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에서 방어구는 매우 중요한 아이템이며, 방어구의 방어력은 모두가 큰 관심을 가지는 요소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킨 제작도중 알아보게된 아이템 방어력 수치에 대한 내용을 총망라 해보고자 합니다.

기본 상식
1. 사실 디아블로에서 방어력이라고 하는 것은 적의 명중률(=공격등급, 어레)를 깎는 회피의 개념입니다. 피해량을 경감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피해를 받을 확률을 줄이는 개념입니다. 이 글의 내용과는 매우 관련이 없지만 일단 적어둡니다.
2. 아이템에는 방어력을 고정치로 증가시키는 옵션과 방어력을 %로 증가시키는 옵션(통칭 방상)이 존재합니다.
3. 아이템의 등급은 거칠게 구분해서 흰색/회색(노멀), 파란색(매직), 노란색(레어), 초록색(세트), 금색(희귀 = 유니크) 아이템이 있습니다.
4. 노멀 등급의 아이템은 홈(소켓)이 있거나 무형(에테리얼)이면 회색, 아니면 흰색이 됩니다. 흰색은 그냥 흰색과 고급(슈페리어)로 나뉩니다.
5. 숫자 계산에서 소숫점은 모두 버립니다. (반올림 하지 않음)


그럼 시작합니다.

1) 노멀등급의 방어력
노멀등급의 방어력은 기본적으로 설정된 범위에서 랜덤으로 정해집니다. 해당 설정값은 스킨/모드용 파일 뜯는 도구로 global/excel/armor.txt 파일을 얻어서 열어보면 minac, maxac 값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ㄴㄴ모너크의 방어력이 148이 최대라고 알고 있는 것은 global/excel/armor.txt 에서 모너크의 maxac가 148로 지정되어있기 때문입니다.


2) 노멀등급 고급 방어구의 방어력
그럼 ㄴㄴ 모너크 말고 15방상 모너크를 상상해봅시다. 148방어력에서 15%가 증가한 것일텐데요, 계산기를 켜서 계산해보면 15방상이면 170.2 가 나옵니다. 15방상 모너크는 171방일텐데 뭔가 미묘하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이걸 이해하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지식이 필요해집니다.


3) 마수(메피장)의 방어력
마수, 옛날 통칭 메피장의 방어력을 알아봅시다.

마수에는 20에서 30방상이 랜덤으로 붙고, 고정 방어력 +10 옵션이 있습니다.
마수의 베이스는 라이트 건틀릿이므로 ㄴㄴ라이트 건틀릿의 최대 방어는 11입니다. 여기서 30방상이 붙으면 11 * 1.3 으로 14.3, 마지막으로 고정 방어력을 더하면 11 * 1.3 + 10 = 24.3 이라는 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까 15방상 모너크도 그렇고, 마수도 25란 수치가 나오지 않습니다. 디아블로는 소숫점을 죄다 내다 버린다는 통념이 잘못된것일까요?


4) 무형(에테리얼)의 방어력
그것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무형 장비에 대해 고민해봅시다. 무형장비는 기본 방어력이 1.5배 상승합니다. 그렇다면 무형 ㄴㄴ으뜸모너크, 무형 15방상 모너크, 무형 으뜸 마수는 방어력이 실제로 몇일까요?

무형 ㄴㄴ으뜸 모너크는 쉽습니다. 148 * 1.5 = 222방입니다.
15방상 무형 모너크는 여기에 15%를 증가시켜서 222 * 1.15 = 255.3 방어력일거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하지만 실제 15방상 모너크의 방어력은 256입니다.

그럼 무형 으뜸 마수를 봅시다. 베이스의 방어력이 11이 최대라면 무형이면 16 방어력이 될 것이고, 여기서 30방상을 계산하면 20.8, 10 방어를 더하면 방어력이 30이 나올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 무형 으뜸 마수의 방어력은 33입니다. 1 차이라면 그렇다 쳐도 3이나 차이가 나는 것은 뭔가 말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5) 진실
이 이상한 오차의 진실은 방상 옵션에 숨겨진 비밀이 답을 쥐고 있습니다.

