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클랜 T_R의 모병관  VAMD입니다.

오늘 살펴볼 전차는 월탱을 통틀어 가장 유명하지 않을까 싶은 
독일의 오버테크놀러지 결정체 Tiger입니다.

중전차 대대에 배속되어 셔먼을 상대로 초창기 10:1 이상의 엄청난 전과를 올린 전차입니다.
하지만 월드오브탱크 내에서는 티어 배정, 밸런스 문제로 인해 전혀 그와 같은 포스를 보여주지 못하는 전차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동티어가 죄다 티거를 잡기 위해 생산된 녀석들이니...)

여튼 위와 같은 이유로
독일탱크를 로망으로 삼고 키우는 분들이 독일을 접게 되는 가장 큰 단초를 제공하는 전차이기도 합니다.

인트로는 여기까지 하고..이제 내용을 봅시다.
아래는 스톡 스펙입니다.
Mobility
Engine Power610 hp
Speed Limit30 km/h
Traverse22 deg/s
Power/Wt Ratio11.09 hp/t
PivotYes
Armor
Hull Armor100/82/82 mm
Turret Armor82/82/65 mm
Armament
Damage101.3-168.8 HP
Penetration113-188 mm
Rate of Fire
13.04
 r/m
Accuracy
0.35
 m
Aim time
2.3
 s
Turret Traverse
23
 deg/s
Gun Arc360°
Elevation Arc-6°/+17°
Ammo Capacity110 rounds
General
Chance of Fire20 %
View Range
350
 m
Signal Range
415
 m

안습합니다. 스톡은 정말 노답이죠..(뭐 안 그런 전차가 있겠냐만...)
다행히 전 트리인 3601에서 풀업을 하고 넘어오면 이 우울한 스톡을 안 겪어도 됩니다.(도길의 호환성은 세계제일!)



웃기게도 운전수 관측창이 공간장갑으로 덮여있습니다.(이런 탱크 거의 없는데...)
덕분에 저 곳은 정통으로 맞지 않고 녹색의 경사부를 잘못 맞춰서 운전수 관측창으로 들어가면
무려 T34의 주포를 도탄냅니다.(쏜 사람은 그야말로 환장하죠)

특이하게도 하부가 오히려 상부보다 경사각이 좋습니다.(그래봐야 100미리라 이대호처럼 뚫리는게 함정)
중단을 맞추면 불까지 나죠...(대체 변속기에 화재 판정이 왜 있는건데??)

여튼 모델링은 여기까지 보고 세부내용으로 봅시다.



장점

1. 티어 대비 강력한 주포

- 소련처럼 한방은 없어도..티거에겐 DPM(분당 연사력, 누가 하도 지랄해서 정정합니다.)이라는 강력한 무기가 있습니다. 개활지나 오픈존이다? 구동륜부터 작살내세요.
보통 7티어급이면 수리 100%가 안 찍혀 있는 경우가 많아서 트랙을 박살내버릴 경우 죽을때까지 트랙만 깨줄수도 있습니다.
 풀숙+장전+환풍기면 7.4초대의 연사력을 자랑합니다.(보통 수리 100프로 찍힌 헤비의 수리속도가 6.3초)
 IS가 강력한 한방을 가진 대신, 175 마법의 숫자 때문에 곶통받는 것에 비하면 200이 넘는 티거 주포의 관통은 참으로 훌륭하죠.

2. 티어 대비 굉장히 높은 체력

- IS가 1200대, 티이구가 1200대..티거는 무려 1450..7티어 헤비중에 가장 높은 체력을 자랑합니다.
 덕분에 남들이 못 버틸 상황에서도 탱커의 역할을 수행하는게 가능합니다. 한대라도 더 맞아줄 수 있죠.

3. 넓대대한 포방패

- 확률적으로 240관도 씹는 훌륭한 포방패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IS가 포탑전면이 상당히 약해서 각도만 좋으면 뻥뻥 뚫리는 것에 반해 티거의 포방패는 조그만 빈공간을 제외하면 탄을 다 먹는게 가능하죠.(물론 뚫리면 포수와 장전수는 집에 갑니다.)

