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PKF클랜에서 반년째 활동하고 있는 평범한 구축 유저중 하나인 MaestroMS라고 합니다.

 

이제부터 제가 느낀점을 그대로 써보려고 하는 전차는 소련 8티어 중구축전차 ISU-152입니다.

 

  "ISU-152" 이놈은 "삐엘텐","크고 알흠다운 포!!" 등등 우선 공방에 떳다(특히 8탑방) 하면 어그로성 1등이죠. 보기도 흔치 않습니다. 저도 이놈을 거의 250판 조금 넘게 몰아가는데도 이놈을 몰때 상대 ISU-152를 만난 적은 10판도 되지 않으며, 같은 편으로 ISU-152를 만난 적은 아직까지 단 한판도 없습니다.

(응? 단 한판도 없어? 어디서 구라를 쳐? 진짜입니다..물론 다른탱크 탈땐 만난적은 몇번 있죠.)

 그런데 이놈 타면 정말 재밌습니다. ㅋㅋ 한발 맞고 상대편 중전차의 체력이 반이상이 날아가는것을 보는건 정말 속이 뻥 뚫리는것 같죠.

 

 

 지금부터 이놈에 대한 분석을 시작하겠습니다.(우선 미친듯이 까고 시작할거에요. ㅋㅋ)

 

 

  1-1. 이놈은 정말 지옥같은 스톡구간을 지나야 한다.

 

 

여러분들께서 이놈에 대해 환상을 가지고 있는게 있을수도 있는데, 제가 이놈에 대한 환상을 우선 먼저 깨드리겠습니다.

우선 여러분들께서 연구소 들어가시면 바로 보실수 있는 이놈에 대한 기본적인 스펙입니다.

 

 

주포데미지,관통력: "750/286" 확실이 데미지와 관통력을 보면 진짜 저게 어떻게 8티어에 들어가 있을수 있지? 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엄청난 사기스펙입니다. 주포 데미지 만큼은OP 인정!

 

그런데.. 뭐. 이놈 스톡포는 아시는 분들은 아시죠? 그 엄청난 소리.(둥~~)

900뎀지짜리 5티어 직사자주포가 되버립니다. ㅋㅋ;; 같은 스톡포을 사용하는 7티어 SU-152에게는 이포는 정말 OP수준이죠.(0.5와과 0.48이라는 정확도 차이가 있긴 하지만 쿨하게 무시!!) 그런데 이놈을 8티어로 가져오면... ㅋㅋ 미쳐돌아갑니다. ㅋㅋ

 

ㅅㅂ 딜이 안박혀요!!!

 이때 골탄썻어요. 그런테 튕겨주심.. 제기랄.. OTL

 

122mm 연사포 2개는 7티어에서 당연히 올리고 올라오셨을테니, 바로 포만 152mm BL-10으로 바꿔주면 최종포 장착이 끝나죠. (현가업 안하면 BL-10 안달린다는건 안비밀..) 그런데 명색이 8티어 구축전차가 175 사골관통을 사용할 순 없는 노릇이고, 할수없이 152mm똥포를 써야 되는데, 15초당 300씩밖에 딜을 못박아 넣으면.. 구축할맛 나겠습니까?? ㅋㅋ 어쩔수 없이 골탄을 써야 되는데....

 

이노무 골탄의 관통력이 겨우 228입니다.. ㅋㅋ;; 4800원짜리 골탄이 228이면 말다했죠. ㅋㅋ 장전 15초에.

정확도가 0.48에 주포조준속도가 3.4초라는 암걸리는 속도인데, 방금처럼 탄이 튕겨버리면, 진짜 멘붕옵니다. ㅋㅋ

 

(SU-152 Tip)

저처럼 스톡포 쓰시기 힘들어 하시는 분들을 위해: 122mm연사포 최종포를 끼시고, 승무원 100%에 환풍기 기준 장전속도가 6.24초가 나옵니다. 엄청난 연사포죠. 스톡포 짜증나면 이거 써도 됩니다. 저도 그렇게 했고.

