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거래글만 보다가
글을 써보는 건 처음이네요 ㅎㅎ

이 즈음 스타터 캐릭이 끝나고 많은 분들이 부캐를 육성할 시기인데
가장 많이 선택되는 캐릭 중 하나가 삥바바죠.

물론 템운이 좋아서 주머니를 잘 채운분들은 금방 쌍고뇌 휠윈드 삥세팅을 맞추시겠지만
전 스타팅인 극파볼메테오 소서를 다 맞추고부터 템운이 안따라주어서 고급룬이나 템을 맞추기가
살짝 버거워졌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진 고질적인 문제인..

"휠윈드는 좀만 하면 졸려"

때문에 삥바바를 키울까 말까 계속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지금까지의 패치내역들을 보던 중
'리프 어택' 의 상향이 있었는데 유튜브나 구글로 어딜 찾아봐도
리프 어택 상향을 심도있게 연구한 사람이 없더군요.
패캐나 공속영향이나 극으로 올렸을 때 효율이라던지
비주류 빌드를 좋아하는 사람에겐 꽤 입맛다실 내용인거 같았는데
자료가 너무 부족해서 그냥
내가 만들어보고 망하면 휠바바 맞추고 삥이나 돌아야겠다는 생각으로 육성을 했는데..
가성비쪽으로 봤을 때 생각보다 괜찮은 것 같아서 세팅을 공유해보려 합니다.

이 리프 삥바바 (별명이 뿡뿡이바바 라고 알려져버렸습니다. ㅠ) 는
트라빈컬만 도는 것을 중심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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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세팅


우람한 투명 망치

무기 : 에테 선더 마울 죽숨 (죽음의 숨결)

피증 400 으뜸이면 좋겠지만 실사용해보니 꼭 상급이 아니어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전 370 중급 직작으로 나왔습니다.
쌍고뇌에 비해 생각보다 입수하기 쉽습니다.

거래를 해보신 분은 알겠지만 죽숨에 들어가는 고급룬은 벡스/조드 인데
현재 시세로 이 둘을 합쳐도 고뇌 하나에 들어가는 로룬 하나값이 나올까말까입니다.

재료또한 6소켓으로 헬에서 나오는 선더마울은 라주크를 주면 확정 6솟입니다.
하지만 고뇌는 5소켓을 큐빙을 하거나 개별적으로 5소켓 무기를 두개나 구해야하죠.

변동 옵션 또한 공속과 피증을 같이봐야하는 고뇌에 비해
여기엔 공속이 고정 60으로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리프바바는 딱히 공속을 챙길 필요가 없습니다. 공속에 따른 한타 한타 반복 프레임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이죠. 그냥 뭐든 모아서 옵션 볼 필요 없이 만들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죽숨에 붙어있는 마흡과 라흡으로 리프어택 깡뎀 한방만 맞아도
그냥 풀피 풀마나가 되버리니 따로 라흡마흡을 챙길 필요가 없습니다.
리프어택 한대 - 대활력 거봉 하나가 됩니다.

재료인 에테 선더 마울은 6솟,노솟으로 드랍으로 구하시거나 거래로 구하시면 되는데
15피증이라면 가격이 나겠지만 노멀만으로도 충분한 뎀딜이 나오므로 대충 구하셔도 됩니다.
완제품이라면 모를까 에테선더마울 노솟 6솟은 거의 폐지수준의 가격이었습니다.

갑옷 : 룬워드 부 (아무 갑옷)

전 소서로 파밍하다 줏어둔 580대 세이크리드 아머 3솟으로 만들었습니다. 어차피 힘 투자를 할거고
점프로만 뛰어다니기 때문에 이속패널티는 신경쓰지 않아도 되니 어떤 것이든 방어 높은 것에
만들어도 무난할 것 같습니다.
삥 매찬을 챙기기 위한 최고의 갑옷이죠.

투구 : 슬가

방어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나 가급적 라흡이 높은 것을 선호합니다.
리프어택은 후술할 스킬레벨 챙기기가 중요해서 4스킬이 올라가면서
각종 기본 옵션만 해도 충분하기에
묻급 슬가를 착용해도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 휠삥바바는 빙결에 대비해 참룬작을 보통 많이 하지만
우리 리프바바. 얼어도 됩니다. 홀프(신성한 빙결) 에 강합니다.
피증 주얼작이나 삥,매찬작을 해도 무관합니다만 전 아무것도 안했습니다.

벨트 : 골드랩

삥매찬을 챙기기 위한 용도지 공속 때문은 아닙니다.
조금 더 딜보충을 하고 싶다면 스웹을 껴서 스킬 레벨을 올리셔도 좋습니다.

