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안녕하세요

제가 이 글을 쓰겠다고 결심한 계기는.. 요새 히벤에 히린이들이 자주 출몰하더라구요

근데 많은 분들이 가장 추천하는 암살자 영웅이 리밍이라..

헤멜지도 몰라서 참고용으로 적게 되었습니다.

다시말하지만 입문자용 참고용 분석입니다! 숙련자분들은 뒤로가기 하시면 되겠..

시간 없으신분들은 빨간글씨굵은글씨만 보셔도 됩니다!



시작하기전에, 듣자하니 인벤은 인증이 필수람서요?













프리시즌 10등급, 시즌 1 다이아몬드5 찍었구요, 리밍은 히오스 2월 7일에 시작할때부터 현금으로 사서 꾸준히 했습니다.

제가 리밍 가장 잘 안다고는 생각 안하지마는.. 리밍에 대한 애정은 누구보다 크다고 자부합니다!

저도 히린이였던 입장에서 보면서 최대한 히린이분들이 이해하기 쉽게 적어보겠습니다!

1. 리밍 이야기

 의 배경을 간단히 설명드리면, 디아블로 3 세계관의 네팔렘 영웅으로, 19세에 모든 마법을 통달한 역사에 없던, 언제나 자신만만한 초 천재 마법사입니다. (비↘전↗려↗긔↗ 부↘조→↗당♥)

1-1. 장점

1. 일단 엄청난 버스트딜링입니다.

한마디로 순간적으로 들어가는 폭딜이 어마무시해서.. 딜량 1등 놓치는경우가 상당히 드뭅니다.

2. 스킬들 쿨타임이 마법사 치고 굉장히 짧은 편입니다.

다 뭐 3, 8, 5초라.. 예.. 스킬쿨 금방금방 돌아요..

3. 패시브 스킬로 킬/어시스트를 올리면 스킬쿨(궁극기 포함!)이 모두 초기화가 되어버려서,

순간 패시브를 통한 연속킬도 상당히 쉬운 영웅입니다.

4. 생존기/기동성이 좋습니다

쿨타임 5초의 순간이동으로 도주도 가능하고, 그걸 특성으로 역으로 딜링기로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5. 이쁩니다

사실 저 이거때문에 리밍시작했어요..


1-2. 단점

1. 모든 스킬이 논타겟입니다.

그래서 리밍 유저의 숙련도가 더더욱 중요해집니다. 타겟팅스킬이 하나도없어요..

2. 심각한 물몸입니다.

거의 히오스 영웅중에 최악이라고 꼽힐정도로 체력이 약합니다.

3. 생각보다 마나소모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뭣도모르고 QW로 라인정리하다보면 순식간에 마나부족에 허덕여서.. 조심해서 써야해요.. 특히 저렙구간..


뭐 장단점은, 이상이 제가 생각하는 가장 눈에 띄는 것들이구요,

1-3. 스킬 설명


극대화 반응 (고유 능력) - 킬/어시스트 기록시 모든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리밍의 존재의 의미라고 보셔도 됩니다.

한타위주의 게임인 히오스에서, 한타에서 옆에서 어시스트만 먹어도 스킬 리셋으로

버스트딜을 더더욱 신명나게 때려넣을 수 있습니다.

스킬딜러가 스킬 쿨이 리셋된다는건 엄청난 메리트죠

암암.

이 패시브덕에 리밍 있는팀의 한타 핵심은 리밍이 리셋이 되느냐 안되느냐로 결정나는경우가 자주있씁니다.

그리고 리밍유저는 생존하면서 최대한 딜 넣어서 리셋시키고 폭딜을 넣는것이 가장 중요하구요.

.. 솔직히 패시브로 리셋되는 스킬이 리밍 총 딜량 30%는 차지하는듯..

마력탄 (Q)  - 마력탄 세 발을 자신의 뒤에서 발사합니다.

각각 데미지를 주고, 발사할 때 마우스가 있던 위치에 세 발이 모여서 최대 사거리까지 일직선으로 날아가는 평태입니다.

첫 너프 이후로 건물상대 데미지가 50%만 적용됩니다. 근데 쿨타임이 짧아서(3초) 난사가 가능한 대신,

진짜 난사하면 순식간에 마나 부족에 허덕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스킬을 손에 익히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리밍할때 가장 중요한 주 딜링스킬이라고 여기는 스킬입니다.

비전 보주 (W) - 작았던 공이 날아가면서 점점 커지고, 동시에 데미지가 불어나는 방식입니다.

쿨타임이 8초로 리밍 스킬치곤 긴 편입니다. 보통 장거리 포킹, 공성, 마무리 등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근데 Q랑 같이 너무 난사하면 마나 순식간에 사라져요(..)

* 9월 19일 공개된 PTR 서버 패치내용에 20.2 패치에서 범위 줄어드는 너프가 진행됐습니다. 그때 써보고 수정할게요..

순간이동 (E)  - 말 그대로 순간이동입니다. 짧은 거리를 순간적으로 이동합니다.

이게.. 무궁무진하게 사용 가능한게..

쿨타임도 짧아서 도망도 잘다니는데, 7레벨에  특성 찍으면 이거도 딜링기가 되어버려서..

이거로 딸피들 싹 정리하면서 한타 터트리는데 제일 중요한 특성인거같아요.

거기다 이거 타이밍만 잘맞추면 상대 스킬도 씹을수가 있어요 ( 의  같은거..)

파열 (R)  - 전방으로 일직선으로 광선을 발사합니다.

이게 데미지 계산방식이 0.625초에 1틱이 적용되고 틱당 데미지가 X.. 이런식으로 적용되는거로 아는데..

