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해서 팁게 보다가 작성함.

숙련자들이 아닌 히린이용.

운영법, 특성은 최소한으로 설명.

설명할 내용은 전사의 기본 소양인 탱킹력, 적 마크 능력, 이니시 능력등을 설명함.

지극히 개인적인 주관이 가득한 글이니 장인 여러분들이 잘못된 부분은 지적해주시면 수정함.





가로쉬 

우리 치킨님. 기본적으로 로 적을 끌고와서 팰수 잇고 로 아군 쪽으로 던져줘서 킬을 만들거나 아군에게 붙은 적을 때어 주는게 가능하다. 로 자힐도 가능.



탱킹력 : 최대 생명력 자체는 낮지만 생명력이 낮아질수록 방어력이 올라가는 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단단하다. 방어력 덕분에 아군 지원가에게 받는 힐 효율이 높아지며 자힐 스킬인 W역시 회복량이 올라감. 이 스킬을 얼마나 잘 쓰냐에 따라서 얼마나 버틸수 있는지 갈림. 쿨감이 없다면 전투 개시 직후에 쓰기보단 타이밍 잡고 사용하는게 나을수 있음.

방어력은 고정 데미지인 %데미지를 막지 못하기 때문에 퍼뎀에 취약함. 타이커스가 대표적. 생명력이 낮아지면서 방어력이 올라가는 방식이라 한방이 강력한 스킬들 역시 위협적.



적 마크 : 괜찮다. 가로쉬 평타가 은근 아프고 괜히 가로쉬 근처에서 놀다가 던져져서 포탑 다이브 할지도 모르고, 로 광역 스턴 재료가 되거나맞고 족장님만 바라보는 바보가 될수 있어서 어지간하면 가로쉬 근처에서 놀지 않을려고 한다. 근딜일때 붙으면 위험함.

원딜도 결국 평타 때려야 하니 Q사거리 안이라 각 나오면 끌려가서 끔살된다. 그래서 Q로 안끌리고 E로 안 던져지는 오묘한 사거리 안에서 싸워야 한다. 난전중에는 이게 좀 힘들다.

추노도 잘한다. 집착이 쩔어서 그런지 기본 스킬 2개가 끌어오는 스킬이고 특성 찍으면 슬로우 스킬이 3개나 늘어난다. 물론 특성은 찍는 사람 맘이니 저렇게 다 찍는건 거의 없음.

원딜까지는 각 나오면 잘 물어 오는데 아예 Q 사거리 밖에서 노는 애들은 힘들다. 로 스턴 걸고 걸어가서 물던가 로 아군으로 이니시를 해야될 판.



이니시 : Q로 끌어오는거 아니면 뚜벅이라 강제 이니시가 힘들다. 위에 설명한 대로 스턴 이니시나 참전을 고려해보자.





누더기 

AOS 장르면 한명쯤은 가지고 있는 그랩을 가지고 있고 광역딜과 자힐기를 보유한 평범한 탱커다.



탱킹력 : 기본적인 생명력이 매우 많은 편이고 %힐인 E 덕분에 어느정도 버틸수 있다. E 쿨타임이 긴 편이니 오래는 못버틴다. 생명력이 많은 편이라 % 데미지에 취약한 편. 뚜벅이지만 수틀리면 로 똥싸지르면서 도망은 칠수 있다.



적 마크 : 로 4초동안 한명은 확실하게 마크할수 있다. 용검킨 겐지나 영혼 회오리를 두른 말티엘 같은 애들 카운터 치기 좋다. 의 존재 자체만으로도 말뚝박고 싶은 애들을 반강제 봉인해줄수 있다. 스투코프의 장판이라던가 해머 상사의 공성 모드라던가. 생각없이 사용하면 누더기가 끌고간다. 멀리 있는 적은 Q로, 가까이 있는 적은 궁으로 봐줄수 있지만 함부로 쓸수 있는 스킬이 아니다보니 신중하게 써야된다. 쿨도 긴 편이라 Q 빠지면 후열이 환호함. 그 외에는 W에 슬로우 정도라서 마크하기 힘듬.

그랩 좋다고 엄한애 끌어오면 피볼수 있다. ETC라던가...



이니시 : Q의 강제 이니시 능력이 뛰어나다. 궁으로 요새 안에 넣어서 관광시키기도 가능. 그랩은 누더기의 모든것이므로 잘 맞추는걸 연습하자. 장인들은 시야 밖에 있는 적도 끌고 올수 있다.





