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

  • PVE 시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8.0% 증가하였습니다.
→ 말을 좋게 하고 싶어도 그럴 수가 없는 패치내역이 나와서 화가 많습니다

SMG 스킬만 8% 상향 (밑에 직각 상향까지 감안하면 1.08 x 1.15 = 1.242, 즉 24.2% 상향)
SMG 스킬들 딜량이 전반적으로 터무니없이 낮아서 해준건 알겠으나
기술스카는 구려터진 편의성, 최하위급 체방을 감안하면 전체적인 딜이 지금보다 높아야 합니다.

네 개발자님? 제말이 틀렸다구요? 스카우터의 지표는 여기가 적절하다구요?
지표수호자 많은 몇몇 타직업들의 지표랑
존나 고인물들만 남아서 뽑힌 기술스카 지표를 비교했을때 서로 큰 차이가 없으니 그게 적당하단 얘기죠?

예예 알겠습니다 깔개역할 노예로 지정된 주제에 어디서 기어오르냐 이런 마음이신거같은데 미안합니다
근데 어떤 시발롬이 고객을 깔개역할로 지맘대로 지정해요 돌았나

일반 스킬 피해량은 8%가 아닌 16% 상향하고
드론, 합작 스킬도 8%는 상향했어야됨


명령 : 블록케이드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를 '배터리 절약'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재사용 대기시간이 2.0/2.5/3.0/3.5/4.0초 감소한다.
    • 변경 : 배터리 소모량이 50.0/53.0/57.0/62.0/67.0% 감소한다.

  • '급소 타격' 트라이포드를 '강화 사격'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치명타 적중률이 15.0/21.0/27.0/33.0/40.0% 증가한다.
    •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0/21.0/27.0/33.0/40.0% 증가한다.

→ 안쓰는거 왜살려주냐는 말이 많은데, 사실 안쓰이는걸 상향해주는건 당연한 겁니다

사실은 모든 직업들이 밸패때마다 배마마냥 비버집을 짓고있어야함

병신같은 각인시스템때문에 그게 현실적으로 힘들뿐이지

근데 이게 유저입장에선 존나 아니꼬와 보이는것도 이해는 가요

왜냐하면 로아가 유독 안쓰이는 스킬 살려주는데에 인색하거든요


저번 밸패때 상향받은 카펫 보세요 타점 개판이여도 후속패치 없었죠?

카펫만 그런게 아니고 다른직업들도 이런 문제 많죠? 데헌 라이플은 몇년째 방치중이죠?

이러니 안쓰는스킬 살려주는 패치에 대한 유저 반응까지 인색해져버렸을뿐

안쓰이는스킬 상향 자체는 마땅히 해야할 일이 맞습니다.


근데 블록케이드를 딜위주로 트포 찍었을때 드론 채널링 시간이 3초 정도 되거든요?

딜 넣는데 오래 걸리는 스킬은 그만큼 딜이 세야 하는데 글쎄요

무력이 강한것도, 부파가 달린것도 아닌 드론 채널링 3초짜리 스킬이 베이비드론,레이드미사일 못이깁니다


제가 테섭기준으로 재봤는데 레미가 딜 110 나올때 이새낀 딜트포만 찍어도 90 나와요

레미 베드는 딜도 무력도 괜찮은데 블록케이드 이시발련은 존재이유가 뭐에요?

이렇게 쓰면 뜬금없이 무력상향해줄까봐 무섭네


배터리소모량이랑 쿨 살짝 더 후한거요? 그건 길어터진 채널링으로 충분히 대가를 치르지 않았나요?