예.. 자세한 설명은 특성란 가서..

힘의 파동 (R)  - 두번째 궁극기입니다.

대상 위치에 리밍의 분신같은게 생겨나서 범위 안의 적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짧은 거리를 밀쳐냅니다.

이거도 자세한 설명은 아래가서 할게요..


2. 특성 분석

이 글의 주요 내용이 될 부분입니다.

전 리밍 특성 다 찍어보고, 다 써봤구요, 제 경험이랑 분석을 최대한 살려서 적어드릴게요!

* 주관적읜 의견이 주가 됩니다 .동의하지 않으셔도 봐주셔요 ㅠ

* 이 색은 하츠로그 기준 가장 많이 선택하는 특성, 그리고 굵은건 제가 가장 자주 선택하는 특성을 뜻합니다.

그리고 이건 둘다..

2-1. 1레벨 특성

초월적 존재  - 리밍의 현재 마나량이 최대의 25% 이하일 경우, 마나 재생량이 2배로 뜁니다.

리밍 초보자분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특성입니다. 저렙구간 마나 관리가 약간이나마 수월해집니다.

너프전에는 발동조건이 최대마나의 50%였는데.. 그때 솔직히 너무사기였어서..

가끔 초보자분들이 쿨타임도 짧고 수치상 마나소모도 적은바람에 QW 난사하다가 중요할때 마나가 없어서 딜링을 못하거나 을 쓸 마나가 없어서 물려죽는경우가 자주 보이는데요..

이 특성으로 이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해줄 수 있습니다.

단점은 레벨이 높아질수록 존재감이 점점 사라집니다. 이유는 레벨이 높아질수록, 원체 마나소모가 적은 리밍의 특성상, 고레벨이 되어갈수록 마나 관리가 굉장히 수월해져서, 후반에 가면 아예 없는특성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초반구간 마나관리와, 후반이라도 한타상황에 스킬 연사에 도움이 될 정도로 마나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리밍 이제 막 접하셔서 적응이 잘 안되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비전력 갈구 - 재생의 구슬을 먹으면 20초간 스킬 데미지 10%증가, 구슬의 마나재생량이 100% 증가합니다.

초월적 존재 너프 이후에 가장 많은 선택을 받는 특성입니다.

리밍 플레이에 적응이 되고, 마나관리 및 리밍 플레이에 상당히 자신감이 붙었다 하시면 이 특성 쓰시면 됩니다.

최근 재생의 구슬 패치로, 마나회복이 고정수치에서 최대 마나 비례로 변경되면서 더더욱 효율이 좋아졌고

후반으로 가도 10% 추가데미지덕에 상당한 효율을 뿜어냅니다.

가장 큰 단점은, 초보자분들이 사용할 경우 초월적 존재에 비해 초반 마나관리가 힘들어 질 수 있으며,

한타 진입전에 재생의 구슬을 먹지 못했을 경우,특성이 없는 특성이 되어버립니다.

그리고 이거 쓰다보면 무리하게 구슬먹으려다 짤릴수도(..)

리밍 플레이에 정말 적응이 됐고 자신있으실 때 찍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전 1레벨특성 고정으로 이거갑니다.

*9월 20일 수정

거미 등 특정 맵에선 유지력이 엄청나게 올라가지만 리밍이 원체 항상 구슬을 먹을 수 있는 영웅이 아닌지라, 상황보고 찍어주시면 될거같습니다. (Melon77님 감사합니다!)

힘의 갑옷 (Q) -적 영웅에게 마력탄 적중시 기술 공격으로 받는 피해 50% 감소, 최대 4회 충전, 시전시마다 최대 1회 충전됩니다.

프로대회에서 가장 자주보이는 특성입니다.

상대에 스킬딜러가 많아 초반부터 불안할 경우 찍으시면 됩니다.

한타때도 Q 맞추기가 상당히 쉬운편이라, 한타때 받는 피해감소로 리밍의 생존력이 올라갑니다.

단점이라면, 딜링 특성이 아닌지라, 타 특성에 비해 (초월적존재 - 스킬 사이클 한번더, 비전력 갈구 - 추가데미지, 구름밟이 - 순간이동 쿨타임 감소 및 마나소모 삭제) 딜량이 적어집니다.

상대 조합에 따라 스킬딜러가 많고, 내 리밍의 생존력을 올리겠다 하는경우에 가시면 됩니다.

단 팀에 딜러가 충분히 많을때 찍어주세요. 막 혼자 암살자에 전문가 하나 전사 둘 이런조합에 이거찍으면 딜부족에 잡을거 못잡을수도 있습니다..

* 9월 20일 수정

실력보고 찍는다기보다 상대 조합에 따라, 제라툴 트레이서 캘타스 등 피하기 힘든 순간딜이 많을 때 도움이 많이됩니다. 후에 4레벨 과 조합될 경우 다이아몬드 피부 없이도 엄청난 생존력이 보장됩니다. (Melon77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혹은  등은, 특히 비전력갈구는 구슬이 항상 옆에 있으리라는 보장이 없기때문에 되려 힘의갑옷으로 살아남아서 더 딜 하는것이 위 두 특성보다 딜이 더 뽑힐 가능성도 꽤 있습니다. (yhpdoit님 감사합니다!)

구름밟이 (E) - 5초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순간이동 재사용 대기시간 2초 감소 및 마나소모가 제거됩니다.

일단 이거.. 하츠로그 기준 픽률 "가장" 낮습니다.

저도 초월적 존재 너프 직후에 몇번 써봤는데, 돌격병한테 한대 맞아도 취소돼버리고 해서..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한타상황에도 리밍이 평타하나 안맞고 싸우기는 거의 불가능해서..