장갑 : 안수 / 챈가

노 공포 일반 트라에서는 사실 안수를 끼지 않아도 상관 없습니다.
안수가 없어도 딜뻥은 충분히 나옵니다만 악마 어레를 조금이라도 더 챙기고자 안수를 꼈습니다.
조금이라도 한방컷을 더 노린다면 안수가 좋습니다.
삥매찬을 더 올리겠다면 챈가를 끼시면 좋습니다.

신발 : 레어 삥부츠 / 지옥 불걸음 / 배추 등

전 그냥 삥매찬 높게 붙은 아무 부츠나 줏어서 쓰고 있으나
지옥불걸음 삥 or 배추 매찬 등으로 파밍을 더 높이셔도 좋습니다.
고어의 경우 하이로드를 착용할 시 치명적 공격(치타)확률을 높여
한방컷을 좀 더 노리는 것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삥 매찬을 높이는데 기여하는게 좀 더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 댓글에서 강타 이야기를 해주셔서  고어/발가락으로 다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강타가 있으면 이론상 좋기는 하겠으나
실제 테스트를 해봤을 땐 어차피 한 두방에 다 날라가는 본 설명의 세팅에서
강타가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강타로 추가 딜을 좀 더 노리시는 분들은
고어/발가락 등의 강타를 넣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 삥 더 채울래요 하핫)

반지 : 쌍 왜성

삥을 챙겨야합니다. 그리고 히드라 방어를 해야하기때문에도 왜성은 필수입니다.

목걸이 : 하이로드 / 전투3+@ 매직 목걸이 , 전투2+@ 레어목걸이

저는 하이로드를 꼈습니다. 치명적 공격으로의 딜뻥하나때문에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전투 스킬업으로 기본 뎀을 더 올리는 것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스왑 : 쌍 알리바바 털워

삥뜯을때 빨간칼 만한게 없죠.

인벤 세팅 : 기드참 / 물리파괴참 / 전투기술1 참 도배 / 삥스몰참 / 횃불 / 애니참


여기서 리프바바의 가성비 핵심이 나옵니다.
리프바바는 맥어레 참보다 [전투기술+1 거대참 도배] 가 훨씬 효율이 좋게 나옵니다.
이유인 즉슨

에테 선더마울 죽숨과 리프20(피증 시너지) / 리프어택20 / 철퇴 숙련 만으로도
이미 충분한 맥뎀과 어레가 확보됩니다.

그리고 리프어택은 스킬업으로 받는 공격력과 어레의 증가량이 휠윈드에 비해 높습니다.
그래서 스킬렙을 끌어올리면 어레는 쉽게 10000이상을 확보할 수 있으면서
맥뎀보다는 "민뎀"을 끌어올리는데에 중점을 둡니다.
썬더마울이 민뎀이 낮은대신 맥뎀이 모든 무기중에 가장 높습니다.
그러므로 맥뎀을 챙기는데 다른 무기들에 비해 어려움이 없죠.
그래서 스킬레벨로 민뎀을 끌어올려 낮은 데미지 타가 나올 확률을 줄여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에 추가된 리프어택의 범위 공격은 (소위 뿡뿡이라 불립니다 ㅠ.ㅠ)
무기와 상관없는 스킬레벨에 따른 고유 물리데미지로 적용이 됩니다.
어레는 스킬 어레를 따르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최대한 끌어올리면 대략 한 타에 맥뎀 2500~3000정도 이상의 광역데미지가 추가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는 물리면역이 아닌 의회원들에게 꽤나 쏠쏠한 데미지를 먹여줄 수 있습니다.
(저는 전투기술참 하나를 잃어버려서 어디서 줏은 맥어레참 하나를 넣고 하이로드를 착용하여 맥뎀 2300정도가 나옵니다.)
그래서 굳이 비싼 맥어레참세팅을 할 필요없이 어떤 바바도 거의 사용하지 않고 버려지거나 나눔하는
전투기술참을 이용하면됩니다.
물론 전투기술참+삥이면 더할 나위가 없을 것 같습니다만 전 귀찮아서 아무거나 꼈습니다.

그리고 물리파괴참은 간혹 공포트라에서 나올수 있는 끔살방지를 위해 높은 옵션을 챙기면 좋겠으나
필수 정도는 아닌 것으로 보였습니다.

아이템에 소켓작은 전 가성비를 생각하여 아무것도 하지 않았으나 취향이 될 것 같습니다.
피증, 민뎀, 맥뎀, 삥, 매찬 뭐든 좋습니다
참룬작 / 공속 필요없습니다.
당연하지만 냉기 피해는 넣으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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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전투
리프 20
리프어택 20

숙련
철퇴 20
지구력/철갑/속도/저항 1

어차피 점프로만 움직이기에 지구력과 속도는 찍지 않으셔도 됩니다만
전 마을에서 움직이는거 답답한게 싫어서 그냥 찍었습니다.