PVE 피해량 최소 22%는 더 올려줘야 쓸까말까 '고민을 시작' 해볼거 같은데요

그리고 블록케이드 PVP에서 쓰는거 한번도 못봤고 내가 애정으로 쓰려해봐도 딜량 처참하던데

이왕 올리는거 PVP 피해량까지 같이 올립시다



명령 : 플레어 빔

  • '라이트닝 빔'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레이저 공격이 [뇌] 속성으로 변경되어 치명타 적중률이 20.0/26.0/32.0/38.0/45.0% 증가하며, 네임드 등급 이상 몬스터에게 공격 적중 시 주는 치명타 피해가 50.0% 증가한다.
    • 변경 : 레이저 공격이 [뇌] 속성으로 변경되어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0/21.0/27.0/33.0/40.0% 증가하며, 네임드 등급 이상 몬스터에게 공격 적중 시 주는 치명타 피해가 50.0% 증가한다.

→ 저번에 제가 쓴 이 글 보고 패치한건지, 아니면 자기들이 스스로 뽑은 변경점인지는 모릅니다

(전에 쓴 글 링크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631/63138?name=nicname&keyword=%EC%A0%84%EB%AC%B8%EC%A0%81%EA%B5%B4%EB%B0%9C%EC%9D%B4 )


그런건 넘겨두고 이게 얼마나 상향된건지 알아보아요


치적 80% 기준(제가 80%임), 패치 전후 평균 피해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치명타피해 200% + 예둔3 채용으로 50% + 라빔 치명피해50%

총 치명타 피해가 300%라고 가정하겠습니다


[패치 전 딜계수]

(1.0 x 3.0) + (0.0 x 1.0) = 3.0

공식은 (치명타확률x치명타 시 피해량) + (치명타 안터진거 x 치명타 안터진 피해량)


[패치 후 딜계수]

(0.8 x 3.0 x 1.4)  + (0.2 x 1.0 x 1.4) = 3.36 + 0.28 = 3.64

공식은 (치명타확률x치명타 시 피해량x라빔 딜증) + (치명타 안터진거 x 치명타 안터진 피해량x라빔 딜증)

3.64 / 3.0 ≒ 1.2133, 즉 패치 전보다 21.3% 세진 것 같지만 사실 여기엔 함정이 있습니다.


플빔을 채용한 332 기술의 트포는 이렇습니다. 위에서 아래로 트포제한18개를 쭉 세볼게요

스킬순서는 제가 평소에 쓰는순서로 씀


1. 과충전배터리 트포x (0/18, 트포 5렙 제한 표시임)

2. 기동타격 빠준/날렵함 (2/18)

3. 아발 영점조준/간결한마무리 (4/18)

4. 에너지버스터 응축/플레임버스터/멜트다우너 (7/18)

5. 베드 정교/플베/총력전 (10/18)

6. 플레어빔 상흔/라빔/레이저커팅 (13/18)

7. 레이드미사일 배터리방출/오르간미사일/약점포착 (16/18)

8. 어나힐 배터리절약/편제개편/전우 (19/18)


아니?! 트포제한에 걸려서 누군가는 5렙트포를 찍을수 없게 되었습니다!

왜 갑자기 이렇게 됐을까요? 패치 전에는 트포제한에 안걸렸던걸까요? 네 맞습니다

패치 전에는 라빔을 1렙으로 써도 풀치적이어서 5렙트포를 쓸필요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여튼 문제가 터졌으니 트포효율 제일 낮은애를 내려서 라빔5렙을 찍어야겠죠?

기동타격 빠준을 빼버리면 10홍 넣어도 공백시간 생기고

배터리를 손봐준게 아니라서 날렵함 1렙으로 내리고 신속넣는건 말이 안되고

그럼 아발 트포를 내리거나, 트포작 효율이 낮은 플빔의 상흔트포를 1렙으로 채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플빔 332는 원래 배터리가 딸려서 플빔을 쿨마다 박지 못하고

플빔홍염 대신 아발에 멸화를 박을 정도이니, 아발을 끌고오는건 쓸데없이 계산만 복잡하게 만듭니다.

