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반 분야 담당 팀에서 인사드립니다!


저희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저희는 게임플레이 성능, 도구, 엔진 개발, 핵심 게임플레이 체계, 데이터 파이프라인 등을 다루며 발로란트의 기술적 기반을 구축하는 팀입니다. 게임 체계 팀, 콘텐츠 지원 팀, 게임플레이 무결성 팀, 데이터 운용 팀이 이 분야를 담당하고 있죠.


저희가 처음부터 추구해온 저희 업무 분야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게임이 제대로 동작하느냐보다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클로즈 베타를 시작으로 먼 길을 달려왔는데, 여기저기서 몇 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대표적으로 1.11 패치의 사망 시 버벅거림 문제가 있죠). 저희 작업은 아직 진행 중이지만, 저희와 여정을 함께해 온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2021년에 준비한 발로란트의 체계 개선사항을 여러분께 선보일 날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스티븐 엘드러지 (Riot Roopkool), 케빈 오브라이언 (Riot Koalifer), 제임스 보몬트-필드 (BF Butterknife) 등 기반 분야 담당 팀 일동 드림


게임 체계 팀


게임 체계 팀은 발로란트의 핵심 게임플레이 경험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팀입니다. 이동, 총격, 스킬 등 여러분께서 게임 속의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집중하죠. 기획자가 새로운 캐릭터, 맵, 게임플레이 체계를 개발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도 만듭니다. 최근에는 e스포츠 팀, 대회 주최 기관, 프로 옵저버와 힘을 합해 방송 경험을 개선해주는 게임 내 기능을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기반 분야의 다른 팀과 마찬가지로 저희의 최우선 목표는 발로란트에서의 경쟁을 건강하고 공정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올해에는 밤늦은 시간에도 여러분과 소통하고 계속해서 넷코트와 타격 판정을 개선했죠. 작년 이맘때에는 Project A(발로란트의 코드명)가 선보이기도 전이었다는 것이 믿기지 않네요. 저희가 지금까지 해온 작업에 보람을 느끼긴 하지만, 아직 개선할 여지가 크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저희는 2021년에 다음과 같은 분야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 신규 플레이어를 위한 합류 및 학습 경험 개선
  •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 새로운 기능 및 도구 부여
  • 독특한 캐릭터 및 맵 기능 구축
  • e스포츠와 방송 경험의 지속적인 개선
  • 모든 플레이어의 안정적이고 공평한 게임플레이 경험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마지막으로,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여러분께서 발로란트에 쏟아부은 시간과 열정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멋진 밈, 재미있는 영상, 길이 남을 실패 영상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미친 듯한 클러치, 괴짜 라인업, 하드 캐리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열정, 관심, 제안, 피드백, 버그 신고, 명장면, 레딧 글, 트윗, 그리고 발로란트가 여기까지 올 수 있게 여러분께서 해 주신 모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맷 드웻 (Shaedyn), 케빈 리, 알렉스 햄프턴 (Riot CasualPenta), 티파니 리, 블레이크 소버라니스 (Sobey), 팀 오스틴, 웨이드 와인브레너, 맷 레이 (Riot Shadow) 드림



콘텐츠 지원 팀



콘텐츠 지원 팀은 여러 다른 콘텐츠 팀을 위한 엔지니어링 뼈대 역할을 합니다. 저희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게임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충돌을 바로잡고, 계속해서 더 멋진 것을 만들어 내기 위해 엔진을 업데이트하며, 엔지니어링 측면에서 약간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직접적인 지원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요약하자면, 저희의 업무는 대부분 눈에 띄지 않지만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해오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다음과 같은 작업에 초점을 둘 계획입니다.



  • 3D 소리 인식 개선을 위한 음향 HRTF
  • 콘텐츠를 더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개발 및 출시하기 위한 콘텐츠 작업 흐름 개선
  • 기능 추가, 버그 수정, 게임 성능 개선을 위한 Unreal과 Wwise 등의 핵심 기술 업그레이드


이제 이렇게 인사드리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릴 차례입니다. 여러분께서는 게임에서 무엇을 고쳐야 할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셨습니다. 여러분이 없었더라면 저희가 내부적으로 찾아내지 못했던 작은 버그를 찾을 수 없었겠지요. (여러분께서 경쟁전 연장전 도중 게임 접속이 끊겼던 그 잊을 수 없는 사고가 있어 저희는 발로란트를 더 좋은 게임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걸 알게 된다고 하더라도 여러분의 기분이 더 좋아지거나 하지는 않겠지만, 그러한 사고가 있어 게임의 안정성을 개선할 수 있었고, 그러한 사고가 저희에게는 어찌 보면 필요하죠. 그래도 여러분의 기분이 풀리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감사드립니다.)


왼손잡이 모드는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계속해서 추가해달라고 요청해주셨습니다. 저사양 PC에서 형편없이 구동되는 발로란트의 밈 영상은 저희가 게임을 개선하도록 채찍질했습니다. 선명도 향상(실험)을 의도치 않게 출시해 철회하려고 했지만, 여러분께서 레딧에서 쓴 글을 보고 해당 기능을 유지하기도 했습니다.





