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양사제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하는 하이잘 호드 수양사제 Pianist입니다!

 

요즘 부스터를 통한 갓만렙이 많으신거 같은데,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수양사제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수양사제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하자면, 일반적인 힐러는 파티원 또는 공대원이 데미지를 입은 후에 복구하는 시스템인데 반해, 수양사제는 최초 데미지를 흡수하는, 공대 데미지를 원천적으로 감소시켜주는 힐러입니다.

 

수양사제의 치명타는 보통 힐러와 다르게 작용되는데, 다른 힐러의 경우 치명타가 발동할 경우 힐량이 2배로 올라가는데 반해, 수양사제의 치명타는 힐량 100%+보호막(신의 보호, 이하 신보)100%가 감기게 되는데, 이 보호막의 경우 2차 스탯인 특화도를 올림에 따라 그 수치가 증가하게 됩니다.

 

고로 수양사제의 기본적인 플레이는 치명타를 통한 신보의 생성으로 공대의 전반적인 데미지를 감쇠시켜주며, 그 후에 신보로 감당할 수 없는 데미지를 입은 공대원들을 다른 힐러와 함께 복구하는 방식을 갖고 있습니다.

 

수양사제의 플레이방식에는 두~세가지가 있는데, 이는 마지막으로 기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스킬 설명입니다.

 

먼저 수양사제의 핵심스킬인 보호막류부터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보호막은 사제의 가장 기본적인 기술중 하나로, 수양사제는 쿨타임이 1초로 사실상 없는것과 다름없습니다. 수사의 경우 극대화확률과 동일한 확률로 보호막이 2배의 흡수량으로 감기게 됩니다. 이 보호막은 수양사제의 스킬중 마나소모가 제법 되는 스킬이기 때문에, 사용에 신중을 기하게 됩니다. 주로 확실하게 보호막이 벗겨질 대상에게 걸게 되는데, 이는 탱커 또는 디버프 대상자, 특정기술을 맞아야 하는 대상자 정도로 국한할 수 있겠습니다. 또는 데미지를 심각하게 입어 추가공격을 받으면 급사의 위험에 노출된 대상자에게 가장 최초로 다음 데미지를 흡수해주면서 다른 힐러들의 힐업을 통해 복구해주는 플레이도 가장 일반적인 사용방법입니다. 그 외에 데미지를 입지 않을 대상에게 보호막을 쓰는것은 정말 안하느니만 못한 행동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호막은 급사의 위험을 제외하고는 사용에 주의를 기울이는 편이 좋은데, 이는 마나소모가 극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사용으로는 탱커에게 유지하며 환희로 인한 마나수급을 받는 편이 가장 기본적인 보호막의 사용예가 되겠습니다.

 

환희는 보호막이 100% 깨지는 순간 보호막을 시전하는데 쓰인 마나를 100% 돌려받습니다. 따라서 12초마다 한번은 공짜로 보호막을 쓰는것과 다름없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호막을 쓰이면 약화된 영혼이라 하여 보호막을 동일 대상에게 쓸 수 없는 디버프가 15초간 걸리게 되는데, 이는 환희를 효과적으로 받아챙길 수 있는데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보호막이 깨진 직후부터 12초의 내부 쿨타임이 있기 때문에, 약화된 영혼 디버프가 정확환 기준이 되기는 어렵다고 하겠습니다. 환희는 애드온을 통해 내부쿨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혼의 너울은 판다리아에 와서 새로 생겨난 강력한 스킬로써, 확실하게 들어올 다음 데미지를 흡수해 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혼의 너울을 키면 10초간 혼의 너울 버프가 생기고, 이동안 쓰는 치유, 순간 치유, 상급 치유, 치유의 기원이 치유량이 없어지며 이 치유량이 전부 보호막이 생성되어 15초간 유지됩니다. 혼의 너울의 특징은, 혼의 너울이 치명타로 터지게 된다면 기존의 치유량100%+신의보호흡수량100%+특화로인한추가흡수량이 모두 합산된 흡수량이 너울로 감기게 되기 때문에 아주 강력한 보호막입니다. 다만 쿨타임이 1분이고, 지속시간이 15초이므로,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각 구간별로 공략을 확실히 익힌 후에 비로소 효과를 볼 수 있는 스킬입니다.

 

주로 사용되는 스킬은 너울후 치유의 기원을 통한 공대 보호막생성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전투 시작부터 끝까지 데미지를 입는 보스의 경우 쿨마다 감아주는게 최고의 효율을 보이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효과적인 시간배분을 통한 혼의 너울 사용을 요구하게 됩니다.

 

 

신의 보호는 수양사제의 모든 종류의 힐이 치명타로 발동할 경우, 그 힐량의 100%에 추가로 특화도만큼이 더해진 양이 신의 보호라는 보호막으로 대상에게 씌워집니다. 수양사제의 핵심 스킬로써, 2차 스탯인 극대화와 특화도의 영향을 받습니다.

 

신의 보호의 수치는 시전자(수양사제 자신)의 최대 피통의 60%까지의 상한선을 가지고 있고, 이미 걸려 있는 신의 보호에 추가로 신의 보호가 발동할 시 덧씌워져 더 강력한 보호막이 됩니다.

