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하카  - 적응, 정수, 잠복을 통한 어그로 빼기 좋은탱커. 7레벨,13레벨 W특을 통해서 후방라인에 광역 취약과 딜링을 지속적으로 넣어줄 수 있다. Z를 통한 글로벌 이동으로 이득을 계속 볼수있는 운영형 탱커 모든 운영형 영웅이 그렇듯 20레벨 Z특을 통해서 운영을 더욱 빡빡하게 할수있고 R강화를 통해 한타에 집중하거나 프리딜구도가 잘나온다하면 정수탈취도 괜찮은 선택이 될수있다. 7레벨 공생특이 나온 이후에는 한타력이 매우 강해진다. 또한 Q의 적중률에 따라 존재감이 남달라질수있다



디아블로  -  1인 무력화, 갱킹에 특화된 영웅. 패시브를 통해 강해지는 컨셉의 탱커이다. 보통  종말 (R) 을 통해 1인확정+a 의 광역스턴을 한타에서 노리며 보통 팀에 제이나, 제라툴, 폴스타트(벽광풍)을 통해 확정 광역스턴을 노리는 조합으로 구성한다. 100스택일시 독보적인 체력을 유지하므로 밴픽에서 체력%뎀 딜러인 타이커스를 밴하거나 타이커스와 함께 뽑음으로써 단점을 보완한다.13레벨  맹렬한 돌진 (Q) 특성을 선택할시 앞라인에 깜짝딜을 선사할수있다. 밴픽이 꼬여 우리팀에 딜이 부족할경우  번개 숨결 (R) 을 선택하기도 하는데 탱커가 잠시나마 딜러급 광역딜을 넣을수 있다는점은 큰 장점으로 뽑을수있겠다.


레오릭 - 보통 구데기로 평가받으나 타이커스와 함께 1레벨부터 체력%딜을 넣을 수 있는 영웅이다. 패시브를 통해 빠른 전장합류가 가능하며 1레벨  생환 특성을 선택할시 더욱 특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7레벨  마비의 휩쓸기 (Q) ,16레벨   끈질긴 휩쓸기 (Q) 특성을 선택하여 적 앞라인에 광역슬로우를 퍼부을수 있으며 퓨어탱커를 상대로 절망의 손아귀 (W) 특성을 사용할시 발군의 한타력을 보여준다. 적 조합에 3명이상 뚜벅이일시 망자의 묘실 (R) 의 유틸성으로 우리팀의 장판궁극기와 연계하는 전략픽으로 채용가능하나 탱커치고는 빈약한 탱킹력과 CC때문에 외면받는 영웅 기본스킨이 개간지라서 히린이들이 사랑함. 픽할시 고려할 사항이 많아 무턱대고 꺼낼수있는 1티어 탱커는 아니지만 조건이 맞춰졌을때는 1인분 이상할수있는 탱커



렉사르  - 리메이크의 수혜를 누리고있는, 본체는 미샤인 영웅. 특이한 컨셉으로 인해 히린이들이 시작할때 호기심에 건드려보지만 조작난이도의 어려움으로 많이 픽이 되지않는다. 브락시스 한정으로 1티어로 평가되며 이번 패치로 1레벨특성에  섬광탄 을 선택할시 20초동안 범위은신을 밝혀 은신영웅 상대로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 4레벨의  생존 일지 특성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특성으로 본체컨트롤에 자신이 있다면 추천하지만.. 보통 20레벨이 될때까지 한번도 죽는일은 매우 적다. 우리팀의 조합에 CC가 부족할 경우  멧돼지를 풀어라 (R) , 적 후방라인에 직접딜이 필요할 경우  야수의 격노 (R) 를 채용한다. 솔직히 렉사르는 제가 많이 못해봐서.. 고수분들의 피드백이 필요합니다 ㅜ 컨너무어려워


