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관련은 일부러 제외했습니다.


다크소울3할때 결국 프롬이 끝까지 안고쳐서 불편했던점이 많았는데 그런점들을 최대한 알려주시면 제가 메일 보낼때 한번에 보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들은 제 의견도 있고 다른 유저들의 의견도 받아서 적어 둔 것입니다.




게임 플레이 경험 관련


1. 현재 최적화가 매우 좋지 못합니다. 대책을 세워주십시오


2. 전회의 속성을 선택할때도 페이지 넘김기능으로 빠르게 위아래로 움직이게 해주세요


3. 멀티 랭귀지(다국어 더빙)을 추가해주세요


4. 키설정이 전작인 다크소울3보다 너무 부실합니다. 같은 회사의 이전작 보다 더 퇴보한 것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키 설정의 자유도를 올려주세요

사례1) 확인/취소/페이지위/아래 넘기기 등등


5. 왼손, 오른손의 장비가 3개인데 바꾸기가 불편합니다. 무기 교체키를 두번 연속 누르면 다음 무기가 아니라 이전 무기로 바꾸는 기능을 추가해주세요.


6. 지하묘지의 레버를 내린 후 나타난 알림은 확인 키를 눌러서 없애야합니다.

하지만 확인키를 눌러야하는걸 직관적으로 알 수 없어서 조작미스가 많이납니다.

인터페이스를 개선해서 직관적으로 확인키를 누르게 유도하거나 입력을 방해하지 않도록 해주십시오.


7. 록온기능이 이상합니다.

바로 앞이나 옆의 적이 아닌 먼곳의 적을 우선 조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바로 앞의 적 대신 동굴처럼 어둡고 먼곳에서 코너 넘어의 적을 조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8. 일부 재료 아이템 수급 관련

끈, 이엘로의 눈동자 같은 재료 아이템의 수급이 너무 힘듭니다.

이엘로의 눈동자의 경우 트리나의 수련, 아르테리아의 잎같은 레어한 소재지만 끈의 경우 초반부터 사용처가 많은 하급 재료인데도 수급이 너무 어렵습니다.


9. 폭발석, 휘석 덩어리 등의 아이템 역시 수급이 너무 어렵습니다.

독석, 중력석을 상점에서 구할 수 있듯이 폭발석, 휘석도 상점에서 구할 수 있게 해주세요


10. 말에 탄 채로 npc와 대화가 가능하게 해주세요



번역 오류 관련

한국어판 번역에 오류가 많습니다. 한국어 번역팀에 이야기해서 고쳐주십시오.


사례1) 근력 스텟의 설명에 중량 제한을 올려준다고 쓰여있지만 실제로는 올려주지 않습니다. 일본어판 기준으로는 무기 공격력이 올라간다는 설명이네요.

사례2) 미켈라의 침 설명 일부분 누락


사례3) 단검 아이템은 죽음의 칼날 설명에 "그 기묘하게 뒤틀린 칼날에는 의식으로 훔쳐진 죽음의 룬의 힘을 품었다."  훔쳐진 → 훔쳐낸 으로 바꾸는것이 자연스러워보입니다.


사례4) 샤브리리의 화, 디타카의 화 > 화라고 표시하면 그림인지 재난인지 알기 힘듭니다.

사례5) 야인얼굴 > 녹스텔라와 연관된 아이템이라는 느낌이 나지 않습니다.

사례6) 검 잇기의 대검도 접목의 고드릭과의 연관성이 느껴지지 않는 번역입니다.



게임 내 버그 관련


1. 일부 주문간 연계기 비정상적인 것

예시1) 짐승의 돌과 테오드릭스의 화염, 죽음의 칼날 등의 주문을 연계할시 주문 모션이 사라지면서 매우 빠르게 시전되는 현상


2. 일전에 일식의 쇼텔 전투기술의 효과가 무기로 타격하지 않는 공격에도 적용되는 버그가 있었고 그것을 고쳤습니다.

하지만 무기 전투기술이 아닌 무기 자체의 효과 또는 기적/마술로 인챈트한 효과가 무기로 공격하지 않는 공격에 그대로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3. 마찬가지로 오른손 무기의 인챈트가 왼손의 원거리 무기에 적용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4. 활 점프중 특정 조작을 하면 일반활로 대궁 화살을 쏠수있는 버그가 있습니다.


5. 일부무기의 강공격이 포효계열 전투기술 사용뒤 비정상적으로 많은 공격 판정 횟수를 가집니다.


멀티 플레이 관련


1. 온라인이 불가능한 유저도 백면 바레의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게 해주세요. 예를들어 화산관 퀘스트로도 침입 횟수를 인정해주는 식으로요.


2. 온라인 매칭시 무기 강화 수치를 무시하고 매칭 시켜준 뒤 손가락 주인 이외의 유저들의 무기 스펙의 상한치를 손가락 주인의 최대 강화 수치로 조절해주시면 좋을것같습니다. 결과적으로 매칭 범위가 늘어나서 코옵이 활성화 될것같습니다.


3. 저레벨구간 악질 유저들의 양학 방지를 위한 멀티에서의 성배병 개편안


손가락 주인의 성배병 갯수와 성배병 강화수치를 고려해서 총 회복량을 산정한뒤, 손가락 주인을 제외한 유저는 그 절반 수치보다 높은 회복량을 가지지 못하게 만들어주세요. 성배병 분배는 개개인이 미리 해둔 대로 해주시면 좋을것같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저레벨 구간에서 성배병을 미리 강화하고 양학을 하는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저레벨에 맞지 않게 성배병의 갯수가 많다면 총 회복량은 같지만 개당 회복량은 줄어들어서 오히려 양학을 하려던 사람이 불리한 스펙을 가지게 됩니다.


4. 투사는 침입자, 사냥꾼, 갈고리 손가락은 서로 상호 작용이 안되게 해주세요


결투를 위해 불려갔는데 결투가 아닌 상황인것은 매우 불쾌한 경험입니다.


5. 역시 투사의 경우 룬의 호를 통해 거대한 룬을 활성화 시킨 상태로 불려가고, 성배병의 갯수가 손가락의 주인과 똑같게 해주세요


굳이 "투사"라는 표현을 쓴데에서 귀사(프롬 소프트웨어)역시 결투라는 개념을 인정했다고 생각됩니다.


결투라는 것은 서로 공정하게 싸우기위한 개념인데, 현재 룬의 호와 성배병 갯수로 인해 공정하고 동등한 싸움이 되지 않습니다.







번역 오류는 써둔거 말고도 많았던것같은데 전체를 검수해달라고 하면 당연히 안해줄테니 번역 오류나 누락같은거 아는분들 제보해주시면 제가 제보할때 같이 보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