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커란 무엇인가?

  탱커는 파티/공격대가 받는 피해를 줄이기 위해 몬스터의 어그로를 붙잡고, 높은 생존능력으로 데미지를 받아내는 몸빵의 역활입니다.

 


어그로란 무엇인가?

  어그로란 몬스터가 주시하는 대상순위를 말합니다. 플레이어가 하는 행동들은 전투중인, 혹은 주변의   몬스터에게 위협수치를 생성하고, 위협수치를 기반으로 어그로 순위가 정해집니다. 전사의 대부분의 스킬은 위협수치를 생성하며, 자세한 수치는 후술하겠습니다.

 


적중 : 스킬이나 평타가 빗나갈 확률을 줄이는 스탯입니다. 가장 중요한 스탯이며 기본적으로 동렙몹에게  5%, 63렙몹(레이드보스)몹에게 9%의 빗나감 확률이 있습니다. 쌍수무기를 사용할 경우 주무기와, 보조무기 모두 19%씩 더 빗나갑니다.



전투력 : 힘1당 2씩 상승하며, 전투력 약14당 초뎀 1이 증가합니니다. 즉 캐릭터의 공격력은 전투력초뎀+무기초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치명타 : 민첩 약 19~20당 1씩 상승하며, 물리공격은 치명타로 적중할시 기본적으로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생존능력란 어떤것이 있는가?

  피해를 받으면서 버티는 능력입니다. 기본적으로 HP와 방어력, 그리고 회피율이 있으며

 추가적으로 무기막기, 방패막기, 마법저항력 그리고 특성과 스킬을 통해 증가합니다.

 각각의 피해완화 능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HP : 체력 1당 10씩 상승합니다. 타우렌은 종족특성으로 5%가 추가됩니다. 순간적으로 들어오는 큰 데미지를 버텨야 하기 때문에  탱커의 가장중요한 지표입니다. 


 방어력 : 받는 물리데미지를 %로 감소시키는 수치입니다. 최대 75%까지 감소시킬수 있습니다


 회피 : 전면에서 들어오는 근접 공격을 %로 회피해서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민첩으로 상승합니다.


 무기막기 : 전면에서 들어오는 근접 공격을 %로 무기로 막고 피해를 받지않습니다, 또한 자신의 다음 평타가 빨라집니다(평균 약 40%가속). 회피의 상위호환이지만. 전사,도적,냥꾼,술사(고양)만 지니고 있고, 올리기가 어렵습니다.


 방패막기 : 전면에서 들어오는 물리 공격을 %로 방패로 막아, 피해방어량만큼 피해를 감소시킵니다.

회피의 하위호환이지만, 원거리 물리 공격도 방어할 수 있습니다. 피해감소량이 충분하면 완전히 방어합니다. 전사, 술사, 성기사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방어숙련도 : 방숙 1당 빗나감,회피,무막,방막이 0.04%씩 증가하고 치명타를 맞을 확률이 0.04% 줄어듭니다. 즉 완방이 0.12, 방막이 0.04 증가합니다. 방숙 10정도가 무막1%, 회피 1.3%정도와 동급이라고 보시면됩니다. 드루,기사,술사등에겐 매우 중요하지만, 방패막기를 사용할 수 있는 전사에게는 그다지중요치 않은 스탯입니다. 방어숙련이 440이되면 레이드보스몹에게 치명타를 전혀 맞지 않게되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할 필요도 없습니다.


 마법저항력 

  동렙에대해 각 속성 저항력 60에서 15%, 300에서 75% 선형으로 저항률이증가 합니다. 보스몹에게는 각 15의 저항력이 더 필요합니다. 계단형이 아니니까 딱 떨어지게 맞출필요 없이 0부터 315까지는 높으면 높을수록 효과가 좋으며, 부가효과가 없는 순수 데미지 마법은 부분저항과 완전저항을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피해감소률이 됩니다.




전사에게는 어떤 스탯이 중요한가?

 과거 15년전의 화심/검둥/안퀴초기 까지는 개편전 특성의 비효율성과, 버프전템들의 구린성능으로 딜러들이 딜을 제대로 뽑아내지 못했고, 그로 인해 길어지는 전투와 후달린 힐량으로 마르는 힐러들의 마나를 커버하기 위해, 방숙, 방어도 위주로 템을 도배하여 그야 말로 버티기만 하는것이 탱커의 미덕이었다면. 15년전안퀴 중반~낙스~현재 클래식로 이어지는 오리지널와우는 특성과 아이템의 개편으로 딜러들의 딜과 힐러들의 힐량이 크게 뛰어올라 딜러들이 딜을 할수 있게 어글을 잡아주는 능력이 중요해졌습니다.

