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특화]

 

[정의]

 기술특화란? 내가 주로 사용하는 기술에 추가 효과를 부여해 더 강력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기존 검은사막에서는 '기술 각성'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조금 더 쓰임새 있고

 단순화한 기술 특화 시스템으로 완전히 개편하였다.

 

[적용법]

 기술 특화는 성장을 통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기술 교관 NPC를 찾아가 특화할 기술을 고르고,

 이후 원하는 효과 두가지를 선택해 부여하면 된다.

 

 다만, 기술 특화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최소 50레벨 이상이 되어야하고,

 50레벨이 되면 처음에는 1개, 그이후 52, 54, 56, 58, 60이 될때마다 점차 하나씩 늘어난다. (총 6개)

 그 중, 50, 52, 54 레벨때는 주무기 기술특화를, 56, 58, 60 레밸때는 각성무기 기술특화를 한다.

 

< 마을 어디에나 있는 기술 교관 >

 

 

< 기술특화를 하기위해선 하단의 기술특화 버튼을 꾸욱! >

 

 

< 기술특화창, 총 6개를 배울 수 있다. >

 

 

 

[설명하기 앞서서]

안녕하세요. (파일을 날려먹어서 늦게올렸습니다. ㅠㅠ) 예전에 기술특화하여, 짤막하게 글을 올린적이 있었던,

인벤닉 '영원한무지개' 입니다. 최근 무모한일격 너프이후, 잠시 접었다가 다시 복귀하여 워리어 61을 찍고 이제 약속했던

기술특화하고 관련하여 공략글을 쓰고자합니다. 이 공략글은 정말로많은 특히, PVP에 의의를 두고있는 워리어분들 위주로 많이만나서 묻고듣고떠들며 제가 개인적인 메모장에 썼던걸 이제 여러분들께 풀고자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어찌보면, 이 공략글은 공략글이기 이전에 저의 주관성이 좀 짙은 공략글이여서, 혹여나 제가 추천한것과 다른것으로 쓰고있다해서, 꼭 바꾸실 필요는 없습니다. 저도 많은분들과 만나서 얘기하고 들었지만 저는 기술'특화' 자체가 자신의 손에맞게 '특화'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의스킬은 여러분만의 것입니다. 그러니 어디까지 저의 공략을

' 처음하는 나로써는 어떻게 잡아야하는지 모르겠으니, 참고할 자료로만 써야겠다. ' 라는 생각으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해당 공략글에 대해 의문점이 들거나 고치고싶은점 문의하고싶은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과 우편으로 받겠으나, 의미를 알 수 없는 지적과 근거가 불투명한 주장은 무시하겠습니다.

 

[보는방법]

해당 스킬의 기술특화 사용을 얼마나 많이하느냐에따라 상, 중, 하 로 나뉘어 구분하였습니다.

' ( PVE > PVP ) ' 이 표시는, 해당기술의 특화를 PVP보단 PVE에 주로 사용하였다는 뜻입니다.

스킬의 기술특화를 붉은색으로 서술한 것은 PVP특화, 푸른색PVE특화, 초록색양쪽모두의 기술특화입니다.

스킬의 기술특화를 많이 사용하는 빈도 수에 따라 ' ☆☆★, ☆★★, ★★★ ' 로 표시하겠습니다.

(위의 빈도수 및 별갯수는 모두 상대적인수치임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주 무기/검방 기술 특화]

 

 

<깊게 찌르기> 사용빈도 :: 하(PVP > PVE)

자신 8초간 몬스터 공격력 20 증가 ☆☆★

자신 5초간 PVP 공격력 5 증가 ☆★★

자신 12초간 모든 적중력 3% 증가 ☆☆★

상대 7초간 모든 이동 속도 4% 감소  ★★★

상대 15초간 3초마다 42 출혈 피해 ☆★★

상대 정신력/투지/신성력 20 즉시 감소 ☆☆★

=> 깊게 찌르기는, 피흡이 있으나, PVE로 사용하기엔 너무나도 미흡한 흡혈량이며 딜스킬로 쓰기에도 애매한스킬입니다. 굳이 딜링스킬을 꼽는다면 지면강타, 회전가르기, 황혼의상처, 지면가르기 등 스킬이 있기때문에 해당스킬은 돌진찌르기 이후 생각보다 긴사거리로 상대방으로부터 선제권을 가져오기위해 많이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검방운용시 선추작열로 먼저 진입하기보다는 어느정도 간(?)을볼때 쓰는스킬이었습니다.

