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고인물보단 청정수쪽에 훨씬 가까운 사람입니다 ㅎㅎ

레저렉션으로 넘어오면서 창고칸이 너무 풍족해졌습니다. 과장하자면 거의 무한이나 다름없는 크기죠. 이 글은 여러 셋팅을 알고 있고, 다양한 클래스를 육성하며 운용하고 있으며, 아이템의 사용처를 알고 있어 획득한 아이템을 바로바로 적재적소에 분배가 가능하고, 소비처를 두루 꿰뚫어 즉각적인 소비가 가능하며, 무엇이 보관용이고 무엇이 상점행인지 직감적으로 판단이 가능한 디저씨들은 전혀 읽으실 필요가 없는 글입니다. 초반에 습관적으로 만들어놓은 창고캐릭 하나가 아직까지 창고역할을 못하고 멍하니 서있는걸 보고는, 닉네임이 마음에 안들어 이미 삭제하셨을 거라 짐작해봅니다.

개인적으로 디2의 엔드컨텐츠는 인벤과 창고정리라 생각합니다(PK 아재들 죄송!) 이건 디아2 모든 아이템에 관한  지식을 전제로 하거든요. 따라서 창고정리자체를 공략으로 다룬다면 너무 광범위할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디린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을 드릴 소재가 남아있으니, 그것은 바로 룬과 보석정리입니다! 특히나 보석은 룬과 달리 심심하면 떨어지는 것들이라 디린이 여러분들께 아주 유용하실 것 같네요. 무작정 막 모으면 창고 터지잖아요? 본공략엔 개인적 성향이 많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연륜 지긋하신 분들께서 공략 완성에 도움되는 조언을 주신다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룬정리
룬정리는 아주 쉽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원하는 룬은 안 나온 룬이거든요. 그 흔한 중급룬조차도 길가다가 떨어질 정도는 절대 아닙니다. 헬룬까지의 정리법정도만 외우면 됩니다.

그전에 2개만 외우고 갑시다.
랄 티르 탈 솔!
탈 주울 오르트 앰!
네, 국민 룬워드죠. 느낌상 해당하는 이름이 있었던 것 같기도 한데 그냥 '랄티르탈솔 삽니다.' '탈주울오르트앰 35패캐 만들었다!' 하면 무슨 말인지 다들 압니다. 저게 이름이에요. 농담이고,
랄, 티르, 탈, 솔은 통찰력입니다. 해머딘의 용병의 졸업무기이고 17메디를 뽑아야 하기 때문에 많이 만듭니다. 소서의 용병이 무공을 끼기 전에 거쳐가는 룬워드이기도 하고, 바바리안이 마땅한 검을 구하기 전에 무기로 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뎀 좋거든요. 
탈 주울 오르트 앰은 스피릿(영혼)입니다. 이게 사실상 가장 많이 만드는 룬워드죠. 육성중에 만드는 검스피릿,  콜투암스 스왑용 묻스피릿, 바바리안이 함성검이나 오심 구하기 전까지 쓰는 쌍스피릿...
캐스터의 국민방패 모너크 스피릿... "힘은 아이템 착용레벨까지 찍고 나머지 올생명"의 주범입니다.
햄딘은 세타 스피릿... 헬룬이 생기는 족족 사라지는 이유가 모너크와 세타 스피릿때문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35% 패캐가 아니면 사용이 불가능한 셋팅이 몇몇 있거든요.

따라서 해당룬은 모으셔야합니다. 탈 주울 오르트 앰만 따로 몇세트 모아서 파셔도 사는 사람 있을 겁니다. 특히나 랄룬은 쓰임새가 아주 많기에, 바닥이 드러나는 걸 자주 볼 수 있으실 겁니다. 언급된 두 룬워드는 직접 만드셔도 되고, 만드려는 사람에게 룬 세트를 직접 파셔도 됩니다. 특히나 랄룬은 대량으로 구하는 분들이 꽤 계십니다. 랄룬 버리지 마세요. 탈룬은 통찰력과 스피릿 두곳 모두에 들어가는데도 불구하고 쌓여나가는 걸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일정갯수 이상 쌓인다면 조합을 통해 랄룬의 좋은 공급처가 됩니다. 오르트룬은 '옛날에는 쓰임새가 높았는데 지금은 활마존이 타격을 입으며 넉백 장갑을 예전만큼 많이 만들지 않는다.' 정도로 아시면 되겠습니다. 

