려드립니다.








★원하는 패치를 받아내신 직업 분들은 축하드리는 바이며, 
황당하게 옆그레이드 당하신 기타 직업 군들도 
모두 밸패 시즌에 목소리 내시어 원하는 패치 이뤄내길 바랍니다.! (지금이 아니면...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