 

<회전가르기> 사용빈도 :: 중(PVE > PVP)

자신 10초간 모든 회피력 3% 증가 ☆☆★

자신 12초간 모든 적중력 3% 증가 ☆☆★

자신 10초간 모든 이동 속도 4% 증가 ☆★★

상대 9초간 3초마다 50 화상 피해 ☆★★

타격 개체 당 정신력/투지/신성력 3 즉시 회복 ★★★

상대 3% 확률로 기절 ☆☆★

=> 회전가르기는 비각성워리어의 주력 딜링 스킬입니다. 따라서 정말로 많은분들이 기술특화를 PVE로 사용하셨고, 현재에도 많이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특히 막 50레벨을 찍은 비각성워리어의 경우에는 지면울림 다음으로 추천드리고 이것을 기술특화함으로써 특징적으로 투지를빠르게 수급할수있는 스킬이없는 워리어의경우에는 특화를함으로써 조금이라도 더 투지수급을 하게되는 매우 매력적인 스킬입니다. 또, PVP검방콤보를 할때 쓰이는 스킬이다보니 PVE, PVP 가리지않고 생각보다 많은분들이 애용하는 스킬이었습니다.

 

<지면 강타> 사용빈도 :: 중(PVE > PVP)

자신 5초간 모든 공격 속도 4% 증가 ★★★

자신 10초강 모든 이동 속도 7% 증가 ☆☆★

상대 18초간 3초마다 40 독 피해 ☆★★

타격 개체 당 체력 30 즉시 회복 ☆★★

타격 개체 당 정신력/투지/신성력 30 즉시 회복 ☆★★

상대 15초간 3초마다 정신력/투지/신성력 15 감소 ☆☆★

=> PVE와 PVP 가리지않고 매우많이 사용되는 지면 강타입니다. 대검(각성무기) 출시 이후 많이 사용안되는 추세이나.. 비각워리어는 쓸만한 스킬이없기에 울며겨자먹기로 사용되는 비운(?)의 스킬입니다. 하지만 스킬이 체력과 투지를 즉시 회복이 가능하다는점과, 잡기 이후에 장검회가콤보의 마무리로 사용이되고있고, 워리어가 가지고있는 장판판정의 딜링스킬이기에 아직도 적지않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또, 특이하게 ' 독 ' 이라는 상태이상 피해를 넣을 수 있는 스킬이기도합니다.

 

<찍어 차기> 사용빈도 :: 중(PVE > PVP)

자신 8초간 몬스터 공격력 20 증가 ★★★

자신 5초간 PVP 공격력 5 증가 ☆☆★

자신 12초간 모든 적중력 3% 증가 ☆☆★

자신 5초간 모든 공격 속도 4% 증가 ☆★★

자신 10초간 모든 이동 속도 4% 증가 ☆★★

상대 15% 확률로 에어스매쉬 ☆☆★

=> PVE 에서는 회가나 황혼이후 후딜캔슬 및 투지수급으로 사용이 되고, PVP에서는 검방상태 빠른 후딜캔슬로 사용되는 워리어의 귀여운모션(?)의 찍차입니다. 찍차 - 회가 - 점프회가 - 찍차 - 회가 등, 회전가르기에서는 가져올 수 없는 몬스터 추가 공격력도 가져올 수 있으며, 공속증가, 이동속도 증가 등, 정말로 가져올수있는게 많은 자버프겸 후딜캔슬스킬입니다. 아직 56레벨의 각성퀘스트를 클리어하지못한 뉴비분들의 경우에는 공격속도 4%를 추천드리고, 각성하신다음에는 빼셔도됩니다. PVE할때는 굳이 찍어차기를 버프를키는용도로 사용하지 않을뿐더러, 수치가 낮아 좋다고 말하기엔 조금 애매합니다.

