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벨마 유저 Florins 입니다.

업데이트 없이 시즌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다들 비슷하시겠지만,
매 시즌 이전에 해보지 않았던 다양한 빌드로 육성해보고 있습니다.

자벨마 하위호환 이라고 여겨지는 
라스마에 대해 여러 방법으로 육성해보았습니다.

이번 공략에선
다양한 무기 베이스 및 용병 조합으로 육성해보는 방법을 정리 해볼려고 합니다.


<라스마??>

자벨마와 비교하면, 
약간 생소하게 느끼시는 분들도 있고
자벨마 하위 호환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라스마는 총 2가지 스킬을 주로 쓰는 클래스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 전류의 일격 (차지드 스트라이크, 차스) -
가장 강력한 1:1 기술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광역기 이지만, 번개줄기가 한 곳에서 발생해서 퍼져나가는 스킬입니다.
시작 지점에서 데미지가 모두 들어가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근접 몬스터에게 매우 강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스킬레벨 5단위로 방출되는 번개줄기 수가 증가해서, 5의 배수로 DPS가 크게 증가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 번개의 일격 (라이트닝 스트라이크, 라스)-
원소술사의 연쇄번개(체인라이트닝, 체라)와 비슷한 기술 입니다.
자동으로 타겟팅이 되기 때문에 다수의 몬스터가 산개되어 있는 상황에서 쓰면 좋습니다.

라스마는 생각보다 강력한 빌드입니다.
이에 대한 편견을 없애드리기 위해 몇 가지 설명을 드려볼까 합니다.

1. 거리

<출처 - 멕스롤, 1920 해상도>

선고 오라의 범위는 13.3 야드 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넓은 범위는 아닙니다.

자벨마 공략에서 자주 말씀드렸던 내용 입니다.
디아블로의 오라는 
2초(50프레임)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상 발동되는 것이 아닙니다.

'선고 오라는 생각보다 넓지 않은 범위에서 일정한 시간을 두고 걸린다'
이 부분에 대해서 먼저 언급하고 싶습니다.

2. 번개의 일격 (라스)
번개의 일격은 원소술사의 연쇄 번개와 닮은 스킬 입니다.

스킬 레벨 1당 하나씩 튕기는 횟수가 증가합니다.
40레벨 기준 41회 입니다.

한번 타격한 몬스터도 다시 타격할 수 있습니다.

라스마를 플레이하다 보면, 
번개가 선고 오라 밖의 범위까지 튕기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은 범위가 없습니다.
이점 때문에 무한을 직접 드는 라스마는 강력해질 요인이 있습니다.

3. 무한

파괴참이 등장한 이후는
용병에게 무한을 착용시키며 기대하는 것은
'선고' 오라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방패를 들 수 있는 자벨마와 비교하여 
무한을 직접 드는 라스마는 몇가지 장단점을 갖게 됩니다.

- 장점 -
창의 사정거리는 5로, 자벨린의 3보다 깁니다.
(bone fetish 잼민이의 자폭 범위보다 창의 사거리가 더 깁니다)
최대 55라 옵션을 그대로 누릴 수 있습니다.
(이는 자벨마와 비교하여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빠른 달리기, 강타, 생명력, 매찬 등을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용병을 사용할 때 보다 선고 오라 범위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방패를 사용하지 못해서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방패에 사용하는 라깎 주얼에서 부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개당 5%의 라증 효과를 잃습니다.
(원소술사와는 다르게 라증의 효과도 무시할 수준은 아닙니다)
번개의 격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용하지 않은 것과 사용하지 못하는 것의 차이는 큽니다)

4. 육성
이미 자벨마를 만족스럽게 육성하신 분 입장에서는
라스마가 하위호환이 될 수 있습니다.

자벨마도 라스마의 스킬을 모두 찍기 때문입니다.