 

(필자는 이포 30판정도 쓰다가 멘탈에 한계를 느껴, 결국 골드 2000을 질러 자경 50000을 사용, BL-10포신과 현가장치를 같이 올려버리는 과감한 선택을 하게 됩니다.)

 (뭐. BL-10포를 달아도, 탄이 절대로 정중앙으로 잘 날아가지 않는 소련주포의 특성은 바뀐게없죠.)

 

 

 

  1-2. BL-10포를 달았다고 끝이 아니다. 단순히 포만 좋을 뿐이다.

        나머지 모든 유틸성은 타국 구축전차에 밀린다.

 

 

주포를 제외한, 나머지 유틸부분이 보이십니까? 장갑을 보시면서 뭔가 이상하다는건 안보이십니까?(응 장갑이 왜?)

 

이제 이놈의 장갑을  까고 들어가보죠.

정면 장갑이 고작 90입니다. 정면 장갑 90 이러니까 크게 감이 안오시죠? 이 수직장갑 90은 8탑방에서는 그냥 무장갑입니다. 아니 뭐.. 굳이 8티어를 상대할 것도 없습니다. 이 수직장갑 90은 6티어의 중형전차의 쬐그만한 포탄도 받아 주시는 아주 관대함을 보여주십니다.^^;;

물론 정면이 이렇게 쉽게 뚫려버리면 조종수가 심심하면 부상당하는건 다반사겟죠?

이거 보이십니까?정확히 수직이 아닌 어느정도 틀었는데도 이지에잇 연사포에 정면이 그냥 뚫려버립니다.

(맞았을 때 사운드는 일반탄 사운드)

(어느정도 겜해보신 분들은 알죠? 골탄 맞을때와 일반탄 맞을때 사운드가 약간 다른것을)

 

 

 

심지어 이놈은 소련 프리미엄 7티어 구축전차 SU-122-44보다 정면 방어력이 떨어집니다. SU-122-44의 정면 장갑은 90mm 경사장갑, ISU-152의 정면 장갑은 90mm 수직장갑. 당연히 방어력이 훨씬 떨어집니다.

 프랑스 6티어 중전차 ARL 44의 최종포 따위는 가볍게 튕겨주시는 SU-122-44의 정면장갑이 보이십니까?

 

 

 

장갑 뿐만이 아니죠. 이놈은 현재 게임에 구현된 8종류의 8티어 구축전차중 가장 낮은 선회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여기 화면에 나와있는 수치만 보면 페르디랑 AT-15가 더 떨어지는데? 싶으시죠. 그런데 얘네들 스톡현가 옵션이에요. ISU-152 스톡현가 선회속도는 18도로 페르디,AT-15랑 공동 꼴지에요.

 

우리 얘네들하고 정면장갑 장갑비교는 하지 맙시다.. ㅋㅋ 알아서 보이시죠? 이놈만 정면장갑 100안되요. ㅋㅋㅋ

(하긴뭐 7티어보다 방어력이 떨어지는데, 8티어 비교는 무슨.. )

 

정면장갑 100이 안되는 놈이 가속도도 떨어지고, 선회력도 떨어지니, 7티어 이상만 되는 경전차나 중형전차를 옆구리에서 만나면 영혼까지 털려버립니다.. ㅋㅋ

 

 

 

 

  참뭐. 지금까지 제가 쭉 써온거만 봐도 왜 이놈을 사람들이 잘 안타는지 알거 같아요.. ㅋㅋ 이렇게 쓰기가 어려운데 누가 이걸 쓸려고 하겠어요? 스톡포 구간은 정말 지옥같이 힘들어, 선회력도 딸려,가속도도딸려, 정면장갑도 딸려, 어그로란 어그로는 다쏠려, 정말 지금까지 쓴거만 보면. 이탱크 아무도 안타죠..