무라딘 - 과거 1티어였으나 현재 서브탱커,근접딜러의 강세로 2티어로 내려온 탱커. 특성에 따른 시너지가 강력하여 레벨이 올라갈수록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수 있다. 갱킹시에는 Q스킬 이후 E로 진입하여 퇴로를 몸으로 막는 센스가 중요하다. 적 딜러라인에 평타딜러가 위협적인 경우 4레벨특성에  반향 (W) 을 선택해주고 그렇지 않을경우  천둥연소 (W) 특성으로 13레벨  치유의 벼락 (W) 특성과 시너지를 노리도록 하자. 7레벨 특성에서 CC에 치중할 경우  꿰뚫는 폭풍 (Q) 또는  강철로 벼려낸 여세, 16레벨 육중한 충격 (E)  를 통해 CC기를 지속적으로 넣어주는 특성트리와 대인마크에 치중할때엔  해골파쇄 와  도끼 집행자 를 연계하여 브루저 이상의 지속딜을 선사할수도 있다. 요즘에 CC용 탱커로 사용하기보다는 해골파쇄와 도끼집행자 특성으로 뒷라인을 괴롭혀주는 용도로 사용한다. 1티어 딜러 굴단의 W를 해골파쇄3타로 끊어낼수있어 깨알같은 힐로스를 만들어낼수있다.


바리안 - 1티어 탱커로 분류할수 있는 탱커계의 신성. 탱커로 사용할시 무조건  도발 (R) 특성을 가야하며 4레벨의  전쟁인도자 (E) 후 도발로 이어지는 1인 확정 2.25초스턴은 적 지원가의 정화를 강제할수있다. 10레벨 전 불리하더라도 10레벨 이후 한타에서 게임의 기세를 뒤집을수있을만큼 강력한 탱커이고 이번 패치로  제압 (W)  칼에 기댄 삶 (W)  으로 이어지는 W특성을 통해 패시브를 여러번 사용해 딜링도 챙길수 있다. QER스킬에 모두 CC가 붙어있어 판을 만들기 좋은 탱커.


소냐 - 이번패치의 가장 큰 수혜자. 전사 역할군 중 가장 안정적으로 캠프를 돌수있으며 1,4 라인이 강제되는 맵에서는 1라인에서  광전사의 진노 (R) 와 용병관리를 통해 강력한 라인압박을 넣어줄수있다. 13레벨  활력의 소용돌이 (E) 특성을 통해 힐러가 한 틱만 도와주면 한타 끝날때까지 살아남아 강력한 딜을 우겨넣을수 있는 회복력을 가지고있다. W를 통한 강력한 대인딜, E를 통한 광역딜링과 어그로(저것만 끊으면돼!!)와 체력재생으로 전형적인 딜탱의 포지션을 가지고있다. 16-20레벨 이전에는 전사보다는 암살자역할군에 속할정도로 약하니 1탱으로 쓰면 우리팀 앞라인부터 붕괴되는 문제를 보임.



아눕아락  - 필자의 생각중 가장 저평가를 받고있는 탱커. 무턱대고 뽑을정도의 1티어 영웅은 아니지만 기본 마법방어력 25%와 1레벨  마법 감쇠 특성을 통해 적 딜러라인이 스킬딜위주라면 매우좋은 조커픽이 될수있다. 특히 적 리밍이 있을경우 거의 무력화하다시피 만들수 있다. 기본적으로 2개의 CC를 가지고있으며 사용난이도역시 매우 쉬운편에 속한다. 패시브위주의 특성선택을 할 경우 지속싸움에 굉장히 강력한 모습을 보이며 알게모르게 녹아내리는 뒷라인을 보여줄수있다.  착취의 무리 (R) 를 사용하여 딜링에 치중할지 ,  고치 (R) 를 통해 4:5한타를 강제할지 조합에따라 선택할수있고  강화 보호막 을 통해 20레벨 이후 어그로를 크게 빼줄수있다.
잠복 돌진 (E) 을 통한 비교적 자유로운 진입과 후퇴각을 볼수있다는 점도 큰 장점.