4. 강력한 기동성과 순발력

- 3601에서 최고속에 제한이 걸린 버전이라고 보셔도 무방할 정도로 기동력이 좋습니다. 다른 전차들이 라인배틀만 할때 티거는 약해진 라인을 파고들어 적의 시선을 돌리며 라인을 찢어버리는게 가능합니다. 높은 체력으로 적의 공격을 버텨내며 라인을 찢어 적을 잘라먹으세요. 옆구리도 두껍기 때문에 저티어 전차들에도 내성이 있습니다.(하지만 전면이 내성 없는게 함정)

5. 높은 모듈 내구성

- 모든 국가를 통틀어 가장 높은 모듈 내구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티거가 유폭되는거 보셧나요? 탄약고 고장은 잘 나도 유폭은 거의 나지 않습니다. 엔진도 불은 나고 고장은 나되 엔진다운은 거의 안되죠. 연료통은 거의 고장이 안나고요.

6. 빠른 포탑회전

- 한발한발이 약하다보니 밸런스 때문에 이렇게 해준것일수도 있습니다만 티거의 포탑 회전(차체 회전 포함, 이것도 누가 하도 지랄거려서 첨언합니다. 연역력이 없나?)은 정말로 빠른 편입니다. 티이구, IS에 비해서 빠른 포탑 회전으로 경전차 및 미듐의 뺑뺑이에 면역이 있습니다.(내성이 아닙니다.)





단점



1. 부리야

- 전면하단의 변속기가 엔진 판정을 받습니다.(이뭐병..)덕분에 허구한 날 불나고 모듈이 죽죠.
그나마 다행인 것은 불이야 에 내성이 생기기 때문에 
유저의 스킬이 업그레이드 되어 불 나면 늦어도 0.5초안에 끄게 됩니다.
(이게 장점이여 단점이여..ㅡ.ㅡ)


그나저나 서비 및 스톰..... 

너네 차는 변속기 부숴버리면 불나냐? 

고증 장난질 ㄴㄴ해



2. 참 애매한 포탄 데미지

- 티거2까지도 이어지는 도길 특유의 고자같은 펀치력... 평뎀 240인데 실제로 써보면 200대 초반, 100대 후반 데미지가 심심찮게 뜹니다.. 피 200남겨놓고 때렸는데 1남아봐요..환장합니다..
 한방 데미지가 약하다보니 모듈(특히 구동륜)을 집중적으로 노려야 하고 이는 선택지를 줄여 프리딜링을 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3. 저티어 면역이 없는 전면 장갑

- IS, T29, BP는 전면장갑만으로 6티어 이하는 다 튕겨내버릴수 있습니다
 IS, T29, BP는 전면장갑만으로 6티어 이하는 다 튕겨내버릴수 있습니다
 IS, T29, BP는 전면장갑만으로 6티어 이하는 다 튕겨내버릴수 있습니다
 IS, T29, BP는 전면장갑만으로 6티어 이하는 다 튕겨내버릴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거는 그게 안되죠..(심지어는 5티어에도 뚫릴때 있음 어휴.) 게다가 전면 장갑은 하단은 엔진 판정, 양끝은 탄약고 판정입니다.그야말로 약점 부위가 넓대대해서 맞추기만 하면 모듈 깨지죠.. 쉽게 이야기해서 타국 7티어 헤비는 저티어는 별로 신경을 안써도 되지만 티거는 저티어의 주포에도 이리저리 몸 사리면서 플레이해야 한다는 이야기

4. 넓대대한 탄약고

 흔히들 티거를 보고 전면하단 판정만 이야기를 합니다만...티거의 더 큰 약점은 양 사이드로 넓게(매우!!!!) 포진된 탄약고입니다.



 흔히들 전면에는 엔진 말고 약점이 없는줄로 아는데... 차체상단의 양 끝단이 탄약고 판정입니다.
하부에도 탄약고 판정이 있군요(이 부분은 오늘 저도 처음 알았습니다.) 다만 좀 안쪽으로 들어가 있어서 전면에서 쳐서는 그닥 아모랙을 유도하기가 쉽지는 않겠네요.

