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즈샤라에서 힐하는 메가다부니입니다.

수양사제(이하 수사) 운영이나 육성 관련해서 질문이 자주 올라오는데 마땅히 가이드가 없어 부족하나마 써봅니다.

레이드에 초점을 맞추어 썼으며, 글 양식은 수도사 게시판 Kurono님의 운무 인증글을 참고하였습니다.


1. 수사 개관

 수사는 기본적으로 다른 힐러들과 운영이 조금 다릅니다. 여타 힐러들은 회복기술로 파티원들의 손실된 체력을 복구하는 부분에 주목한다면, 수사는 보호막 기술로 파티원들이 받을 피해를 미리 완화하는 부분에 주목합니다. 물론 다른 힐러들에게도 이러한 보호막류 기술들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만, 수사는 주력기술과 지속효과 모두 보호막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이에 맞는 운영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1차 자원인 마나만을 사용하는 단순한 자원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2. 기본기술

 수사의 운영에 대해 이해하려면 지속효과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지속효과에 대해 먼저 설명한 후, 사용기술을 설명하겠습니다.


2-1. 지속효과


신의 보호

극대화 치유 및 이로 인한 연속타격이 치유량을 두 배로 증가시키지 않고, 대신 대상에 치유량의 100%에 해당하는 피해흡수 보호막을 씌웁니다. 15초동안 지속됩니다.

-치유기술에 치명타가 터지면 보호막을 씌워주는 지속효과입니다. 과거 판다리아의 안개 시절에는 여유로운 마나와 극 치명타세팅을 통해 회복기술을 난사함으로서 힐량의 대부분을 신의 보호가 차지했습니다만, 드군 현재로서는 치명타 수치가 많이 내려감으로 인해 신의 보호를 발동시키기가 어려워졌으므로 판다식의 운영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세기말에는 빛을 볼 것이라 생각됩니다.


깨달음

치유의 기원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확률이 10% 증가하고, 모든 장비와 효과에 의해 증가하는 치명타 및 극대화가 5%만큼 추가로 증가합니다.

-신의 보호와 시너지가 있는 지속효과로, 마찬가지로 세기말에 빛을 볼 것이라 생각됩니다.


의지집중

피해를 받으면 의지 집중 효과를 얻어, 8초 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15%만큼 감소합니다. 최대 2번까지 중첩됩니다.

-자기몸 챙기기 힘든 힐러가 조금이나마 단단해지게 해주는 지속효과입니다.


사도

회개, 성스러운 일격 또는 신성한 불꽃으로 직접 피해를 입히면 사도 효과를 얻습니다. 최대 5번까지 중첩되며 20초동안 지속됩니다. 사도 효과는 대천사 주문을 통해 치유량을 늘리는 데 소모됩니다.

-수사가 기본적인 공격기술을 맞추면 사도 중첩이 쌓이며, 최대 5스택까지 모을 수 있고 이를 소모해서 치유량을 강화시키는 대천사 버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큰 공대피해가 오기 전에 미리 사용하면 힐효율 증가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대천사로 얻는 치유량 증가 효과는 회복기술 뿐 아니라 보호막 기술에도 적용이 됩니다.


속죄

성스러운 일격, 신성한 불꽃, 회개, 신의 권능: 위안 및 이로 인한 연속타격으로 피해를 입히면, 부상당한 주위 아군이 입힌 피해의 100%만큼 즉시 회복됩니다. 속죄로 사제가 생명력을 회복하면 효과가 50% 만큼 감소합니다.

-판다에서 수사의 베이스힐을 담당한 스마트힐 지속효과입니다. 현재는 수사의 공격주문들의 위력이 많이 약해지고 마나효율이 좋지 않으므로 크게 기대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향상된 신의 권능: 보호막(드레노어의 선물)

신의 권능: 보호막으로 생긴 약화된 영혼 효과의 지속시간이 3초만큼 감소합니다.

-신의 권능: 보호막을 더 자주 걸어줄 수 있게 해주는 좋은 지속효과입니다. 보호막 관련 문양, 특성과 시너지가 있습니다.