저희가 드리고 싶은 말은 발로란트는 여러분 없이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저희는 저희를 위해 발로란트를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경쟁전에서 여러분을 한 방에 보내는 건 재미있긴 했지만요). 저희는 여러분을 위해 발로란트를 만들고 있으며, 여러분의 열정, 환호, 불만이 저희(그리고 밈)에게는 힘이 됩니다. 여러분의 안내가 없었다면, 저희는 그냥 플레이어 여러분을 대충 몰아넣기만 하는 시스템을 만들었을지도 모릅니다(실제로 그러지는 않았겠지만 저희가 이런 말을 하는 의도가 뭔지는 아시겠죠). 그러니 앞으로도 여러분의 발로란트 영상, 하이라이트 장면, 절묘한 클러치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빅 키넌 (coolbreeze), 마커스 리드 (Riot Nu), 브라이언 화이티드 (Riot Fender), 에반 드 백 (xepel), 패트릭 메라 (meratime), 브랜던 왕 (mochimisu), 조너선 리 (Riot Swirl) 드림


게임플레이 무결성 팀



저희 팀에 대해 짧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마 저희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는 분들이 대부분일 텐데, 저희가 일을 잘했기 때문이라고 믿고 싶습니다. 성능은 발로란트에서 경쟁의 공정함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고, 저희가 가장 중요시하는 것입니다. 게임 출시를 앞두고 저희는 128틱 서버를 통해 게임을 실행하기 위해 모든 체계와 하부체계를 단 몇 마이크로초 만큼이라도 최적화하려고 수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게임플레이 팀 전원은 제작 및 출시될 콘텐츠에 대해서도 작업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여러분께서 발로란트의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하고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매일 작업하고 있습니다. 저희의 개발자가 만든 멋진 콘텐츠를 한데 묶어서 여러분께 제공하는 도구 및 기술을 담당하고 있죠.




저희가 신규 콘텐츠 및 기능을 출시하고 추가하면서, 저희 팀은 계속해서 성능 개선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몇 차례 차질이 빚어지기도 했지만 1.11 패치에서 사망 시 발생하는 버벅거림 현상이 저희를 가장 괴롭혔던 문제였습니다. 저희 내부 플레이테스트에서 해당 문제를 재현할 수 없었고, 어떠한 단서도 없었습니다. 영상, 글, 트윗을 낱낱이 조사한 결과 하나의 공통점을 발견했습니다. 전투 기록에서 빛나는 랭크 휘장을 자랑하는 것으로 인해 1천분의 몇 초가 소모되는 것으로 밝혀졌죠. 여러분의 도움이 없었다면 저희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저희는 여러분의 신고에 귀 기울이고 있으며, 여러분의 끊임없는 성원에 깊이 감사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한 일에 대해서는 여기까지 말씀드리고 저희가 할 일에 대해 말씀드리죠. 저희는 발로란트 성능의 한계에 도전하고자 합니다. 저희는 게임 출시 전에 저사양 PC에 초점을 두었고 가장 넓은 범위의 하드웨어를 지원할 방법을 찾기 위해 고심했습니다. 2021년에는 중고사양 PC에 눈을 돌려 클라이언트가 더 깔끔하게 동작하도록 만들고자 합니다.



—브렌트 렌달, 사메 카멜, 숀 서덜랜드, 스테파니 로살레스, 마크 드 로이터, 아론 체니 드림



데이터 운용 팀



안녕하세요, 데이터 운용 팀에서 인사드립니다. 저희 임무 중 하나는 발로란트 담당 팀들에게 데이터를 이용한 제품 개발 및 의사 결정을 위한 기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저희는 다른 발로란트 팀과 협업해 그들이 사용하는 체계에 데이터 사이언스와 데이터 엔지니어링 요소를 부가하기도 하죠. 저희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 핵심 서비스 및 인프라 팀이 신규 게임 서버를 구동하고 네트워크를 조정해 플레이어 여러분의 연결성 개선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원격 측정 분석 수행
  • 대전 매칭 시스템을 정의하고 조정하기 위해 경쟁전 팀과 협업
  • 게임 체계 팀이 신속히 성능 데이터를 분석해 문제를 포착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
  • 인사이트 팀이 게임 밸런스에 대해 조언하기 위해 필요한 고품질 데이터 제공


저희의 작업이 평소에는 눈에 띄지 않지만, 여러분께서 저희 작업을 직접 보신 때도 있을 것입니다. 트위치 드롭을 통해 일부 플레이어가 클로즈 베타에 합류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저희가 한 일이었죠. 참고 기다려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인내와 열정, 그리고 저희가 하는 일이 여러분께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멋진 밈에 대해서도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플레이어 관계분석 팀을 위한 행동 체계 지원, 개인화 기능 강화, 부정행위 감지 및 예방 능력 개선에 초점을 두고 내년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데이터 운용 팀 일동이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일린 허, 팀 쉔, 앤드루 매들러, 콜린 보리스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