특히, 저처럼 60라깎 45스킬로 자벨마를 육성한 유저 입장에선
기대 데미지가 더 약할 수 있는 라스마를 육성할 이유를 찾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플래너에서 구할 수 있는 DPS는 만렙 기준 입니다.

새롭게 육성하다 보면, 
60~70레벨 부터 그 빌드의 특성이 잘 나타나게 됩니다.
라스마의 경우 70레벨 중후반이면 스킬 트리가 완성됩니다.

부캐를 육성하다 보면,
막상 캐스터 목걸이 착용을 위한 89레벨이 되면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육성이 가장 재밌게 느껴지는 구간인
70~89레벨에서 최대 효율이 완성된다는 점에서 자벨마보다 더 쉽게 육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라스마 빌드 종류>

이 공략에서는
근접해서 플레이 하는 라스마 특성을 고려하여
한쪽 반지는 레이븐링으로 고정으로 소개 해드리려고 합니다.

라스마 빌드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무한을 직접 드는 라스마, 
신탄(천둥일격)을 드는 라스마

1. 무한을 직접 드는 라스마
무한 base는 메이트리어컬 스피어(이하 메스)와 맨캐쳐로 나눌 수 있습니다.

메스의 경우 공속은 느리지만, 추가로 3스킬이 붙어있습니다.

한쪽 반지를 레이븐으로 고정하면, 
빙감 세팅을 하는 경우보다 저항과 마흡을 챙겨주는 것이 굉장히 어려워 집니다.

메스의 경우 1막 용병 (신념, 치료, 명예의굴레)으로 조합하면, 
장갑에서 20공속만 확보해도 10프레임 달성이 가능합니다.

맨캐쳐의 경우 2막 기도 용병 (통찰, 치료, 명예의굴례)로 조합하면,
장갑에서 20공속, 머리(그리폰의눈, 15공속/저항)에서 15공속, 총 35공속을 확보하면 10프레임 달성이 가능합니다.

2. 신탄(천둥일격) + 불사조 라스마
신탄을 드는 경우, 레이븐 링을 사용하면서 마나 수급까지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물론, 불사조 대신 라깎 방패 세팅을 할 수도 있겠지만
이런 경우 자벨마 엔드 세팅쪽으로 방향성을 잡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신탄 라스마는 불사조 세팅이 가장 낫다고 생각하며,
이 경우 신탄 15공속, 장갑 20공속을 확보하여 손 쉽게 9프레임 달성이 가능합니다.


<스킬 트리>

-공통스킬-
라스마의 기본 스킬 트리는 위와 같습니다.

무한을 직접 드는 경우 
전류의 일격과 번개의 일격, 주력기는 콜투 포함 40레벨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천둥일격(신탄)을 드는 경우
주력기는 콜투 포함 45레벨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시너지 스킬까지 모두 찍어주시고, 회피 3종도 하나씩만 주시면 됩니다.

마나 수급을 '마흡'으로 해결하는 빌드로 선택하시는 경우
치명타 71% (콜투포함) 맞추시고 나머지는 간파(명중) 찍어주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마나 수급>

이에 대해서는 '흡'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데미지 공식은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하지만, 맥스롤 플래너는 정말 편리하게 최종 물리 데미지를 계산해줍니다.
(이전에는 수작업 했는데, 이제 저도 계산된 결과 값을 이용 합니다)

계산된 최종 물리 데미지에
난이도 패널티 (1/3) 및 각 몬스터들의 유효 흡수율(0%~100%)을 곱하면
생각보다 낮은 값이 나오기도 합니다.

창을 직접 드는 라스마가 물리데미지가 많이 높을 것 같지만,
라스마가 자벨마보다 흡이 유리하지 않을 수 있는 이유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던지기와 찌르기는 물리 데미지가 다릅니다.

두번째
액트2 용병은 위세 오라가 있습니다.
만약 라스마가 다른 용병을 선택한다면 물리 데미지가 상당히 약해집니다.
(이는 마흡의 입장에서 약해진다는 것이지, 몬스터에게 주는 데미지가 감소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세번째,
던지기는 관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대 4번, 5번 적중 가능).