아르타니스  - 너프를 먹었으나 Q-E로 이어지는 스킬콤보는 누더기를 구더기로 만들어버린 최고의 변수창조스킬. 또한 1레벨 특성에  풋내기 상대 (W) 를 통하여 영원의전쟁터맵에서 강한모습을 보여주며 캠프를 굉장히 안정적으로 돌수있다.  과부하 보호막 (고유 능력) 를 통한 딸피낚시또한 변수를 만들수있고 적 딜러라인에 위협적인 평타딜러가 있을시에  억제의 파동 (R) 을 사용함으로 4초간의 광역딜로스를 만들어낼수있으며  삼연격 (W)  거인 학살자 (W) 특성을 연계하면 순식간의 적체력의 7.5%+ 삼연격딜 만큼의 딜을 넣어 앞라인을 울게만들수있다. 버그수정 후에도 명사수특성과 연계시 높은딜링을 보여준다.


아서스  -  서브탱커와 근접딜러가 판치는 이시점에서 빛을 보는 픽. 적이 2브루저 채용시 맞2브루저로 유용한 탱커. 서리 폭풍 (E) 특성으로 들어오는 적 앞라인을 받아치는것에 특화되있으며 특히 일리단카운터로 많이 채용한다. W의 적중률에따라 한타난이도가 널뛰기하는 영웅이며 오브젝트와 같이 건물을 미는 전장에서  신드라고사 소환 (R)  궁극기를 통해 선 10레벨시 큰 이득을 볼 수 있다. 평-D로 이어지는 깜짝딜 콤보를 잘 사용해야함.


요한나  -  적이 극단적인 평타조합일시 꺼내면 좋은 픽이다. 1레벨부터 광역실명이 붙어있으며  철갑 피부 (고유 능력) 을 통해 자체 저지불가를 걸수있다. 적을 무는 조합보다는 우리팀을 지켜 역이니시를 걸기 좋은 영웅이며 13레벨  진압 (Q) 특성을 통해 주기적으로 80%(!)의 슬로우를 범위로 걸어줄수있다. 거미여왕의 무덤이나 불지옥신단에서 오브젝트를 모아주는데 굉장히 편하게 해주는 역할도 겸할수있다. 개인적으로 난이도가 낮다고 생각하는 영웅중 하나이다. 한타시의 포인트는 적 평타영웅에게 지속적으로 실명을 걸고 앞라인에 슬로우를 계속 묻혀주는것! 그리고 축복받은 방패를 통해 이니시,역이니시를 적절히 구사해주는것이 중요하다


자리야  -  딜탱힐(쉴드) 만능탱커 , 마스터이상 구간에서 밴픽률이 매우 높다. Q특성을 통한 후방 딜링, 또는 에너지특성을 통한 앞라인 딜링등의 특성으로 나뉠수 있으며 레벨당 특성선택지가 매우 다양하다.
4레벨엔  팔굽혀펴기 20회 실시 (E)  로 방벽쿨감소와 방벽체력증가 또는  증속 방벽 (E) 을 통한 아군 딜러의 이속증가로 인한 딜 극대화 를 노릴수있고 7레벨엔 컨트롤여하에 따라 딜차이가 급격히나는  정조준 (Q) 특성과 평타 사거리가 증가하는  출력, 최대로! (고유 능력)  특성. 10레벨 궁극기는 보통 축출지대를 사용하는데 쿨타임도 두배이상 짧고 딜링,유틸적은 역할 모두 출중하다(우두머리스틸시 매우 좋음). 또한 13레벨에서는 모든 특성이 사용될만큼 좋은 구성을 가지고있는데 적스킬딜러가 다수있을시에는  기술 방벽 (W)  스킬딜러가 많지는 않으나 나에게 딜이 집중된다 싶을시  지구력 훈련 (고유 능력) 또는  고통은 잠시뿐 특성을 사용한다. 특히 고통은 잠시뿐 특성은 에너지를 모두 없애고 3초간 나에게 체력비례방벽을 주는데 어차피 딸피때 사용하면 어그로가끌려 금방다시 풀에너지가 된다. 16레벨 특성에는  합동 훈련 (E)  정화의 방벽 (E)  타고난 전사 (고유 능력)  셋다 매우좋은 특성이므로 상황에 따라 골라서 찍는데 우리팀 힐러가 카라짐일경우 정화의방벽을 꼭 가는것이 좋다.
20레벨  유탄병 (Q) 특성은 1레벨 Q특성과 연계될시 끊이지않는 포킹을 뒷라인에 직접 박아줄수 있다. 그러나 보통은 팀 유지력을 위해  불굴의 수호자 를 선택하는 편이다. 파멸의 탑이나 핵탄두 격전지같은 채널링이 필요한 오브젝트 맵에 뿅뿅이로 견제하여 적의 깊은 짜증을 유발시킬수있다.

