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5-tM0ENXN18

글이 편하신 분들을 위해 정리해드리면,


회수컨이란?

: 특정 상황에 드론을 수동회수(X버튼)하여 스킬의 딜레이를 없애는 것


회수컨의 효과

1. 드론 스킬들은 투사체를 발사완료한 후에도 약간의 후딜레이가 존재하는데, 회수를 통해 이 딜레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2. 드론 스킬 명령 시, 드론은 제자리(혹은 사정거리까지 이동 후 그 자리)에 머무르는데, 이로 인해 다음 드론스킬을 쓸 때 불필요한 이동을 하게 됩니다. 이 때, 중간에 회수컨을 해주면 드론을 캐릭터의 위치로 즉시 소환하여 불필요한 드론 이동을 없앨 수 있습니다.

레이드에서 타겟의 움직임이 심할수록 회수컨의 중요도는 높아집니다. 회수컨을 하지 않으면 드론스킬들이 뻑뻑하게 느껴지고 실제로 약 1초씩의 딜레이가 생기곤 하여 정확도도 낮아집니다. 

회수컨을 해야 돌대효율이 유지되나요?

계속된 회수컨을 통해 드론을 캐릭터와 부착시켜 상시로 직각의 이속 10% 를 챙긴다는 것인데, 이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드론스킬은 시전 즉시 부착해제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회수컨 없이도 풀이속 유지가 가능하여 돌대효율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기동타격(10~19), 신속(11~15), 갈망(8~12), 재장전(5), 만찬(2.5)
갈망 세트레벨 3레벨이 되는 1580레벨 이상부터는 기동타격의 날렵함을 1레벨로 내려도 풀이속입니다.


회수컨의 심화활용
 
1. 합작스킬 사용 시
회수컨이 드론스킬들을 연계할 때에는 딜레이를 줄여주었지만, 사실 회수 자체에도 미세한 딜레이가 있습니다. 회수 즉시 드론&합작스킬에 약 1초의 쿨타임이 돌아갑니다. 따라서, 본인이 드론스킬 이후 합작스킬 사용할 예정이라면 회수를 안하는 편이 오히려 더 좋습니다. 회수 직후 스킬을 누르면 재사용 대기시간 메시지와 함께 스킬이 씹히는 현상이 있습니다.

2. 타겟과의 거리가 멀 경우
레미아발베드 사용을 가정하겠습니다.
타겟과의 거리가 있는 상황에서 레미 -> 기동/스페 -> 아발 -> 베드 이런 식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레미 -> 기동/스페(회수!) -> 베드아발 을 사용하는 편이 사이클 압축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레이드를 돌다보면 비슷한 상황이 자주 연출되는데, 특히 431, 332 유저라면 아발란체를 유연하게 뒤로 빼주는 식의 운영이 딜파이를 챙기기게 유리합니다. (422는 드론+smg가 거의 묶여서 사용되기 때문에 큰 이점x)


주의사항

1. 타이밍을 정확히 잡자
회수컨을 하다가 너무 일찍 회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면 회수컨을 통해 얻는 득보다 실이 큽니다. 특히 카펫을 사용할 때에 자주 보이는 실수인데, 카펫 직후 스킬을 빠르게 연계하려다가 카펫의 미사일이 다 떨어지지 않았는데 회수를 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2. 회수 키를 커스텀하자
회수 키는 기본적으로 X버튼인데, 꼭 본인이 편하게 자주 누를 수 있는 키로 바꿔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술스카를 하게 되면 회수키를 정말 자주 활용하게 됩니다. 회수키를 편하게 누를 수 있어야 스킬 사이클도 부드럽게 굴러갑니다. 저는 Capslock에 소환수조종(드론이동), Shift에 회수(아이덴티티 2)를 사용 중인데, 본인 취향껏 커스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우스 Thumb 키를 활용하는 분들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기술스카 여러분, 빠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