네번째, 
근접 딜러인 라스마는 '레이븐' 착용을 포기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최대로 채울 수 있는 마흡%수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만약, 반지 하나에서 '6마흡'만 챙겨온다면, 생각보다 적은 양이 흡수됩니다.
라스마의 마나 수급은 마상이 낫다고 생각됩니다.

마상 세팅은 특성상 최대 마나가 높을수록 안정적 입니다.
자벨마에 비해 스탯이 남으니 적당히 마나를 찍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700중반대만 달성해도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마흡>

위에서 마나수급에 있어서 마상이 유리하다고 말씀 드렸지만, 
마흡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적어볼까 합니다.

무한의 증뎀은 255% ~325% 변동 옵션 입니다.
테러존 8인방 기준 스톰캐스터를 기준으로 해보겠습니다.
이들은 물리저항력이 50%로 높은 편이며, 유효흡수율도 33%로 낮은 편입니다.
또한 mana drain 원거리 공격도 있습니다.
(카생에서 마나수급이 안정적이면, 다른 맵에서도 안정적일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메스 베이스 최종 물리데미지
255% 기준 ; 496-726 (611)
325% 기준 ; 595-868 (731)

기대 마흡 (반지6%)
255% 기준 ; 4
325% 기준 ; 4.86

기대 마흡 (14% = 반지6% + 목걸이8%)
255% 기준 ; 9.5
325% 기준 ; 11.3

무한 적용 후 물리 명중은 95%입니다.

선고 오라를 받지 않았을 경우, 
신뢰 용병 광신 오라 받으면 명중률은 60~80% 사이를 보였습니다.
(패시브 스킬 투자에 따라 변동 됩니다)

남는 스킬 투자에서 여러 방면으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선고 오라가 걸린 상태에서 찌르는 경우의 수도 생각하면 치명타 71% 먼저 맞추는 것이 
조금 더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선택은 목걸이와 반지 모두에서 마흡을 챙기는 것 입니다.

그에 대한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40레벨 라스는 마나를 9만큼 소모 합니다.
마흡을 14% 확보하면, 최하급 메스 무한의 기대 마흡량은 9.5 였습니다.
무한이 적용되지 않았을 때의 명중이 70% 였지만, 크리티컬도 70% 확률로 터질 수 있다고 생각하면
나쁘지 않은 수치라고 판단됩니다.

실 사용에선 
몬스터에 따라 다르겠지만 두자리 수 중후반대 흡수도 어렵지 않게 가능했습니다.

마나가 부족하다 싶으면, 통통한 놈을 골라 선고 오라가 깔린 상태에서 찌르면 마흡이 많이 됩니다.
(눈보라사의 현실고증 덕분인지, 통통한 몬스터가 유효흡수율이 높은 편 입니다)


<메스 라스마 + 1막 용병>

80라깎/20라증/40스킬레벨/10프레임

1. 마상라스마 (0마흡5마상) - 3스킬매직장갑+비단매듭+15올레피참4장+투창피참3장
2. 마흡마상라스마 (14마흡3마상) - 2스킬마상장갑+레어신발+15올레피참3장+투창피참4장

-공통 장비-
머리 - 다뎀 (-5/5 라)
무기 - 메스 무한 (최대 55라)
갑옷 - 수수
장갑 - 3스킬/20공속 매직장갑 또는 마상장갑
허리 - 거미그물띠 (스웹)
신발 - 비단매듭 또는 레어신발
반지1 - 레이븐
반지2 - 패캐링 또는 패캐마흡링
목걸이 - 캐스터목걸이 (15패캐 이상) 

-용병-
1막 냉기화살
신념 - 마흡마상라스마의 경우 광신 레벨이 높을 수록 유리
치료
명예의굴레

1막 용병의 냉기화살은 
방패가 없는 라스마의 부족한 안정성을 채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간헐적으로 써주는 내면의시야는 명중률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기대 마흡량이 증가합니다)

40스킬 번개의일격(라스)의 경우 마나소모는 9 입니다.
마흡을 전혀 챙기지 않아도, 마나수급이 가능한 수준 입니다.