그러니 플빔 트포만 건드리는 선에서 계산해보아요

(배터리방출 왜 언급안하냐는분 계실텐데

상흔이 배터리방출보다 총딜도 살짝 높은데다 배터리소모도 적어서 풀틱 안박히는상황 감안해도 쓸만함)


상흔을 5렙에서 1렙으로 내렸다 치면, 5렙일때 딜증48%였던게 1렙 딜증30%로 내려옵니다.

감소한 딜량은 1 - 1.3/1.48 ≒ 1 - 0.878 = 0.122, 약 12%정도 약해지네요.

위에 플빔 딜계수가 3.64라고 했죠? 여기다 0.878 곱해보면 3.195 나옵니다.

패치전 플빔 딜계수 3.0

패치후 플빔 딜계수 3.195

3.195 / 3.0 = 1.0653066666666666666666666666667

즉 실제로 플빔이 세진건 21.3%가 아니고 6.5%입니다.


치적 80% 기준일뿐 각인이 333332 (아드2)가 되서 치적이 더 내려간다던지 신속을 더준다던지 하면

치명타피해에 딜이 몰린 플빔 특성상 실제 상향폭은 더 내려갑니다.


이런 개시발 ㅋㅋ 이렇게보니 상향에도 사기를 쳐놨네요?

이건 일부러 사기칠려고 그런건 아닐거에요

트포5렙 18개 제한에 걸리든지 말든지 애초에 키우지를 않으니 거기까지 생각이 안닿았을 뿐이겠죠 ㅎㅎ


해결법은 간단합니다.

제가 저번에 글쓸때도 플빔은 딜자체가 낮다 그랬죠?

유산할때도 보면 이상하게 레미 베드에 비해 플빔만 혼자 숫자가 졸라게 낮게 뜨잖아요 난 멸화도 박았는데


이거 원래 의도한 상향폭을 뽑고싶으시면 PVE 시 피해량 14% 상향 덧붙이면 됩니다

그럼 원래 의도한 대로 21.3% 상향할 수 있음


근데 진짜로 14% 하랬다고 딱 14% 하지마세요

그리고 제 치적이 80%여서 80%기준으로 계산한것뿐 모두가 극치세팅을 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실제 상향폭은 여기서 계산한것보다 더 후하게 잡아야 하고


플빔은 원래도 레미의 절반정도밖에 안되는 딜을 갖고있던 개병신스킬입니다

레미가 그렇게 쎈 스킬도 아니고 베드,어나힐,에버보다 약한건데도 그거의 절반정도에 불과했어요


라빔트포 개선은 당연한거고 거기다 PVE 딜 30% 상향까지 더해야

이새끼를 쓸까말까 고민을 해볼만한 수준까지 올라옵니다. (이래도 카펫한테 배터리대비효율 쳐발림)


로아 밸패하는거보면 마치 원래 책정된 딜 계수는 완벽했던것마냥

깡딜은 놔두고 트포만 건드는경우가 많은데 그거 존나 역겹습니다

문제가 있으면 해결해서 없애버리면 되지 왜 우린 문제없다는식으로 뻐팅길려고하고있음


플빔 얘는 깡딜이 제일 큰 문제에요

이런 똥스킬한테 상향폭좀 제발 아끼지 마세요



명령 : 레이드 미사일

  • 드론의 미사일 발사 속도를 보다 빠르게 개선하였습니다.
    • '연발 미사일' 트라이포드를 적용했을 경우의 공격 속도는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 '정교한 명령' 트라이포드 적용 시, 스카우터의 공격 속도를 보다 빠르게 개선하고 스킬 취소를 보다 이른 타이밍에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별로 빨라지지 않았지만 패치방향 자체는 옳은 몇 안되는 내역이니 넘어갑니다


명령 : 베이비 드론

  • 자폭 드론의 도착 지점의 랜덤 반경을 보다 짧게 개선하였습니다.
  • '정교한 명령' 트라이포드 적용 시, 스카우터의 공격 속도를 보다 빠르게 개선하고 스킬 취소를 보다 이른 타이밍에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급소 공격' 트라이포드를 '자폭 강화'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치명타 적중률이 20.0/26.0/32.0/38.0/45.0% 증가한다.
    •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0/16.0/22.0/28.0/35.0% 증가한다.