데하카

정수 성애자. 누더기와 같은 그랩 스킬이지만 많이 다른와 광역딜링, 생존기를 보유하고 있다. 로 자힐도 가능.

데하카는 설명하기 전에 반드시 언급할 게 있는데, 바로 의 존재. 이 스킬 하나 덕분에 데하카는 운영형 전사로서 판을 짤수 있다. 기본적으로 라인을 먹다가 갱각이 보이거나 한타를 할거 같다거나 하면 Z로 기습적으로 합류해서 한타에 참여 가능하다. 운영형 전사라고 하지만 한타력이 약하지도 않음.

운영이 어느정도 강제되긴 하다. Z 덕분에 글로벌 이동기를 얻었지만 탈것을 못타기 때문에 같이 행동하다보면 최전방에 서야 하는 전사가 제일 뒤에서 느릿느릿하게 걸어온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거 때문에...



탱킹력 : 상당히 좋은 편. 자체 생명력도 높은 편인데 로 받은 피해 다시 흡수하고 로 자힐하고 한타중에 영웅 죽으면 또 자힐한다. 위험하면 로 숨는다. 가 길막도 무시해서 길막도 안통한다.  덕분에 도주도 빠르다. 수틀리면 그냥 Z타고 다른 부쉬로 도망친다.

궁은 딸피때 키는게 아니라 딜이 들어올때(어그로가 나에게 쏠렸을때) 사용해서 딜을 다 흡수하는게 이상적이다. 궁 따로 D 따로 쓰고 싶긴 하지만 빠대서는 보통 피를 빼서 어그로를 끌은 다음 궁 키고 D로 자힐 하면서 뻐기다가 4초 지나면 회복하는 식으로 쓰는듯.

궁 켰는데 도저히 4초동안 못버틸거 같으면 그냥 E로 숨는게 낫다. 괜히 극딜 맞고 회복도 못하고 죽을 바에는 생존기 하나 버리고 회복 하는게 더 이득이니까.

이론상 완벽할거 같지만 약점은 있다. 데하카 탱킹의 원천은 D에서 나오는데 이걸 모으려면 싫어도 라인에 서있어야 한다. 그래서 한타 한번 끝나면 라인가서 도시락 다시 싸둬야 다음 한타를 기약할수 있다. 혼자 있다 물렸는데 발악 해보겠다고 D키고 뻐기는 것보단 깔끔하게 죽어서 도시락 보존하고 다음 한타를 하는게 나을수 있다.

개빡치는게 아군이 너무 유리해서 성체 깨서 라인이 죄다 밀려있으면 이거라도 찍지 않는 이상 도시락 모으는데 애로사항이 생긴다. 못찍었으면 정수 탈취라도 찍어서 모아야지...

그리고 D나 궁이나 전부 자힐을 기반으로 하는 탱킹이라서 치유 감소에 취약하다. 말티엘이나 바리안 줄 등등... 이번에 오버워치에서 할매가 건너올 예정이라 더 눈물나게 되었다.



적 마크 : 근접 한정으로 좋다. 가 사거리가 짧고 선딜이 있어서 원거리에 있는 적은 맞추기 어렵지만 평Q하면 선딜이 좀 줄어들고 가까우면 빨리 맞아서 명중이 잘된다. 끌어서 아군에게 줘도 되고 그냥 스턴 먹이고 패도 된다. 이거 까지 찍으면 스턴이 계속 날라와서 빡침.

원딜에게는 무력하다. 원딜이 선딜 엄청 길은 데하카의 혀에 맞아줄리가 없고 뚜벅이라 접근 자체가 힘들다. 하지만 Q로 끌었거나 접근이 성공했다면 데하카 평타가 은근 아프고 W로 아파서 매우 위협적이다.

최근에는 찍는 데하카가 늘었다. 적응 자체가 버프받고 개사기 되어서 안쓴거지 고립 자체는 좋은 궁이였으니 새삼스럽진 않다. 선딜이 있으니 꼭 맞출수 있을때 사용할 것. 베스트는 적 지원가 바보 만드는게 좋지만 그냥 탱커든 딜러든 맞추기만 하면 된다. 이 스킬은 히오스 어느 스킬보다 흉악한 디버프를 주기 때문에 누구에게 맞춰도 밥값은 한거다. 쓰는 데하카는 잘 모르지만 맞는 상대는 개빡치는 스킬. 시야 차단은 정화로도 안풀린다.