그로인해 일단 특성을 가리지않고 가장 중요한 위협기술인 방어구가르기, 복수, 방밀들을 맞추기 위한 적중이 가장 우선되어야 하며, 이후 한방 급사를 버티기 위한 방어력과 체력통이 위협과 생존 측면에서 가장 유효한 스탯입니다. 이 후 탱커라는 포지션을  수행하기위해, 공격대가 받는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다른 공격대원보다 더 높은 피해완화를 가진채로 다른 공격대원에게 어글이 튀지않게 높은 위협을 쌓을 수 있는 방향으로 특성과 아이템을 세팅해야 합니다. 다만 트라이 단계거나 부탱이라면, 생존측면에 집중하는것도 공대 전체를 본다면 좋습니다.



탱커의 특성


가장 기본적이고 고전적인 딥프로트 특성입니다. 말그대로 최소한의 어글과 최대한의 생존을 하기 위한 특성입니다. 남는 포인트를 분노제어 까지 올릴수도 있고, 분노트리의 날고를 찍어 인던 안정성을 올리는 선택지도 있으며, 방어에 더욱 투자하여 생존능력에 올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인던이든 레이드든 별로 추천되지 못하는 특성입니다. 높아지는 완방만큼 분노수급이 크게 줄어들고 곧 위협수치의 손실을 가져옵니다.






꿰뚫기 방밀 트리입니다. 방밀의 가장공격적인 특성입니다. 하지만 필요한 방어옵션은 다 갖추어져있고,

분노 쪽에서 치명2%가 줄어든것을 빼면, 가장 공방일체적으로 완벽한 특성입니다. 다만 이 특성을 타기위해서는 아이템도 공격적으로 치명위주로 맞추셔야합니다. 방패를 들고 있는 이상 한두부위를 가죽,사슬로 바꿔도 티도 안납니다.가죽을입든, 도핑을하든 버프를 받든 최소한 만적중에 치명타율 20%는 챙기시기 바랍니다. 특히 인던을 방밀로 탱킹하시려면 추천드립니다.





요즘 최신트렌드인 분방(fury/prot)특성입니다. 최저와 방막강화를 챙겨 급사를 방지하고, 분노쪽의 격노와 질풍, 죽소, 보조무기 연마를 방어쪽 도전특성을 이용해 넘치는 분노를 딜로 바꾸고 다시 높은 위협수치로 전환시키는 특성입니다. 무기쪽 전술숙련이 없어서, 유연성이 크게 떨어지며, 도전의일격, 봉쇄, 방패막기를 적재적소에 사용하기 까다롭기에. 사용자의 숙련이 요구되는 특성입니다. 템은 공격적이되 판금위주로 튼튼하게 갖추어야합니다. 필요시에는 방패를 버리고 쌍수를 들어야 최대효율이 나오니, 쌍수/검방 스왑을 상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인던플레이시에는 소용돌이,돌진등을 활용하기 어렵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무방입니다. 양손탱에 최적화된 트리로 휩쓸기-돌진-소용돌이를 이용한 광역어그로와 유연함이 좋은 트리입니다. 죽격까지 올려도 좋고, 분노쪽 치명5와 날카로움고함을 경유해도 좋고, 방어쪽의 방가연마,도발연마,충격의 일격을 통한 유틸적인 능력을 더 올릴수도 있습니다. 인던탱을 가장 쉽고 강력하게 가져갈수 있는 특성입니다. 방어쪽의 최저방막도전을 다 챙기기에 레이드용으로도 충분히 쓸수 있습니다만. 단일어글이 약해 맨탱보단 오프탱쪽이 좋습니다.




이외의 분무, 무분으로 하는 탱은 탱커라기보단 그냥 딜러가 힐받는거라고 생각하시는편이 좋습니다.

어그로가 약한편이고, 대신 딜에 기여해서 몹을 빨리 잡는 방식이고, 레이드보다는 인던에서 훨씬 유리합니다.