 

 

그런데 이놈은 여기 나온 단점만이 다가 아닙니다. 이놈의 장점을 잘만 활용하면 진짜 속이 뻥뻥 뚫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1. 여러분들께서 가장 많이 아시는 엄청난 데미지.

 

아시죠? BL-10포신의 데미지는. 굳이 뭐 설명이 필요할까요? 게임상의 모든 8티어 전차 중 한발 데미지가 750이 넘어가는 전차는 ISU-152뿐이죠. 정말 이것 하나만으로도 얘는 말 다했습니다.

 

                                 단 한발에 7티어 구축 야크트 판쳐가 사라지는 마법을 보고 싶으십니까?

 

 

 

2-2.우수한 측면장갑.

 방금 제가 이놈 정면장갑이 너무 안좋다고, 8티어 주제에 7티어보다 장갑이 떨어진다고 엄청나게 깟었죠. 맞아요. 이놈 정면장갑은 엄청나게 딸립니다. 그런데 제가 앞에서 측면장갑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어요. ㅋㅋ

이놈 측면을 보시죠. 측면장갑도 90이에요. IS 차체를 그대로 사용한 놈이라 그런지 정면과 측면의 장갑두께가 똑같아요. 이건 중전차 전용의 역티타임을 이놈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말이 됩니다.

킹타이거의 측면장갑은 80입니다. 미국 8티어 프리미엄 중전차 T34의 측면장갑은 72입니다. 그런데 얘들로도 역티는 다하고 놉니다. ISU-152보다 측면장갑이 떨어지는 애들로도 역티타임이 가능한데, 얘가 못한다는건 말이 안되는 소리죠.

시가지 맵에서 한발 쏘고 빠지는 타이밍에 쏜 그대로 뒤로 빼면 측면 각을 잘못 주게 되여 빼다가 한대 맞는 경우가 생기는데, 바로 역티타임을 주게 되면 그만큼 빠지는 타이밍이 빨라집니다.

 하지만 역티를 잘못 주게 되어 뚫리는 순간 측면 탄약고 판정을 받기 때문에 잘못주면 더 위험해 질 수도 있습니다.

 

 

힘멜스도르프같은 맵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한발 쏘고 빠지는 타이밍에 역티타임을 잘만 활용하게 되면 고티어 중전차의 포탄 한발정도는 씹을수 있습니다.

 

2-3. 엄청난 위장력

인벤에 아사묘 님께서올리신 전차별 위장력에 대해 우선 링크를 걸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content&subject=&content=&keyword=%C0%A7%C0%E5%BC%F6%C4%A1&sterm=&iskin=&mskin=&l=882

 

소련 8티어 이상 구축전차의 엄청난 위장률이 보이십니까? 정지상태 기준 모든 8티어 구축전차의 위장률 중 ISU-152의 위장률이 두번째로 좋습니다. 아랫동네 구축전차 SU-101다음으로 좋죠. 수풀과 같은 엄폐물을 끼고 있는 경우엔 어지간해선 걸리지 않습니다.

 

다음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가 어느정도 수풀을 끼고 있었다고 하더라도, 거리 차이는 100m가 나지 않습니다. 어지간한 시야라면 다 걸리는 거리죠. 그런데 앞의 스크린샷을 보시면 아시다싶이, 제가 줌을 하고 있는 3.4초의 시간동안 애시밀란 46은 저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저대로 저분은 한대맞고 바로 차고로 돌아가셨죠.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소련,프랑스의 구축전차 위장률은 정말 높습니다. 어지간해선 정말 안걸립니다. 스팟이 뜨지 않는 이상, 먼저 공격받을 일은 없다고 봐야겟지요.

 

차체가 낮다보니 상하 포각이 낮은거도 어느정도 카바가 되는 편입니다.