이니시 : 무리. Z 이속버프 받고 몸 이니시 하거나 Z로 뒤돌아서 몸 이니시 하는거 말고 할수 있는게 없다. 근데 그렇게 몸 이니시 해도 전자는 적이 데하카 보고 빠지면 데하카 이속에 못따라오는 아군과 거리가 벌려져서 호응이 힘들고 후자는 적응 안찍었으면 하지 말자.  주위에 부쉬라도 없으면 이동기 하나만 쓰면 데하카는 못문다. 아니면 기가막히게 Q를 맞추던가.

그냥 얌전히 들어오는 근딜 탱커 봐주는게 맘 편하다.

크게 상관은 없지만 이거 찍으면 용병을 상당히 잘먹는다.





디아블로 

빨간 머키. 벽꿍 스킬과 원작 고증을 위해 넣은 스킬, 레슬링 기술을 가지고 있다.



탱킹력 : 를 다 쌓았을 때 한정으로 생명력은 탱커중에서 최고 수준. 로 인한 스킬딜 감소로 실질적인 생명력은 더함. 메이지들 죽을맛. 하지만 자힐기가 하나도 없어서 힐러의 케어가 필요함. 보통를 찍어서 유지력을 높여주는 편. 가 방어력 증가가 있어서 진입시 조금 더 단단해짐. 도주기가 없는게 문제긴 한데 제한적으로 적 돌격병이나 건물, 혹은 따로 떨어진 위치에 있는 적에게 사용해서 탈출이 가능하긴 함.



적 마크 : 벽꿍 앞에선 누구나 평등하다. 이거 찍고 이거까지 찍는 순간 탱커든 딜러든 가리지 않고 마크 가능하다. 아군에게 붙은 적을 때줄수도 있고 오히려 극딜 넣어서 잡을수도 있다. 으로 단일 타겟 RQE로 확정 기절 콤보 연계과 진영 붕괴까지 가능. QE가 타게팅이라서 벽꿍각만 잘보면 맞추기도 쉽다.

디아블로의 힘은 벽꿍에서 나오는 거라 벽꿍이 힘든 지형이나 파일럿이 벽꿍이 아직 익숙하지 않으면 성능이 하락함.



이니시 : 강제 이니시를 위해 태어난 존재. 사거리가 미쳐 날뛰기 때문에 디아블로 상대 하는게 익숙하지 않는 사람은 Q 사거리를 잘 몰라서 강제 이니시 당하기 쉬움





레오릭

뼈키. 최근에 리메이크 되신 우월한 존재이시다. 광역 슬로우 겸 딜링기와 회복 스킬 겸 딜링기와 광역 축소광선 겸 생존기를 달고 계신다. 



탱킹력 : 특성에 따라 갈리긴 하겠지만 최근에는 를 통한 광역 %피흡, 로 %피흡, 로 광역으로 축소광선을 걸고 각 나오면  행진하고 다니는데 탱킹이 딸릴 리가 없다. 물론 3가지 경우 다 조건부라서 Q를 여러명에게 못맞추거나 아예 빗나갈 때, W가 빗나가거나 범위 밖으로 벗어날 때, E로 비비는걸 잘 못했을때 등등 약한 모습을 보이긴 함. 자힐형 탱커라서 생명력 자체는 평범한 수준

얘도 탱킹이 자힐에 의존적이라 치감이 매우 치명적임.



적 마크 : 탱커 치고 조금 부실함. 근딜 봐줄려면 , 탱커 봐줄려면  이런거 가야 되는데 뒤에 두개는 몰라도 앞에 두개는 최근에 다른 특성에 밀려서 거의 찍지 않아서 애매함. 그래도 뚜벅이들에게 지옥을 선사하는 가 있고 뚜벅이 아니더라도 늘 묘실 각 생각해서 생존기를 아낄까 쓸까 고민하게 할수 있음. 궁강까지 하면 날파리도 퇴치 가능.

 덕에 추노도 어느정도 가능. 이렇게 가도 추노력 상승.



이니시 : 평범함. 궁 배우기 전에는 생존기 쓰고 이니시 해야하는 바보지만 궁을 배우고  찍으면 생존기 다시 쓸수도 있으니 이니시 가능. 단 탱커긴 해도 다른 탱커에 비해 물몸이니 너무 나대다가 극딜당해 죽으면 안됨. 체젠형 탱커라서 순간 폭딜 버틸려면 축소광선 뭍히던가 W 박고 있어야함.