탱커의 종족 선택

 호드

   오크 : 도끼숙련에서 나오는 적중보너스와 비껴맞음감소는 초반에 어글측면에서 크게 도움이 됩니다.

             종특은 봉인하세요. 어짜피 기승전 우레폭풍입니다..


   트롤 : 광폭화를 활용하기 쉬운 탱커입장에서는 최고의 어글량을 자랑할수 있는 종족입니다.

              근데 그게 끝입니다.스피드런을 노리는 유져라면 택할 수 있겠네요.


   언데드 : 공포에 자유롭네요. 클래식 난이도에선 pve장점을 찾기 힘듭니다. pvp용이에요.

                 호드의 정신병자를 담당합니다.


   타우렌 : 15년전 아저시들이 하던 종족이란 이미지가 있지만. 탱커로서는 최고의 선택 중 하나입니다.

               일단 제일중요한 HP가 조금이라도 더 높구요. 덩치가 커서 사거리도 길다구요?.

               발구르기는 인던이나 pvp에서 최고의 종특중 하나입니다.



 얼라이언스


    인간 : 클래식최고의 탱커종족. 도검과 둔기숙련이 탱커로써는 최고의 종특중 하나입니다.

              둘다 공속 빠른 무기가 많고, 특히 도검숙련은 모든탱커들이 부러워하는 특성입니다.

              구하기 쉬운 미라노래, 쿠엘세라도 도검, 최고의 탱템인, 갈망의한기와 우레폭풍도 도검입니다.

              솔플이 힘든 전사에게는 평판추가도 엄청 좋습니다.

 

    노움 : pvp용으로 최고지만 얼라의 정신병자를 담당합니다.



    드워프 : 극한의 성능충, 혹은 도적을 정말 증오하는 사람입니다. 독과 질병에 면역이 되는 석화가

                  안퀴에서는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vs도적용 종족입니다.



    나이트엘프 : 비추.



어그로와 위협에 관한 자세한 사실

     앞서 말했듯이 위협수치가 높은 순서대로 어그로 대상자가 됩니다. 이 위협수치는 기본적으로 1피해당 1의 대상 몬스터에게 추가되며, 2힐마다 1씩 전투중인 모든몹에게 분산되어 추가됩니다. A가 B몹과 C몹을 동시에 상대할때. B몹에게 100피해를 주고, 자힐로 50의 체력을 회복했다면.

B에게 125의 위협이, C에게는 25의 위협을 쌓게 됩니다. 또한 이런 위협수치는 직업과 특성그리고 태세상태에 따라 가감됩니다.


기본적으로 딜러를 담당하는 전사의 전투태세, 광폭태세, 표범상태의 드루이드, 도적은 가한 데미지의 80%만 위협으로 쌓입니다. 


그리고 탱커를 담당하는 전사의 방어태세, 곰상태의 드루이드는 데미지의 130%를 위협으로 전환합니다.

만약 특성 및 축복, 토템효과등으로 변화할때는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예를들어 전사가 도전특성(15%위협추가)를 찍는다면. 방어태세에서 130%*115%=>149.5%로 쌓이는 위협수치가 증가합니다.


몇몇분들은 어그로미터기상의 위협수치가 내가 탱커보다 높은데, 어그로가 튀지않는 현상을 몇번 겪어봤을 것입니다. 이는 미터기가 고장난것이 아니라.(물론 미터기가 읽지못하는 어글수치도 있습니다)

12미터정도 이내에서는 2순위 어글자의 위협이 1순위 어글자의 위협을 10% 초과해야 어그로순위가 바뀌기 때문입니다. 원딜들이 위치하는 그 이상의 거리에서는 30%를 초과해어 어그로 순위가 바뀌게 됩니다. 이는 원딜러와 힐러들이 어그로 대상이 되는것을 줄여주며, 원거리 딜러들이 어글조절을 할 줄 알아야 하는 원인이 됩니다.



예를들자면 탱커씨가 몹에게 100의 피해를 입혀 130의 위협을 쌓았을때. 도적씨는 130/0.8=162.5의 피해를 입혀야 130의 위협을 쌓을 수 있으며, 어그로가 도적에게 넘어오려면 130*1.1=143을 초과하는 위협수치를 쌓아야합니다. 즉 143/0.8=178.7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몹이 도적씨를 공격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상황에서 탱커씨가 다시 어그로를 가져오려면 143*1.1=157.3위협수치가 되기위해 27.3/1.3=21의 피해를 추가하는순간 다시 1어글자가 되겠죠. 


