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엘룬 호드 10인 레이드팀 Momentum에서 보호기사로 레이드중인 후앙기사입니다.

 

늦었지만 공포의 샤를 끝으로 이번티어 레이드를 마무리하게되어 제가 그간

 

트라이를 하며 얻은 노하우를 기사게시판 유저분들과 공유하고자 글을쓰게 됐습니다.

 

세부적인 네임드의 공략법보다는 보호기사로서의 운영과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혹시 오타나 틀린점이 있을경우 댓글로 달아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상당한 스크롤 압박이 예상됩니당 헤헤

 

 

 

<1네임드 영원의 수호병>

 

*추천특성 : 정화의 손길, 빛의 망치

*추천문양 : 전투 치유사, 신의 가호 문양 사용X

 

 -차단과 힐이 지옥같은 네임드입니다. 반드시 주시차단에 익숙해지셔야하며, 장시간 트라이시 안약사용이

  필요해질수도 있습니다-_-

 

 -아사니의 물화살을 완벽하게 차단하기위해서는 딜스왑한 탱커를 포함해 3명의 밀리딜러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10인공격대에는 밀리딜러가 1명이므로 딜스왑이 되는 힐러가 사제 뿐이거나 조드 스왑이라면 

  탱커는 카오란을 타겟으로 딜하며 아사니의 물화살을 주시차단하고 쿨마다 응방으로 리게일의 번개 화살을

  차단해야하는 진정한 생지옥을 맛보게됩니다.

 

 -1페이즈 카오란이 죽기전까지가 상당히 힘듭니다. 점점 샤의 손길 디버프 대상자가 많아져서 생존이

  힘들어지므로 1탱 2힐 기준 전투 시작 후 3분정도에 카오란이 죽어야합니다. 공대원 반이상이 샤의 손길에

  걸려있게되므로 정손은 연계라기보단 쿨마다 체력이 낮은 공대원한테 주어야하고, 아프기도 아프지만

  공대힐업을 위해 1페이즈 중반부터 탱커생존기와 공대생존기 연계를 이어갑시다. 3페이즈에 모두 쿨이

  돌아옵니다.

 

 -아사니의 물화살 차단조중 한명은 보이스가 가능한것이 좋습니다. 차단이 꼬였을시 비격 혹은 원거리딜러의

  지원을 요청하고, 2페이즈 번개폭풍 시전 등 변수발생시 상황을 안정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1페이즈

  초반이나 2페이즈에는 힐이 널널하므로 몇번 차단이 새도 복구가 가능하지만, 1페이즈 후반이나 3페이즈의

  차단미스는 바로 전멸로 이어지므로 집중력 유지가 필요합니다.

 

 -2페이즈는 잠시 쉬어가는 페이즈라고 봐도 무방하지만, 번개 폭풍 무빙실수로 죽는 일이 없도록 하고,

  네임드에게 타락의 물 버프가 걸려있을시 반드시 생존기를 돌려주셔야합니다. 아사니의 물화살 캐스팅 또한

  몹시 빠르니 차단조의 집중이 필요합니다.

 

 -3페이즈 돌입직후 보통 딜러들이 모두 9중첩이되어 힐러나 탱커가 중첩을 받게됩니다. 탱킹위치에 신경을

  써 주시고, 로테이션에 맞춰 헌신의 오라와 본인 생존기를 잘 돌리며 끝까지 차단을 놓치지 않으셔야합니다.

 

 

 

<2네임드 출롱>

 

*추천특성 : 불굴의 정신력

*추천문양 : 전투 치유사, 신의 격노, 신의 가호 문양 사용X

 

 -밤낮 가리지않고 탱커는 물론 공대전체에 상당한 피해가 들어오는 전투가 지속됩니다. 생존기 로테이션을

  세밀하게 짜서 힐러들의 부담을 줄여주어야합니다.

 

 -2탱기준 불굴의 정신력 특성을 사용하시면 브레스때마다 가호쿨이 옵니다. 반드시 사용해주시고 브레스를

  맞은 직후 서약으로 힐을 올려줍니다.

