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보기가 대세긴 대세인가 보네요.
할거 없어서 성게 놀러오면 항상 가속보기 질문글이 있습니다만.
대부분 셋팅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하시는거 같더군요. 
저건 정말 아닌데 셋팅법을 적용하는 경우도 많고요.

저도 쩌는 보기다 이런건 아니지만 대충 아는 한도에서 셋팅에 대한 가이드 라인 정도로만 적어볼까 합니다.
참고만 하시고 어느정도 익숙해지신 후엔 여러가지로 변경해보시면서 손에 맞는 세팅을 찾으시면 될듯 합니다.

1. 가속이 왜 생존에 도움이 되는가 

사실 이런걸 적기엔 가속보기에 대한 제 지식이 모자라긴 합니다만. 
가속보기의 기초적인 이해가 따라와야 셋팅에 대한 이해가 될듯 하여 적어봅니다.
일단 가속보기의 핵심 스텟인 가속이 영향을 미치는 것들에 대해서 적어보자면

첫째는 가장 많이 아시는 '성스러운 힘'의 수급량 증가입니다. 
가속이 오르면서 '신성한 전투' 효과에 의해서 주력 스킬들의 쿨타임과 글쿨이 짧아집니다.
성격이나 정망 숫자가 늘면서 위대한 성전사 효과가 뜨는 것은 보너습니다만 확률이 그리 높진 않아서 체감률은 적습니다
아무튼. 그로 인해 3초에 불과한 정패 업타임이 늘어나면서 보스의 스킬뿐만 아니라 평타에도 뎀감을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성보틱 증가입니다.
사실 가속보기의 핵심 탱킹 사이클은 성보와 통찰 자힐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정패는 위의 탱킹 사이클 하에서 가속 보기를 좀 더 튼튼하게 하는거구요.
고복수심에 의한 10만이상 가는 성보가 가속에 의해 틱이 증가하면
그만큼 데미지 리듀스 양이 증가하고 보기 피통의 안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만..
가끔 보면 성보를 생존기 개념으로 이해하시고 업타임이 10분전투중 5분도 안되는 분도 계시더군요.
기왕 가속보기를 하신다면 성보 유지를 최대한 하시고, 
복수심이 크게 쌓일때마다 시간이 남았어도 리필해주는 버릇을 들이시는게 좋습니다.

세번째로 통찰 문장 적용 횟수의 증가입니다.
고가속 - 평타,성격,정망,심판 숫자의 증가이니 그만큼 통찰 문양의 효율이 올라가겠지요.
이 역시 보기 탱의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만, 스킬만 누르셔도 되니 크게 신경 쓸것은 없습니다.

2. 최우선 파밍 스텟

가속>>>>>>>>>>>숙>적>특>치 정도라고 봅니다. 
(단 가속이 50%를 넘기게 되면 글쿨이 꼬여버려 오히려 손해가 나니 50%를 넘기진 않는게 좋습니다)
12하드는 쉽지 않으니 그나마 쉬운 10하드 기준으로 추천템을 적어보면

머리 : 쌍둥이H(징기티어 적가) 이전엔 제작머리 2강(가특)
목 : 쌍둥이H(회숙) 이전엔 용점목걸이 2강 (가특)
어깨 : 토르H(치가) or 퀀H(징기티어 숙특) 
가슴 : 원령일반(징기티어 가숙) 
손목 : 호리돈H(가숙) or 진로크H(가속)
손 : 프리H(적가) or 퀀H(치가)
허리 : 진로크H(가특)
바지 : 두루미H(가숙) 추천 or 호리돈 H(가특)
발 : 쌍둥이H(치가) 이전엔 제작 신발 2강(가특)
반지 : 프리모H(가적) 필수, 진로크H(회숙)or두루미H(회적)
장신구 : 잔달라, 프리모(적중이 남아돌시) or 지쿤(적중이 맞춰질시)
무기 : 퀀H(숙특) or 공통드랍H(적특) or 잔라크H(적숙) 중 택1(종족 보너스 맞춰서 착용하는게 좋겠죠)
방패 : 템렙 높은거.