한타때 존재감 "아예" 사라지는 특성이구요, 개인적으로 비추천합니다.

장점은 내가 상대한테 맞지 않을 자신만 있다면 순간이동 쿨타임 3초로 줄여놓고 요리조리 피하면서 생존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특히 라인전중에 기동성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이 점 하나는 진짜 좋아요.

* 9월 20일 수정

구름밟이 특히 영원의 전쟁터에서 많이 도움됩니다. 7레벨  찍고 불멸자 쳐주면 마나관리도 도움되고 딜도 쎕니다. (한별3161님, 공속이좋아 님 의견 감사합니다!)

이 특성이 앞점멸 QW시 리스크를 줄여주고, 라인클리어 및 마나관리가 굉장히 수월해집니다. (WE하시면 라인 사라져요) (Melon77님 감사합니다!)

2-2. 4레벨 특성

마력 작렬 (Q) - 마력탄이 적중한 적에게 기본공격시 추가 마법데미지를 줍니다

Q리밍 하실거면 가시면 좋습니다.

거의 없는수준인 마법사 평타딜을 강화시켜, 현자타임을 어느정도 커버할 수 있는게 장점입니다.

단점은, 마력탄이 맞은 적에게만 적용이고, 무리하게 평타맞추려고 가다가 물려버릴 가능성도 간과할 수는 없어서..

Q리밍이고 어그로관리/평타딜링에 적응되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삼중구 (W)  - W 공이 어느정도 사거리(65%)를 이동한 후 적 "영웅"에게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W특성 몰빵하시는 분들이 가야하는 필수 특성중 하나입니다.

요한의보주 삭제 이후로 자주 가봤는데, 거리 유지하면서 진행되는 한타에서 빛나구요, 라인전에서 상대적으로 돌격병에 막히는 경우가 잦아서 좀더 한타 위주 특성이라고 보심 되겠습니다.

애초에 리밍 비전보주 자체가 발사하는 순간부터 쿨이 돌기 때문에,

삼중구가 발동만 하면 W 터지자마자 바로 또 날려서 또 대량포킹이 가능합니다.

W리밍 하시려는 분들은 필수적으로 가셔야합니다. W로 지속딜을 하실수가 있어요.

* 9월 19일 PTR 패치로 사거리 조건이 50%로 줄었네요..? 개꿀인데 그럼.. 그래도 우월의 우월함에 밀릴듯..


우월 (고유 능력) - 적 영웅 처치 관여(킬 + 어시스트)시 최대체력의 20%를 즉시 회복합니다.

히오스 최악의 물몸중 하나인 리밍의 생존력와 한타 지속능력을 기하급수적으로 올려주는 꿀특성입니다.

리밍 초보자부터 숙련자들 모두에게 좋은 특성입니다.

교전중에 죽어야하는상황에 기적같은 어시스트로 체력회복으로 기적적으로 사는경우도 자주나오구요

한타가 잦은 히오스의 성역상, 이 특성의 존재감은 교전이 잦을수록 뿜어져나옵니다.

이거믿고 나중에 막 앞순간이동 하고 하셔도ㄷ... 아닙니다..

저는 이 특성 고정으로 갑니다.


2-3. 7레벨 특성

집중탄 (Q) - 세 발의마력탄을 모두 한 대상에게 적중할 경우 추가데미지를 줍니다.

리밍 Q 정말 잘 맞출 자신 있으신거 아니면 찍지마세요..

"한 대상"에게 적중 시 추가데미지라..

하츠로그기준 픽률 가장 낮습니다..

대신 Q 한명한테 맞추는거 자신있으시면 딜량이 뻥튀기가 되어버려서 효과가 좋습니다.


제이의 복수 (W) - 멀리 있는 적에게 적중시 데미지 25%가 증가합니다.

W리밍 필수특성 두번째입니다.

W 자체가 멀리서 맞으면 데미지가 상당히 괴랄한 편인데요. 이거까지 겹치면 더더욱 데미지가 미친듯이 터집니다.

W 저격이 오늘따라 잘 된다, W 스킬에 자신이 생겼다 하실 때 가시면 되겠습니다.

데미지 뻥튀기가 어마무시해집니다.

* 9월 19일 PTR 패치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도 생겼습니다. 삼중구랑 조합할때 효율 엄청날것으로 예상..


재앙 (E) - 순간이동이 피해를 입힙니다.

리밍 패시브 터뜨리는 데 가장 효자역할을 해주는 특성입니다. (현재 너프해야한다는 특성 1위..)

체력이 낮은 적 영웅에게 순간이동으로 접근/딜링을 함으로써  을 터뜨리고 스킬 날리면서 또 리셋하고

입 히오스가 가능해지게 만드는 특성입니다.

도주기마저 딜링기로 사용하게 해주는 꿀특성입니다.

라인전에선 W + 재앙 특성으로 라인정리 한방에 되구요. 여러모로 좋은 특성입니다.



2-4. 10레벨 특성


파열 (R) - 전방으로 광선을 발사, 일직선상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말 그대로, 리밍이 일종의 "시즈모드"를 한다고 보시면 편합니다.

일단 픽률이 힘의피동에 비해 넘사벽입니다.

그도 그런게.. 데미지도 훨씬 더 월등한데다 20레벨 특성까지 찍으면 광역 슬로우까지 걸어버리니까..

하지만 단점이, 하향 이후 쿨타임이 늘어나서 옛날처럼 라인정리나 그런 용도로는 사용하기 힘들구요

은근히 리셋하고 멀티킬 노리기가 힘의파동에 비해서 약간 힘듭니다.