세팅 난이도 측면에선 마상라스마가 우위 입니다.
마흡마상라스마가 마나수급에 조금 더 안정적이지만, 세팅의 난이도와 비용은 크게 증가합니다.
성능의 차이는 크게 없었습니다.


<맨캐쳐 라스마 + 2막 기도 용병>

75라깎/15라증/41스킬레벨/10프레임

-장비-
머리 - 다뎀 (15공속/저항)
무기 - 메스 무한 (최대 55라)
갑옷 - 수수
장갑 - 3스킬/20공속 매직장갑
허리 - 거미그물띠 (스웹)
신발 - 레어신발
반지1 - 레이븐
반지2 - 패캐링
목걸이 - 캐스터목걸이 (15패캐 이상) 

-용병-
2막 기도용병
통찰
치료
명예의굴레

맨캐쳐의 경우 메스보다 마나수급에서 불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또한 신뢰 용병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메스보다 더 적다고 판단했습니다.
2막 기도 용병을 사용하고, 통찰을 사용하면 마나 수급 측면에서 만족도가 크게 상승합니다.


<신탄 불사조 라스마>

40라깎/20라증/45스킬레벨/9프레임

-장비-
머리 - 다뎀 (-5/5 라)
무기 - 천둥일격 (신탄)
방패 - 불사조
갑옷 - 수수
장갑 - 3스킬/20공속 매직장갑
허리 - 거미그물띠 (스웹)
신발 - 레어신발
반지1 - 레이븐
반지2 - 패캐링
목걸이 - 캐스터목걸이 (15패캐 이상) 

-용병-
2막 방어용병
무한
치료
명예의굴레

불사조의 경우, 마나 및 라이프 수급에 문제가 없습니다.
기도 용병 대신 방어 용병을 사용하면, 물리 공격에 대한 안정성이 증가합니다.


<아이템 추천>

1. 목걸이
캐스터 목걸이를 사용합니다.
총 4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스킬 및 10패캐는 필수 입니다.
(15~20패캐 중 아무거나 선택하시면 됩니다)
나머지 두자리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추천드리는 옵션은 20모든저항, 40단일저항, 90마나, 8마흡 입니다.

마상라스마, 맨캐쳐라스마, 불사조 라스마는 저항과 마나 추천 드립니다.
마흡마상라스마는 마흡, 저항 추천 드립니다.

2. 반지
레어 반지를 사용합니다.
접두사 3자리, 접미사 3자리가 있습니다.

접두사 3자리는 90마나, 11모든저항, 30단일저항, 1마상에서 선택가능 합니다.
접미사 3자리는 10패캐, 6마흡, 20힘, 15민첩, 15마력, 40피, 8라흡이 올 수 있습니다. 

마상라스마, 맨캐쳐라스마, 불사조 라스마는 10패캐, 저항, 마나 추천 드립니다.
마흡마상라스마는 10패캐, 저항, 마흡 추천 드립니다.
여기서 라흡을 챙길 수 있다면, 챙겨두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3. 신발
비단매듭 또는 레어신발을 사용합니다.

마상라스마는 비단매듭을 추천합니다.
마흡마상라스마는 장갑에서 3마상 확보하고, 신발에서는 저항을 챙기는 쪽이 효율이 좋습니다.
맨캐쳐라스마, 불사조 라스마는 레어신발을 추천 드립니다.

