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들은 미개하다.

이미 패스는 너무 쉬운 수준이었는데,

수비는 무조건 골대앞, 공격도 무조건 최전방을 두고서 패스가 안된다고 외치는 당신들은 미개하다.

패스가 안되면 선수간격을 좁혀볼 생각을 해야하는데,

정말 신기하게도 그 누구도 그 생각은 단 1도 생각하지 않고 오직 패스를 상향시켜달라는 당신들은 미개하다.

패스가 안되면 그 높은 전개속도를 줄이고, 그 높은 패스수치를 줄여야하는데,

정말 신기하게도 그 누구도 그 생각은 단 1도 생각하지 않고 오직 패스를 상향시켜달라는 당신들은 미개하다.

패스가 안되면 급한 패스를 피하며 정확한 자세를 잡고 상대 수비를 살피며 패스를 줄 노력을 해야하는데,

정말 신기하게도 여전히 막주고 원터치 패스를 남발하면서 오직 패스를 상향시켜달라는 당신들은 미개하다.

대다수 유저의 팀 전체 패스 성공률은 90퍼센트 전후.

얼마나 패스가 더 수월해져야 만족할지 도저히 가늠이 되지 않는다.

그 미개한 패스 상향 요구를 결국 들어준 결과,

돌아온것은 또 다른 피파온라인3.

결국 당신들이 항상 써야하고 상대해야하는것은 또다시 6백, 7백 2줄 수비 세우고 나머지로 역습 혹은 소위 '골 잘들어가는 패턴 플레이'.

8년전과 다른게 단 하나도 없다.

결국 또다시 중원을 강하게 가져가거나, 수비 라인을 올리거나, 적극적인 압박을 하는것은 자살행위로 간주된다. 

미개하지 않을 수 없다.

심지어 피파온라인3보다도 끔찍한 것은,

최소한 피파온라인3는 ZD를 포함한 중거리와 크로스 플레이에 명확한 한계가 존재했지만,

피파온라인4는 이번에 하향을 했어도 여전히 1게임에 1골 이상 무조건 넣을 수 있는 효율을 뽑아주기에,

이 위기가 지속되면 결국 남는건 더욱더 심해진 6백 7백 늪수비 후 역습 / 패턴 플레이의 반복일뿐.

그렇게 당신들은 더욱더 게임이 재미없어졌다고 하겠지.

미개해서 무엇이 문제인지도 모른채.

필자는 분명히 예전부터 당신들이 외치는 요구안들이 이루어지면 어떠한 결과가 초래될지 경고해왔고, 끔찍하게도 그 경고들은 전부 들어맞았다.

하지만 당신들은 관심조차 가지지 않았다가, 특히 상향된 중거리와 크로스가 극단적인 문제를 일으키자 그때서야 미친듯이 욕을 하기 시작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일것이다.

당신들은 미개하다는 필자의 말에 욕을 하겠지. 문제가 무엇인지도 모른채, 패스 상향은 계속해서 외치겠지.

피파온라인3 서비스 종료까지 6년동안 그래왔고, 피파온라인4 2년동안 그래왔으며, 앞으로도 똑같이 그럴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도 똑같이 2줄 버스수비를 상대하게 되겠지.

피파온라인4는 커녕 피파온라인20이 되도록 똑같이.

당신들은 미개하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