주요 룬이 아니더라도 모든 룬은 하나정도는 킵해둘 가치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룬 중에서도 쓰임새가 약간 더 높은 룬이 있습니다. 강타장갑을 만드는 네프룬 정도입니다. 하지만 네프룬 하나만 있다고 강타장갑이 돌려지는 건 아니죠. 장갑 베이스도 있어야 하고, 캐릭 렙도 적절해야 하고, 최상급 루비느님도 들어가시고, 매직 주얼도 있어야 합니다. 즉, 즉각적인 소모에 대한 보장이 없으며, 이것은 보관량에 따라 창고의 포화상태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사실 창고에 짱박힌 템들은 모두 같은 이유죠. 그래서 저는 네프룬같은 경우는 5개까지 모으는 편입니다. 5개 = (비상시 업글용3개 ) + 2개입니다. 지속적으로 업글해서 올려버리는 룬도 있습니다. 가끔씩 3번 티르룬이 안 보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저는 2번 엘드룬이 4개가 되면 3개를 큐브에 돌려 티르로 업글하고, 남은 하나를 갖습니다. 그래서 엘드룬은 최대 3개까지만 창고에 쌓이는 편이죠. 1번 엘룬부터 티르로 올리려면 너무 힘듭니다. 티르는 2개까지만 확보하고 3개째부턴 버리는 편이고, 따로 네프룬으로 업글하지는 않습니다. 네프룬은 득으로 충당이 가능하다는 판단에서입니다.
5번 에드와 6번 아이드는 4~5개가 모이는 데로 상위룬으로 올려서 탈룬을 보충하는 용도로 씁니다. 탈룬은 쌓이면 랄룬의 보충용입니다. 6번 아이드는 알다시피 수수께끼, 크랩벨트용입니다. 스웹이라는 절대존엄 캐스터 벨트가 군림하고 있기에 그렇게 많이 만들지는 않습니다. 5번 에드는 사용처가 가끔 있으나 워낙 잘 떨어지고, 급히 필요할 경우 모아놨던 4번 네프룬에서 업글해서 써도 살림살이에 아무런 지장 없습니다.

이제 룬번호에 따른 소결론 내겠습니다

엘드가 티르를 보충하고, 네프 5개가 항상 충만하게 있으며, 에드부터 올라온 탈룬이 랄룬선에서 소모가 되고, 주울 앰 솔이 자체적으로 소모가 되며, 샤엘과 돌이 헬룬선에서 소모가 되는 구조입니다.

일단은 정리방법위주로 보시기 바랍니다. 쭉 모으는 녀석은 사용처를 알아야 소모가 가능하므로 사용처와 함께 보시기 바랍니다. 소모없이 쭉 모으셨다간 창고 터지는건 매한가지입니다 =ㅅ= 크랩(크래프트, 크래프팅)은 레벨관련 요구사항이 있으니 팁게의 다른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석 정리
보석정리는 여기 계신 많은분들께서 비슷한 생각을 갖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상급부터 먹어서 최상급을 만든다.' -> 이것이 보통입니다.
'나는 중급부터 먹어서 최상급 만드는데?' -> 인정합니다. 정리기술이 좋다면 아주 합리적이에요
'거기 가는 젊은이, 나는 하급보석 재태크로 빌딩을 지은 디저씨라네, 혹시 배워볼 텐가?' -> 이런 분들은 그냥 인간 봇입니다. 저는 중급부터 합니다.

룬정리편에서 언급되었듯, 몇몇 보석은 룬의 업글용으로도 쓰이곤 합니다. 하지만 일례로 최하급 다이아몬드는 전혀 모을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 누구도 헬룬3개를 포룬(이오룬)으로 업글할 생각이 없기 때문이죠. 헬룬은 소모빈도가 아주 잦은 룬입니다. 보석에 관해선 언급하고픈 부분이 좀 더 있지만, 글의 특성상 창고정리에만 관련하여 말하도록 하겠습니다. 가끔씩 주울 앰 솔쪽에서는 비상사태가 한번씩 터지기에 여기 관련 보석도 하나씩 있으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보석의 기본은 토자사루에다 + 스컬입니다

토파즈
자수정
사파이어
루비
에메랄드
다이아몬드
+ 스컬

카드무늬 스다하클 같은 것이죠. 그냥 순서입니다. 이번 룬에 토파즈를 넣었했는데 업글이 된다면 다음 룬은 자수정으로 업글이 되는 것입니다. 실제 가치는 최상급 루비와 최상급 자수정이 탑이며 그다음으로 최상급 스컬의 가치가 높고, 나머지는 엇비슷합니다. 퍼보 인벤씩 파실 때 루비, 자수정, 스컬 따로 떼놓고 파셔도 됩니다. 다시 말하자면, 최상급 자수정이나 최상급 루비만 모아서 파는 건 더 높은 가치가 있죠.
최하급~하급보석은 이렇게 보관하시면 됩니다.


