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로란트 플레이어 여러분께,

팀에서 무언가를 출시했을 때, 플레이어가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예측하기란 불가능합니다. 어떻게 받아들여졌으면 하는 바람은 있지만, 결코 계획대로 되지 않죠. 발로란트의 요원을 만드는 재미 중 하나는 여러분이 요원을 플레이함에 따라 요원의 정체성이 바뀐다는 것입니다. 요원이 출시되었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날지에 대해 저희 팀이 온종일 논쟁을 벌인다고 해도, 출시 후 한 시간만 지나도 여러분의 플레이 시간이 저희가 개발 과정에서 수년간 플레이한 시간보다 많아지죠.

그렇긴 하지만, 지금까지 여러분께서 발로란트의 요원을 만들어가는 데 도움을 주신 것에 대해 더할 나위 없이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생각, 아트, 영상이 2020년의 요원을 다듬어가는 데 일조했고, 앞으로도 요원을 만드는 데 영향을 줄 것입니다.

오픈 베타 시작은 캐릭터 팀에게 있어 중요한 순간이었습니다. 요원에 대한 저희의 생각은 더 이상 중요치 않게 되었고, 여러분께서 어떻게 요원을 플레이하느냐만이 중요해지는 순간이었죠. 여러분께서는 플레이하는 것을 넘어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해주셨습니다.

./ 끊임없이 스트리밍 방송을 해주셨습니다(저희 팀원 중 일부는 동시에 9개의 스트리밍 방송을 시청하기도 했는데요, 불가능한 건 아니더군요).
./ 게임의 문제점을 계속해서 찾아주셨고, 저희는 스트리밍 방송을 참고해 버그를 수정했습니다(절묘한 캠 설치 위치를 알려주신 Hiko 님 감사합니다).
./ 팬아트를 끊임없이 만들어주셨습니다(VALOR“ANTS(개미)”와 VALOR“CATS(고양이)” 팬아트도 있었죠).
./ 방대한 양의 피드백을 주셨고, 저희는 그 피드백을 최대한 많이 읽어보고 있습니다.

저희는 출시까지 목표했던 요원을 준비하고자 최선을 다했고, 정말 순식간에 게임이 전 세계에 출시되었습니다. 출시 후에는 더 정신없이 달렸습니다! 하향 조정에도 굴하지 않는 플레이율 95%의 세이지, 킬 하이라이트 영상, 레이나, 킬조이, 최근 출시된 스카이 등 모든 것에 대응하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했죠. 저희가 해결해야 할 새로운 문제는 끊임없이 생겨나고, 저희 팀 전원은 최고의 요원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여러분의 피드백, 팬아트, 발로란트의 이야기에 대한 의견, 그리고 무엇보다 여러분의 플레이 시간이 저희에게는 소중합니다. 개발 팀에서 요원에 대해 작업하다 보면 요원에 대해 애착이 생기기 쉽습니다. 각 요원에 대한 좋고 나쁜 기억이 쌓이다 보면 내 일부가 된 것 같은 느낌이 들기 시작하죠. 하지만 결국 요원은 여러분을 위해 만드는 것입니다. 발로란트 출시와 동시에 저희가 느꼈던 감정은 접어두고, 요원은 여러분의 일부가 되는 것이죠. 여러분 덕분에 요원이 어떻게 바뀌어 나갈지 기대됩니다.

2020년의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2021년도 기대해주세요!

—캐릭터 팀을 대표해 존 고시키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