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판다 경험을 해보신 분들이 아닌, 이전 확팩(격변or리분) 이후 한동안 휴지기를 가진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선호되는 특성이나 세팅에 대해서 언급하기보단, 좀 더 보편적으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했습니다.

아무래도 이전에 해왔던 부분들에 대해 어떤 부분이 바뀌었는지를 이해하는 게

좀 더 편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었구요.

어떤 분께서 쪽지로 도움을 요청하셨는데.. 아무래도 글 하나 작성하는 게

전체적으로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서 게시판에 작성합니다.



1. 전투 자원의 변화 : 신성한 힘

리분시절에는 마나가 곧 스킬이고 딜량이었습니다. 오래 하신 분들이라면 익숙하실

영혼의 조화 특성으로 받은 힐을 마나로 전환 -> 마나를 통해서 스킬 사용 의 매커니즘이었죠.

(피문으로 백뎀 냠냠하면서 피를 깎던 건 덤.. 살려주세요! 힐주세요! 가 아니라

마나없어요! 힐주세요! 같은 느낌이었달까요. ~_~)

리분->격변 넘어가는 시절에 도입된 게 신성한 힘 개념입니다. 이것은 특정 스킬을 통해서

1차 자원인 마나를 2차 자원인 신성한 힘으로 변환한 뒤에, 신성한 힘을 사용해서 보다 더 강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개념이죠.

단순하게 마나만 사용해서 딜을 하는 것과, 신성한 힘을 적극 활용해서 딜을 하는 것은 상당한 딜량 차이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격변시절부터는 신성한 힘의 수급을 최우선으로 하여 그것을 활용한 버프(심문)나

마격기(기사단의 선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운용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리고 판다리아의 안개로 넘어오면서 신성한 힘 운용은 보다 더 개선되었습니다. 변경점으로는, 

a. 성전사의 일격을 제외한 다른 스킬(심판, 퇴마술, 천벌의 망치, 정의의 망치)로도 신성한 힘 수급 가능 
  => 보다 더 빠르게 신성한 힘 수급 가능

b. 신성한 힘을 최대 5개(기존 3개, 최대 활용 개수와 동일) 까지 축적 가능
  => 상황에 맞춰 신성한 힘 사용 가능

입니다.



2. 특성의 변화

리분~격변시절까지는 렙업을 통해서 특성 포인트를 획득하고 그것을 특성에 투자하면서

자기에 맞는 형태로 육성하는 형태였습니다. 판다리아로 넘어오면서 크게 바뀌게 되는데

전체적인 특성이 간략해졌고, 기사의 모든 계열이 공통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형태가 되었습니다.

특성 포인트는 15레벨마다 습득이 가능하고 최대 6개의 특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15레벨 특성 : 이동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쿨다운 기술의 형태로 장시간 이동 가능(빛의 속도)

심판 사용시 이동속도 잠시 증가(법의 위세)

패시브 형태로, 현재 신힘 갯수에 비례해서 이속 증가(심판의 추격) <- 징벌기사 특성에서 이동


30레벨 특성 : 메즈기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스턴기인 심판의 망치 쿨다운을 30초 감소(심판의 주먹)

적을 일정 시간동안 메즈(참회)  <- 징벌기사 특성에서 이동

심판 사용시 적의 이동 속도를 감소(죄책감)


45레벨 특성 : 회복기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심판 사용시 빛의 섬광 시전속도/치유량이 증가(관대한 치유사)  <- 징벌기사 특성에서 이동

영광의 서약 사용시 대상에게 도트힐(영원의 불꽃)

일정 주기로 데미지를 흡수하는 보호막 생성(성스러운 보호막)  <- 징벌기사 특성에서 이동


60레벨 특성 : 유틸기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대상이 받는 주기적인 피해를 감소(정화의 손길)

신성한 힘 사용에 따라 특정 스킬의 쿨다운 추가 감소(불굴의 정신력)

특정 유틸기를 쿨다운 없이 두번 연속으로 사용 가능(온화함)


75레벨 특성 : 쿨기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신성한 힘 수급 기술의 공격력/치유량 20% 증가, 신성한 힘 획득량 증가(신성한 복수자)  <- 징벌기사 특성에서 이동

특정 기술의 쿨다운 감소, 응징의 격노 지속시간 증가(축성의 분노)  <- 징벌기사 특성에서 이동

신성한 힘 사용시 확률적으로 다음 신성한 힘 사용이 공짜(신성한 목적)  <- 징벌기사 특성에서 이동


90레벨 특성 : 데미지or치유 스킬입니다.

대상에게 힐/딜, 주변에 딜/힐 (성스러운 빛기둥)

특정 범위 안에 있는 아군/적에게 힐/딜(빛의 망치)

특정 대상에게 딜/힐(사형 선고)


기존에 있던 특성들은 각 계열별 "직업 전문화" 에 따로 분류되게 되었고, 레벨이 오르면서

자동 습득 가능합니다.