디아블로에서, 방상옵션이 붙은 상태로 별도의 가공(업그레이드)을 하지 않은 아이템은 최대방어력+1 의 방어력값을 가집니다.

이게 무슨 소리인가? 위에서 오차가 있다고 생각한 계산을 다시 짚어봅시다.

15방상 모너크는 171방이 나와야하는데 170방으로 계산되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최대방어력이 달랐으니 재계산해봅시다. (148+1) * 1.15 = 171.35 로 소숫점을 버리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171방이 나옵니다.

마수의 경우는 어떨까요? (11+1) * 1.3 + 10 = 25.6 으로 역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25방이 나옵니다.

에테리얼도 봅시다. 에테 15방상 모너크는 (148+1) * 1.5 에서 소숫점을 버린 값에 1.15를 곱해서 223 * 1.15 = 256.45로 256방이 정확하게 계산됩니다.
에테 으뜸 마수의 경우 (11+1) * 1.5 에서 소숫점을 버린 값에 1.3을 곱하고 10을 더해서 33방이 정확하게 계산됩니다.


6) 레어/세트/유니크 등급을 업그레이드 하면?!
여기서 함정카드가 하나 숨어있습니다. 바로 레어/세트/유니크 등급 아이템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업그레이드시 4번에서 설명한 최대방어력+1로 방어력이 고정되었던 것이 사라집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최대방어력 고정이 풀린다는 점과 +1도 사라진다는 점입니다.

계속 보고있던 마수를 기준으로 봅시다. 마수는 업그레이드하면 배틀 건틀릿 베이스가 되는데, 배틀 건틀릿의 방어력 범위는 39~47입니다. 업글 전처럼 방어력이 고정되어있다면 업마수의 방어력은 48 * 1.3 + 10 = 72 방이 나왔겠지만 업마수의 최대 방어력은 71입니다. 업글과 동시에 '최대방어력+1' 방어력 상태가 증발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에서 알 수 있는 정보는 무엇이 있을까요?


7) 케이스 1, 15방상 에테 아콘 플레이트작 명굴/인내 vs ㄴㄴ 에테 ㄴㄴ으뜸 세이크리드 아머

15방상 에테 아콘 플레이트에 명굴이나 인내를 작한다고 생각해봅시다. ㄴㄴ 으뜸 아콘 플레이트의 최대 방어력은 524입니다. 그럼 일단 에테 15방상 아콘 플레이트의 방어력은 (524 + 1) * 1.5 의 소숫점 버림에 1.15를 곱한 905일것입니다.

명굴을 만든다고 치면 명굴의 70방상이 합쳐진 결과물의 방어력은 787 * 1.85 = 1455가 나옵니다.

그럼 에테 ㄴㄴ으뜸 세이크리드 아머는 어떨까요? ㄴㄴ으뜸 세이크리드 아머의 최대 방어력은 600입니다. 그럼 에테 ㄴㄴ으뜸 세이크리드 아머의 방어력은 1.5를 곱한 900이겠죠. 명굴을 만든다고 치면 70방상이 더 생기므로 900 * 1.7 = 1530방이 나옵니다

분명 15방상 에테 아콘이 방어력이 더 높았음에도 ㄴㄴ으뜸 에테 세크갑에 만든 것이 방어력이 더 높습니다. 물론 세크갑은 힘제가 정신나갈듯이 높으므로 대부분의 용병이 안뚜 없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만 단순히 눈에 보이는 방어력이 전부가 아니라 실제 만들어진 룬워드의 방어력은 기대와 다를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8) 케이스 2, 망해버린 업마수, 업 강철니, 업 장대막이
위에서 언급했듯 업마수의 최대 방어력은 71인데, 무조건 71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랜덤 범위 내에서 나옵니다. 그럼, 71방이 안 나온 30방상 업마수는 내다 버려야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업마수는 한 번 더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최대방어력+1 상태가 풀린것이지 30방상이 사라진 것은 아니므로 또 다시 업그레이드를 하면 크루세이더 건틀릿으로 올라가고 다시 방어력이 랜덤으로 지정됩니다.