강화된 대천사(드레노어의 선물)

대천사 활성화 시, 다음 치유의 기원 또는 순간 치유의 극대화율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대천사 후 치유의 기원 사용 시 100%로 신의 보호를 발동시켜주는 매우 좋은 지속효과. 파티 및 공대힐에 좋습니다.


향상된 신의의 도약(드레노어의 선물)

신의의 도약 대상에게 시전하는 다음 주기적이 아닌 치유주문의 치유량이 50%만큼 증가합니다. 10초 동안 지속됩니다.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지속효과입니다마는 위급시 한명 건져내는 데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PVP에서는 괜찮을 듯.


향상된 의지 집중(드레노어의 선물)

의지 집중의 중첩 하나당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합니다.

-마찬가지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지속효과. PVP에서는 괜찮을지도?


2-2. 사용기술


성스러운 일격

적을 강타하여 신성피해를 입힙니다.

-수사의 기본적인 공격기술로 마나효율이 좋지 못하여 사도 중첩 획득 외에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신성한 불꽃

신성한 불길이 적을 집어삼켜 즉시 신성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9초에 걸쳐 신성피해를 입힙니다.

-수사의 기본적인 공격기술로 마나효율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즉시시전인데다 특성으로 신의 권능: 위안을 선택할 경우 매우 중요한 기술로 변모합니다.


회개

신성한 빛의 화살로, 짧은 시간에 걸쳐 적에게 신성피해를 입히거나 아군을 치유합니다.

-마나효율과 힐량이 둘 다 좋은, 고효율 고효용의 기술입니다. 다만 적에게 사용할 경우 힐효율이 급감하므로 되도록 아군에게 사용해줍시다.


신성한 폭발

시전자 주위에 빛의 폭발을 일으켜, 12미터 내에 있는 적 대상에게 신성피해를 입히고, 12미터 내에 있는 최대 5명의 아군을 치유합니다.

-무빙이 잦고 적용범위가 좁은데다 효율이 좋지 못해 거의 쓰이지 않는 기술입니다. 다만 공대가 밀집진형을 유지하며 이동하는 동안 약한 피해가 주기적으로 들어오는 상황에서는 생각보다 100레벨 특성인 회복의 전언과 함께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치유

단일 대상의 생명력을 회복시키는, 시전 시간이 긴 치유 주문입니다.

-툴팁 그대로 받아들이셔도 좋은 기술로, 마나 효율과 회복량 모두 좋은편이지만 역시나 시전 시간이 문제입니다. 자주 쓰이지는 않는 기술.

*크레이아 님의 의견

좋은글입니다. 일단 3추박습니다.
다만 치유사용빈도는 생각보다 높은것 같네요 ..
같은 캐스팅시간에 명료함을 감는 것도 좋은 힐방법이지만 특정상황에서는 치유가 베이스힐로 사용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또한 명료함 대신 전언을 선택할경우 치유가 베이스힐이 되겠지요.


순간 치유

아군 대상을  치유합니다.

-힐량은 치유랑 같은데 마나는 두 배 이상 잡아먹는 저효율기술. 대신 시전시간이 짧으므로 힐업이 매우 긴급한 상황에서

마나를 불태워서라도 파티원을 살리는 용도로 씁니다.


치유의 기원

강력한 기도를 올려, 아군 대상과 대상 주위 30미터 내 대상의 파티원을 치유합니다.

-대규모 무효화 다음으로 마나소모가 큰, 마나먹는 괴물입니다. 10인 이상의 레이드파티에서도 같은 파티에 속한 파티원들만 회복효과가 있으므로, 최대 5명까지 치유됩니다. 주로 강화된 대천사 효과로 신의 보호를 감는 용도로 씁니다.


회복의 기원

대상에 주문을 걸어두어, 다음 피해를 입을 때 생명력을 회복하게 합니다. 생명력이 회복되면 20미터 반경 내의 아군에게 회복의 기원이 전달됩니다. 최대 5번까지 전달되며, 매 전달 시 30초 동안 지속됩니다.

-마나효율이 괜찮고 발동시마다 회복량이 크지는 않지만 쿨타임마다 탱커에게 써주면 빠르게 퍼뜨릴 수 있습니다. 공대 지원 면에서 좋은 기술이며 100레벨 특성인 회복의 전언과 시너지가 있습니다.