3. 스킬과 버프의 변화

자잘하게 스킬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사의 가장 기본적인 버프인 축복류는 힘축, 지축, 왕축, 성축 이었는데

지축은 격변시절에 힘축과 통합되었고 성축은 삭제되었습니다. 사실상 두 스킬 모두 삭제된 셈이죠.

힘축 : 전투력 증가(리분) => 전투력 증가, 초당 마나 회복(격변) => 특화도 증가(판다리아)

왕축 : 능력치 증가, 저항 증가(리분, 격변) => 능력치 증가(판다리아)

그 외에는

- 징기가 줄 수 있었던 재충전 시너지도 판다리아 넘어오면서 삭제되었습니다.

- 빛의 심판(대상에게 디버프, 대상에게 피해를 줄 때 일정 체력 회복) 과 
  지혜의 심판(대상에게 디버프, 대상에게 피해를 줄 때 일정 마나 회복) 은 단일 심판 주문으로 통합되면서
  삭제되었습니다.

- 성스러운 중재가 삭제되었습니다.

- 특성 개념이 변경되면서 특성으로 얻을 수 있던 스킬은 기본으로 습득이 가능하거나, 
   명칭이 변경되거나, 삭제되었습니다. 혹은 기사 공통 특성으로 이동했습니다.

   = 퇴마술 : 캐스팅or즉시시전(격변) => 즉시시전and쿨다운/쿨 리셋(판다리아, 전쟁의 기술 특성)

   = 심판 : 10미터 사거리(리분)/10초 쿨다운(특성필요, 8초) => 30미터 사거리(격변, 특성필요)/8초 쿨다운
       => 30미터 사거리(판다리아, 자동습득)/6초 쿨다운(신성한 전투 특성으로 쿨다운 추가 감소)
            심판에 적중된 대상은 받는 물리 피해가 4% 증가합니다.

   = 천상의 폭풍 : 징벌 궁극 특성(리분) => 신성한 힘 수급/징벌 특성(격변) => 신성한 힘 사용/자동습득(판다리아)

   = 축성의 분노 : 천벌의 망치 치명타 확률 보정(리분/격변) => 75레벨 특성, 

   = 열광 : 신성한 힘 수급량을 일정시간동안 3배 => 75레벨 특성 신성한 복수자

   = 성스러운 보호막 : 체력이 일정 %이하로 내려가면 데미지를 흡수하는 보호막 생성 => 45레벨 특성

   = 심판의 추격 : 이동속도 증가 => 15레벨 특성

   = 신성한 목적 => 75레벨 특성

   = 심문 : 신성 데미지 증가(격변) => 신성 데미지 증가, 치명타 확률 10% 증가(판다리아)

   = 특화: 빛의 손 : 신성한 목적 효과(격변 초반) => 특정 스킬 사용 시 특화도에 비례한 추가 신성 데미지

   = 고대 왕의 수호자 : 30초 지속, 1%씩 힘 증가/최대 20중첩


4. 주목할만한 스킬/전문화 특성

심문 : 징기 딜의 시작입니다. 신성 데미지를 30% 만큼 증가시키고, 판다리아로 넘어오면서부터는

10% 의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도 얻었습니다하지만 특정 스킬이 특성으로 보정받는 치명타 확률은 죄다 삭제.

징기 딜의 대부분이 신성 데미지이다보니, 신성 데미지를 증가시켜주는 자기버프 유지는 필수입니다.

기사단의 선고 : 가장 대표적인 신성한 힘 사용 기술입니다. 징기 딜의 순위권 내에 드는 스킬이기도 하구요.

신성한 힘 개념이 도입되면서 그에 대응되는 기술로 추가되었습니다.

고대 왕의 수호자 : 리분때 추가되었고, 판다리아로 건너오면서부터는 평타 데미지가 대폭 증가했습니다.

징기의 폭딜과 함께 거론되는 쿨기이기도 합니다.

신성한 전투 : 다른것들보다도, 판다리아 넘어오면서부터 징기 딜의 특성을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로 보입니다.

기존에는 주문 가속 비례로 성전사의 일격 쿨을 줄여줬지만, 지금은 근접 가속에 비례해서

주력으로 사용되는 모든 스킬의 쿨다운을 줄여줍니다.

심판, 성전사의 일격/정의의 망치, 퇴마술, 천벌의 망치 : 묶어서, 신성한 힘 수급기들입니다.

모두 신성한 전투 특성의 효과를 받으며 각자 고유의 쿨다운 시간이 있습니다.

이 쿨다운을 어떻게 관리하느냐도 징벌기사 전투 운용의 한 요소입니다.

75레벨 특성(신성한 복수자/축성의 분노/신성한 목적) : 징기의 쿨기들입니다. 기존에는 모두 가지고 있었지만

판다리아로 넘어오면서 하나의 특성만을 선택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효과도 변경된 부분이 있구요.

어떤 목적으로 사용할 것이냐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추가 질문이나 건의나 오류 지적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