 사실 전면부는 그렇게 넓지가 않기 때문에 맞추기가 쉽지는 않습니다만 문제는 측면입니다. 그야말로 광활하다 싶을 정도로 탄약고 판정부가 넓습니다. 노리고 안 쏴도 아모랙 날 판이네요. 그러니 티거를 사용할때는 항상 옆구리를 맞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5. 심각하게 좋지 못한 사탄 분포+ 사람을 돌게 만드는 조준속도

- 8871이 좋은 포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답답한 포인것도 사실입니다. 에임 2.9초는 조준기를 강요하게 만들며 굉장히 나쁜 사탄 분포는(워게이 말로는 명중률은 원 내에서 동일하다...라는데...글쎄..ㅡ.ㅡ) 맞을걸 안맞게 만드는 마법을 부립니다. 분명히 맞아야 할 사격인데도 원 가장자리로 날아가는거 보면 아주 그냥 화딱지가...

6. 야~ 내가 바로 안하무인!

- 가뜩이나 차고가 높은데 부각까지 나쁩니다. 덕분에 티이구 같은 전차와 헤드온을 하게 되면 말 그대로 포탑밖에 쏠수가 없습니다.(티이구랑 헤드온 하는 자체가 바보짓이긴 하지만..) 고로 중, 원거리 전투를 생활화 합시다.




운용의 묘



1. 7탑은 최일선 탱커, 8탑은 미듐들을 데리고 우회+헤비 서포트, 9탑은 구축으로 운용합시다.

2. 8탑까지는 어느 정도 역티와 티타로 탄을 씹어줄 수 있습니다만(넓은 궤도도 한 몫 합니다.) 9탑부턴 그런거 없습니다.
 뭔짓을 해도 다 뚫리리 그냥 몸 사리고 구축플레이나 하세요.(본진 저격하라는 소리가 아닙니다. 구축도 요즘은 
본진 저격 안하는데...)

3. IS를 상대할때 - 같이 엄폐끼고 딜교환을 하는 바보짓은 하지 않도록 합니다. 끌어들이던지, 약점만 쨰면서 빼꼼빼곰하는 식으로 싸우세요. 최대한 IS가 엄폐를 못하게 하세요.

 T29 - 거리를 벌려놓고 싸우되 근접전으로 갈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무조건 근접전으로 싸우면서 돌리세요. DPM, 기동력에서 티거가 월등합니다. 헤드온만 피하세요.

 티거 - 상대 플레이를 보고 대응하되 약점만 패주도록 합시다.

4. 굳이 하부 가리겠다고 안 들어가도 되는 곳에서 엄폐 끼지 마세요. 순식간에 모듈 작살나고 차고 갑니다. 어짜피 상하부가 두께가 똑같습니다. 오히려 난전으로 몰고 가는게 유리합니다. 숫자만 부족하지 않다면요.

5. 얍삽하게 플레이하세요. - 헤비의 본분인 탱보다는 헤듐처럼 소방수+ 전선돌파용으로 사용하세요. 체력이 많지만 그만큼 물장갑이라 아군을 방패삼고 적의 통수를 치는 식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티거투부터는 남자답게 한대 한대 가 가능하니 조금만 참으세요.

6. 추천스킬은 헤비가 그렇듯이 표준스킬입니다. 다만 3스킬부터 조종수에 험지주파를 줄지 정밀정비를 줄지가 관건
(뭐 보통 그 전에 엿같은 탱이라고 다 팔아치우십니다만..저처럼 로망이라고 생각해서 남겨놓는 경우도 있지요)

7. 추천이큅 : 장전기(필수) + 조준기, 환풍기
조준기, 스코프
보통 티거는 딱 위처럼 사용하시더군요. 적재강화가 안달려 있을때는 습식 쓰는경우도 있긴한데...능숙해지면 떼버리게 됩니다.

운용영상 나갑니다.


  라인이 빈 곳으로 밀고 들어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적에게로 승기가 확 기울어가는 게임이었는데
도박성 있는 라인 찢기로 흐름을 되돌릴 수 있었습니다. 고티어로 갈 수록 미듐이 잘 해야 승률이 높아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한줄 총평

헤비의 탈을 쓴 고기동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