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그나로스 서버에서 게임을 하고 있는 판금도적님 이라고 합니다.
제 아이디가 없어서 처음으로 친구의 아이디를 빌려서 글을 써봅니다. 
어제 검은날개 둥지를 다녀오고 이제 검둥을 준비하시는 다른 전사 탱커님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글을 남깁니다.

저는 전형적인 방특 꿰뚫 특성의 검방탱커입니다. 
어떻게 보면 많은 분들께서 정의하시는 틀딱 방특 탱커일수도 있겠네요, 왜냐면 피부적을 받았거든요 ㅎㅎ;;


1네임드폭군

수정구 조종자가 경험부족으로 처음 수정구를 더블클릭해서 바로 지배가 풀리는 등 약간의 해프닝도 있었지만 다음번 주자가 바로 받아서 생각보다는 좀 느렸지만 잘 마무리 하였습니다.
원래 계획은 모든 용족과 오크를 딜로 다 잡아내려고 했지만 알이 20개정도 깨진 상황에서 사망자가 늘기 시작하고 결국
공포와 몰이로 1페이즈를 넘어갔습니다. 
2페이즈에선 공대원분들이 1/3정도가 죽으셨지만 큰 무리없이 저랑 부탱님이 어그로를 잘 주고받으면서 문제 없이 마무리 하였습니다. 어그로가 튄적은 없고 원트킬 하였습니다.
팁이라면 오크마법사를 최대한 빠르게 잡아야 수정구 조종자들이 큰 무리없이 지배를 계속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DBM이 작동하지 않아서 알이 몇개가 깨졌는지, 수정구 지배자가 현재 누구인지 등등 화면상의 정보가 좀 부족했는데 DBM 꼭 업데이트 하시길 바랍니다. 


2네임드 밸라

다들 많은 분들께서 걱정하시는 네임드기도 한데 결론만 말씀드리면 저희는 원탱으로 원트킬 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분방이 좋다, 공격적인 세팅으로 어그로를 많이 먹는게 좋다 하시는데 저도 어느정도는 동의하지만 그렇다고 평범한 방특전사가 매번 다른사람에게 어그로를 위협받을정도로 무능하진 않습니다. 
화저세팅 안 했고, 저는 화보 물약도 마시지 않았습니다. 시작은 돌방패 물약으로 시작했고 돌방패 시작한 이유는 힐러들이 처음에 편안하게 맨탱힐을 봐주길 바래서였습니다. 아드 걸렸을때 상황 보다가 최저 먼저 켜고 좀 있다가 방벽 돌렸습니다. 제가 죽을때 딱 밸라도 같이 죽더라고요
어글 작업은 맨탱 방가 2에 부탱 삼탱 들어와서 순식간에 방가 5 만들고 모든 딜러들 극딜 시작했습니다.
물론 딜전님들에겐 알아서 미터기 보면서 조절해보라고 말씀은 드렸어요
어글 튄적 없고, 도적 DPS 1200, 1177, 922, 898 등등 딜전님들은 800대로 나오시더라고요
역시 DBM이 작동안해서 누가 아드인지 등등 화면상정보가 없었지만 다들 잘해주셔서 편안하게 끝냈습니다.


3네임드 용기대장

공대장님께 말씀드려서 티탄을 하나 얻어 마셨습니다. 시작은 분노물약으로 시작했고 자리 잡고 첫번째 화폭+넉백까지만 저랑 부탱님 둘이서 어글 작업하고 화폭+넉백 끝나는 순간 바로 극딜했습니다.
부탱님도 워낙 잘하셔서 큰 무리 없이 잡았습니다 로그 확인해보니 킬타임의 89.8%를 제가 탱했으니 생각하는것만큼 크게 어그로가 왔다 갔다 하지도 않습니다. 아프긴 많이 아픕니다만 할만 합니다. 원트킬 했습니다.
역시 DBM이 작동하지 않아서 화면상 정보가 부족했습니다 업데이트 하세요


4네임드 화염아귀

맨탱 부탱 삼탱까지 전원 화저세팅 돌돌 말고 탱 시작 탱위치는 글로는 설명드리기 힘들지만 유튜브에 있는 "우노 공대장" 님 영상과 동일한 자리에서 했습니다. 참고로 우노 공대장님 영상은 차분하게 설명도 잘하셔서 좋은 정보가 많고 제가 오리지널때 했던 공략과 굉장히 비슷해서 좋았습니다. 멋진 분이시더라고요
그리고 거짓말처럼 3용은 DBM이 작동하더군요 그래서 다행이 폭풍날개 쿨타임이 보여서 훌룡하신 저희 부탱 삼탱님께 3초전에 자리잡고 동시 도발 부탁드렸습니다. (도발 삑사리나면 안되잖아요)
힐러분들의 힐이 너무 좋아서 전혀 부담없이 원트킬 했습니다.