신의 권능: 보호막

아군 대상에게 보호막을 생성하여 피해를 흡수합니다. 보호막은 15초 동안 지속되며,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은 피해애 의해 주문 시전이 방해받지 않습니다. 한 번 보호막을 사용한 대상에겐 15초 동안 약화된 영혼 효과가 발생해 이 동안 다시 보호막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시간 벌기 효과를 얻어, 6초 동안 모든 장비와 효과에 의해 증가하는 가속이 40%만큼 추가로 증가합니다.

-단일대상으로 보호막을 걸어주는 기술입니다. 드군에서 크게 상향을 받아 마나 효율이 매우 좋아졌으며, 기본적으로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고 즉시시전이므로 베이스힐로 쓰기에 모자람이 없습니다. 약화된 영혼 효과는 드레노어의 선물로 인해 12초, 추가로 문양 사용으로 10초까지 줄어들기에 단일 대상에게 기존에 비해 더 자주 써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보호막 기술이므로 탱커에게는 쿨타임마다 써주셔도 되지만, 대상에게 대미지가 전혀 들어오지 않는 경우에는 써도 무의미해지므로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급사의 위험이 있는 공대원에게는 최우선으로 써줘야 하는 기술.

*피그로우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마나 효율부분을 수정합니다.


정화

대상에 걸린 해로운 효과를 무효화하여, 모든 마법 및 질병 효과를 제거합니다.

-마법효과, 질병효과만 해제되고 독은 해제할 수가 없으므로 다른 클래스의 도움을 받읍시다.


대규모 무효화

15미터 반경 내의 마법을 무효화하여 아군에게 걸린 모든 해로운 주문을 제거하고, 각각의 적 대상으로부터 1개의 이로운 주문을 제거합니다. 최대 10명의 아군과 10명의 적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정화의 광역버전으로, 10명의 인원제한과 2만대의 엄청난 마나소모로 인해 남발할 수 없는 기술입니다. 공대 전체에 디버프가 들어왔을 경우 사용하게 됩니다. 매우 짧지만 시전시간이 있으므로 무빙하면서 쓰면 안나가니 주의합니다.


소실

10초 동안 몸을 희미하게 만들어 일시적으로 자신의 위협 수준을 모두 없앱니다.

-단독으로는 사용되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주로 암흑 사제가 문양과 함께 생존기로 사용합니다. 다만 간혹 힐 어그로로 인해 수사가 공격받는 경우에는 유용합니다.


대천사

사도 효과를 소모합니다. 소모된 효과 하나당 치유량을 5%만큼 증가시킵니다. 18초 동안 지속됩니다.

-툴팁 그대로의 기술. 앞서 설명했듯이 보호막류 기술에도 적용이 됩니다.


침묵

대상을 침묵시켜 5초 동안 주문을 시전하지 못하게 합니다. 또한 3초동안 플레이어가 아닌 대상의 주문시전을 방해합니다.

-평범한 차단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매우 긴 편이므로 여유가 될 때만 한 번씩 차단 지원을 해주면 좋습니다. 단축키에 안올려도 욕 안먹는 기술.


2-3.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기술(쿨기)

수사의 쿨기는 힐러답게 공대지원기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유틸리티한 기술도 있으니 적절한 상황에 센스를 발휘해 써주면 위기탈출에 큰 도움이 됩니다.


고통 억제

8초 동안 우호적인 대상이 받는 모든 피해를 40%만큼 감소시킵니다. 기절 중에도 시전할 수 있습니다.

-단일대상으로 써줄 수 있는 강력한 3분쿨 외부생존기. 대부분 탱커 급사위험시 긴급하게 사용하거나, 미리 탱커 혹은 공대장과 논의를 거쳐 적절한 타이밍을 배치받아 사용합니다.


신의 권능: 방벽

대상 지역에 신성한 방벽을 소환하여 아군이 받는 모든 피해를 25%만큼 감소시킵니다. 방벽 안에 있는 동안에는 피해를 입어도 주문시전이 방해받지 않습니다. 방벽은 10초 동안 지속됩니다.