렉사르 

엄마 오우거. 솔직히 얘를 넣을까 말까 고민하다가 전사니까 넣긴 함. 렉사르 유저가 아니라서 내용이 상당히 부실함. 히린이 여러분도 상향전에는 앵간하면 잡지 마시길.

기본적인 플레이 방식은 미샤를 앞에 두고 뒤에서 찔끔찔끔 딜하는 방식. 사실상 본체는 딜 안나오는 원딜이라 보면 된다. 개물몸임. 로 슬로우 로 광역 스턴 로 미샤힐. 미샤는 폭딜 들어오는거 아니면 E로 버틸수 있으니 본체를 보호해야함. 붙는 적에게 Q로 슬로우 걸고 토끼고, W로 스턴 걸어서 토끼고 하면 됨. W 쓰는 도중 미샤는 적 영웅을 넘어가 버리니 본체를 보호할때 길막이 가능하고 추노 할때도 길막이 가능함.



탱킹력 : 부실하다. 미샤는 지속 싸움에 어느정도 비벼볼순 있는데 본체는 미샤 피해서 들어오는 극딜에 취약하다. 제라툴같은 애들에게 딜넣는 각을 허용해버리면 반피는 물론이요 피가 까여있으면 원콤도 날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탱커와는 다른 플레이 방식이 필요함. 거기에 미샤 컨트롤까지 신경 써줘야 하니 매우 힘듬.



적 마크 : 의외로 나쁘지 않음. Q와 W는 적이 도망가기 힘들게 하고 로도 슬로우 가능. 아예 한명 마크할 필요가 있다면 도 괜찮은데, 미샤 평타딜이 생각보다 아프게 들어가고 괜히 붙어있으면 맞을까봐 무서움. 그렇다고 치자니 어짜피 E로 회복될 녀석이라...



이니시 : 미샤 이속을 빠르게 하면 W쓰고 금방 되돌아 올수 있긴 한데 미샤 몸이 비교적 튼튼한거지 탱커처럼 튼튼한게 아니라서 비효율적임. 이걸로 하는게 보통. 이것도 근데 도주하는 적 추노해서 마무리 하는게 더 나아보임.





무라딘 

개인적인 생각으로 제일 기본적인 탱커같음. 블리자드가 괜히 처음으로 주는 포켓몬 3마리중에 하나가 아님. 탱커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들을 골고루 가지고 있음.

스턴과 슬로우와 공속감소, 이동기까지. 완벽함. 괜히 엄한 곳에서 맞고 울지 말라고 이런거까지 줬음.



탱킹력 : 우수함. Q와 W에 의한 딜로스 유발과 자체 생존기를 보유하고 있고 고유 능력에 의한 유지력도 나쁘지 않음. 특성으로 이런거 찍으면 정말로 안죽음. 탱킹 특성은 저기서 거의 고정이고 강보로 버티냐 되돌로 한번 더 CC와 피흡으로 버티냐 취향 차이인듯.

얘도 버티는게 자힐에 의존적이라 치감 당하면 좀 아픔. 화신 키면 퍼뎀도 아픔. 둘다 가지고 있는 말티엘 당신은 대체...



적 마크 : 괜찮다. 들어오는 적 Q로 견제도 가능하고 근딜 탱커 W로 딜로스를 유발 가능하다. 특성 찍으면 이걸로도 마크 가능. 아니면 아예 밀쳐낼수도 있다. 영회 돌리는 말티엘 밀쳐버릴때의 쾌감이란... 딜특 찍으면 들도 어느정도 나와서 무섭다.이런거 가면 딜 꽤 나옴. 날벼락이 애바긴 한데 개인적으로 예전에 재미 좀 봄. 동레벨 특성인 치유의 벼락과 성격이 정 반대인 특성이니 잘 선택하길. 치벼랑 똑같이 시너지가 있긴한데 두번째 터지는 W가 딜 자체는 매우 낮아서 치벼에 비해 시너지 효과는 적음.

대치중일때는 심히 잉여가 되긴 하지만 한타 막상 시작되면 후열도 E로 들어가고 비비고 있으면 위협적이다.



이니시 : 만능인 E 덕분에 나쁘지 않다. 진입후 방어력 증가와 화신 덕분에 어느정도 버티기도 가능. 근데 개인적으로 선진입 E는 별로 안좋아함. 생존기를 빼고 들어가야되서.





바리안

녹차 국왕님. 얘도 넣을까 하다가 넣음. 쌍검과 대검은 설명하지 않음.

로 슬로우, 본인 무적기, 추노기를 보유하고 있음.