일단 이 스킬은 한곳에 정지해서 사용하고, 리셋하고 순간이동으로 따라간 후에 다시 쏘고 해야하는 방식이다보니..

그 사이에 적이 멀리 도망가버리면 끝이거든요..

그리고 한 곳에 가만히(끊을 수 있다곤 해도) 서있어야 하다보니, 적 브루져한테 위치가 발각되면 바로 순식간에 들어와버리는 경우에는 순식간에 녹아버릴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단점을 모두 상쇄해버릴만큼 강력한 데미지 + 20레벨 특성과 연계되었을때의 유틸성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특성입니다.

리밍 초심자, 숙련자 모두 사용하시기에 좋은 특성입니다. 특히 영리쪽에서 더더욱 좋은데요

힘의파동은 일단 팈 전체가 리밍 스킬을 잘 알아야 하고, 호흡이 좋을수록 효율이 좋아지는지라,

서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힘든 영웅리그에선 파열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순간적으로 포지셔닝 판단도 잘 해주시면 더더욱 좋습니다.

솔로큐 등에서 추천. 아니면 팀리그라도 우리팀에 딜이 좀 부족하다 싶을때도 가시면 좋습니다.

.. 사실 어느때든 가도 좋아요..


힘의 파동 (R) - 대상 위치에 리밍 분신이 나타타 범위안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약간 밀쳐냅니다

리밍에 정말 손이 익고 숙련된 분이 아니라면 사용하기 힘든 스킬입니다.

잘못하면 광역방생, 잘못하면 우리팀을 향한 이니시(요한나가 배달되어왔어요! 꺄륵!)가 되어버릴수도 있는 양날의 검 같은 스킬입니다만..

한번 손에 익기 시작하면 파열보다 압도적으로 더 좋은 효율을 뿜어냅니다.

전 요즘 파열 3 : 7 힘의파동 이정도로 궁극기 찍습니다. 팀리그던 영웅리그던 거의다요..

일단 단점부터 말씀드리면, 파열에 비해서 데미지가 "굉장히" 부족합니다.. 파열 풀틱에 비해 약 2~2.5배정도 부족..

그리고 팀원들이 잘 모를경우 사용하기도 힘들고, 범위가 좁은 원형이기때문에 사용조건도 까다롭습니다.. 만..

일단 손에 익히기만 하면, 재앙과 함께 힘의파동 연쇄콤보로 리셋 리셋 리셋으로 적 딸피들을 모두 순삭해버리는 무시무시한 궁극기가 되어버립니다.

파열처럼 가만히 서서 쏘는게 아니라, 캐스팅 시간도 없는 즉발성 스킬이라 리셋 되자마자 다른곳에 쏘고 딸피 저걱하고 식으로 리셋이후 연쇄폭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혹은 상대팀에 위협적인 채널링 스킬 ( 의 같은게 제일 대표적이라죠.. 그외에도 많이는 안써도  의  도 있고,  의  도 되겠네요.)이 다수 존재할 경우, 저 멀리 거리유지하다 빠르게 끊어주시는 용도로 사용하실수도 있습니다. 사실 정타족 나오면 무조건 힘의파동이 효율이 좋음.. 우리팀에 CC기가 충분하고 잘 끊어주면 파열도 좋구요.


정리하자면, 파열은 초보자분들이 쓰기에 좋은 궁극기이면서, 거의 대부분 상황에 좋구요, 데미지가 힘의 파동에 비해서 넘사벽으로 터집니다.

힘의 파동은, 어느정도 리밍 및 힘의파동 사용에 익숙해졌을 때, 아군과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거나 해서 CC연계가 잘 될것같을때, 그리고 위협적인 채널링 CC기가 있거나 할때,

특히 손에 익기만 하면 파열보다 더 파괴적인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절대적으로 본인 취향 및 리밍 숙련도에 따라 가시면 되겠습니다.


2-5. 13레벨 특성

포병 - 리밍이 스킬을 사용하면 다음 평타데미지가 75% 증가한 기술 데미지를 추가로 입히고, 3회 충전됩니다.

리밍 시작하고 얼마 안지나서, 마법사 평타딜은 상대적으로 꽤 약한데 이걸 쓰면 딜로스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했습니다

4레벨에  이랑 같이 쓰면 시너지가 좋겠다! 싶었씁니다만..

.. 평타 한대 때려봤자 별 차이 없다는걸 뼈로 느껴버렸..

리밍 13레벨 기준 평타데미지 105밖에 안됩니다.. 히오스 스탯 생각해보면 이거 강회시켜서 75 더 받고 180 대미지 줘봤자 간지러운수준..

제가알기로 대회에서 유일하게 안나온 리밍 특성이 이거라던데.. 제가 대회는 자주 챙겨보질 않아서..

개인적으로 리밍 특성이 다 개인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마는.. 이건 좀 별로같아요..

솔직히 평타강화 이거 체감도 안될정도..;;

심심해서 뭘 해도 이기는판에 평타리밍 해보고싶으시면 추천..


유리 대포 - 리밍 최대체력을 15% 줄이는 대신, 기술 피해를 15% 증가시켜줍니다.

한 단어로 설명해드리자면, 양날의 검입니다.

데미지 15% 증가는 암살자에게 있어서 꿀같은 특성이죠. 1레벨 비전력 갈구 특성같은거랑 조합되면 순식간에 수치만 25% 추가데미지니까요

근데.. 리밍 13레벨 기준 체력 2053, 유리대포 찍는순간 1745로 내려갑니다 (직접 게임 들어가서 확인했습니다.)

예.. 아무나한테 CC 한대만 맞아도 빈사상태/사망하십니다.