→ 정교는 별로 빨라지지 않았지만 패치방향 자체는 옳은 몇 안되는 내역이니 넘어갈

려고 해도 급소 삭제는 PVP를 생각안한 패치에요


PVP에서 베이비드론은 스카우터의 핵심 딜스킬이고

급소 공격은 2번째줄 트포의 썬더베이비와의 시너지가 뛰어납니다.

근데 냅다 급소 공격만 삭제하고 퉁치시면 안그래도 개쳐구린 스카우터 PVP는 뒤지라는 얘긴가요?


이거 해결법 간단합니다. 셋중에 하나 하면 됩니다.

1. 급소를 유지하고, 아무도 안쓰는 빅베이비 삭제하고 그자리에 새 트포 자폭 강화 넣기

2. 테섭 그대로에다가 베이비드론 PVP 피해량 20% 상향 덧붙이기

3. 베이비드론은 테섭 그대로 가되 스카우터의 모든 스킬 PVP 피해량 10% 증가 붙이기


개인적으로 로아 특유의 cc 걸고 극딜하는 그 씹노잼 격투게임식 플레이 개극혐이니까

베이비드론 자체는 너프되게 놔두시고 3번으로 하셨으면 좋겠어요

견제스킬 딜비중좀 올리게


로아 PVP 특유의 cc 걸고 극딜하는 병신같은 플레이는 스카만의 문제가 아니라서 할말이 너무 많은데

그거 얘기하기 시작하면 장문 하나 더 써야되니까 여기서는 하지맙시다


그냥 하나만 알아뒀으면 좋겠어요 지금 로아 pvp 방식 개 좆노잼에 병신같다고

롤처럼 cc 시간 적고 서로 대응의 여지가 있는 pvp 좀 보고 배우라고


저 8극이라 겜 안해봤냐는말 안통함


집탄률 개선 패치는 괜찮지 않냐구요? 물론 좋죠

근데 PVP에서 한발도 안맞을수 있던 문제를 캐릭 출시때부터 질질 끌다 해준게 박수칠일은 아닌듯함

모든 문제를 한꺼번에 다 개선해주려 했으면 그건 박수쳐줄만한데 알다시피 그런 패치도 아니잖아요



각인

  • '아르데타인의 기술'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드론 및 합작 스킬의 피해량이 15/20/25% 증가하며, 배터리의 최대량이 10/15/20% 증가한다. 또한 드론이 스카우터에게 부착될 시 이동속도가 10% 증가한다.
    • 변경 : 일반, 드론 및 합작 스킬의 피해량이 15/20/25% 증가하며, 배터리의 최대량이 10/15/20% 증가한다. 또한 드론이 스카우터에게 부착될 시 이동속도가 10% 증가한다.
→ 기술스카의 좆박은 편의성,투자비용에 비해 고점이 높지 않은 이유중 하나가 직각입니다.
왜? 직각3의 효율이 낮아 1렙만 쓰는게 효율적이고, 근데 97돌을 깎으면 직각3을 쓸수밖에 없거든요

뭐가 문제인지 살펴보면 사실 굉장히 간단합니다. 아드3직각1이 아드1직각3이랑 차이가 없어서 생긴 문제임
그럼 명백하게 아드3직각1 < 아드1직각3으로 만들어주면 되겠죠?