3. 재연마

가속보기의 재연마는 '적-앞만숙-가-특-치-회-무'의 순서로 가는것이 가장 효율이 좋은듯 합니다.
방막과 정패,서약/영불의 효율이 오르는 만큼 특화는 아직 가속이 미숙한 시점에서 매우 도움이 되는 스텟입니다.
치타는 통찰힐의 효율이나 데미지쪽으론 도움이 됩니다만 생존에 신경쓰셔야 할 시점에선 도움이 많이 되지 않습니다
굳이 뒤에 회피-무막을 한건.. 무막과 회피가 2:1비율이 되는게 이상적이라 그렇긴 한데 회피가 10을 넘길 힘들더군요.

4. 티어 관련

T15 는 거의 끝나가는 시점입니다만 일단 적어보자면 현 상태로 4티어는 의미가 없습니다.
셋옵의 문제를 떠나서 4티어를 맞춘다는 가정하에 잃어버리는 가속수치가 너무 큽니다.

때문에 굳이 티어를 쓴다면 2티어 정도(머리/어깨)를 씁니다만.
역시 일정한 수준의 가속을 넘어서면 그 또한 쓰질 않습니다. 
영불활용도가 매우 우수한 토르(메인탱)정도에선 효율이 괜찮겠지만 타 네임드는 글쎄요..

T16 템 테이블을 본게 아니라 T16 에서는 어떤식으로 변하게 될진 모르겠습니다만.
현재 보여주는 티어 옵션은 솔직히 매력적으로 느껴지지 않는것은 사실입니다.
타 템에 가속수치가 많이 붙어서 50%를 간단히 넘어선다면, 맞춰 보는것도 나쁘지 않겠지요.

5. 보석 셋팅

이 부분의 경우 개인 취향과 주징기냐 주보기냐에 따라 의견이 심하게 갈릴수도 있습니다.
일단 제 생각을 위주로 적어보자면 템렙이 낮아 피통과 가속수치가 아직 낮을 경우엔 
빨강 : 숙가, 노랑 : 가, 파랑 : 가체로 맞추는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봅니다.

풀법후 70만 이상의 피통과, 일정 가속이 갖춰지는 535~40 이상에서는
닥 노랑 보석을 맞춰 가속 수치를 더 올리는게 좋습니다.

파밍중에 가속이 50%를 넘어가시면 가체 깔맞춤 위주로 보석을 약간씩 바꿔주시면 됩니다

솔직히 가장 중요한건 2차스텟의 효율이 뛰어난 보기인 만큼
내가 징기로 한 80% 다니고 가끔 보기탄다 이런게 아니라면 힘가속은 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개는 전설전엔 체력-방어도
전설 후엔 자신의 템렙과 취향에 따라 딜얼개를 차셔도 무방하고 탱얼개를 차셔도 무방합니다.
사실 540이후엔 물뎀엔 크게 부담이 없어서 딜얼개를 많이 찹니다.

6. 마부

마부의 경우엔 체력이 달린 마부는 다 해주는게 좋습니다.
보기 딜이 쩐다 좋다 어쩐다 해고 탱이고 탱의 기본은 피통입니다.
피통이 낮으면 급사율이 그만큼 높아지고 탱의 역활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딜딸 백날 쳐봐야 의미 없다고 봅니다.
어깨/가슴/등/바지에 체력 마부를, 손목엔 힘, 손에 가속, 신발은 판다렌을 하시면 되고
무기는 바람노래로도 충분하고 굳이 춤강을 하실 필욘 없습니다만.
졸업무기쯤 되면 춤강을 발라 주시는것도 눈치 안보이고 좋긴 합니다.


하도 질문글은 많은데 맨날 똑같은 질문글이라 아는 한도서 대충 적어봤습니다만.
사실 저보다 훨~씬 잘하시고 잘 아는 보기분들도 많고 그 글마저 없으면 성게가 심심해질 거 같긴 하네요.

셋팅 잘 하시고 짱짱센 보기 하시다가 5.4엔 양조에 밀리시면 됩니다.
지금도 졸업급 양조는 같은 졸업급 보기 이상의 딜힐을 뽑더군요;;
지혼자서 원탱 잘 하는 구간들이 아니었음 밀릴뻔했습니다 천둥왕도 ㄷㄷ

모자란 부분이나 잘못된 부분들은 다른 분들이 고쳐주실거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