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린이 입니다.

오늘 스킨 최종버전을 올리고 홀가분한 마음에 딩가 딩가 하면서 댓글을 하나 하나 읽어보고 있는데

아직 모드 적용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분들이 계신거 같아요

그래서 모드 적용한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 하려고 글 올립니다.

아직 모드 적용에 어려움을 겪는분들은 하나 하나 읽어보시고 따라서 적용해보세요.

1. 원하는 모드를 다운 받습니다.
  - 원하는 모드를 다운 받으시면 압축 파일 이실거에요.  다운 받은 압축 파일을 압축 해제 합니다.
    저의 경우는 압축 해제 하면 "mods" 라는 폴더가 나올거에요.
    그 밑으로 하위 폴더들이 존재 합니다.
    폴더의 형식은 모두 동일 할거에요 모드의 이름만 변경 되구요.
    예 )  mods/모드의 이름/모드의 이름.mpq/data/....... 순으로 되어 있을거에요.

2. 다운받은 모드를 디아블로 2 레져렉션 폴더로 복사 합니다.
  - 디아블로의 기본 설치 경로는 C:/Program Files (x86)/Diablo II Resurrected 여기에 설치 되어 있습니다.
    물론 설치시 폴더 지정을 하신분들은 다르겠지용!
    처음 모드를 설치 하시는분들께서는 이 폴더 아래에 mods 폴더를 만들어주셔야 해요
    바닐라 상태일때는  mods 폴더가 없습니다!

3. 다운받은 모드 파일을 디아 2 폴더에 붙여 넣습니다.
   - 아까 다운받은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면 mods 폴더로 되어 있었죠 이걸 디아2 폴더에 복사해서 붙여 넣어줍
     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경로가 될꺼에요.
     
     그림의 경로처럼 됐다면 80% 성공 하신겁니다.

4. 배틀넷을 실행 합니다.
   - 배틀넷을 실행 해서 아래의 그림 순서대로 눌러주세요.
     
     
     
      이곳 명령 인수 줄에 -mod 모드이름 -txt 를 입력 합니다.
     -mod 앞은 한칸 띄고 입력 해주세요.
     입력 후 완료를 눌러 줍니다.

5. 이제 디아블로를 실행 합니다!
   - 정상적으로 모드가 적용 되어 있을거에요 ^^

여기까지가 모드를 적용 하는 방법 이였습니다.
이렇게 했는데 안된다면 폴더의 경로가 틀리거나 명령 인수줄 입력이 잘못되었거나 할거에요.
모드를 배포 하는 분들은 모두 테스트를 거치고 배포 하기때문에 정석대로 따라만 하시면 안되는 경우는 
거의 없을거에요.

그럼 모드 적용을 알아봤습니다.

그럼 두번째

모드의 어디를 수정하고 어디다 덮어쓰고 해야 할까요??
모드를 섞어서 제 입맛대로 수정하고 싶어요!
등등등

모드를 개개인 커스텀 하시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모드 파일의 경로 및 사용처등을 알려드릴께용.
(물론 저는 전문가도 아니고 이미 만들어두신 틀에서 수정해서 사용했습니다...)

뭐 디아 원본에서 추출까지는 안하시더라도 어떤폴더에 어떤걸 넣어야 할지 간단하게 설명 드릴께요.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아이템 이름. 몹 이름. 지역 이름등의 파일이 있는 곳 입니다.
C:/Program Files (x86)/Diablo II Resurrected/mods/모드이름/모드이름.mpq/data/local/lng/strings
이 폴더에서 거의 수정을 많이 하죠.

item-nameaffixes.json : 아이템등에 붙는 접두사, 접미사가 있는 파일 입니다.
item-names.json : 아이템의 이름이 있는 파일 입니다.
item-runes.json : 룬과 룬워드 아이템들이 있는 파일 입니다.
levels.json : 지역의 이름등이 있는 파일 입니다.
monsters.json : 몬스터 관련 파일 입니다.
shrines.json : 신단 관련 파일 입니다.
skills.json : 스킬 및 설명 관련 파일 입니다.
ui.json : 전체적인  UI 및 도움말 등이 있는 파일 입니다.

보통 아이템 스킨은 요 폴더 안에서 이루어 집니다 .
json 파일은 메모장으로 열어 수정 가능 합니다.  저는 주로 Visual Studio Code 로 열어 수정 합니다.


다음은 C:/Program Files (x86)/Diablo II Resurrected/mods/모드이름/모드이름.mpq/data/global/ui/layouts
요 폴더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파일은 _profilehd.json 파일 입니다.
여기에 글꼴 사이즈 및 글꼴색상등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수정이 가능한 곳 입니다.
뭐 저는 글꼴 사이즈 정도 만 수정 합니다.

그러니 폰트 크기 수정 하실분들은 이곳을! 이용 하세요 ~!

다음~!


C:/Program Files (x86)/Diablo II Resurrected/mods/모드이름/모드이름.mpq/data/hd/global/sfx/item 폴더 입니다.
이 폴더는 룬드랍 사운드를 넣어 두는 곳 입니다.
룬 드랍 사운드를 변경 하실분들은 이곳을 이용해주세용~! 
item_rune_hd.flac 파일이 룬 드랍 사운드 입니다.  사용하실 파일을 저 이름으로 바꾸신 후 넣어주세요.



C:/Program Files (x86)/Diablo II Resurrected/mods/Runa/Runa.mpq/data/hd/global/ui/items/misc/key
이 폴더는 키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 입니다.  공포, 파괴, 증오 키의 이미지 입니다.
키 이미지 변경을 원하시면 저 곳에 동일한 이름으로 넣어주시면 되용 ^^



C:/Program Files (x86)/Diablo II Resurrected/mods/모드이름/모드이름.mpq/data/hd/global/ui/items/misc/rune
이 폴더는 룬의 이미지를 넣어두는 폴더 입니다.
룬 이미지를 변경 하실분들은 이곳에서 하시면 되용 ^^


C:/Program Files (x86)/Diablo II Resurrected/mods/모드이름/모드이름.mpq/data/hd/ui/fonts
이곳은 폰트를 변경 하는 곳 입니다.

exocetblizzardot-medium.otf : 영문판 기본 폰트
Kodia.ttf : 한글판 기본 폰트
irisl.ttf : 지도 및 NPC 몹 이뮨 관련 폰트

이정도 입니다.  원하시는 폰트를 동일한 이름으로 변경하여 넣어주시면 폰트가 변경 되요 ^^

이 외에 호라드림 큐브 이미지 도움말 이미지 등이 있는데 이 부분은 패스~!
그리고 txt 파일을 수정하는 모드도 있지만 저는 따로 손을 안대기 때문에 이부분도 패스~!

기본적으로 커스텀 해서 사용하실분들은 이정도에서 사용하시면 크게 문제 없을거 같아용 ^^

적용 방법이나 개인적으로 수정을 원하시는 분들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일단 공식 블쟈 입장은 모드는 허용인걸로 알고 있는데

모든 모드 스킨 사용의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기억해주세요.

그럼 여기까지 입니다 ^^

이 글을 읽은 모든분들에게 자 룬과 베르 룬의 축복이 함께 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