원딜/힐러와의 어그로로 가면 조금더 복잡해집니다. 똑같이 탱커씨가 몹에게 100의 피해를 입혀 130의 위협을 쌓았을때, 물빵씨는 130*1.3=169이상의 위협을 쌓아야 어그로가 넘어가고 이는 169데미지를 입혀야 합니다.(만약 냉기특성의 위협 30%감소 특성을 찍었다면 169/0.7=241.4의 피해를 입혀야 어그로가 넘어가죠.)


문제는 어그로가 원딜에게 넘어갔고, 원딜러가 빠르게 1어글을 벗어나지 못할때(탱커가 도발을 삑냈다거나 도발쿨이라거나) 난감한 상황이 벌어집니다. 위의 물빵씨가 어글을 가져가고 탱커씨의 공격이 허공을 갈라서 몹과 물빵씨의 거리가 12미터정도로 가까워 졌을때. 탱커씨는 물빵씨의 위협인 169의 1.1배인 185.9의 위협수치를 확보해야하는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이는 탱커씨가 가지고 있던 위협수치 130을 제하고 남은 55.9/1.3=43의 피해를 입혀야 어그로를 다시 가져올수 있게되죠. 즉 근딜에 비해서 두배이상의 위협을 확보해야 어그로를 잡아둘수 있습니다.

이런상황에서도 도발이 성공하고 물빵씨가 딜중지를 하고 다시 적정거리를 벌린다면, 사태는 빠르게 정리되겠지만. 그럴리 없죠. 당황한 물빵씨는 얼회 냉돌 화작 신폭등등 온갖 스킬을 이용해서 빠르게 다시 어그로를 가져가버립니다.

안그래도 거리에 따른 어글보정치가 없는 이런 상황에서 법사의 폭딜을 따라갈 방법이 무방한 탱커씨는 열심히 어글을 잡아보려고 하지만 어림도 없습니다. 그리고 죽어가는 법사를 살리려고 무리한 폭힐을 하던 힐러씨도 마나가 마르고 어글이 튀어 눕고말아버립니다.


아래는 인던에서의 전사 스킬들의 어그로를 대충 정리해놓은 시트입니다.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L_v2D7z3_OR8PUiDufYXPCAy2uuCcmtuce5KkY2rKAM/edit?usp=sharing


인던의경우 이론상 최고의 어글기는 전투의외침입니다. 다만 조건부에다가 부가효과가 없어서 심심하죠.


위 시트에 맞춰서 몇가지 행동패턴을 정리해드리자면


  1. 몹이 몇마리든 파티원을 5명이상 맞출수 있다면 전투의 외침이 어글킹 스킬이다. 반대로 아군을 못맞출경우 단지 애드난몹 원거리에서 어글먹는 용도이다.

  2. 몹이 3~4마리일경우 양손 소용돌이로 시작하는게 안정성이 높다.

  3. 몹이 3~4마리이고 양손스왑이 안되거나 분노가 모자랄경우 천벼로 시작한다.

  4. 몹이 5마리 초과할경우 사기의 외침스팸이 좋다. 

  5. 돌진을 할 수 없을시에는 원거리공격+피의분노를 쓴뒤 구석으로 숨으면서 아군에게 5인 전투외침을 긁어주는게 Best



또한 도발의 일격과 도발의 외침은 단순히 지속시간동안 몹들이 탱커를 공격하게 만들 뿐이지만

기본 도발은 3초간 지속되며, 사용시 최상위 어글자의 어그로를 탱커에게 복사합니다.


이를 이용해 어글감소스킬을 쓰며 도발이 가능한 보스의 경우는 2탱을 기용하여 도발복사로

어그로를 높게 유지하는 택틱을 쓸 수 있습니다.


A탱커가 100어글을 쌓았을때   A:100 / B:30


B탱커가 도발로 어그로를 복사합니다.   A:100 / B:100


이후 B탱커가 어글작업을하고, A탱커는 분노를 채워둡니다. B:150 / A110


다시 A탱커가 도발로 인계받고 쌓아둔 분노로 어글을 펌핑합니다 A:150+a / B 150





**작성한지 좀 된거라 오류사항 있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