 

 -낮페이즈 구체화된 공포를 탱할때는 각종 스턴기와 숨결의 8초스턴으로 받는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으니

  힐이 빡빡한 밤페이즈에 모든 생존기를 나눠서 돌린다고 생각하셔야합니다. 저는 한번 밤의 어둠을 안잡는

  타이밍에 고대왕을 올렸습니다.

 

 -브레스를 맞고 걸리는 어둠의 숨결 디버프는 브레스 데미지뿐만 아니라 받는 모든 암흑피해를 100% 증가

  시키므로 공포의 그림자 중첩에 신경쓰셔야합니다. 밤의 어둠이 태양 광선에 들어가 폭발할때도 주위에

  암흑피해가 들어오니 주의합시다.

 

 -낮페이즈때는 탱위치를 잘 잡고, 구체화된 공포 킬타임을 조절해서 모든 섬뜩한 피조물이 출롱의

  태양 숨결을 맞을수 있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태양 숨결에 쫄들이 맞을경우 8초간 스턴에 걸리므로

  힐량 증가 버프를 이용해 2번의 빛섬과 3버블 서약으로 출롱힐을 지원하면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하드모드에서는 피조물이 숨결 한방에 죽지 않기때문에 스턴이 끝난 후 신격, 충격파, 어격등 광역 스턴을

  이어가며 섬뜩함의 피해를 줄여야합니다.

 

 -출롱은 낮페이즈로 넘어간 위치에 관계없이 항상 바닥 원의 중심을 바라보게됩니다. 만약 다른곳을

  보고있더라도 공포심이 걸릴즈음 중심을 바라보니 구체화된 공포를 해당 위치로 데려가주시면 됩니다.

 

 

 

<3네임드 레이 스>

 

*추천특성 : 정화의 손길, 빛의 망치

*추천문양 : 전투 치유사, 신의 격노

 

 -수호병 메즈만 잘된다면 영봄에서 가장 쉬운 네임드입니다. 저희는 3탱으로 1명의 탱커가 으스스한 안개

  중첩유지와 수호병 탱킹만을 담당하는 택틱을 사용했고, 신기님이 탱커스왑 후 2힐로 진행했습니다.

 

 -체력셋팅과 가능하다면 대격변 장신구인 깨진 형상의 거울 사용을 추천합니다. 1분쿨에 10초동안

  10~20%정도의 데미지 감소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첫 저리가때는 아직 안개 중첩이 낮기때문에 4%의 체력을 빼는데 약간 시간이 걸립니다. 이때 공대

  생존기를 몰아서 사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다음 저리가부터는 중첩탱커의 안개중첩이 아주 높기때문에

  저리가가 바로 풀리게됩니다.

 

 -으스스한 안개 중첩은 레이 스를 기준으로 하는 원 밖에서 올라가기때문에 숨기 후 탱킹 위치를 다시 센터로

  잡아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외곽에서 탱킹할시 저리가때 중첩탱커가 중앙으로 이동한 레이스에

  붙으면서 본진이 모두 쓸리는 일도 발생하므로 숨기 전 탱킹중이던 탱커는 중앙에 그대로 있고, 오프탱커만

  이동해서 신성화와 신격을 지원합시다.

 

 -수호병 메즈가 아주 중요하므로 일단 보이는 수호병에 심망을 박아주고, 메즈가 풀린 수호병에 신격을

  쳐서 시간을 법시다.

 

 -네임드 체력 20% 이하부터는 정말 혼이 나갈정도로 아프므로 있는것 없는것 다돌려서 최대한 생존합시다.

  무적으로 분무 디버프는 지워지지 않지만 무적도발로 3초간 4~5회의 분무를 맞을 수 있으므로 활용합시다.

