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창씬이 풀방카생을 2분대?
물공케릭이?? 풀방을?? 가능해??

아마 의아함을 품고 이 글을 클릭하셨을겁니다.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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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창씬이 그렇게 강한데 왜 잘 알려지지 않았을까?
이는 크게 3가지의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케릭자체가 마이너해서 관심이 없다
둘째. 표창딜의 표기방식의 오류때문에 표창씬이 얼만큼 강한지 직관적으로 알 수 없다.
셋째. 케릭을 운전하는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그 성능이 천차만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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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셋팅과 운영을 소개하기전에 데미지부터 말하고 가는게 이해하는데 편하실 겁니다.

아마 대부분 공격력 계산하는 방법을 알고 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최대한 간단하게 공격력 계산하는 방법을 서술하고 가겠습니다. 

일반적으로

A값(무기데미지)*B값(모든증뎀)을 하면 그게 공격력 입니다. 쉽죠?

조금만 더 디테일하게 말하면

A값인 무기데미지는 쉽게 말해서 장착한 무기에 적힌 그 공격력입니다. 

B값인 모든증뎀은  무기제외 내 아이템에 있는 모든 증뎀과 스킬증뎀, 오오라증뎀(용병오오라포함), 스텟증뎀을 합친
값입니다. 
(스텟증뎀은 무기마다 다른데, 
칼은 힘1당 1%증뎀, 활은 민첩1당 1%증뎀, 투척/단검/클러는 힘1당 0.75%+민첩1당 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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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기쉽게 제 셋팅을 기준으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일단 B값부터
머리(39%증속주얼2개)78%+불사조395%+용병마이트280%+스탯(힘+민첩 720*0.75)540%
B값은 총 1293% (안수에 데몬증뎀 350% 적용시 1643%)
B값은 딱히 다른 물공케랑 특별히 다를게 없습니다.

차이는 A값에서 차이가 나는데,
스킬표기상 
표창의 데미지는
무기데미지75% +스킬데미지 입니다.

분노의 칼날이라는 스킬을 기준으로

제 무기 대미지의 75%는 247
분노의 칼날 데미지는 1355

합치면 총 1602가 A값이 되는 겁니다.

이게 어마어마한 겁니다. 

대표적 물공케인 바바를 예로 들면
가장 강한 무기인 지존으뜸 버석고뇌의
A값이 481 입니다.

(표창의 데미지도 민맥뎀이 거의 같고, 
고뇌의 추뎀도 결론적으로 무기 민맥뎀이 같아서 편의상 민맥뎀 차이 없이 맥뎀기준으로 서술 하겠습니다.)

그러니까... 
바바의 버석고뇌는 무기데미지가 481이고,
어쌔의 표창은 무기데미지가 1602... 즉 고뇌 3.3개를 들고있는 무기데미지라는 거죠..
(다른셋팅으로는 표창 무기데미지가 최대 대략 1940정도까지도 나옵니다. 
이는 지존으뜸고뇌 4개를 한손에 들고 있다고 볼 수 있죠.)

마저 계산을 해보면 
A값1602 곱하기 B값1293% 하면 22705

분칼표창 딱 1개를 슥 던지면 대미지는 22315즉 22K가 나옴니다.
(정상적인 표기라면 스탯창에 분노의 칼날 데미지가 22k라고 적혀 있어야합니다)

그런데 제 셋팅은 치명타 100% 셋팅이라서 표창 하나 당 44K가 나오죠...
(데몬한테는 28K, 치명타포함 56k)

불칼표창 딱 1개가 44k입니다. 6프레임이 표창 공속이니
1초에 4개를 던지고.. 1초데미지는 176k가 되겠네요.

물런 몬스터 물리저항도 있고, 명중률도 있고, 블럭률도 있어서 이것들 모두 적용을 해야 합니다만
그냥 쌩 데미지만 한번 표기해 봤습니다. 

그래도.. 카생스탠 솔방을 기준으로 일단 물리면역이랑 돌가죽을 제외하면 챔피언몬스터포함 보스제외 모든 몬스터가 분칼표창 딱 1방에 죽습니다. 
한.. 3~4인방까지도 대충 1방에 다 죽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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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지를 봤으니.. 이제 운영

아.. 저 정도 대미지면 풀방 2분대는 쉽겠네
엄청쌘거아니야?? 

라고 생각하 실 수 있지만... 함정이 있습니다.

분칼이라는게... 쓰는게 어렵습니다.

아마존의 예로들면.. 아마존의 속사는
"관통" 옵션이 있고, "자동타겟팅" 이 됩니다.

그러니까 속사는 대충 누르고 있으면 알아서 잘 죽입니다.

분칼은.. 자동타겟팅(패드는가능)이 안되어서 내가 직접 조준을 해야 하고,
관통이 안되어서 앞 라인부터 차례로 녹여가야합니다.