반면 업글이 망한 업 강철니, 업 장대막이 같은 아이템은 회생의 기회가 없습니다. 업글 전에 이미 익셉셔널 등급이므로 업글이 한 번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9) 케이스 3, 레어 방어구 득템의 비밀
이제 레어 방어구를 득템하는 경우를 상상해봅시다. 일단 부위에 상관없이 200방상에 에테에 내회에 2솟이 있다면 쾌재를 부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숨겨진 비밀이 있습니다.

주운 아이템의 옵션을 레어/200방상/에테/내회/2솟이라고 가정합니다. 그리고 이 옵션을 가진 아이템이 라이트 플레이트, 메이지 플레이트, 아콘 플레이트의 3가지 버전으로 존재한다고 가정합시다. (업글한게 아님) 셋 중 가장 득템은 어떤것일까요?

정답은 아콘입니다. 라이트 플레이트와 메이지 플레이트도 아콘으로 업글이 가능하지만 태생이 아콘이었던 녀석과 방어력 싸움에서 이길 수 없습니다.

원리를 봅시다. [200방상/내회/에테/2솟]인 [라이트/메이지 플레이트]를 업글했다고 치면 기본 방어력은 최소 410 * 1.5 = 615 / 최대 524 * 1.5 = 786 일 것이고 여기에 200방상을 적용하면 1845 ~ 2358 방어가 나올것이라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태생부터 아콘 플레이트였던 녀석은 다릅니다. 최대방어력+1 의 방어력을 고정으로 가지고 있으므로 기본 방어력이 (524+1) * 1.5 = 787로 고정되어있고, 200방상이 적용되어 2361 방어가 나와서 무조건 라이트/메이지 플레이트보다 높은 방어력을 가지게 됩니다.


10) 충격과 공포의 함정카드, 세트 방어구 (2024년 2월 18일 추가)
이 글에서 이야기하는 내용으로 커버가 되지 않는 내용이 발견되어서 내용을 보강하게 되었습니다. 
밀라브레가의 장포, 밀라브레가의 보주, 불멸왕의 영혼집 등의 일부 세트 방어구는 이 공식과 오차가 있는듯 보여집니다. 불멸갑빠를 기준으로 예를 들어보죠. 불멸갑빠는 1001의 고정 방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 옵에 방어력 +400이 있어서 베이스의 최대 방어력 600에 400을 더하면 1000이 될텐데, 이마저도 방상이 없으니 변동해야할거같은데 1001이라는 방어력 수치는 어디서 솟은것인지 의문이 듭니다.

원인은 세트 옵션에 있습니다. 불멸갑빠는 풀셋을 입으면 갑빠 파츠에 50방상이 추가됩니다. 이로인해 방상이 있는 템으로 간주되어서 최대방어력+1 로 고정되는 효과를 가집니다. 변동하지 않고 600+1+400 = 1001 고정방어력이 나오게 되는 것이죠.


11) 마치며
이 글의 정보를 조사하게 된 계기는, 스킨을 만들때 방어력 변동범위를 수작업으로 찾아서 적는게 아니라 디아블로에서 제공하는 파일을 해석해서 처리할 수 없을까 하는 발상에서 출발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정보를 전체적으로 취합해놓은 자료는 없었어서 여러가지 자료를 전체적으로 종합하고 인게임 실제 결과와 대조하면서 자료를 만들어서 공유해놓으면 다른분들은 조금 덜 삽질해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기에 이렇게 글로 정리해서 공유합니다.


허전한 분을 위한 마지막 퀴즈: 그럼, 에테 으뜸 업업 메피장은 최대 방어력이 몇일까요? 일반 크루세이더 건틀릿의 방어력은 59~68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