-지름 10미터의 피해보호지역을 만드는 3분쿨 공대생존기. 대부분의 힐러들이 힐업형 공대생존기를 가진 것과는 달리 댐감형 생존기이므로 차별화가 가능합니다. 지속시간이 꽤 긴 편으로 공대장의 오더에 따라 적절한 타이밍에 적절한 위치로 사용합니다.


공포의 수호물

대상을 공포로부터 보호합니다. 대상에게 적용되는 다음 공포 주문은 실패하고, 수호효과는 제거됩니다. 3분동안 지속됩니다.

-공포 상태이상을 방지해주는 3분쿨기. 공포 해제는 불가능하고, 예방만 가능하므로 보통은 공포가 나오는 구간에서 미리 사제 자신에게 걸고 파티원들은 보막 등으로 살립니다.


신의의 도약

파티원이나 공격대원의 영혼을 끌어당겨 즉시 자신의 앞으로 이동시킵니다.

-쓰기에 따라 슈퍼 세이브가 될 수도, 슈퍼 하드트롤이 될 수도 있는 양날의 검 같은 90초 쿨기. 바닥이 딜러진에게 깔려있는데 어떤 딜러 피가 급격히 빠져서 정말 이건 반드시 죽을 수 밖에 없겠다 싶을 경우 강제로 이탈시켜서 살리는 편이 공략 진행이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은 강제로 날려버리는 패턴(ex:오공 갈라크라스 탑조 날려버리기, 어둠달 지하묘지 해골아귀 몸통박치기)에 당했을 경우 신속한 도약사용으로 세이브가 가능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공략이 진행중일 경우 절대 써서는 안되는 기술입니다.


어둠의 마귀

어둠의 마귀를 창조하여 대상을 공격하도록 합니다. 12초 동안 지속됩니다.

-그냥 사용할 경우엔 극히 미미한 피해만 주는 잉여기술이지만, 특성을 찍을 경우 마나를 수급해주는 고효율 기술로 변합니다. 특성 선택시에만 쿨마다 써주면 좋은 기술.

 

3. 특성

1티어 - 구원의 기도(필요시 유령의 가면)
2티어 - 육체와 영혼(필요시 천사의 깃털)
3티어 - 신의 권능: 위안(취향 혹은 상황에 따라 환각의 마귀)
4티어 - 공허 촉수
5티어 - 마력 주입(상황에 따라 혼의 너울)
6티어 - 갈래물결(상황에 따라 후광)
7티어 - 의지의 명료함(상황에 따라 회복의 전언)

 

1티어의 유령의 가면은 네임드 몹이 사용하는 대상조준 기술의 표적이 되었을 경우 사용하면 해당 패턴을 넘길 수 있어 상황에 따라 채용하게 됩니다.
그 외에는 노코스트 자힐로 생존에 도움을 주는 구원의 기도를 씁니다.


2티어의 육체와 영혼은 신의 권능: 보호막을 자주 쓰게 된 6.0에 잘 맞는 특성입니다. 천사의 깃털은 보통 암흑 사제가 사용합니다마는 택틱에 따라 채용의 여지는 있습니다.


3티어의 위안은 쿨마다 사용할 경우 가장 뛰어난 마나수급을 보여주며, 덤으로 사도 중첩까지 쌓아줍니다. 다만 위안이 글로벌 쿨타임을 요구한다는 것과 쿨마다 사용하는 것에 익숙치 않으신 경우 환각의 마귀도 나쁘지 않습니다.


4티어는 상태이상 특성인데 거의 쓰지 않습니다. 그나마 공허촉수가 나을 뿐입니다. 매우 드물게 정신 지배를 쓰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상황에 따라 활용해줍니다.


5티어는 의견이 분분한데, 뒤틀린 운명은 드군 레이드 설계상 유지가 쉽고 지속효과라 그 자체로 좋은 특성임은 분명합니다. 다만 뒤틀린 운명은 보호막류 기술에는 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보호막류 기술 위주로 운영하는 수사에게는 그 효율이 낮아집니다.