 

 

 

3.승무원 스킬/저의 전차운용방식/제가 끼는 이큅

 

대다수의 분들은 8티어쯤 타실때가 되면 적어도 1스킬씩은 다 마스터 하고 올라오십니다.(아무리 늦어도 1스킬 80~90퍼대.) 저도 마찬가지 입니다.

저도 4티어 구축전차 SU-85B에서부터 키워 온 승무원을 ISU-152까지 끌고 올라왔습니다. 6티어에서 7티어로 올라가는 구간에서는 승무원에 자유경험치도 사용하였으며, 프리미엄 구축전차 SU-122-44의 승무원 훈련가속을 이용하여, 승무원을 최대한 키울수 있는 만큼 키워서 티어를 올렸습니다. (7티어에서 8티어 올라갈 때의 저의 승무원 숙련도는 2스킬 74%였습니다.)

 

 3-1. 현재 제 승무원들은 다음과 같은 승무원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차장: 육감/위장/수리

포수   : 스냅샷/위장/수리

조종수: 선회향상/위장/수리

장전수: 적재함 강화/위장

장전수: 아드레날린 분출/위장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소련구축은 위장이 필수다." 입니다. 소련7티어,8티어 구축은 정말 장갑이 없습니다.(122-44제외) 6티어 중형전차에게도 뚫려주시는 기염을 토해냅니다. 정말 수리가 필요 없습니다. 그냥 한번 뚫리기 시작하면, 다굴맞으면 진짜 포한발 제대로 맞추지 못하고 차고로 돌아갸야 됩니다.

(바로 위 스크린샷 찍을 때의 저의 승무원 위장스킬 숙련도는 장전수 두명 95%를 제외하고, 모두 100%였습니다.)

 

3스킬 마스터 되면: 전차장: 수리->조교 or 상황인식

                          포수: 목표추적

                          조종수: 험지주파 로 바꿀 생각입니다.

 

 

 3-2. 저의 전차운용방식 이라고 거창하게(?) 제목은 달았지만, 솔직히 구축전차는 딱히 그런게 많이 필요 없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중전차 다음으로 쉬운 차종이 구축전차라고 생각합니다.

 

1. 절대로 먼저 치고 나가지 않습니다.

제가 앞에서 썻죠. 얘는 장갑이 없어서 6티어 중형전차에도 뚫린다고. 얘는 돌격포가 아닙니다. 돌격포 짓은 Object 704 가서 해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2. 은폐, 엄폐를 생활화 합니다.

항상 상대는 나를 노리고 있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플레이 해야 합니다.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10탑방은 좀 덜하지만, 9탑방, 8탑방의 경우 1선에서 중전차 끼리 서로 펀치를 주고 받다가도, ISU-152가 스팟이 되는 순간 모든 자주포와 중전차들은 ISU-152를 노리게 됩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누구도 예외는 없습니다.

 

3. 역티타임을 자주 이용합니다.

저도 예전엔 그랬습니다. 시가지 맵에서 한발 쏘고 난 다음, 그대로 뒤로 무리하게 뺀다고 차체를 틀었었죠, 그러면 여지없이 뚫렸습니다. 저도 아직 구축전차로 역티 쓰기에는 익숙하지 않지만, 그래도 역티를 좀 더 사용한다면, 충분히 생존력도 높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3-3. 이큅 같은 경우 저는 현재 전차용 대구경 장전기, 주포 구동 장치, 개량형 환기장치 3급 이렇게 3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장전기: 뭐 말이 필요없겟죠?

 

조준기: 주포 조준속도가 3.4초라는 암걸리는 속도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이큅입니다.조준기를 달고 달지 않고의 약 0.5초가량의 차이는 한발을 더 맞출수 있느냐 없느냐를 판단할 정도로 ISU-152에겐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서 함정카드 발동!! 3.4초라는건 차체는 그대로 있는 상태에서 주포만 회전했을때 다시 재조준 하기까지 가장 많이 걸리는 시간을 말하는 겁니다. 차체까지 틀어버리면 3.4초가 아니라 5초,6초가 넘어갑니다.)