 

<전장을 꿰뚫는 창> 사용빈도 :: 상(PVP > PVE)

자신 9초간 모든 치명타 확률 10% 증가 ☆☆★

자신 10초간 모든 이동 속도 4% 증가 ☆★★

상대 7초간 모든 이동 속도 4% 감소 ★★★

상대 12초간 3초마다 54 고통 피해 ☆★★

타격 개체 당 정신력/투지/신성력 20 즉시 회복 ☆☆★

상대 정신력/투지/신성력 20 즉시 감소 ☆☆★

=> 전장을 궤뚫는 창.. 줄여서 전창이라하겠습니다. 전창은 워리어가 쓰는 딱 2개밖에없는 원거리형 견제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얼마나 잘맞추냐에따라 워리어의 스킬센스가 가려질정도로(?) 엄청나게 중요하면서도 별로 표가나지않는 스킬입니다. 우선, 슈퍼아머거나 무적상태가 아닌 멀리있는 대상을 맞추면 기절이 들어가기때문에, 피격 이후 빠르게 콤보를 이어나갈 수 있게해주는 스킬이며, 일단 적중만 시키면 특화버프가 켜지기때문에 전창특화를 켜고 진입하는분들도 제법 계셨었습니다. 팁으로 어떨때 쓰면 좋냐는 질문에, 워vs워 전일경우, 상대방이 돌찌로 튀는경우 뒤에서 전창을 맞추면 기절이걸려서 쉽게 추노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타클래스 추격을 쓰면서 튈때도 마찬가지. (무매 및 무적판정 제외)

 

<지면 울림> 사용빈도 :: 상(PVE > PVP)

자신 8초간 몬스터 공격력 20 증가 ★★★

자신 10초간 모든 회피력 3% 증가 ☆☆★

상대 7초간 모든 공격 속도 4% 감소 ☆☆★

상대 7초간 모든 시전 속도 4% 감소 ☆☆★

상대 9초간 3초마다 정신력/투지/신성력 7 감소 ☆☆★

타격 개체 당 체력 10 즉시 회복 ★★★

=> 말이 필요없는 워리어의 광역 어글겸 자버프겸 피흡스킬입니다. 피가 많이 모자라다 싶으면 지울로 땅을 세네번 치면 피가 200이상 회복하고, 몬스터공격력 버프를 땡길수있는 어..엄청난 스킬입니다. 또한, 요즘 서버렉때문에 한대쳤다고해서 몹어글이 바로오지않을때 지울로 여러번 내려쳐서 어글을 확실히 가져올수있기때문에 한번 더 추천드리는바입니다.

 

<방패 진공> 사용빈도 :: 중(PVP > PVE)

자신 8초간 몬스터 공격력 20 증가 ☆☆★

자신 5초간 PVP 공격력 10 증가 ☆★★

자신 10초간 모든 방어력 15 증가 ☆★★

자신 5초간 모든 공격 속도 4% 증가 ★★★

상대 7초간 모든 공격 속도 7% 감소 ☆★★

상대 7초간 모든 이동 속도 7% 감소 ☆★★

=> PVE때 사용한다면, 전투모드상태에서 빠르게 이동을하며 가드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뛰어나고 PVP에서는 여러가지 디버프 or 버프 하나를 선택해 취향대로 특화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또 상대방과의 거리가 애매하거나 적당히 비비면서 접근하기에도 탁월한 스킬이며, 잡기를 실수햇을경우, 빠르게 자리에서 벗어날수있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워토바이의 연계스킬이기도하고, 조금 더 신속하게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방패 올려치기> 사용빈도 :: 하(PVP > PVE)