그래서 분칼하나만으로는 효율이 떨어지고,
파수꾼의 칼날과 죽음파수기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파수꾼의 칼날은 분칼에 비해서 데미지가 약 70%적지만..
"관통" 이 되고 한번 시전하면 22초 동안 나와 타겟팅한 지점사이를 계속 왕복하면서 데미지를 줍니다.
소환물 취급이며 총 5개까지 설치 가능합니다.
거기다가 블럭률이 있는 몬스터의 블럭이 당하는 것 제외하면, 명중률 상관없이 100% 명중입니다. 
몬스터한테 X표시가 뜨질 않습니다. 보스몹 포함입니다. 

죽음파수기는 한번깔면 5번의 시폭을 합니다.(시너지 제외).
시폭데미지는 솔방몬스터 체력기준이라 풀방에서는 효과가 적다고들 말하지만..
어찌되었던 데미지 자체가 줄어든건아니고,
범위공격이 부족한 표창씬에게 
"광범위" 공격이 짤짤이로 들어가는건  잔피의 몹이 정리가 되어 표창을 덜 써도 되어서 결과적으로 빠른사냥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제 기준으로 죽음파수기를 다 찍으면 범위가 16m 입니다. 이는 보통 사람들이 많이쓰는 모니터와 해상도 기준으로 한화면 가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파수꾼의 칼날과 죽음 파수기를 잘 활용을 하고,
분칼을 낭비없이 정확히 던지면,
그때서야 풀방카생을 2분대로 사냥할 수 있게됩니다. 

분칼 조준을 잘 못해서, 몹이 아닌 공중에 많이 뿌려서 낭비하고,
파수꾼의 칼날과 죽음파수기를 활용을 잘 못하면.. 클리어 타임이 대폭 늘어나서
어? 쌔긴한데... 사냥이 왜 이렇게 느리지??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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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는류는 크게 따지면 2가지로 나뉘는데

역병, 혼돈, 풀스옵클러, 살점갈퀴 등등
요렇게가 A그룹이고

난도질이 B그룹이라고 편의상 나눌 수 있습니다.

왜 이렇게 나뉘었냐면 두 그룹의 성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A그룹의 무기부터 말하자면, 각 무기별로 서로 장단점이 있지만
중요한건.. A그룹끼리 어떤 무기도 아주 특출나게 강한건 없습니다.
솔직히 고만고만하니까 A그룹 안에서는 그냥 본인이 좋아하는거 착용하면 됩니다.

B그룹의 난도질이 문제인데.. 이게 타격시 33%의 앰플이라는 옵션때문에 쓰는건데..
대충 1~4인방 정도까지는 난도질이 안좋습니다. 앰플이 필요없을 정도로 데미지가 좋거든요.
이제 5~8인방 은 앰플의 효과가 나타나는 시간인데, 다들 아니다시피 첫방은 앰플적용이 안됩니다. 
첫방에 앰플이 터져도 적용은 2번째 타격부터적용이 되는데..

난도질은 앰플빼면 별 옵션이 없어서
앰플 안터진 난도질 데미지는 그냥 거의 A그룹의 반토막 수준입니다. 
앰플 안터지면 반토막이요.. 터지면 3배지만.. 이 3배는 반토막 데미지의 3배라서
따지고 보면 A그룹의 데미지와 비교해서

앰플안터지면 A그룹데미지50% , 앰플터지면 A그룹데미지 150%
정도 된다고 대충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앰플을 꾸준히 잘터트리고, 앰플걸린 몹을 쏙쏙 골라때리면서 항시 A그룹보다
150%정도 높은 데미지를 계속 줄 수 있어서 난도질이 좋겠지만...

요 불확실성이 확실히 취향을 많이 탑니다. 
앰플을 전체적으로 계속 유지가 잘되면 난도질이 낫고
앰플이 좀 잘 안터지거나 효율적이지 못하게 터지면 클리어 시간은 늘어나겠죠..

특히 난도질을 안쓰는 A그룹은 용병이 사종을 끼는데.
사종의 노화가, 난도질의 앰플보다 원하는 곳에 원하는 만큼 터트리기가 어렵지만
일단 발동이 되면,

노화걸린 A그룹 데미지가, 앰플걸린 난도질보다 조금 더 높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A그룹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기는 위에 나열한 무기 외에 다른 무기를 써도 되지만,

"단검, 클러, 투척무기" 요 3가지 중에서 무기를 골라야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디아블로 스탯에서 민첩은 꽤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명중률과 데미지와 블럭률에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단검, 클러, 투척무기는 (힘1당 0.75%+민첩1당 0.75%) 의 스탯당 증뎀계수를 가지고 있어서

표창씬의 경우 "올민첩"을 추천하는데..
민첩을 올리면 증뎀+명중률+블럭률 까지 같이 챙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칼이나 도끼같은걸 들면 (힘1당 1%) 의 스탯당 증뎀계수로.. 민첩에 의한 증뎀 계수가 없습니다.

데미지를 올릴려고 힘을 올리면... 명중률이 부족하고,
명중률때문에 민첩을 찍으면 데미지가 부족합니다.

손해가 많습니다.

그래서 무기를 선택할 시 다시 말하지만

"단검, 클러, 투척무기" 요 3가지 중에서 무기를 골라야 합니다.

...
2편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