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로란트 플레이어 여러분께,


(여러분의 의견, 설문 및 플레이테스트, 게임 내 데이터를 이용해 여러분이 게임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분석해서 얻은) 데이터를 샅샅이 뒤지는 것이 인사이트 팀의 업무 중 큰 비중을 차지하긴 하지만, 저희 업무 중 데이터와 전혀 상관없는 일도 많습니다!

저희는 업무 시간 중 상당 부분을 발로란트의 다른 팀과 협업해 다른 팀이 목표를 설정하고 성공적인 결과가 어떤 것인지 파악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저희는 여러분을 위해 저희가 올바른 일을 하고 있는지 명명백백히 파악할 수 있도록 저희의 시간을 투자합니다.


저희가 말씀드리고 싶은 요지는 발로란트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게 해준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를 하나 들어보죠. 때는 라이엇 외부 플레이어를 상대로 한 첫 플레이테스트가 있었던 2019년 2월. 저희는 꽤 오랫동안 게임을 개발해오고 있던 상황이었지만, 게임을 즐길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무엇을 좋아하고 좋아하지 않을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저희는 여러 팀 소속의 프로듀서 및 기획자와 머리를 맞대고 저희에게 중요한 것, 다시 말해 저희가 자신감을 가질 수 있어야 하는 것과 저희가 바꿀 수 있거나 바꾸고 싶은 것을 파악하려 했습니다.


저희는 가깝거나 먼 거리를 이동하며 가지각색의 배경을 지닌 FPS 플레이어를 만나보았습니다. 저희는 찾아갔던 모든 곳에서 핵심 발로란트 경험에 초점을 둔 플레이테스트를 3일간 진행했죠. 성공적인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무엇인지, 플레이어의 경험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바뀌는지, 그리고 플레이어가 발로란트에 대해 마음에 들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려 했습니다.


저희는 엄청나게 많은 것을 알 수 있었고, 그 결과 발로란트는 원래 계획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출시되었습니다! 플레이어 피드백으로 인한 변경사항 중 몇 가지만 말씀드리죠.


  • 경쟁전 모드와 함께 게임 출시
  • 대안 모드(스파이크 돌격!)와 함께 게임 출시
  • 요원의 스킬에 더 큰 위력 부여
  • 플레이어가 진화하는 무기 스킨을 좋아한다는 것을 확신
  • 컨셉 테스트를 통해 요원에 대한 새로운 외형적 방향을 결정
  • 발로란트는 전술 FPS 게임 플레이어뿐만 아니라 모든 FPS 플레이어가 즐길 수 있을 거라고 확신

    고작 출시까지만 해도 이렇게 많은 것이 바뀌었습니다.

    여러분과 대화하고 의견을 들음으로써 발로란트 출시 방식만 대폭 바뀐 것이 아니라 발로란트가 진화하는 방식도 크게 바뀌었습니다. 계속되는 밸런스 변경, 계획보다 몇 달 앞선 아이스박스 출시, 원하는 스킨 변형을 택할 수 있게 한 업데이트, 배틀패스 스킨 변형 등이 그 예입니다.


    지난 한 해는 좌충우돌이었지만, 시간을 들여 게임을 플레이해주시고 피드백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내년에도 앞으로 나아가며 여러분의 피드백을 주 원동력으로 삼아 발로란트를 진화시키려고 합니다. 저희가 발로란트가 나아갈 방향을 정하는 데 있어 여러분의 피드백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안젤라 켐프-루, 브라이언 챙, 콜먼 팜, 코트니 챈, 조이 메식, 레아 휴즈, 스티브 맥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