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호구축에 대한 얘기가, 정말 뜨거운데요.

 

저도 한번, 사호구축에 대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일반적인 평가를 보자면

 

스터그엔 명품이다, 좋다. 등등 호평을 하곤합니다.

그에반해 사호구축은 똥차다 사'호구'축이다. 혹평을 아끼지 않죠.

 

 

확실히 월드오브탱크엔 '똥차'라고 부르는 전차가 있긴있습니다. AMX40이나 미국7티어 T25/2등 동티어 대비 단점이

 

확연히 드러나는 차량들이 그런평가를 많이 듣곤하죠.

 

 

과연 사호구축도 그 똥차의 반열에 들어갈지, 생각보단 나쁘지않는 차량인지 분석해보겠습니다.

 

 

일단 사호구축의 전티어엔 스터그가 있습니다.

 

스터그의 특징은 높은 위장력, 티어대비 좋은 관통력과 DPM, 좋은 기동력 등입니다.

 

 

 

그 다음 티어인 사호구축은 전티어보단 위장력이 살짝 더 좋아졌습니다.

 

위(스터그), 아래(야크트 팬저 4호 구축전차)

 

 

구축전차의 꽃은 확실히 위장력이죠. 위장력 부문에 있어서 사호구축은 나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구축전차의 또다른 핵심인 주포를 볼까요

 

왼쪽(스터그의 최종포), 오른쪽(사호구축의 최종포)

 

 

스터그는 관통력,연사력,데미지 명중률,조준시간 등 어느것하나 빠지지 않는 티어대비 훌륭한 주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에반해.. 사호구축은 전티어 최종포에 비해 낮아진 관통력과 명중률, 연사력이 보이며 한방데미지는 올라갔습니다.

 

 

흠... 얼핏보아선 한방 데미지가 올랐으니 전티어에 비해 유틸성이 조금 떨어질뿐 괜찮은 성능이 아닐까 싶지만

 

스터그는 최대 7탑 사호구축은 최대 8탑까지 갑니다. 8탑에서 132관통? 어림없습니다. 가장 만만한 8티어 중전차인

 

T34 뢰베조차도 건드릴 엄두가 나지않습니다. 아무리 6티어라곤 하지만 엄연히 구축전차이며 주포를 위해 포탑을 잃은

 

목고자 구축전차에게 이런 주포는 똥차라는 평가를 피할순 없을것 같습니다. 심지어 포각까지 전티어에 비해 좋지않죠.

(최종포 기준 스터그20/-7, 사호구축 15/-5)

 

 

 

둘다 장갑은뭐 없는것과 같은수준이니 그렇다치고, 사호구축은 전티어대비 기동성까지 떨어집니다. 같은 마력에 무게는

 

4톤정도 사호구축이 무겁습니다. 심지어 리드샷의 난이도를 결정하는 탄속마저 사호구축이 느립니다.

(최종포 기준 스터그925/1156/925 m/s , 사호구축 773/966/773 m/s)

 

 

둘다 충분히 작은편에 속하지만 위장력이 더 낮은대신 스터그는 크기가 컴팩트하여 작은 부쉬도 쉽게 이용할수있지만

 

중형전차의 뼈대를 이은 사호구축은 살짝 커집니다. 결과적으로 약간 높아진 위장력도 특정 상황엔 스터그보다 좋지

 

못하다고 말할수 있겠습니다. 티어도 1티어 증가했기 때문에 상대하는 전차들의 평균 시야도 훨씬커지니 더더욱 좋지

 

않군요.

 

 

무전범위나 시야는 둘다 평균에비해 뒤쳐지는 편이고 큰차이도 없으니 비교할만큼은 되지 않습니다만 6티어 구축전차의

 

시야가 330인것은 5티어의 시야가 310인것보다 그 의미가 큽니다. 당장 옆동네 미제전차 헬켓의 시야는 '목돌이'인데다

 

370으로 압도적인 차이를 가지고 있죠.

 

 

 

 

 

 

이정도 결과만 보더라도 사호구축은 '지뢰, 망탱크'나 '명품, OP탱크' 등 평가를 내릴때 있어서 전자에 비해질순 있어도

 

후자와 같은 평가를 받을일은 없어보이는군요. 반대로 스터그는 제 경험으로 보아도 명품의 반열에 들어가는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저의 사호구축과 스터그의 전적 비교입니다.

 

 

 

아무래도 전 나쁜전차장인듯 하네요 ^^7

 

 

이상 사호구축의 전차 성능 분석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