해결법도 간단합니다. 피해 증가량을 15/20/25%에서 16/24/32%로 올리면 됩니다.
사람들이 직각3을 많이 쓰게되면 은근슬쩍 배터리문제도 완화되겠네요 최대량이 늘어나니까

저도 직각1 기준으로 333331 맞춰놨는데 직각3기준으로 악세 다시맞출려면 골치아프긴 하겠네요
어쩌겠어요 첨에 이 직각 만든사람이 수치를 개판으로 책정해놔서 생긴 문제인데


아 그리고 걱정되서 계산팁 써둘게요

이거 밸패하면서 계산기 두드리실땐
패치전 예둔3아드3직각1 vs 패치후 예둔3아드1직각3이랑 비교를 해야되는데
무식하게 25% → 32% 이거 하나만 보고 1.32/1.25 = 1.056 이따구로 계산해서
5.6%씩이나 세지는거 아니냐고 근들갑떠실까봐 걱정이 많이 됩니다

원래 직각3을 안썼어서 실제 딜상승폭은 5.6%보다 낮으니 그렇게 계산하시면 안돼요


  • '진화의 유산'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하이퍼 싱크 모드 중 싱크 스킬이 적중했을 시 피해량이 2/4/6% 증가하는 효과를 획득하며 (최대 3중첩) 다른 싱크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씩 감소한다. 또한 하이퍼 싱크 모드가 해제될 시 소모한 코어 에너지의 40%를 돌려받는다.
    • 변경 : 하이퍼 싱크 모드 중 싱크 스킬이 적중했을 시 피해량이 2/4/6% 증가하는 효과를 획득하며 (최대 3중첩) 이동기 및 기상기를 제외한 다른 싱크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씩 감소한다. 또한 하이퍼 싱크 모드에 진입 시 싱크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며 하이퍼 싱크 모드가 해제될 시 소모한 코어 에너지의 40%를 돌려받는다.
→ 중첩방식 딜증가 제발 삭제하고 그냥 싱크스킬 피해량 6/12/18%로 바꿔달라고
다른유저들도 매번 얘기하지 않던가요?
개발자 코멘트에 그러셨잖아요. 메타가 빨라지고 있다고. 그걸 아는사람들이
왜 변신시간도 고작 20초인데 3스택을 쌓아야 풀딜이 나오는건 절대 안고쳐요? 씨발 장난하시나요?

그리고 일리아칸 2관 로악귀패턴 영상뜰때 변신풀리고 코어에너지 지멋대로 줄어드는거라던지
그런거 왜안고치는지 개발자코멘트에서 해명 한번 좀 해주세요
번거로워서 냅두는건지 의도한건지

카던 방넘어갈때 코어에너지 40%+@ 제대로 챙겨주는거 보면 할줄몰라서 그런건 아닐거같고
그럼 뭔말을 해도 논란일거같은데 아무튼 말은 좀 해주셈




그리고 핸드거너, 호크아이도 쭉 읽어보고 드는 생각인데

원래 똥캐 상향할땐 '이래도 사기캐가 안된다고? 이래도?' 이런 느낌으로 상향하다보면
어느순간 좆사기캐될때 있는데 그때부터 조금씩 하향했다 상향했다 하면서 맞추는거지 (저번밸패 화강블래처럼)
로아 밸패마냥 병신같이 모기좆물싸듯 찔끔찔끔 상향하는거 아니에요
그런 뻘짓거리 줄여볼려고 테섭 운영방식 바꾸겠다 하신거 아닌가요?

블라인드 보면 금강선 나간뒤로 월급루팡 많아졌다는 말이 있던데요
건슬 패치내역 보면 진짜 겜 하는사람이 패치한거같아서 그 말에 신뢰가 안가다가도
호크랑 스카 패치내역 보면 그 말에 설득력이 확 실려요



마지막으로 개발자코멘트에 이런말이 있더라구요?

"스카우터는 지난 밸런스 패치 이후 전반적인 지표가 의도한 수준에 가깝게 조정되기는 하였으나"


이건 마치 자기들은 잘했고 딜에 문제가 없는데 유저새끼들만 뒤지게 징징거린다는 소리로 들리네요?

전반적인 지표가 의도한 수준에 가깝기는 씨팔 염병하고앉았네
할사람만 남고 내부지표수호자들 줄어들어서 지표가 실성능보다 높게 뜨는건 왜 감안 안하는거지?
호크한테도 이러는거같던데

적당히좀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