탱킹력 : 바리안의 탱특은 두개가 있는데, 

무막 올인해서 도발과 시너지를 얻으면서 순간 버티기에 특화된 특성과

를 타서 유지력을 높여주는 특성이 있음. 전쟁 인도자는 취향.

전자의 경우 도발당할때 무막으로 극딜을 노려볼수 있음. 순간 폭딜을 잘 버팀

후자의 경우 유지력을 챙김. 전자는 자힐이 전혀 안되기 때문에 유지력이 딸리기 때문. 그래서 아예 WW타고 7렙만 재기를 가는 경우도 있음.

도발리안의 평타는 간지러운 수준이라 국길로 평타 강화를 해주고 재기와 시너지를 조금 더 올려주는 트리인데 유지력을 제외하면 전자가 도발과 시너지가 더 나서 전자가 일반적으로 나은거 같음. 유지력 챙길거면 재기만 찍어주고.

서론이 길어졌는데 아무튼 자체 방어력이 생기기도 하고 W로 무적기가 있어서 버티는게 나쁘지 않음. 무막 다 빠진 이후가 문제지.



적 마크 : 타게팅 도발 덕분에 날파리를 잡을수 있음. 각종 채널링 스킬 방해도 가능. 하드 CC가 도발 뿐이라 마크 목적이라면 전쟁 인도자도 괜찮음. 끊임없이 달라붙어서 아군 물려는 적 귀찮게 해줄수 있고 추노시에도 끈질기게 추격 가능.

문제는 전쟁 인도자가 너프되서 기절이 사라져서 굳이 무막의 무적을 포기하면서 까지 찍을 메리트 있는 상황이 적다는 거.



이니시 : 도발리안은 들어오는 날파리들과 근딜을 퇴치하기 위해 하는것이기 때문에 이니시 능력은 부족함.





소냐 

힘쌔고 강한 여성.  진입기와 기절이 합쳐진 스킬과 한타시 주딜 스킬 자힐 스킬을 보유하고 있음.



탱킹력 : 매인 탱커로 쓰기에는 부족한 탱킹력을 가지고 있지만 서브탱 정도는 할 수준의 몸을 가지고 있음. CC 없으면 미쳐 날뛰는 자힐력. 특성에 따라서 더 늘어나는 탱킹.

소냐의 경우 탱킹 스킬들이 대부분 피해량의 일정량을 피흡하는 형식으로 탱킹을 하는데, 궁을 키고 평타를 때리건 스킬을 쓰건 하면 전부 강화된 딜이 들어가서 평타 피흡도 들고 소용돌이 피흡도 늘어서 CC가 없으면 정말로 뒤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줌.

단 조건부 적인 탱킹이기 때문에 CC맞고 극딜당해 죽거나 원거리 포킹으로 피를 깎고 시작하면 탱킹력이 급감함.



적 마크 : 보통 탱커는 CC기와 같은 위협적인 스킬들과 피통으로 어그로를 끄는데 소냐는 딜로 어그로를 끈다. 피통이 일반적인 탱커보다 작으니 금방 잡겠지 하면서 패면 근딜보단 튼튼하니 생각보다 잘버티는 경우가 나옴. 그런경우 소냐의 어그로에 걸려들었다.

들어오는 적 근딜과 탱커를 도저히 버티지 못할 딜로 찢어버릴수도 있고, 후열에 진입 성공하면 딜러 힐러진이 찢어버릴수도 있다. 보통은 로 진입하는데 멀리 있는데 반드시 물 적이 있으면 찍고 물기도 한다. 고유능력에 스킬 사용시 이속 10%가 붙어있어서 추노시 소소하게 도움이 된다.

스킬 단일딜이 Q>E>W라서 순간 폭딜은 Q가 제일 잘나옴. E는 W 한번보다 더 딜이 광역으로 잘 나오긴 하지만 4초동안 돌리고 있어야 하니 한타중 지속딜은 W가 담당하는 편.

뭐 그래서 진노 켜진 상태의 독작살특 Q를 맞으면 애들이 빌빌 거리는거. 분노 수급용 스킬이기도 하니 적중시켜야함. 맞추기만 하면 미친 딜 때문에 빌빌거림.



이니시 : 일반적으로 소냐가 이니시 하는건 별로 좋지 않음. 소냐 자체가 물몸이기도 하고 Q 사거리 증가를 찍지 않으면 Q는 결국 근딜이나 탱커한테 맞을게 뻔하기 때문에. 이걸로 이니시 할거면 아군이랑 연계할거 챙겨서 가야함. 안그럼 온갖 어그로 다 끌려서 죽거나 딸피됨. 그냥 생으로 쓰는건 알라라크가 치돌로 이니시 하는거랑 크게 다를바 없다 봄. 이건 스턴이 있다지만.