함성
포효1 외침1 명령1

이후부턴 취향에 갈리는데
점프바바는 오더를 꼭 마스터 해야 할 이유는 없어보였습니다.
리프/리프어택으로 휠윈드보다 스킬이 좀 모자라기에

안정성 - 파인드 50중반 퍼센트 맞추고 (아이템 14 이후 물약발견 시너지)
이후 남은 스킬 전부 전투 지시(오더)

파밍 - 파인드, 물약 최대한 다 찍고 남은 스킬 오더

원하는 대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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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병 세팅

용병은 세팅을 얼마나 올리느냐에 따라 갈릴 수 있습니다.
이것저것 연구를 해보았는데
굳이 인내까지 갈 필요는 없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생존 / 노화 만 잘해주면 됩니다. 딜은 필요없습니다.

무기 - 사신의 종소리 고정
이 세팅에서 저는 에테사종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용병이 사종으로 의회원 킬을 내면 간혹 얼어서 시체가 터져 삥을 못뜯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낮은딜 - 노화로 바바가 직접 머리통을 갈길 수 있도록만 도와주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제일 추천은 노에테 , 높은 라흡만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리프바바딜의 핵심입니다.
물리면역을 가진 유닉의회원에게 물리파괴참만 사용할 경우에는
물리면역이 벗겨진 후의 95저항이기 때문에 실제 딜이 빈약하게 들어가서 사냥이 어려워지지만
물리파괴참과 노화가 합쳐질 경우 노화의 -물리 저항이 그대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런데 이 바바는.. 극 깡뎀이죠? 앰플의 반만 깎인 물리저항이라도
실제로 들어가는 딜이 빡세게 올라가기 때문에
맥뎀이 잘 들어간다면 물리면역을 가진몹이라도 한방에 나가떨어질 수 있습니다.
아니더라도 거진 2방 안으로는 거의 죽는데 한방 컷이 날때가 전 더 많았습니다.
물리면역이 아닌몹이 노화?
그저 먼지에 불과합니다.

생존을 위한 방어의 경우
제가 이것저것 써본결과 가장 좋았던 세팅은
투구 - 도둑의 왕관 언데드 크라운
갑옷 - 검투사의 재앙 와이어 플리스 (에테면 좋지만 전 노에테로도 충분)

이었습니다.

투구와 사종에서 오는 피흡, 투구에서의 화레로
공포와 상관없이 빠른 피흡으로 제일 생존률이 좋았었습니다.

꼭 이 세팅이 아니더라도
어찌 됬든 생존과 노화만 잘 걸어준다면 다양한 세팅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호천사 (팔라교복) + 아메트
키라의수호자+검은하데스 카오스아머 (기본 옵션 3소켓이 붙어있는데 여기에 공속작)
이런 것들도 추천을 받았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빠른 피흡과 빠른 노화가 되려면 용병이 낮은 딜이지만 잘 때려주어야겠죠.
그래서 오라를 축복받은 조준(블레시드 에임) 용병을 사용합니다.

이걸로 한대라도 더 맞춰서 빠르게 노화가 붙을수있도록 만들어주고 빠른 라흡으로
잘 죽지 않는 용병이 만들어지게 되죠.

물론 고스펙 세팅으로 아이템만으로 어레를 끌어올린다면 위세(마이트)오오라를 써서
리프어택의 데미지를 뻥튀기하는 것도 좋지만

사실상 물파참+노화+리프어택이면 왠만한 몹은 맥뎀 가까이 붙으면 다 한방이기 때문에
굳이 오버스펙으로 위세를 쓰는게 전 효율이 떨어져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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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탯

먼저 아이템을 낄 수 있을 만큼 힘과 민첩을 찍습니다.

활력은 자신의 세팅에서 오더를 썼을때 피가 2500 내외정도만 맞춰도 무난한 것 같은데
좀 더 안전을 챙기려면 3000정도까지 맞추어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민첩은 2가지로 나뉘는데

용병의 블레시드 에임 어레 증가에 맞춰서 10000~11000 을 맞추거나
기본 어레를 10000~11000으로 맞추시는 쪽 으로 고르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훨윈드에 비해 한방 한방 맞추는걸 잘 노려야 하니 기본 어레를 좀 더 높게 잡는 것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용병 오라에 맞추면 그만큼 힘에 투자를 더 할 수 있어 한방컷을 더 잘 노려볼 수 있지만
오라가 켜지지 않을 경우엔 공포 트라빈컬에서는 미스가 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테스트를 하면서 맞추다보니 기본 어레 11000정도에서 용병 오라를 받으면 대략
15000정도의 어레가 나옵니다. 개인적으로 오라를 켜지 않을 때와
공포 트라빈컬 고레벨을 생각하면
전 제가 세팅한 후자가 좀 더 안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후 남은 스탯은 최대한 힘에 전부 투자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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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방법

트라빈컬에서 시작하면
함성을 쏴주시고 '리프'로 날아갑니다.
리프어택은 중간에 몹을 지나치면 자동으로 공격을 하기에 시간낭비가 되고 간혹 위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프는 빠르게 다음 점프를 걸어주고 대광범위 밀쳐내기가 되어서
의회원 근처의 몹들을 치워놓기 용이합니다.