혼의 너울은 순수힐량 자체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으며, 준 공대생존기로서 쓰입니다만 드군에서는 치유의 기원으로 너울작업을 하려면 마나가 불탑니다.
마나소비 감소와 가속으로 인해 마나관리 및 위기시 힐업에 도움이 되는 마력주입을 추천드립니다.


6티어는 보통 갈래물결을 사용합니다. 순수한 최대 회복량으로는 후광이 월등하나, 위치선정 및 범위의 문제로 인해 100% 활용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따라서 범용성이 좋은 갈래물결을 추천드립니다.


7티어는 보통 의지의 명료함을 쓰게 됩니다.


의지의 명료함

보호의 수호물로 대상을 감싸 20초 동안 피해를 흡수합니다.

-이 특성 덕에 수사는 탱힐이 매우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힐러가 되었습니다.
마나효율이 치유급으로 좋으며, 시전 시간은 길지만 쿨타임이 없습니다.
또한 의지의 명료함은 수사 자신의 최대 체력의 75%까지 감을 수 있기 때문에 중첩해서 적용이 가능합니다. 보통 탱커의 급사위험이 크거나 무빙이 적어서 의지의 명료함을 꾸준히 사용해줄 수 있는 경우 채용하게 됩니다.

 

회복의 전언

치유나 보호막 계열 주문을 시전하면 회복의 전언 효과를 얻습니다. 이 효과가 10번 중첩되면, 다음 지정 치유 또는 보호막 계열 주문 시전 시 회복의 기원이 같이 시전됩니다.

-의지의 명료함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기가 어려운 경우, 회복의 전언을 채용하게 되며 신의 권능: 보호막과 치유, 회개를 베이스 힐로 사용하게 됩니다. 꾸준히 신의 권능: 보호막만 사용해주어도 다수의 공대원들에게 회복의 기원을 노코스트로 유지해줄 수 있는 좋은 특성입니다. 공대 전체의 체력이 지속적으로 요동치는 드군 레이드 설계상 효율을 발휘하기에 좋습니다. 단, 이미 회복의 기원이 걸려있는 대상에게 회복의 전언으로 발동되는 회복의 기원은 지속시간 리셋만 해주므로 참고하셔야 합니다.

 

타고난 희생심

아군 대상을 치유합니다. 자신이 시전하는 주문의 피해 흡수량과 치유량이 8초 동안 10%만큼 감소합니다. 최대 10회까지 중첩됩니다

-순간 치유와 동일한 시전 시간에 더 높은 마나효율과 힐량을 갖는, 순간 치유의 상위호환 기술입니다. 하지만 사용시마다 치유량이 감소하는 디버프에 걸리고, 중첩까지 됩니다. 위기의 순간 공대원을 살리는 용도로 써봄직도 합니다마는, 캐스팅이 있으므로 신의 권능: 보호막보다 느리고 마나효율은 비슷합니다. 순간적인 힐업 용도로는 신의 권능: 보호막 이후 순간 치유를 사용하는 편이 낫다고 여겨집니다. 앞의 두 특성에 비교하면 많이 초라한 특성.

 

 기본적으로 특성 부분은 한방의사나이님의 인증게시물을 참고하여 썼습니다.

원문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8&query=view&p=1&my=con&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70405

*피그로우님의 의견에 따라 7티어 3특성에 대해 모두 분석하여 수정였습니다.

 

4. 추천 문양

 

4-1. 주 문양

 

문양: 신성한 불꽃

신성한 불꽃, 성스러운 일격, 신의 권능: 위안 주문의 사정거리가 10미터만큼 증가합니다.

-기본 30미터 사거리인 위 기술들을 40미터 사거리로 만들어줍니다. 무빙을 많이 요구하는 드군레이드에 부합하는 문양입니다.

 

문양: 약화된 영혼

신의 권능: 보호막으로 생긴 약화된 영혼 효과의 지속시간이 2초만큼 감소합니다.

-지속효과인 향상된 신의 권능: 보호막(드레노어의 선물)과 이 문양 사용으로 인해 약화된 영혼의 지속시간이 많이 줄어듭니다. 육체와 영혼과의 시너지도 있어 매우 좋은 문양.

