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1771기준


조건
슼 : 첫변신 5스킬(3드론+2합작) 이후 2드론 
충 : 4잠식

*첫변신 5스킬이란 표현을 넣은 이유
 유산은 조우 시 1각으로 게이지를 수급하거나 최소 5스킬을 맞춰야 변신이됨.
 반면 1각으로 게이지를 수급하는 충모닉은 없음.
 따라서 일반스킬로 변신한다는 동일조건 가정하에 5스킬 이후 2드론이란 표현이 적절함

궁극기
슼 : 1각 
충 : 2각 
1.적중하지 못했을 경우
  슼 : 궁극기 딜로스 및 변신딜로스 
  충 : 궁극기 딜로스
2. 필자생각
   유산은 오로지 게이지수급을 위해서 1각을 쓰지만 충모닉은 변신궁이 있기때문에 딜몰기에 어느정도 기여를 할 수 있음
   딜몰기에 기여를 할 수 있는것과 없는것은 딜러로서 1티어와 2티어를 나누는 중요한 차이라고 보여짐.
   심지어 충모닉 2각이 더 강함.


지속시간
슼 : 20초 고정
충 : 약 38초(특화비례)
1.변수
 슼: 최대체력 비례 60% 보호막이 벗겨질 시 변신해제
 충: 없음
2. 필자생각
   변신을 한 직후
   동일한 조건으로 보스에게 순간피해를 받아 최대체력60%가 까였다고 가정해보면
   유산은 최대5드론(심지어 쿨도 다 안돌았음) 을 다시 써서 변신해야하지만
   충모닉은 포션 하나만 빨면 딜로스 X
   안정성 대신 딜딸이 최고 존엄인 로스트아크 메타에서 원한이0티어 저받이 1티어임을 생각해본다면 변신이 해제된다는 변수는 충모닉과 비교했을 때 엄청       난 패널티라고 생각함.

방어유틸
슼 : 최대체력 60%보호막
충 : 최대생명력 20% 증가
1. 필자생각
   일시적인 보호막60%를 받느냐, 실제 hp가 늘어나느냐는 취향차이라고 생각함.
   이는 주관적인 차이이며 객관적인 가치를 부여하기 힘들다고 보여지므로 어느쪽이 불합리하다기보단 차이점으로 인정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함.
  

쿨타임 감소
슼 : 싱크스킬 적중 시 모션이 끝났을때 0.5초 쿨타임 감소 적용
충 : 변신시 쿨 초기화 , 스페이스와 기상기에도 적용

1. 필자생각
   이것도 방어유틸과 더불어 취향차이라고 생각하지만 스카우터의 0.5초 감소옵션이 사기라는 분들이 있어서 한마디 하자면,
    쿨타임 감소옵션은 양날의 검이라고 생각함
    왜냐하면 쿨감이 적용되어 같은 시간 내에 더 많은 스킬을 때려박고 딜적으로 우위를 가져간다면 쿨감옵션은 분명 좋은게 맞음.
    하지만 딜적으로 차이가 없다면 얘기가 달라짐.
    급여는 똑같이 받는데 남들보다 일만 더 많이하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음
    현재 커뮤니티의 여론은 충이 유산보다 딜적으로 우위를 점한다는게 지배적임.
    따라서 스킬을 많이 돌리는데 딜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유산의 쿨감옵션이 장점인지 다시한번 생각해보시길 바람.


딜링(딜에 영향을 주는 직접적인 옵션들)
유산1을 가는 유저가 많으나 직각의 순수 수치만으로 비교하기위해 유산3채용
직각만의 옵션 아님 !! 직각3을 채용한 변신클래스의 딜링에 관여하는 옵션만 따로 뺀것임

슼: 공속15% , 이속30% , 피해18%
충:                이속20%, 치적30%

1. 필자생각
   작년 12월즈음 충모닉이 유산과 비교할때 매번 언급하던 수치임
   그럼 유산이 공속15%와 이속10%를 더 받는다고 생각을 할 수가 있음.
   이속은 확실히 유산이 더 우위임 . 
   하지만 공속은 15%를 받았다고 하기 애매함.
   왜냐하면  어떠한 수치를 체감하기위해선 기준점이 존재해야함.
   이동속도를 예로들면 변신전과 후의 모션이 바뀐다 한들 속도= 거리/시간이기 때문에 객관화를 할 수 있음.
   근데 공격속도는 변신전과 후의 기준점이 없기때문에 체감을 할 수 없음.
   변신전 공속100%와 변신후 공속115%의 공격모션이 완전 다르기 때문.
   여기다 대고 공속15% 받았잖아 하는것은 마치 
   대형마트에 가면 판매원이 근본도 없는 상품 들고와서 100만원짜리를 9만9천원에 세일한다는 것과 같은뉘앙스임
   원래 공속은 개발사만 알지만 일단 15%줬다하니까 그런가보다 하는거지
   따라서 공속15%는 유저가 긍정적인 체감을 할 수 없는 상황임.
  
   다음으로 피해18%와 치적30%는 솔직히 유산1을 가는 사람도 많고 객관적인 수치로 비교하기 힘들기때문에 클래스의 고유특성으로 넘기기로함.


기타편의성
슼: 변신 후 채집 및 노래가능
충 : 안됨

1. 이게 안된다는건 솔직히 버그수준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빠른시일에 개선해줄거라고 생각함


종합 및 마지막으로 하고싶은말
원래 충모닉도 변신에 대한 패널티가 존재했었음
게이지를 쌓아놓고 일정시간 내에 변신하지 않으면 게이지가 감소하여 스킬을 다시 써야했음.
그리고 개발사가 이것을 유산과 비교했을 때 불합리함으로 인지했는지 과감하게 삭제시켰음.
하지만 유산은 여전히 변신에 대한 패널티가 존재함.
둘 다 비슷한 클래스인만큼 모래주머니를 없애주려면 양쪽 다 없애는게 형평성에 맞지않나?
유산유저들이 지속적으로 이러한 불합리성에 대해 목소리를 낼 필요성이 있다고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