근데 그만큼 데미지가 증가해셔.. 진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형 특성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난 포지셔닝에 자신이 있다/우리팀이 날 잘 지켜줘서 구지 생존력 신경안써도된다/팀에 딜이 부족해서 체력 희생해서라도 딜을 더 얻어야하는 절망적인 상황일 경우 쓰시면 좋습니다.

잘 활용만 하면 진짜 딜 빵빵터져요..


환영술사 (E) - 순간이동 사거리를 50% 늘려주고, 리밍 최대 체력의 20% 이상의 피해를 한번에 받으면 즉시 쿨타임이 초기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절.대.강.추 특성

리밍의 생존력을 미친듯이 올려줄 뿐만 아니라, 재앙()과 시너지가 엄.청 납니다.

사거리가 늘어난다 => 재앙 사거리가 늘어난다 => 딸피 정리/딜링에 유용해진다

그리고 사거리가 늘어나면서 안그래도 기동성 좋은 리밍이 생존력/도주/추격이 더 좋아지구요

넘기힘든 벽도 그냥 넘어다닙니다.

그리고 최대체력 20% 어려워보여도 이거 13레벨 기준 데미지 400만 받으면 터져요(..)

근데 구지 그거 없어도 사거리 증가가 워낙 좋은 효과라..

초보자 숙련자 가리지않고 모두에게 정말 좋은 특성입니다. 전 이거 고정으로갑니다.

모든 상황에 다 가도 좋은 특성이에요 진짜. 넓어지는 순간이동(재앙) 사거리덕에 패시브 터뜨리기가 몇배는 수월해집니다.


2-6. 16레벨 특성

불꽃탄 (Q) - 마력탄 속도가 급속도로 빨라지며, 재사용 대기시간 1초 감소, 소모마나가 5 감소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특성입닌다.

마력탄 발사속도가 상당히 빨라지는데 많이 선택하는 특성이 아니라 그런지 생각보다 잘 못피하는 사람이 많더라구요.

그리고 쿨타임이 2초로 줄어서, Q 평타 Q 평타 식으로 지속딜러 역할도 할수있습니다.

.. 근데 하츠로그 기준 가장 픽률 낮은건 안비밀..

양보단 질로 승부하는 타입입니다. 마나소모가 적어지는데, 이게 마나재생이랑 겹쳐서 거의 사라지는 수준인지라..

대신 숙련도가 낮을경우 없으니만 못한 특성입니다. 본인이 리밍 플레이에 자신감이 있으시다면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이게 생각보다 난이도가 좀 높아서요..

* 9월 20일 추가

잘 맞추는것보다 근접하긴 어려운데 맞추기 쉬운  혹은  같은 친구가 있을때 찍어주시면 효율이 좋아집니다. (Melon77님 감사합니다!)

거울공 (Q) - 마력탄을 3발 대신 5발을 발사합니다. 대신 마나소모가 5 증가합니다.

불꽃탄이랑 상황 봐가면서 수시로 바꿔갑니다.

불꽃탄을 더 자주 가긴 하는데요..

일단 질보단 양으로 승부한다고 보셔도 됩니다.

더 많이 쏴서 맞출 확률이 올라가는 식이죠.

근데 5발 맞추기만 하면 딜이 무시 못하는수준으로 들어가는지라..

리밍에 "어느정도" 익숙해지신다면 사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DPS는 거울공이 불꽃탄보다 좋습니다.

6초간 불꽃탄은 마나소모 60으로 9발, 거울공은 마나소모 50으로 10발을 쏘는데요,

데미지증가 특성 적용 안한상태, 16레벨 기준으로 마력탄 발당 피해 236,

모두 맞출경우 불꽃탄은 236 * 9 = 2,124

거울공은 236 * 10 = 2360의 피해를 줍니다.

* 9월 20일 추가

흔하진 않지만 2탱 이상이라  으로 킬각 보기 힘들 때에 거울공 찍으셔서 녹이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Melon77님 감사합니다!)


일단 이 두 특성의 타이밍은,

리밍 숙련도가 높고, 적 팀에 기동성 좋은 영웅이 많아 빠른 속도로 승부해야하거나 지속딜러형

및 상대팀에 근접하긴 힘드나 맞추기 쉬운 적이 있을때  

아직 손에 많이 안 익었고 좀더 명중률을 높이고싶다, 상대 영웅이 기동성이 안좋아서 마력탄 속도가 필요없다

아니면 상대팀에 2탱이상이라 순간딜로 녹여야할 때에   선택하시면 됩니다.


공전 보주 (W) - 비전 보주의 사거리가 25% 증가하고, 이동거리에 따라 데미지가 25% 증가합니다.

W 리밍 특성 가시면 찍으시면 굉장히 좋습니다.

사거리가 얼마나 늘어나느냐 하면..

화면 중앙에서 한쪽 거의 끝까지 갈정도로 늘어나요..

W 스킬 잘 맞추시기만 하면 이 특성으로 적 시야 밖에서 날려서 포킹/킬이 가능하거든요..

W 잘 쓰실 자신 있는분들께 추천. 안보이는데서 저격하는맛이 쏠솔해요.

데미지 증가효과도 붙어서 다른 W특성이랑 조합됐을때 미친 시너지를 자랑합니다.

비전보주 사용에 정말 익숙해진 분들께 추천합니다.


다이아몬드 피부 (E) - 순간이동 사용 시 4초동안 최대 생명력의 20%의 보호박을 생성합니다.

하츠로그 기준 승률 1위, 픽률 1위 특성입니다.

저도 거울공 하향 직후에 한동안 이거만 찍었어요.

