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스카우터는 마나 대신 배터리를 자원으로 전투한다"라는 컨셉 자체는 좋아합니다
그런데 이거때문에 유저들이 '특별한 불리함'을 겪고 있으니까 문제인 거죠.


외부의 도움을 못 받을 거면 스카우터가 '혼자서' 아무 문제없이 배터리를 수급할 수 있어야
이게 아이덴티티고 멋있는 '컨셉'이 되는 건데
'혼자서는 수급이 모자란데 외부의 도움은 못 받게' 만들어놓으니까 우리가 짜증이 나는 겁니다


하고싶은 말이 뭐냐면
배터리 컨셉, smg로 수급한다<<<< 좋다 이건데
그럼 노란스킬로 차는 배터리 양이 엄청나야해요 지금보다 훨씬 더 엄청 넉넉하게;
그 어떤 경우에도 스카우터가 혼자서 쾌적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ㅇㅇ

422는 안부족하다 하는데, 스마게 의도가 뭐든 유저들이 고점을 찾아 다양한 트리로 스킬을 욱여넣겠다는데
이걸 시스템이 강제하면 안되죠

막말로 노란스킬 딱 하나만 굴러도 배터리는 자체수급이 되는 수준이라야 합니다.

마나 쓰는 클래스들도 사이클 굴리다보면 마나 뻑뻑한데? 
당연하죠 그걸 악몽세트, 파티시너지, 룬 채용 등등으로 상쇄하잖아요. 


컨셉을 이렇게 만든 이상, 그래서 다른 외부 도움이나 선택에 '특별한 제한'이 생기는 이상
우리가 스킬연구를 하는데 있어서 배터리따위를 걱정하게 해선 안됨
같은 맥락에서 우리가 쓸 스킬 트포 따위에 '배터리 절약'이딴 거 있으면 안됨. 저는 이것도 싫음.
'마나 아낄 방법 많은' 마나 클래스들한테나 줘야지.
다 딜증, 스킬편의로 골라쓰게 해줘. 여기서라도 다른데서 빼앗긴 선택지 달라고요

우린 우리 자원 우리가 알아서 하는 컨셉이니까
뭔짓거리를 하든 스카우터 노란스킬 한번 치면 안정적으로 쫙쫙 차야함


그게 가능해야 야 컨셉 멋있다 재밌다 하는 거지


취향의 영역이긴 한데
저는 스마게가 준 배터리 기계인간 컨셉 좋아서
마나로 바꿔버리면 그것대로 어휴 이런 무능한 선택을 하고 실망할거같음

대신 자급자족 완벽하게좀 해줘요

컨셉이 차별이 되지 않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