저기 최하급 다이아몬드 1개 보관 보이시나요? 제가 헬룬 3개 + 최하급 다이아몬드 1개는 절대 사용하지 않는 조합식이라고 말씀드려놓고도 최하급 다이아몬드 1개를 굳이 보관하는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절대 사용 하지 않기 때문에 기억하기 편해서'입니다.
페이즈 블레이드 3솟이 필요한데, 크루드 페이즈 블레이드(노솟)가 떨어져있다?
주워서 최하급보석(이경우 다이아몬드)과 엘드룬을 넣고 돌립니다. 그러면 
크루드 페이즈 블레이드 -> 페이즈 블레이드가 됩니다. 이 아이템은 소켓3이 최고이며, 라주크를 주면 3솟이 확정이고, 무기 소켓 큐빙을 할시에 3솟이 나올 확률이 4/6이 되겠습니다. 이런 식으로 만들지 않고 직접 득한 페이즈 블레이드는 최대소켓이 6솟이라 3솟 만들 확률이 1/6이죠. 왜 페이즈 블레이드 3솟이 필요한가? 어쌔신들 법률위반 (집행자) 룬워드 재료입니다. 질딘들 초승달 룬워드 재료입니다.
크루드 아칸 플레이트(노솟)가 보인다? 주워서 최하급보석과 엘룬을 넣고 돌립니다.
크루드 아칸 플레이트 -> 아칸 플레이트
역시 최고소켓은 3솟이며 라주크를 주면 3솟 확정이고, 갑옷 소켓 큐빙을 하면 3솟 나올 확률이 4/6입니다. 이런 식으로 만들지 않고 직접 득한 아칸플레이트는 최대 소켓이 4솟이라 3솟나올 확률이 1/6이죠. 왜 아칸 플레이트 3솟이 필요한가? 바바리안들이 좋아합니다. (웰쓰, 수수, 듀레스 등등)

저는 여기에 쓰기 위해 최하급 다이아몬드 하나를 킵합니다. 왜냐하면 절대로 헬룬에는 안 쓸 거니까요!
참 쉽죠? 얘네 말고는 전부 상급부터 주워서 최상급위주로 보관하시면 되겠습니다. 숙달된다면 중급도 주워보아요!

"굴룬 2개 먹으면 벡스로 업글해야하는데 중급 루비 하나 짱박아둬야 하는 거 아닌가요?"
 -> 굴룬 2개를 확보한 다음에 찾아도 전혀 늦지 않으십니다...

아래는 퍼보의 '주 사용처'입니다. 소켓 큐빙, 업글 큐빙도 가능합니다.
- 최상급 자수정 : 크랩
- 최상급 루비 : 크랩
- 최상급 사파, 에메, 다이아, 토파: 바알참, 디아참, 나락참 (그랜드참만 해당됩니다. 큐빙시 퍼보 3개 요구)
   -> "저는 바알참, 디아참, 나락참이 없어서 퍼보가 너무 쌓였어요!"
   => 후다닥 판매하세요!
   => 매직 모너크를 큐빙해서 4소켓 + 30% 빠른 방어 성공률 + 20% 공격저지 성공율 증가를 노리세요! (반드시 3개 동시에 다 붙어야 하며, 나올거라는 기대는 안 하는 것이 좋음!)

- 최상급 스컬: 6개로 레어 다이어뎀을 돌리는 데에 사용됩니다. 레어 다뎀이 없으신가요? 노멀 다뎀을 주웠다면 찰시 마법부여 ㄱㄱ 레어 다뎀 큐빙은 인생역전용 큐빙입니다. 어떤 옵이 유효한지는 팁게의 다른 글들을 찾아봐주세요!

보석의 성소가 보인다면, 포탈을 타고 마을에 간 후 인벤에 상급 보석 하나를 넣고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그 보석이 최상급으로 업그레이드가 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상급 스컬을 들고가는 편입니다. 따라서 저는 상급스컬이 4개가 될 때마다 최상급으로 올립니다. 보석의 성소 대비용이죠. 본인이 필요한 보석에 저렇게 적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요약 : 잘 모르겠으면 스샷 2개의 보관 개수만 읽는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