재앙으로 적 공격을 하려면 적에게 가까이 다가가야 하는 리스크를 상당량 줄여주는 특성입니다.

들어가도 보호막 양이 유리데포 없을때 16레벨 기준 약 420정도가 생기는데요

이정도면 솔직히 아군이 와서 백업해줄때까지 충분히 버팁니다.

그리고 히오스 최악의 물몸중 하나인 리밍에게 체력 20%를 더 받는다는건 엄청난 플러스 요인이죠.

거기다 순간이동 쿨이 5초인데 보호막 지속시간 4초라서 더더욱 그래요.

상대 브루져들이 아예 작정하고 리밍 물러왔을때 아군 지원이랑 보호막으로 버티면서 역관광당하는거도 굉장히 자주 일어납니다.

생존력을 엄청나게 올려주고 역관광은 덤.

단점이라면 타 특성에 비해 공격용 특성이 아닌지라, 딜량이 좀 아쉽긴 하겠지마는

보호막으로 버텨가면서 스킬쿨 더 돌려가면서 더 딜을 넣을수만 있다면 오히려 더 좋은 특성이 되겠습니다.

결국 암살자에게 가장 중요한것중 하나는 생존이니까요.

리밍 초보자분들에게 특히 추천. 워낙 잘 녹아내리는 영웅인지라, 순간적으로 생존력을 올려주는 특성은 상당히 큰 메리트입니다.

리밍 많이하시늡분들도 쓰시면 좋습니다. 특히 재앙리밍이 대세인 요새에 재앙쓰다 허무하게 죽는일도 막아주니까요.

근데 전 마력탄 뽕에 취해서 잘 안갑...


2-7. 20레벨 특성

시간 유동 (R)  - 파열에 맞은 적을 둔화시킵니다

첫 피격시 이속감소 40%, 그 호 오래 맞을수록 점점 쌓여서 최대 60%까지 둔화시킵니다.

이게 픽률 높읋수밖에 없는게.. 파열이 압도적으로 픽을 많이받아서..

나쁘다는건 아니에요. 저도 파열찍으면 열에 여덟은 이 특성 갑니다.

일단 일직선상 모든 적에게 광역 슬로우를 걸어준다는 것 자체가 팀에 엄청난 도움이 되니까요

한타 존재감도 엄청 올라가고, 적 추격에도 도움됩니다.

전체적으로 무결점 특성입니다. 파열찍으시면 이거 찍으시는걸 절대적으로 추천.


반발력 (R) - 힘의 파동의 사거리가 100% 증가하고, 밀쳐내는 거리도 150% 증가합니다.

제가 요새 힘의파동을 위주로 가서.. 어쩔 수 없이 이걸 많이가네요.

힘의파동 찍었을때 한 85%는 이 특성 찍어요. 나머진 아래에 설명할  갑니다.

이게 사거리랑 넉백거리증가가 얼마나되냐면요..

(하옵주의.. 제 컴터가 사양이 쓰레기라 하옵으로 돌려요..)


사거리는 일단

궁극기 강화하기 전에는 리밍 저 위치에서 제단 카펫 끝부분? 그정도까지 되구요

강화 찍으시면 저기 반짝거리는 포탑까지 닿습니다. (사실 마우스 올려놨는데 마우스가 캡쳐가 안됨...)



다음으로 밀쳐낸 거리는요..

궁극기 강화전에는 리밍 위치에서 벽까지 거리의 1/4 정도 밀쳐나구요

강화찍으시면 벽에서 리밍까지 거리의 3/4정도가 밀려납니다.

엄청 넓어져서 저게 진영붕괴에도 탁월하고, 사거리도 길어져서 더 멀리서 안정적으로 스킬 사용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힘의파동 찍으시면 거의 90% 상황은 이거 찍으시면되요.. 팀파이트에 엄청 도움되는데다

밀쳐내는 거리/사거리증가덕에 리밍 플레이가 더 안정적이게됩니다.


탈 라샤의 덕목 - 스킬을 사용하면 그 스킬을 제외한 다른 3개 스킬의 데미지가 사용때마다 5%, 최대 20% 증가합니다. 같은스킬을 다시 사용하시면 증가량이 사라집니다.

Q 쓰면 W E R 데미지가 올라간다는소리에요.

Q 쓰고 스택 더 쌓으시려면 Q를 제외한 다른 스킬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시로, Q (5%) - W(10%) - Q(15%) - E(20%) 이렇게 진행되는데

대신 Q(5%) - W(10%) - Q(15%) - 에서 Q를 다시 사용하시면 다시 5%로 돌아간다는 소립니다.

뭔가 딜이 좀 부족하다고 느끼실 때 찍어주심 됩니다. 전 개인적으로 너프이후로 선호하지는 않는데 가끔 팀에 딜 너무없을거같을때, 걍 내가 딜로 강제캐리해야지 할때 찍어요.


마인: 순수한 힘 - 마인으로 변신해서  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대신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보통 힘의파동 가고 내 안전이 확보되었을 때 (팀이 잘 지켜준다거나 상대가 날 물만한 영웅/CC를 보유하지 않은 상황) 자주 찍습니다.

파열가도 이거 찍을때 자주 있어요.

조건이 많고 까다로운 특성입니다. 정말 리밍 익숙해지신거 아니면 찍지마세요. 비추천.

대신 팀과 호흡이 잘 맞아서 팀이 날 잘 봐준다거나 하면 이거로 시즈모드 박고 지지면 딜 무시무시하게 나옵니다.