 

수양사제의 기본 플레이는 이 신의 보호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파티원 또는 공대원에게 감아서 곧 들어올 데미지를 경감시키느냐에 따라 숙련도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데미지를 입고 채워주는 여타 힐러들과 다르게 수양사제는 모든 구간에서의 공격패턴을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데미지를 받고 신의 보호를 감아준다면, 다음 데미지전까지 그 신의 보호가 데미지를 흡수할 일이 없어진다면 그것은 쓰지 않은것과 다를바 없기 때문입니다.

 

 

 

내면의 집중력은 극대화율을 100%로 만들어주어, 확률적인 신보를 45초에 한번 확정적으로 신보를 생성할수 있게 해주는 액티브 스킬입니다. 반드시 데미지를 경감해야 하는 구간에서 사용됩니다. 더불어 침묵에 면역효과가 5초간 주어지는데, 이는 오그리마 공성전 피에 굶주린 토크에서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이후에 설명해 드릴 모든 스킬은 신의 보호를 발동할 수 있으며, 때때로 의도적인 신의 보호 발동을 위해 치유를 위한 사용이 아닌 신보 생성을 위한 사용도 가능하다는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속죄는 수양사제의 유일무이한 스마트힐로써, 상대방에게 입힌 데미지를 그대로 힐량으로 변환시켜 가장 피가 많이 단 대상을 찾아 그 대상에게 유효힐로 들어가는 힐입니다.

기본적으로 속죄에 쓰이는 스킬들의 마나효율은 굉장히 훌륭한 편이며, 이 중 특정기술은 그 힐량도 상당히 높은편이라 애용되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성스러운 일격은 쿨타임이 없는 스킬로, 마나소모가 적고 시전시간이 빠른 대신 힐량도 낮은 편입니다.(이는 전체적인 스킬중에 비해 낮다는것일 뿐이고, 다른 힐러들의 베이스힐보다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합니다.) 따라서 베이스힐로써의 역할이 강하며, 데미지를 입지 않는 구간이나 의도적으로 사용이 요구되는 상황(사도중첩)에서 마음놓고 쓸수 있는 베이스힐입니다.

 

신성한 불꽃은 10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으며, 즉시시전으로 마나소모량이 굉장히 적고 마나소모대비, 즉시시전힐대비 힐량이 준수한 편입니다. 꾸준히 쿨타임마다 적절하게 사용되면 매우 유용합니다.

 

회개는 발동 즉시 1틱의 힐량 또는 데미지를 준후, 나머지 2초동안 2회에 걸쳐서 두번의 힐 또는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힐 또는 딜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딜용으로 사용할 경우 가장 강력한 속죄힐을 갖게 됩니다.

 

회개, 순치, 치유, 상치의 경우 대상에게 힐이 성공할때마다 은총이라는 10%대상을 향한 수사의 힐량상승버프가 생기는데, 최대 3중첩을 통해 30%의 힐량증가가 됩니다. 회개의 경우 3번으로 나뉘어서 힐을 하기 때문에, 대상에게 힐을 하면 바로 3중첩 은총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강력한 단일힐이 필요할 경우(탱이나 급사 위험대상) 회개는 엄청난 효율을 발휘합니다.

 

회개를 딜로 사용한다면, 3번의 공격이 모두 스마트힐로 나뉘어 들어가게 되는데, 이 힐량은 2초의 시전시간을 가진 스킬로는 굉장히 강력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회개속죄가 모두 유효힐로 꼽힌다고 가정했을때, 그 효율은 상상을 뛰어넘습니다. 뒤에 나올 사도때문에라도, 회개는 잦은 사용을 권장하게 됩니다.

 

문양을 박을 경우 움직이면서 시전가능하지만 마나소모가 20% 올라갑니다. 거의 확정적으로 문양사용을 추천합니다.

 

속죄힐이 마나효율과 그 힐량이 뛰어난 이유는, 쓰면 쓸수록 공격력(=치유량)과 마나소모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최대 5중첩시 마나소비량이 30%, 공격력이 20%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이 사도중첩을 사용하여 폭힐을 할 수 있게되는 연계스킬이 있는데, 이는 바로 대천사입니다.

 

대천사는 사도중첩 하나당 5%씩, 5중첩일 경우 25%의 힐량증가를 가져오게 되는데, 이는 수양사제의 모든 힐스킬과 보호막스킬에 영향을 받습니다. 신보는 힐량을 베이스로 그 흡수량이 올라가기 때문에, 특화를 더해서 효율이 더 막강해집니다. 또한 쿨타임이 30초인데 지속시간이 18초이기 때문에, 굉장히 다이나믹하게 요소요소 사용할수 있는 수양사제의 효자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수양사제의 힐업이나 신보업의 경우에는 5중첩 대천사가 필수적으로 동반됩니다. 따라서 필요한 힐업 전에 신보를 쌓아야 하고, 그 신보를 쌓기 전에 사도중첩을 모아놓아야 하는 2가지 사전작업이 필요하게 됩니다.

 

 

1부는 이것으로 마치고, 2부에서는 각 스킬별 설명과 특성설명을 하겠습니다.

 

 

갓만렙, 부스터를 위한 수양 공략집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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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만렙, 부스터를 위한 수양 공략집 3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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