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나리우스 서버 빛빛입니다.

  간혹 길드분들이나 도전모드등에서 수양사제에 대한 앞으로의 (당장 내일) 레이드에서의 역활과 템셋팅(2차스텟)값에 

대해서, 아직 갈팡질팡하고 고민중이신분들이 계신거 같아서.. 제가 생각하고 예측하는 수양사제에 대해 입지를 말씀드리

고자 합니다.


  사제같은경우는 신사, 수사 2가지로 나눠지는데요 ..  옛날에는 보막힐,채우는힐 2가지로 생각을했지만

지금같은경우는 그 이전에 수사(베이스힐이 탱) 신사(베이스힐이 광힐) 이라고 생각하시면 깔끔하다고 봅니다.



   수사에 베이스힐에 대해서.


- 판다때는 수사같은경우 신보(신의 보호)작업이 1순위 베이스힐이였고.. 힐량1등은 무조건 신의 보호였습니다.

그것이 가능했던 점은, 2가지였는데요  

1. 높은치명타

2. 광힐(90레벨특성), 여유로운 마나

등이였다고 생각합니다.  쿨마다 90특날리고, 치유의기원으로 신보작업을 해도 마나가 크게 부족하지않을정도로 어느정도

의 여유가 있었죠,

하지만 드군들어오면서는...

1번의 치명타 자체가 10~20%대로 내려가게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옛날 강력하게 신보작업을 해줄수있는 스킬의 부재가

있습니다.  물론 신폭으로도 작업이가능하지만, 신폭은 칼같은 너프 후 신보작업을 하기엔.. 사실상 그 기대량이 미미하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여전히 치유의기원으로 신보작업이 가능하긴하지만, 지금 640스펙 정신력템을 맞춘상태로도 마나관

리를 이것저것 골치가 아픈데.. 사실상 치기로 신보작업은 불가능하죠,(판다기준)



  그렇다면, 신규레이드(높은망치)가 열리는 시점에,  베이스힐은 신의보호작업이아닌 탱힐이되게됩니다.


  [의지의명료함]이라는 꿀스킬때문이죠, 아무리 시전을해도 오버힐Zero 유효힐로 탱피를 안정성있게 챙겨갈수가 있습니

다. 그렇다고 해서 수사가 광힐로봤을때 크게 후달리는건 아닙니다.   아직 [혼의너울]이라는 특성스킬이 남아있으니까요,

100%확률로 파티별로 보막을 감아주는 혼너, 드군때는 지속적인 광딜이 있는만큼  혼너도 절때 나쁜스킬이 아니고,

공대 인원상황 (10~15인)같은경우에는 수사의 혼의너울은 재집보다 더 강한 생존기가 되죠,  또 디버프대상자 바닥내에

있는사람 등에게는 신의권능 보호막 을 걸어줄수도있습니다. 수사의 레이드에서에 입지가 절때 안좋은건 절대아니죠!


 자, 그러면  가속 특화 치명타 연속타격 유연성  이 2차스텟에 대해서 생각을 해봅시다.


일단 치명타,  과거 수사의 Ep값 제 1순위가 치명타인것은.. 신의 보호  즉, 신보작업으로 힐을 크리터트려서 데미지가 들

어 오기 전에 데미지를 예방하는 차원이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사실상 그게 힘들죠

즉, 여러분이 생각하는것 만큼 치명타가 크게 중요하지 않다는것입니다. 물론 나중에 다들 파밍이되고, 치명타값이 고 치

타로 셋팅이 가능하면 치명타의Ep값 또한 올라가겠지만.. 지금 현재의 상황으로써는 치명타보다는..  특화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의지의 명료함, 혼의 너울, 신의 권능 보호막 등.. 기본적인 보막스킬의 힐량을 증가시키는 것은  특화가 기여도가 훨 

좋죠, 물론 치명타가 안좋은거는 아닙니다. 힐한방했는데 4만들어갈줄 알았던 보막이 8만들어가면 아싸죠!

하지만, 그런 로또성 치명타를 계속 노리는것보다는.. 안정적으로 특화를 올리고 기본적인 보막의 강도를 높여야 되는게

맞는 셋팅이아닌가 생각합니다.

 적정가속을 어느정도 맞추는게 좋을지 고민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저같은 경우는, 가속을 약 6.3~6.7%정도 (의지의명료

함 2.3초 케스팅)으로 셋팅했습니다. 6~9%는 시전시간이 2.3초로 나오더라구요, 결국 가속으로 인한 케스팅짧아지는것을

기대하고 가속을 투자하기에는, 실제 가속 10%셋팅과 6%셋팅으로 도전모드를 돌아본 결과... 생각보다 큰차이가 없고

특화나,치타에 비해 스텟값이 낭비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으음........

그니까 제 결론은!

                                                                           2 차스텟 우선도

                                                     특화>치타>연타>가속 >>>>>>>>>유연성

 이렇게 생각합니당.



  실질적으로 레이드가 열리고, 힐러진들의 조합 본인의 스타일 공대원들 상태에 따라서 시시각각 변하는게 힐러인 만큼,

이게 정답이라고 말씀은 못드립니다.  결국은 본인이 판단하고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대로 셋팅을하고 찾아봐야되는거죠.

일단.. 제가 생각하는 앞으로의 수사 공대 내 위치, 그에따른 2차스텟값에 대해서 주저리 주저리 떠들어봤습니다 !





       Ps.하지만 저는....주사위지고 공대 내 신사로결정....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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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연성이 왜 안좋은지 모르시는분들이 있어서 추가합니다.


 유연성의 발동효과는, 치유량증가 공격력증가 받는피해 감소 입니다.

일단 첫번째,  유연성의 스텟값은 정말 코스트값이 높습니다.
                  이말인 즉슨.. 치유량1%을 올리기위해 다른 2차스텟 100을 투자하면 되는부분이.. 유연성으로는 200을
                  투자해야된다는 말입니다.


       두번째,   치유량 증가는 절때 수사 보호막증가(피해 흡수량증가)가 아닙니다.

                예를들어, 뒤틀린운명의 효과는 치유량15%증가 버프가 생깁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치유량 15%의 증가는  ..  속죄,회개 등 힐업기에 한해서이지 
                                [의지의명료함,신의보호,혼의너울,신의권능 보호막]의 힐량증가가 절대 아닙니다.
                               즉, ★피해흡수 주문★ 과 ★치유량★은 다른 개념이고, 수사는 치유량 증가에 대해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