마나소모랑 쿨타임이 아예 없이 무한으로 파열"" 사용하게 해주는데요

이게 최대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파열로 미친듯이 딜 뽑아내고, 유리할땐 이거로 공성하고있으면 순식간에 핵이고 성채고 날려버릴수도 있는데요

다르게말하면  을 쓸수가 없어서 생존력이 미친듯이 안좋아집니다.

거기다 사용효과인데, 마인상태에서 푸는데도 1초정도가 걸리는데.. 아시잖아요 AOS게임에서 1초가 얼마나 긴 시간인지..

그동안은 아예 무방비상태가 되어버려서 순간 리스크가 엄청 높아집니다.

따라서 엄청난 판단력을 요하는 특성입니다. 조건분터 시작해서 순간적으로 언제 끊어야하고 언제 키고 이런거 다 계산해가면서 쓰셔야해요.

대신 재밌음. 진짜 재밌음. 이거 한번 취하면 못헤어나옴(..)

전 주로 여럿이서 같이 할때, 아니면 정말 지원가가 잘해주고잇을때 자주 찍구요, 공성 할 상황이 자주 나올때도 자주 찍습니다.

초보자분들은 찍지마세요.. 정치대상되기 딱좋음..

가만히 서있다 걍 녹아요..


2-8. 특성 정리

초보자분들 추천특성은  /   -    -    =    -    -    -    

하츠로그 기준 최다픽 특성조합은   -    -    -    -    -    -   

어느정도 익숙해져가실 경우에   -    -    -    -    -    -   / 
난 딜성애자라 미친듯이 최대한의 딜을 뽑고싶다 하시면   -   /   -    -    -    -    -    (생존성 엿바꿔먹은 극딜특성)

초 안정적으로 가고프다 하시면  /   -    -    -    -    -    -    (어휴 노딜냄새)

Q리밍   -    -    -   /   -   /   -   /   -   () /  

W리밍   -    -    -  /   -   /   -   -   () /  (근데 W리밍 똥이에요 똥.. 소근소근.. (공속이좋아님 감사합니다!)

리밍에 정말 자신있다   -   -   -   -   -    -   (약팔이 아니에요.. 저도 실제로 영리에서도 이렇게 꽤 자주가요)


3. 라인전

여기부턴 제가 200판 넘게 하면서 배운점을 위주로 쓸거라.. 굉장히 주관적인 이야기가 많이 섞일수도 있씁니다.

1. 초반구간에 스킬 난사는 자제하세요.

특히 W스킬이 마나를 은근히 많이 잡아먹습니다. 초반구간은  나  가 있어도 차마 다 커버를 못할정도로 마나가 심각하게 빠져나갈때가 많아요.

초반 1레벨 한타를 제외하곤 웬만하면 W는 아껴쓰세요. 확실한 포킹각일때만..

라인 너무 밀어놓으시면 갱와서 순식간에 녹아납니다. 솔로라인 서고계실땐 주의하세요.

2. 로밍은 확실한 각 나올때만

로밍을 간다는거 자체가 그 라인의 경험치를 어느정도 포기하느걸 감수하고 가는겁니다 (누가 커버 안해줄때)

초반에 오브젝트 싸우기 전에 레벨 하나라도 앞서나가면 상당히 메리트가 커요. 무리하게 로밍가려고 하지말고 안정적으로 경험치 파밍하면서 큰그림 봐주세요.

3. 팀원과 함께, 그럴수없다면 우리 기지에 가까이 움직입시다

거듭 말하지만 최악의 물몸중 하나인 리밍이라, 돌아다니다 물리면 거의 웬만하면 죽어납니다.

최소한 아군 지원가랑 같이 움직이시고, 정 혼자 움직인다면 급한게 아니면 기지 주변으로 좀 돌아가시는 미덕도 발휘합시다.

4. 오브젝트 한타는 무조건 참여하세요

팀파이트에서 픽하는 진짜 이유가 드러나는 리밍입니다,. 오브젝트 타이밍 전에 빠르게 라인미시고 마나관리 하시면서 뮤무조건 합류해주세요.

* 9월 20일 추가

오브젝트 시간 재가면서, 귀환 해서 마나 풀로 채워서 싸우러갑시다

싸우다 마나 적어지면 그때 우물을 먹고 다시 마나재생시키시구요

리밍에게 마나 = 데미지인지라..

마나관리 = 승리의 열쇠입니다! 기억합시다! (yhpdoit님 감사합니다!)


4. 한타

리밍은 딜러입니다. 버스트딜러요.

빠르게 한명을 삭제하고 패시브로 스킬 리셋을 시키면서 그 스킬들로 더 폭딜넣고 하는식으로 싸우는게 리밍 한타의 핵심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너무 무리하게 딜러 자르겠다고 진입하시는건 금물.

딜러의 최종 목적은 최대한 오래 살아서 최대한의 데미지를 넣는겁니다.

위험하면 무조건 빼세요. 대신 뺄때는 꼭 팀원쪽으로 가주세요.

무조건 뒤로만 가면 지원가나 전사들이 와서 도와주기도 힘들고, 팀과의 거리를 멀리 떨어지게만 해서 자기 자신을 더 좋은 먹잇감으로 만드는정도밖에 안됩니다.

그리고 침착하세요.

리밍은 모든 스킬이 논타겟이라, 집중력이 고도로 요구되는 영웅입니다.

침착하게, 스킬 한방한방을 날리시고 적중률을 높이세요.

당황해서 막 아무데나 쏘지마시고, 적 들어온다고 당황하지말고 침착하게 아군에게 가서 도움을 받으세요.

그리고 제발 지원가한테 정치하지 맙시다.

제가 롤할때부터 원딜 서폿 하면서 느낀건데, 서포터들이 특히 욕 많이먹어요..

저도 그래서 서포터하면서 상처 많이받음..