 

환풍기: 모든 소련구축은 전차 특성상 전우애를 찍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그나마 장전속도를 약 0.35초라도 빨리 하기 위해, 주포 조준속도를 0.1초가량이라도 빨리 하기 위해 달았습니다.

 

다른 이큅들은..

 

위장망: 환풍기를 빼고 달려면 달수 있겠으나, 얘는 좌우포각이 8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본의아니게 차체를 틀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차체를 틀때마다 위장망 효과는 사라집니다. 차라리 승무원 스킬 위장으로 버티는게 낫다고 봅니다.

 

쌍안경: 위장망과 같은 이유입니다. 더군다나 얘는 1.5선 저격입니다. 팀원이 스팟해주는 것만 공격해도 충분합니다.

쌍안경 필수라고 저한테 쪽지 날리시던 분들이 계시던데... 이놈 기본시야가 380m입니다... 쌍안경 제생각엔 거의 필요없어요. 달아봤자 475m인데, 소련주포 특성상 400m 넘어가는놈들 차체 다드러나는거 쳐도 맞을확률 반도 안됩니다.

 

토션바: 최종주포를 바로 업글하시면 궤도 무게때문에 바로 안달립니다. 가지고 계신게 있으시다면, 궤도 업글 하기전에 토션바 잠깐 달았다가 떼는것도 괜찮습니다. 어짜피 모든 중전차 토션바랑 같이 공유가되니.

 

파편 방지대: 스폴라이너... 어짜피 얘는 혼자있다가 스팟당하면 10초안에 죽는앱니다. 굳이 필요없어요.

 

기타 다른이큅: 처다도 안봐서 모르겠네요. 

 

 

4. 마치면서

8탑방의 경우 ISU-152는 전체 팀원 딜의 10~15퍼센트 수준,또는 그 이상을 감당해야 됩니다. 자기 체력의 1.5배 이상의 딜은 무조건 넣어야 합니다. 제가 어느정도 플레이 해 본 결과 1.5배이상 딜을 넣지 못하면 그판은 지는판이 많았고, 1.5배 이상의 딜을 넣으면 그판은 이기는 판이 많았습니다. 그런 전차가 위장력이 딸려 초반에 스팟당하고 순삭당하게 되면, 전체적인 아군의 사기 역시 저하됩니다. 저는 항상 소련구축을 잡을 땐 내가 딜을 2000이상 넣지 못하면 그판은 진다. 라고 생각하고 플레이 합니다. 그것이 멘탈의 유지에도 도움이 되며, 해당 게임을 진다고 해서 다른 팀원을 탓하지 않게 됩니다.

 

 

 뭐니뭐니해도 게임은 즐기는 것입니다.(물론 저도 인간인지라 시비를 받으면 싸우기도 합니다.) 우리는 프로게이머가 아닙니다. 게임에서 진다고 해서 다른 팀원들을 탓하지 않는 우리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솔직히 사사게에 시빗거리 올라오는것도 저는 별로 맘에 안들어요.)

 

 

  지금까지 흔한 소련구축 플레이어 MaestroMS였습니다.

 

6티어 SU-100에서 꿀을 빠시다가, 7티어 SU-152부터 좌절을 겪고 계시는 모든 소련구축 플레이어 들에게 이 글을 바칩니다.

 

 

P.s.) 혹시 반디캠이나 유튜브 같은거 찍는방법 아시는 분들은 저에게 쪽지나, 아니면 댓글에 배우는 주소같은거라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 글로 인해 아이디가 팔리신 모든 분들!! 사랑합니다!!

 

2013년 6월 27일 저의 첫 글이 인증게시판으로 올라갔습니다.. 추천 찍어주신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

 

 

아래 추천버튼 꾸~~~~욱 은 저에게 아주 큰 힙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