자신 10초간 모든 방어력 10 증가 ☆★★

자신 12초간 모든 적중력 4% 증가 ☆☆★

자신 5초간 모든 공격 속도 4% 증가 ☆★★

상대 12초간 3초마다 45 고통 피해 ☆★★

타격 개체당 체력 20 즉시 회복 ☆☆★

타격 개체 당 정신력/투지/신성력 10 즉시 회복 ☆☆★

=> PVP에서만 사용되고, 방패 진공과 비슷하고 전투모드에서 전방가드를 하는것과 동시에 이동하는 스킬입니다. 한때 사용했던 이유가 가드하는것과 동시에 이동하는스킬이기에, 조금이라도 유연하게 움직이는 스킬이 필요했기때문에 이 스킬을 사용하였고 요로모로 많이 쓰고있습니다. 또, 공격 속도 버프를 쉽고 빠르게 가져올 수 있는 스킬이라는 점에 의의를 두었습니다. 하지만 스킬을 많이 사용해보시지않았다면 뒷방막이 되지않아서 조금 사용하기 힘들고, 요새 1:1 구조가 아닌 최소 3:3 이상의 소수쟁, 떼쟁의 경우에 많이 보이기때문에 1:1구조가 아닌이상 사용하기가 힘들뿐더러 뒷방막이 매우 잘터져서 많은 숙련자가 사용하길 바라는 스킬입니다.

 

 

 

 

[각성 무기/대검 기술 특화]

 

 

<흐름 : 압도> 사용빈도 :: 하(PVP > PVE)

자신 8초간 몬스터 공격력 25 증가 ☆☆★

자신 5초간 PVP 공격력 10 증가 ☆★★

자신 12초간 모든 적중력 4% 증가 ☆★★

자신 10초간 모든 이동 속도 7% 증가 ☆★★

상대 7초간 모든 공격 속도 7% 감소 ☆★★

상대 15% 확률로 에어스매쉬 ☆☆★

=> 네, 드디어 대망의 대검계열입니다. 압도는 슬롯에올려놓고 사용할 수도 있으며, 작열이후 스페이스바 추가타격스킬입니다. 띄우기라는 엄청좋은판정의 스킬임에는 틀림이없고, 상대방을 압도를맞춰 띄우기 성공시에는 확실히 빠른선제권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킬특성상.. PVP위주로 쓸수밖에없고 PVE로쓰기엔 더좋은스킬이 있기때문에 활용도가 좁아졌습니다.

 

<갑옷 부수기> 사용빈도 :: 중(PVE > PVP)

자신 8초간 몬스터 공격력 20 증가 ★★★

자신 5초간 PVP 공격력 5 증가 ☆☆★

자신 9초간 모든 치명타 확률 20% 증가 ☆★★

상대 7초간 모든 이동 속도 10% 감소 ☆☆★

상대 15초간 3초마다 50 출혈 피해 ☆☆★

타격 개체당 정신력/투지/신성력 30 즉시 회복 ☆★★

=> 기술각성시절에는 공속을 챙길 수 있어서 매우좋았지만 기술특화로 바뀌고나서 공속증가가 없어졌지만 그래도 무한전방가드로 기술사이사이 틈을 메꿀 수 있는 스킬이여서 나름 준수하게 사용빈도 중을 유지하였으나. 무한전방가드 너프를 먹고나서는 하로 내려갔습니다. 굳이 PVE로 쓰는스킬로는 분쇄나 무자비가 더 좋고, PVP로는 무모,무덤 계열이 훨씬 좋기때문에 최근 메타로인해 잘 사용하지는 않았습니다.

 

<흐름 : 무모한 일격> 사용빈도 :: 상(PVP > PVE)

자신 8초간 몬스터 공격력 30 증가 ☆☆★

자신 5초간 PVP 공격력 15 증가 ★★★

자신 10초간 모든 방어력 20 증가 ☆★★

자신 9초간 모든 치명타 확률 20% 증가 ☆☆★

상대 7초간 모든 이동 속도 10% 감소 ★★★

타격 개체 당 체력 30 즉시 회복 ☆☆★

=> 무모즉발로, 타수너프를 당한 이후, 사용 빈도가 상에서 중으로 하락한 스킬입니다. 너프를먹었다곤하나 그래도 워리어가 가지고있는 계수 5천퍼를 담당하는 2개밖에없는 스킬임에는 틀림없고, 버프옵션이 매우 높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랑하는 스킬이고, 이 무모한일격 딱 하나만보고 워리어키웠다는 분도 계셨습니다. 또한 광전사버프를 킨상태의 무모의 압도적인 딜량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무자비> 사용빈도 :: 하(PVE > PVP)