5네임드 에본로크

역시 3명의 탱커가 자리잡고 제가 도발콜만 불러드렸습니다. 도발로 왔다갔다 하는 네임드라 어글튈 염려도 없고 자리만 잘 잡으면 계속 같은 자리 탱킹이라 쉬웠습니다. 팁은 맨탱이 마이크 열고 부탱 삼탱 도발을 다 불러주시면 쉽습니다.
원트킬 하셨습니다.


6네임드 플레임고르

화염아귀와 동일하지만 다른점이 있다면 화염강타가 없어서 쉽고, 격노 쿨이 9초인 관계로 사냥꾼 평정조를 3조로 운영했습니다. 저희 멋진 냥꾼님들께선 단 한번에 미스도 없이 쿨마다 평정을 날려주셔서 보너스몹이였습니다.
원트킬 하였습니다.

7네임드 크로마구스

속성은 쇠퇴와 소각이였습니다.
사전이 미리 자리 잡아두고 쇠퇴때는 사냥꾼들 + 부탱 + 힐러를 뺀 모든 인원이 쇠퇴를 맞았습니다.
다만 문제는 DBM이 작동하지 않아서 브레스를 본후에 넉넉하게 마음속으로 28초를 카운트 하면서 숨으세요 나와서 맞으세요를 했던 기억이 나네요 
시작은 분노물약으로 시작했고 모든 생존기는 아꼈다가 20%에 몰아서 썼습니다. 다행이 용기대장에서 생보를 먹어놔서 최저, 생보, 방벽을 돌렸더니 문제 없더군요. 쇠퇴때는 부탱님께서 잘 잡아주셨고 크로마구스는 딜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게 힐이랑 해제라고 생각합니다. 원트킬 했습니다.


8네임드 네파리안

1페이즈때 입구 걍 막고 모조리 때려잡았습니다. 용기병 먼저 잡고, 시간남을때 오색 잡았습니다. 속성이나 이런건 신경 안쓰고 그냥 반반 나눠서 때려잡았습니다.
역시 DBM이 작동하지 않아서 네파가 랜딩하는걸 확인하기 위해서 채팅창만 보다가 채팅창 뜨는 순간 저와 힐러 3명이 이동했습니다. 
2페이즈는 별거 없지만 DBM이 작동을 안해서 다음 클레스콜이 언제인지 지금 바로 누가 걸린건지 확인하기 좀 애매했던거 같네요. 25%에 극딜해서 20%까지 가려고 했는데 법사가 클레스콜 불리면서 공대의 반이 몰살당했는데 역시 남은 20명에서 잡았습니다. DBM만 정상 작동하면 큰 문제없이 더 쉽게 할수 있을꺼 같습니다. 원트킬 했습니다.

총 2시간40~50분 걸린거 같습니다. 정확한 로그가 안올라가서요 
전멸은 한번도 없었고, 4번의 휴식시간과 넴드마다 브리핑 5~10분 걸렸으니 실제 공략시간은 좀 더 짧습니다.
검둥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께서 별거아닌 후기글에 약간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고,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건 탱커들끼리의 많은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팀워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클래식 게시판이나 전사게시판을 종종 와서 많은 정보글들을 보면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한번씩 방특탱은 구리고, 분방탱은 우월하다라는 식의 편가르기를 보면서 깝깝하게 생각했습니다
분방탱이 좋을수도 있고, 방특탱이 좋을수도 있습니다. 그건 공대의 색깔에 따라 많이 갈리겠죠.
분방탱이 아닌 검방탱을 하면 화심 골레마그때 딜러들이 어글 걱정때문에 딜을 잘 못한다?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검방방특탱으로 화심가면 진행이 느리다? 아뇨 역시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50분대로 끝낼수 있습니다.

정답이 없는 문제에 무조건적인 정답을 상대에게 강요하는 것은 말도 안되는 것입니다.
편견을 버리시고 사이좋게 서로 칭찬하면서 지내세요. 둘다 장점이 있으니까요.
물론 전 자존심 강한 방특검방 탱커이지만 분방탱도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것은 공대의 색깔일 뿐입니다.
언젠가 제가 어글을 막 털리게 되면 아니 그전에 그럴 기미라도 보이면 전 분방탱에서 정답을 찾을수도 있겠죠

하지만 꼭 알아두세요. 허니버터칩이 전국을 강타해서 불티나게 팔리때도 새우깡은 잘 나갔습니다. 둘다 맛난 과자니까요


마지막으로 제가 쓴 검둥 공략본을 올리고 싶었는데 1렙은 파일을 첨부 못한다는군요, 뭔 얘긴진 잘 모르겠지만 렙업을 어떻게 하는지 아시는분께선 알려주시면 공략도 올려두겠습니다.


쓰고 보니 엄청나게 긴 글이 되었는데 다들 새로운 레이드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기도합니다.

검은날개 둥지는 참 재미있고 즐거운 레이드를 하실수 있으실겁니다. 조금만 준비하시면 큰 무리 없이 함께 다니던 팀동료들과, 또는 막공에서 만난 이방인들과 약간의 긴장감과 함께 신나게 즐길수 있는 레이드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판금도적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