사원 입구에 도착했을 때 의회원이 너무 퍼져있다면 리프를 제자리 반복뛰기를 해서
좀 겹치게 만들어줍니다. 그러면 나중에 용병이 때렸을 때 노화를 더 많은 애들에게 씌워줄 확률이
올라갑니다.
용병이 잘 따라와줬다면 바로 전투를 시작하고 아닐 경우 사원1층에 들어갔다 나와서 용병 자리를 잡아줍니다.

그리고는 냅다 뜁니다. 쿵쿵쿵쿵 계속 뜁니다. 가급적 오라를 걸친 유닉 몹 위주로 잡으면 좋으나
용병 안전을 잘 확인하면서 쿵쿵쿵쿵 뛰어줍니다.
그럼 여기서 노화가 걸린 몹들은 거진 한방에 나가떨어지며 의회원이 뭉쳐있을 땐
뿡뿡이 데미지가 점점 축적되어 비유니크몹들이 반피정도까지 피가 깎여나가 있는 경우들도 생깁니다.
그럴 경우 노화상관없이 대부분 한방에 나가 떨어집니다.
느릿느릿하게 잡는 것 같지만 점프 한방마다 한마리씩 죽어나갈때면
예상보다 빠르게 전멸해있는 의회원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맛있게 뜯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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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심해야 할 것

빙결 오라
리프바바는 빙결이 묻어도 공격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다만 용병이 빙결에 묻으면
라흡이 느려져 생존이 위험할 수 있으니 용병과 빙결유닉몹이 거리를 두도록 리프방방뛰기를 하거나
최우선으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선고/광신/마이트 오라
사원 안쪽에 있는 몹이 해당 오라일 경우엔 리프를 빠르게 방방뛰면 의회원들이 직접공격을 못할뿐더러
히드라를 많이 소환하지 못합니다. 그렇게 용병이 가서 노화를 걸때까지 방방뛰다가 노화가 걸리면
그때부터 한마리씩 잡아주면 됩니다.
바깥쪽에서 가까이 있거나 혼자있을경우엔 노화상관없이 먼저 달려나가 쿵쿵해서 먼저 따줍니다.

다만 드물게 사원 바깥쪽에서 멀리 선고 유닉몹이 무리 속에 숨어 있을 경우엔 편하게 리방을 합니다.
광신이나 마이트는 용병 생존 컨트롤만 잘하면 잡히긴 하지만
선고가 묻은 히드라를 용병이 오래 맞게 되면 감당하기 힘듭니다.
억지로 잡을 수는 있지만 그 시간에 리방하는게 더 빠르고 속 편합니다.

위치 버그
아래의 영상에서도 살짝 나옵니다만 증오의 사원(억류지) 들어가는 입구 근처나
가운데 입구 근처에서 싸우면 리프어택이 사용이 안되거나 갑자기 렉먹은것처럼 움직이는 버그가 간간히
발생합니다. 그럴 경우엔 사원 안으로 다시 들어갔다 나오거나 리프 방방뛰기로 위치를 재정비해준 후에 싸우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사냥영상을 하나 올려드리고 마치겠습니다.
유튜버 엽굵님 스킨 사용으로 사원 지붕이 보이지 않습니다. 참고해주세용.
만들다보니 가성비만 생각하고 맞춘 세팅이라
아마 더 스펙을 올리면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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얶.. 반응이 생각보다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다시 왔습니다.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추가로 사냥 속도의 경우 몹의 밀집도에 따라 차이가 있었습니다.
모든 의회원이 한번에 예쁘게 잘 뭉쳐져있을 경우엔
이 가성비 세팅임에도 불구하고 쌍고뇌바바 상급 세팅이랑 견줄만한 속도가 나올 때도 있습니다.
아마 가끔 뿡뿡이가 치타가 걸려서 광역딜이 세게 들어갈 때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 생기는 것 같습니다.

이 세팅은 트라빈컬외에는 아직 마땅한 사용처를 못찾았습니다.
퀘스트 클리어는 되긴 되나 좀 답답할 수 있고 핀들런의 경우는 몹들이 거는 차지때문에 공격이 좀 끊어져
불편한게 있었습니다.

더 좋은 의견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용
젖소춤 하나 추가로 보여드리고 가겠습니다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