진짜 어떻게보면 딜넣고 캐리하는 재미 욕심 다 버리고 팀 위해 희생하는건데..

지원가는 어머니처럼 모십시다. 지원가가 있어야 리밍을 비롯한 모두가 행복하게 캐리할수있습니다.

저는 지원가가 완전 생 트롤특성가고 아우리엘 패시브 아예 안쓰고 하는식으로 트롤링하는거 제외하곤 가족처럼 대해요, 항상 같이다니고 봐주고

제가 두번째로 많이하는게 지원가거든요(.. 오버워치도 디바다음이 메르시 파라 루시우..)

지원가를 소중히 여깁시다. 거의 대부분 상황에서 지원가가 있어야 전투지속이 됩니다.

5. 스칸

... 본인돈내고 본인이 맘에드는거 쓰는거에요..

누구한테 추천해달라고 하지말고 본인맘에드는거 쓰세요.

전 개인적으로 마스터리밍 좋아하고, 공격수도 소리가 찰져서 좋아합니다.

별의요정은.. 최애캐니까 사긴했는데 쓰진않음.. 머리모양이나 그런게 맘에 안들어서..

팩트라면 마스터리밍은 실력 자랑용 및 희소성, 공격수 리밍은 효과음이 상당히 찰지고 별의요정은 스킬 이펙트가 화려합니다.

네.. 여긴 체험하기 있으니까 그거 해보시고 맘에드는거 쓰심되요..

6. 합 잘 맞는 영웅

개인적인 의견이 많습니다.. 네..

팩트아님..

일단    같은 대부분의 평타딜러들은 리밍의 딜로스타이밍에 딜을 보충해줄 수 있어서 있는게 좋습니다.

그 외에도  나     처엄 어그로 끌어주고 리밍의 안전을 어느정도 보장해 줄 수 있는 근딜들도 호흡이 잘 맞구요,

 니  처럼 CC가 많아 리밍의 스킬 적중률을 높여주는 영웅도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아합니다.

가장 잘 맞는 지원가는  혹은  처럼 슈퍼세이브가 가능하거나, 특히 아우리엘은 리밍 폭딜덕에 패시브 힐량이 굉장히 빨리차서 서로에게 잘 맞는 픽이라고 생각합니다.


7. 카운터픽

 ㅇ.. 이 개간년저격수랑  인성툴제라툴같은 은신 영웅이 리밍의 영원한 카운터입니다.

일단 둘다 갱와서 스킬쿨 한번만 돌려도 리밍 걍 죽어요..

한타때도 어디서 갑자기 튀어나와서 리밍만 싹 자르고 도망가고..

그 외에도  처럼 침묵을 걸거나  혹은  같이 CC가 괴랄한 영웅들은 리밍 한번만 묶으면 리밍 순ㅋ삭ㅋ해버릴수 있습니다.

아니면  이나   같이 팀이랑 같이 무식하게 뛰어들어와서 작정하고 리밍 물어제끼면

팀원 도움 받아서 바로는 안죽더라도 진짜 피곤해요.. 얘네가 제일싫음..

  이 짝퉁마법사들은 어디 감히 체고존엄 비전법느님한테 깝치려고순전히 손싸움입니다. 누가 더 스킬 잘맞추냐에 따라 승패가 갈립니다.

* 9월 20일 추가

 이 인성천사님을 잊었네요.. 순간적으로 빠르게 한명 녹이고 리셋발동시키는 전투스타일의 리밍에게  은 상당한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Melon77님 의견 감사합니다!)

8. 마치며

미국 캘리포니아 시간 9월 18일 일요일 오후 8시정도부터 쓰기시작해서, 9월 19일 밤 11시에 완성했습니다.

아침엔 학교 저녁엔 알바하면서 틈날때 짬짬이 적었는데,

총 2틀 약 7~8시간정도 쓴거같네요.

제가 글재주도 없고 티어도 마냥 엄청 높은거도 아니라서, 전문가처럼 많이 알거나 한것도 아니지마는..

개인적으로 리밍에 대한 애정만큼은 그 누구에게도 밀리지 않는다고 자부하거든요.

히오스 인벤에 제대로 된 리밍 공략도 없는데, 요새 히린이분들이 많이 들어오시고 리밍을 많이들 추천을 하셔서..

저도 히오스 처음시작하고 아무것도 모를때 혼자 이것저것 해보던 그 시절이 떠올라서..

최대한 경험으로 배운것, 여기저기 찾아보면서 얻은 노하우랑 팁을 최대한 전해드려서

히린이분들이 리밍하실때 좀더 정착하기 쉽도록 도움이 되고자 썼습니다.

제가 이런글 적어보는거 자체가 아예 처음이라.. 부족하기도 많이 부족할거고 말이 좀 어수선한 부분도 있을거같은데..

하지만 최대한 도움을 드리고자 매 리밍 패치마다 자주 들어와서 수시로 업데이트도 할거구요, 수시로 체크하면서 실수한부분이나 부족한 부분도 더 채워넣을 예정입니다!

전 일단 내일 아침수업이 있어서.. 일단 쉴게요.. 끝내고나니까 되게후련하네..

지적/의견공유/비판은 환영하지만 본인 의견이랑 다르다고 무작정 비난하시는분들은 차단/신고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히린이여러분 즐히오스하세요!

리밍 해보시려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전 만족합니다!




리밍기여어! 리밍이뻐요!

리밍이 체고다!

* 최종작성일 미굯 서부 시각 2016년 9월 19일 11:15PM

* 9월 20일 댓글 의견반영 + 몇몇 오타 수정

* 하츠로그 데이터는 9월 19일 기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