접두사 3자리는 40단일저항 3개 선택가능합니다.
레이븐링을 착용하기 때문에 라파포 추천드립니다.
저항 대신 40마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접미사 3자리는 30달려, 9민첩, 중감, 10패힛, 빙감등이 올수 있습니다.
30달려는 필수이고, 나머지는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합니다.

4. 장갑
3스킬20공속 매직장갑 또는 마상장갑을 사용합니다.

마상라스마, 맨캐쳐라스마, 불사조 라스마는 3스킬20공속 매직장갑 추천드립니다.
마흡마상라스마는 마상장갑 추천 드립니다.

캐스터 장갑은 4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스킬 및 20공속은 필수이고, 나머지 자리는 번개저항 및 마나 추천 드립니다.


<데미지 분석>

1. 번개의 일격 (라이트닝 스트라이크, 라스 )
번개의 일격은 DPS보다 라이트닝 데미지 자체가 중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한의 범위 밖으로 튕겨나가는 특성을 고려하면
무한이 적용되지 않은 상태에서 데미지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맥스롤 플래너는 편리하지만, 이 부분을 측정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제가 만들어서 공유드린 테이브를 활용하여 분석해보겠습니다.

신탄빙감자벨마의 세팅 난이도를 생각해보면, 
라스마 빌드는 생각보다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 50저항, 무한 적용 X -
메스라스마(신뢰용병) 80라깎/20라증/10프레임/40레벨 - 10018
맨캐쳐라스마(통찰용병) 75라깎/15라증/10프레임/41레벨 - 9559
신탄불사조 40라깎/20라증/9프레임/45레벨 - 8167

신탄빙감자벨마 55라깎/35라증/8프레임/45레벨 - 10719
신탄빙감자벨마 60라깎/40라증/9프레임/45레벨 - 11645

- 번개면역, 무한 적용 X -
메스라스마(신뢰용병) 80라깎/20라증/10프레임/40레벨 - 6550
맨캐쳐라스마(통찰용병) 75라깎/15라증/10프레임/41레벨 - 6118
신탄불사조 40라깎/20라증/9프레임/45레벨 - 3468

신탄빙감자벨마 55라깎/35라증/8프레임/45레벨 - 6125
신탄빙감자벨마 60라깎/40라증/9프레임/45레벨 - 6881

2. 전류의 일격 (차지드 스트라이크, 차스)
차스는 DPS가 성능의 잘 나타내는 스킬 입니다.

차스의 경우, 제가 만든 테이블을 이용해서 DPS를 산출 했습니다.
맥스롤 플래너와 다른 결과 값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 테이블은 스킬에 의한 bolt damge만 계산한 값 입니다.
맥스롤의 경우 미세한 최소 데미지를 계산했지만, 저는 0으로 가정했습니다
(맥스롤의 경우 2~3 적용)

맥스롤의 경우 찌르는 물리 데미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라깎 주얼의 라이트닝 데미지 및 신탄의 라이트닝 데미지가 적용 됩니다.
미세하지만 물리 데미지도 있으며,
캐릭터의 명중률에 따른 확률도 %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맥스롤에 내 아이템 및 레벨을 그대로 적용하지 않은 이상 일정한 값 산출은 불가능 했습니다.
(쌍패 노블락/세미블락/75%블락 전부 결과 값이 달라집니다)

이 값들은
맥스롤 DPS 세부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값이고
약간의 오차는 있지만 무시할 수준 이라는 걸 미리 말씀드립니다.

차스의 경우
체력이 높은 보스 (바알)에서 성능 차이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 50저항, 무한 적용 O -
메스라스마(신뢰용병) 80라깎/20라증/10프레임/40레벨 - 261188
맨캐쳐라스마(통찰용병) 75라깎/15라증/10프레임/41레벨 - 258629
신탄불사조 40라깎/20라증/9프레임/45레벨 - 323078

신탄빙감자벨마 55라깎/35라증/8프레임/45레벨 - 443944
신탄빙감자벨마 60라깎/40라증/9프레임/45레벨 - 42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