자신 8초간 몬스터 공격력 25 증가 ★★★

자신 12초간 모든 적중력 5% 증가 ☆☆★

자신 5초간 모든 공격 속도 7% 증가 ★★★

상대 7초간 모든 이동 속도 7% 감소 ☆★★

상대 9초간 3초마다 60 화상 피해 ☆☆★

상대 9초간 3초마다 정신력/투지/신성력 21 감소 ☆☆★

=> PVE를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최근 갑부 대신에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무덤, 무모, 망자가 쿨일때 사용하면 PVE 기준으론 준수한 데미지를 뽑을수있고. 생각보다 범위가 좁은게아니라 효율적으로도 사용가능합니다. 또한 지울의 몹추뎀이 20인 반면, 무자비는 25이기때문에 지울보단 한단계 높은 버프옵션을 뽑아 올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둡니다.

 

<작열> 사용빈도 :: 상(PVP > PVE)

자신 10초간 모든 방어력 20 증가 ☆★★

자신 12초간 모든 적중력 5% 증가 ☆☆★

자신 9초간 모든 치명타 확률 20% 증가 ☆☆★

자신 5초간 모든 공격 속도 10% 증가 ☆★★

상대 7초간 모든 공격 속도 7% 감소 ☆★★

상대 7초간 모든 이동 속도 10% 감소 ☆★★

=> 네, 워리어의 존재의의를 드높이는 스킬이며, 빠른진입기, 빠른버프기 더할나위없는 최고의 스킬임에 틀림없는 작열입니다. 자체 출혈,화상 피해가 붙어있으며 워리어에게 가장중요한 공속버프, 상대방을 조지는 공속,이속 디버프가 있으며, 흑분작열상태에선 워리어가 잠시 무방비가되니 그사이를 메꿀 방어력 증가버프 등, 정말로 모두 추천해드리고싶은 스킬이며 흥미롭게도 취향이 매우 갈리는 스킬이었습니다.(별 3개가 없는 이유..!)

 

<무덤가르기> 사용빈도 :: 상(PVE = PVP)

자신 8초간 몬스터 공격력 30 증가 ★★★

자신 5초간 PVP 공격력 15증가 ★★★

자신 9초간 모든 치명타 확률 20% 증가 ☆☆★

상대 12초간 3초마다 63고통 피해 ☆★★

타격 개체당 체력 30 즉시 회복 ★★★

상대 정신력/투지/신성력 30 즉시 감소 ☆☆★

=> 워리어의 최고의 딜링스킬 무덤가르기입니다. 가장강력한스킬임에는 틀림없고, 디버프, 버프 모두 충족시키는 밥줄스킬입니다.. (쿨이 10초라는건 함정) 뉴비워리어분들이 처음에 직업각성을 하시면 무조건 추천드리는 스킬이고 PVE는 PVE 취향따라 PVP는 PVP취향따라 가는 스킬입니다. 또한,확실히 몬스터 공격력 30증가를 가져올수있고, 체력회복을 찍고 적진에 달려들어서 사용하면 다리우스의 흡혈같은 느낌도 난다고 재밌게 하시는분도 여럿 계셨기에 +__+ (하지만 피가 얼마없을때 적진에 달려드는 일은.. 잘없겠죠..?)