 

문양: 회개

회개 주문에 소모되는 마나가 20%만큼 증가하지만, 회개 주문을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개를 이동하면서 쓸 수 있다는 점보다는 정신집중 동안에 움직여도 회개가 안끊긴다는 관점으로 보아야 하는 문양입니다. 수사의 무빙에 크게 도움이 되는 좋은 문양.

 

4-2. 보조 문양

전투에 도움이 되는 문양은 전무하니 취향에 따라 선택하세요.

저는 신성한 부활, 천사, 고해를 씁니다.

 

5. 2차 스탯 우선순위
특화>>>치명타>>유연성=연속타격=가속

 

 힐러는 기본적으로 다른 2차 스탯 세팅에 앞서 자신의 힐택틱에 따른 최소 정신력 요구치를 파악해야 합니다. 개인차가 상당히 크지만(900~1500) 마나관리 측면에서 수사는 타 힐러에 비해 안정적인 편이므로 마법부여 및 정신력 장신구의 선에서 멈춰주시고 나머지는 지능 및 특화와 치명타에 투자하는 것이 옳다 여겨집니다.

 기존 판다의 수사가 치>특>가 순서로 2차스탯을 우선시한 것에는 재연마가 존재했고 세기말이라 치명타 세팅을 할 시 신의 보호가 매우 잘 발동되었으며, 90특성들이 여러명에게 맞아도 툴팁과 동일한 양을 모두에게 회복시켜주었기 때문입니다(점감효과X) 또한 치유기술들을 남발해도 정신력이 넉넉했기에 마나관리에 문제가 없었죠. 그러나 이러한 이점들은 소드군에 들어서면서 모두 사라졌기 때문에 기존의 치명타세팅으로는 도저히 공대원들 체력관리를 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보막량과 힐량 자체를 높여주는 특화에 집중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됩니다.

특화를 제외하고 2순위를 정해야하는데, 신의 보호와 깨달음으로 인해 치명타에 보너스를 받는 수사 특성상 여전히 치명타는 2순위로 두어야 합니다.

이하로는 유연성과 연속타격, 가속이 있는데 효율성에 있어 커다란 차이는 없다고 여겨집니다.

3순위 2차스탯에 대해 연구하신 분이 있다면 제보바랍니다.

 

6. 힐택틱

 앞서 말씀드렸듯이 수사는 피해를 예방하는 것에 집중해야합니다. 만약 이미 커다란 피해가 들어와 공대가 위기에 처했을 경우, 손실된 체력을 복구하는것보다는 더이상 손실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기본적으로 탱커에게 의지의 명료함과 신의 권능: 보호막을 지속적으로 씌워주시고, 커다란 피해가 들어오는 패턴이 오기 직전에 대천사를 켜고 최대한 많은 인원에게 신의 권능: 보호막 또는 혼의 너울을 사용해주는 것이 기본이 됩니다. 체력이 급격히 빠져나간 파티원이 있다면 회개와 순간치유를 이용해 안정화시켜주시면 되고요. 하지만 공대 전원 혹은 많은 파티원들의 체력이 급감해있다면 마력주입과 대천사, 가능하다면 가속장신구 및 종족특성을 모두 활용해 치유의 기원이나 90특성 혹은 신성한 폭발 등의 공대 회복기로 빠르게 복구해주는 운영도 필요합니다. 효율만 고집하는 것보다는 공략에 필요한 기술을 사용할 줄 아는 것이 진정한 힐러의 마음가짐입니다.


후기

 힐러의 역할은 마치 무너져가는 댐을 막는 것과 같습니다. 다른 힐러들이 새나가는 물을 채워넣는 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금이 간 부분을 재빨리 틀어막는 것이 드군에서의 수사라고 비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미리 댐에 가해지는 피해를 예방해 한순간에 무너지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만, 공략 진행동안 지속적으로 공대 체력이 흔들리는 드군 레이드 설계상 이런 식의 '복구형' 힐택틱은 수사에게도 기존의 '예방형' 힐택틱 못지 않게 중요한 의미를 갖는 듯합니다.

기타 의견개진과 지적이 있다면 감사히 받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