정예타우렌  -  부동의 1티어 탱커영웅. 탱킹력을 포기한대신 다양한 CC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스테이지 다이브 (R) 선택시 운영형탱커로도 거듭날수 있는 만능형영웅.  자꾸만 막고 싶네 (고유 능력) 특성으로 광역막기를 부여할수도있고  프로그레시브 록 (E) 으로 구슬을 모아 미약하게나마 힐도줄수있다. 아르타니스 상대시 납치하러오는 아르타니스를 W로 끊어 역으로 잡아낼수있다. Q,W,R의 구성이 매우 훌륭하여 변수창조의 끝판왕이라고 볼수있다. 20레벨 특성이 선택지가 매우 다양한데 QRQ의  순회공연 (R) 이나  데스 메탈로 인한 적 딜라인묶기,  폭풍의 번개 로 깜짝 다인 궁각을 볼수있다. 여러 영웅과 조합하기도 편리하여 많이 쓰이는 탱커


첸  -   술통 부수기 (W) 특성을 통하여 광역으로 40% 슬로우를 펑펑던져댈수 있고  강화주 (고유 능력) 로 인하여 적 CC강제, 취기코스트영웅으로써 1:1 맞라인에 굉장히 강한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10레벨 궁극기 선택역시 자유로운편에 속하는데  폭풍, 대지, 불 (R) 를 통한 적 딜라인 직접압박, 또는  술통 구르기 (R) 를 통한 변수 (1명 짤라먹기, 우두머리또는 용병비콘스틸) 등을 노려봄직하다. 다만 술통이 끊겼을시 순간적으로 약해지니 그 타이밍을 조심하도록하자


티리엘  - 막상 본체의 탱킹력은 그리 준수하지 못하나 뛰어난 유틸성으로 인해 충분히 1탱커로 기용가능한 영웅. 축성의 타이밍과 위치에 따라 실력이 명확히 갈린다. Q진입,Q후퇴,E이속증가 등으로 깔짝깔짝 아주 짜증나는 영웅으로 어그로와 유틸성으로 탱킹하는 스타일이다. 티리엘의 아이덴티티라고 할수있는 13,16특성으로  위풍당당 (W) , 신성한 땅 (Q) 이 있다. 이 두개의 특성으로 인해 티리엘은 어그로왕이될수있다. 티리엘이 뽑기 좋은조합은 적이 광역CC를 가지고어서 우리팀을 지킬때,또는  우리팀이 물어야하는 조합일때 같이들어가서 축성을 써줌으로써 돌진조합에 안정감을 더하는 역할을 수행할수있다.



누더기  -  누더기가 아닌 구더기로 이름을 변경해야함. 아르타니스의 Q-E패치 이후 누더기를 뽑을 이유가 사라졌다. 아르타니스보다 나은점은  갈고리 (Q) 적중시 안전하게 적을 끊어먹을수 있다는점인데 그마저 우리팀 CC를 바로걸지않으면 방생되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체력돼지탱커 포지션을 가지고있으나 디아블로에게 밀리고 갈고리납치는 아르타니스에게 밀리고  썩은 쓸개즙 (R) 을 통한 아군 집행자조합은 쓰랄의 지진과 테사다르의 평타에 밀려나가는 모습이다 ㅜㅠㅜ  잡아먹기 (R) 를 통한 변수창출 하나는 아주 좋으나..Q를 맞춰야먹지.. 잘맞추면 뭐 좋기도 하겠네요. 한타에서는 할수있는 역할이 W특을 통한 광역슬로우와 딜링, 귀여운 토악이 구경, 쓸개즙묻혀주다가 쓸개즙끝나면 도망가기 등이 있습니다. 다른탱커에 비해 할게없다 이겁니다. 그래서 누더기를 끼고있는조합은 무조건  갈고리 (Q) 로 이득을 본 다음 한타를 열어야합니다. 안그러면 보통 더기의 능력부족으로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기상향좀 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