 

<분쇄> 사용빈도 :: 하(PVP = PVE)

자신 9초간 모든 치명타 확률 20% 증가 ☆★★

자신 5초간 모든 공격 속도 10% 증가 ★★★

상대 7초간 모든 공격 속도 7% 감소 ☆★★

상대 15초간 3초마다 50 출혈 피해 ☆☆★

타격 개체 당 정신력/투지/신성력 30 즉시 회복 ☆☆★

상대 정신력/투지/신성력 20 즉시 감소 ☆☆★

=> 높은 계수이지만 치명타보정이없어서 딜량이 조금 애매하다고 생각많이 하시는 스킬이지만, 공격할때 전방가드가 된다는점, 흐름 : 광기 바람과 이어서 흡혈-흡혈이라는 매우뛰어난성능을 보여주는 스킬입니다. 저는 분쇄-무모, 분쇄-무덤 콤보로 자주사용중입니답. 생각보다 다운딜로쓰기에좋아요 !  실제로 해보고 느낀거지만 스매쉬 잘안터져요 ㅠ

 

 

 

[주의사항]

 기술 특화를 할때 참고로 알아두셔야하는 주의사항입니다.

 1. 기술특화이후, 버프나 디버프를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상대방 or 오브젝트를 1대라도 맞춰야합니다. 즉 총3타격인 무모한일격을 예시로들면, 풀차지시 3타격입니다. 하지만 첫 1타격은 아직 버프가 켜지지않은 상태이기때문에 버프가 적용이안되고, 1타 타격 성공시에 나머지 2,3타격은 버프가 적용이 된 상태로 나갑니다.

 2. 기술특화할때 '고통' 데미지와 '독'데미지를 제외하고 기술특화를 하실때는 왠만하면 도트데미지로 하지말고 다른걸로 해주세요. '작열' 스킬에 이미 화상과 출혈데미지가 있기때문에 기술특화로 넣으실 필요가없습니다.

 3. 몬스터공격력 20과 30을 쓰면 50이 되나요? 아닙니다. 만약 몬스터공격력 20증가를 쓴다음 몬스터공격력 30증가를 쓴다면, 몬스터공격력 20증가는 묻히고 몬스터공격력 30증가가 새로 버프로나옵니다. 또한 아무리몬스터공격력 20증가를 써도 몬스터공격력 30증가버프효과는 사라지지도, 갱신되지도 않고 버프적용이 해체될때까지 적용됩니다.

 4. 기술특화의 모든방어력증가와 대검방벽or방어태세의 모든방어력 증가는 중첩이되나요? 넵 중첩이 됩니다.

 5. 왜 워리어는 적중력증가를 안하나요? 적중력 중요하지않나요? 네, 중요합니다. 하지만 대검계열스킬은 이미 적중력계수가 매우 후하기때문에 굳이 적중력추가보단 자기버프 이속증가, 피흡증가, 공속증가 등으로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이미 공속증가를 붙였다면, ( 예시로 작열로. ) 그럴때는 2번째로 적중력증가를 추천드립니다.

 6. 그럼 굳이 추천드리는 기술특화를 나열한다면요? PVP유저시면 PVP뎀지증가>적중력증가>공속버프,고통데미지>이속버프>이속디버프 순으로 추천드리며, PVE유저시면 몬스터뎀지증가>피흡혈>적중력증가>공격속도 등 나머지를 추천드립니다.

 7. 워리어는 직업 특성상 치명타보정이 매우 잘되어있기때문에, 분쇄스킬처럼 치명타보정이 없는스킬외에는 치확증가를 특별하게 추천드리지않습니다.

 8. 흑분으로 스킬을 쓸경우에는 기술특화가 발동되지않습니다. 흑분작열에 PVP 데미지 증가가 없어서 다행입니다. 하지만, 흑분이 99%차있을때 작열로 적을 타격하면 100%가 됨과동시에 흑분작열이나갑니다. 이렇게하면 작열특화버프 활성화됩니다.

 

 

 

[마치며]

 정말로 긴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기술특화를 이제 막 하시는분들, 그리고 조언이 추가로 필요하거나 정보가 필요하신분들에게 도움이 1%라도 되었길 바라며 이 글은 항상 수정될 수 있습니다.

 

 

 

[수정]

 쓸대없는 미사어구 삭제 및 추가보충내용 수정/추가 - 16.12.02

 균형치기 등 추가하지않았던 기술특화 추가 및 스킬설명 등 수정 - 17.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