 

 

 

<4네임드 공포의 샤>

 

*추천특성 : 법의 위세, 온화함(레이버프 전), 정화의 손길(레이버프 후)

                 성스러운 빛기둥, 사형 선고

*추천문양 : 전투 치유사, 신의 가호

 

 -상당히 재미있는 네임드입니다. 일단 레이버프를 받기 전에는 온화함을 찍고 외부 단상을 안전하게

  넘기는데 치중하고, 레이버프를 받은 후에는 정화의 손길을 찍어 2페이즈 혼비백산에 대비합시다.

  레이버프를 받기위해서는 공포의 샤의 체력을 66%까지 내려야하는데, 하드모드 공포의 샤의 체력은

  일반의 3배이므로 버프를 받기위해서 일반 공포의 샤를 한번 잡는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조급하게

  생각하지말고 천천히 일반모드처럼 해야합니다.

 

 -치명적인 분사 패턴의 경우 탱커는 어차피 구슬먹으러 다니니 알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오히려 대강이라도 모든 순서를 알아야 구슬을 먹으러 무빙할때 피해를 최소화하며 생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1페이즈 내부 샤탱킹 도중 피조물이 쏘는 화살 관통의 경우 탱커를 타겟으로 하지 않지만, 밀리딜러가

  브레스타이밍에 빛기둥 안으로 들어올 경우 주변에 떨어지게됩니다. 살짝살짝 움직여서 피해주시되,

  원 밖으로 나가게되면 빛의 용사 버프가 사라져서 공대가 한순간에 삭제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1페이즈 난타의 경우 정패만 돌아가면 큰피해가 들어오지 않기때문에 생존기를 아끼고 외부 단상에서

  모두 사용했습니다. 저의 경우 가속세팅과 레이버프까지 받으면 난타 사이에 5~6버블 정도 획득이

  가능했습니다.

 

 -2페이즈 돌입시 미리 만들어둔 매크로로 모든 쿨기를 사용해주면 2~3초뒤 바로 쿨이 돌아옵니다.

  단, 신성한 복수자는 돌아오지 않으니 첫소멸 직후 쿨이 돌아온 응징의 격노와 함께 사용해줍시다.

 

 -공포의 샤 2페이즈는 힐러들의 빛패스와 탱커간의 난타/공포의 난타/노출된 두려움 탱인계만 잘

  이루어지면 결국 딜싸움입니다. 쫄이 적게 나오는 초반에 최대한 네임드딜을 해두어야 4~5쫄부터

  묻어가는 광으로 네임드 체력을 줄이며 킬사이즈를 만들 수 있습니다.

 

 -4~5쫄부터는 혼비백산때마다 공대생존기가 돌아가야하며, 마지막에 빛을 받는 대상자에 우선해서

  정손을 넣어줍시다. 혼비백산시 성스러운 빛기둥으로 힐을 지원하는것이 꽤나 유용하며, 여유가될땐

  아군타겟으로 사용해 쫄광 지원을 할 수도 있습니다.

 

 -네임드가 소멸 후 원래 위치에서 벗어난 본진쪽에 팝될경우 오프탱이 아닌이상 따라가서 먼저 붙지맙시다.

  본위치로 당겨오는동안 첫기술로 집념의 일격을 사용하게되면 망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일반 난타조차 빛의 용사의 10% 데미지감소 버프가 없어서 1페이즈보다 더 아프며 후반들어서는

  샤가시가 우수수 떨어지기때문에 힐업이 상당히 힘들어지므로, 가호와 장신구, 생석을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해주어야합니다.

 

 -공포의 난타는 정패를 기본으로 헌수와 고대왕을 번갈아 돌리면 버틸 수 있습니다. 다만 둘다 쿨일땐 고억

  등 외부생존기를 콜하셔야합니다. 공포의 난타 버프가 뜨고 소멸을 타버려서 생존기 지속시간이 다 지나가

  버리는 경우엔 미리 기력바를 보고 예측하셔서 늦게받거나, 무적도발을 하거나, 정패박고 가호 켜고 완방신

  에게 비는 방법밖에없습니다. 또한 일반 난타때 정패를 박았는데 특수공격을 사용해서 지속시간은 끝나고

  버블은 없는 상황이 꽤 자주 발생하기때문에 최대한 5버블 플레이를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