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반 스토리를 진행하며 멜리나를 만나면, 빛바랜 자를 위한 무녀를 자처하며 영마 토렌트를 소환할 수 있는 '영마의 손가락 피리'를 건네준다. 이때부터 승마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영마를 이용해 광활한 지역을 빠르게 이동 가능하며, 영마에 탑승한 채로 전투를 펼치는 마상 전투 역시 가능하다. 영마의 속도가 생각보다 빨라 마상 전투를 처음 접해보면 제법 난이도가 있는 편이다.

▲ 멜리나에게 영마의 손가락 피리를 받고 나면 간단한 안내와 함께 승마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 마상 전투를 위한 무기 선택

익숙하지 않은 마상 전투를 위해 알아두고 준비해야 할 점들이 있다. 가장 먼저 무기 선택이다. 마상 전투는 영마에 올라탄 채로 무기를 휘두르며 싸우기에, 무기의 사거리가 길면 길수록 편하고 유리하다. 승마 시스템을 얻을 수 있는 시점에서 초보자에게 추천할만한 무기는 바로 '숏 스피어'다.

숏 스피어는 예언자의 기본 무기로, 근력 10, 기량 10을 요구한다. 예언자 외의 베이스들은 게임을 조금 더 진행해서 '원탁' 지역으로 이동하면 600 룬의 가격에 해당 무기를 구매할 수 있다. 해당 지역으로 가기 위해선 메인 스토리의 첫 보스인 '끔찍한 흉조 멀기트'를 조우한 뒤, 체크포인트인 축복에 가면 멜리나와 대화 후 이동할 수 있다. 멀기트를 굳이 잡지 않아도 일단 한 번 조우하면 멜리나 이벤트가 발생하니,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다.

▲ 멀기트를 만나기 직전 체크포인트인 축복의 위치

▲ 원탁의 쌍둥이 노파가 무기를 판매한다


▣ 마상 전투의 주의점

본인의 손에 맞는 무기까지 구비했다면, 마상 전투에 필요한 필수적인 주의점을 알아둬야 한다.

첫 번째, 영마의 조작에 익숙해져야 한다. 영마는 빠른 속도로 움직이기에 전투 시에도 그 속도감이 유지된다. 또, 말이라는 특성상 급하게 진행 방향을 꺾을 수 없다는 점 역시 조작을 어렵게 만드는 요소이다. 따라서 전투하는 대상을 타겟팅하고 그 속도를 이용해서 전투를 펼쳐야 한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하는 유저의 경우, 오른손 무기가 좌 클릭이고 왼손 무기가 우 클릭인데, 이를 따라 좌 클릭을 하면 캐릭터 기준 오른쪽으로 무기를 휘두르고 우 클릭을 하면 왼쪽으로 무기를 휘두른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패드는 오른손 무기가 RB 버튼, 왼손 무기가 LB 버튼이기에 헷갈릴 일이 없다.

영마에 탑승하면 오른쪽이나 왼쪽 한 방향만 공격 가능하기에, 적과의 거리에 따라 오른손 무기 공격과 왼손 무기 공격 버튼 중 하나를 선택해 공격하면 된다. 이때도 승마 시스템 특유의 거리와 속도에 따라 강 공격과 약 공격을 선택해서 사용해야 한다. 거리가 어느 정도 떨어져 있다면 강 공격을 시전한 뒤 적에게 접근하며 공격을 맞추고, 이미 가까운 상태라면 바로 무기를 휘두르는 약 공격을 사용하면 된다.

두 번째, 스태미나 관리를 신경 써야 한다.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영마에 타서 정신없이 돌진하고 무기를 휘두르다 보면 스태미나가 쉽게 동나기 마련이다. 스태미나가 없다면 공격은 물론 빠른 회피나 점프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적의 공격에 취약해진다. 회피와 공격에 적지 않은 스태미나가 소모되기에 항상 스태미나 바를 주시하며 관리해야 한다.

세 번째, 영마의 체력에 주의해야 한다.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영마 역시 체력이 있고 사망할 수 있는 존재이다. 체력이 제법 많아 쉽게 사망하진 않지만, 붉은 물방울의 성배병을 사용해서 차오르는 체력 역시 많지 않아 체력 유지에 신경 써야 한다. 즉 적의 공격을 캐릭터는 물론, 영마에게도 닿지 않도록 잘 회피해야 한다.

캐릭터가 강력한 공격을 받아 넘어진다면 말에서 떨어지며 영마 소환도 해제된다. 이렇게 영마가 사라졌을 경우 영마가 사망한 것은 아니기에 다시 소환할 수 있지만, 영마도 공격받아 체력을 모두 소진하여 사망하였다면 다시 소환하기 위해선 붉은 물방울의 성배병 하나를 소모해야 한다. 영마에서 떨어지면 짧지 않은 시간 동안 캐릭터가 무방비하게 적의 공격에 노출되기에, 영마의 체력 역시 무시하지 못할 요소다.

▲ 영마의 체력이 소모되면 성배병을 통해 어느 정도 보충할 수 있지만, 초반에는 회복량이 매우 적다

▲ 영마가 사망한 뒤 영마를 소환하려 하면 성배병 소모 여부를 물어본다


▣ 마상 전투 연습을 위한 추천 보스는 트리 가드

마상 전투를 직접 해보지 않고서는 저 주의점들을 익힐 수 없다. 실전 경험을 쌓기 위한 연습을 원한다면 추천하는 보스는 림그레이브 초반 지역에 있는 필드 보스인 트리 가드다. '뉴비 절단기'라 불릴 만큼 첫 대면 때는 위압적이고 쉽게 잡을 수 있는 보스가 아니지만, 승마를 얻고 멀기트까지 조우했다면 꽤 할 만해진다.

가까이 가서 영체를 소환하고 영마에 탑승한 뒤 전투에 임하자. 마상 전투의 기본은 상대의 공격을 빠른 기동력으로 회피한 뒤, 큰 동작의 공격이 끝나고 무방비한 상대를 찌르고 공격하는 것이다. 트리 가드를 상대로 앞서 언급한 주의점들을 떠올리며 마상 전투의 감각을 익힌다면 어느새 트리 가드가 쓰러져 있을 것이다.

▲ 트리 가드는 엘레의 교회 바로 근처를 배회하고 있다

▲ 마상 전투의 짜릿함과 강했던 보스를 이겨낸 정복감을 즐겨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