아눕아락 

로리콘. 광역 스턴 쿨 짧은 보호막  이동기이자 광역 스턴. 20 기방까지. 스킬들은 완벽함. 모든걸 가졌기에 몸을 가져감.



탱킹력 : 근접 지원가보다 낮은 피통을 가지고 있다. 매인 탱커 절대 무리. 현제 사용되는 아눕 역시 생존보단 유틸쪽으로 특성을 찍음. 불지옥 신단이나 빠대 원탱 한정으로 이런거 가는 사람이 가끔 있음. 유지력이 괜찮고 용병도 나름 잘잡음. 대신 그만큼 유틸특을 다 포기해야되서 아눕의 장점이 많이 죽음.

기본 피통이 매우 낮기 때문에 쿨짧은 W를 잘 사용해야함. 피통을 보존하면서 W로 상대 주딜을 보호막으로 씹어먹어야 그나마 탱킹 가능. 물몸이긴 해도 기본 기방이 20 붙어있어서 메이지들은 피 토함.

가끔 논타겟 스킬들이 풍뎅이한테 막힐때가 있는데 아눕 본인이 의도하기 힘들어서 그렇지 당하면 매우 빡친다.



적 마크 : Q와 E 덕분에 진입한 적이던 아눕이 적진에서 날뛰던 매우 뛰어난 성능을 보여줌. 까지 찍으면 연속 스턴에 나도 기절할거 같다.

도 매우 좋은 궁극기인데, 아군이 때려서 풀어주지 않는한 무려 8초동안 묶여있어야하니 답답해 미칠 지경이 될수 있다.

보통 용검 겐지, 영혼 회오리 말티엘 같은 애들 카운터 치기도 좋고 한명 묶고 4vs5 전투를 진행해도 좋고 힐러 묶고 힐봉인 하고 싸우는것도 좋다.

아무나 묶으면 안되고 상대가 풀기 어려운 적을 묶는게 좋은데 용검 겐지 같으면 혼자 날뛸려다 묶인거니 보통 아군이 풀어주러 가기 힘들다. 마찬가지로 돌진 조합일때 지원가 원딜에게 고치를 사용해주면 앞라인이 풀어주러 가기 힘들기 때문에 오래 묶어둘수 있다. 

근데 이건 조합이나 상황에 따라서 다르니 잘 판단해서 묶어주면 된다. 묶은지 1초만에 튀어나오는거 아니면 된다.



이니시 : Q E가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이니시가 괜찮다. 과거 돌진 메타의 한 축을 담당. 견제용으로 던진 Q를 실수로 맞고 E맞고 연계스킬 맞아서 훅 갈수도 있으니 늘 주의해야한다. 선 E도 가능하긴 한데 아눕 자체가 물몸이니 조심해야 한다. 선 E를 하면 Q 맞추기 수월해짐. 선 E 쓸거면 아군 적군 스킬 상황 봐가면서 들어가자.





아르타니스 

델람의 납치범. 라클, 혹은 납치 간보기 스킬 알타 주 딜링, 납치 스킬을 가지고 있다.



탱킹력 : 예전에는 그래도 버틸만 했지만 요즘은 딜을 늘리고 몸을 가져갔다. 그래도 이거 덕분에 순간 폭딜 빠지고 CC 없으면 어느정도 버티기 가능. 버티다 버티다 보면  진짜 죽이기 힘들게 됨. 고유 능력은 평타를 쳐야 쿨이 줄어드니 한타 내내 뭐라도 치고 있어야 한다. W도 보호막 쿨감을 위해 쓰자. 너무 빨리 썼다가 보호막 켜졌는데 W가 쿨이라 쿨 빨리 못돌릴수 있다.

피가 너무 빵빵하면 보호막 안켜지니 힐러라면 피 적당히 떨어졌을때 주자. 보호막 카운터 스킬이 적긴 한데 카운터 당하면 녹을수 있다. 평타를 쳐야 보호막이 생기기 때문에 실명이나 공속 감소 당하면 눈물남.



적 마크 : 근접은 W로 딜해서 마크하고 원거리는 납치로 마크함. 딱히 설명할게 없다... CC가 부족해서 직접 상대를 방해하는 일은 부족함.



이니시 : Q E 하나로 이니시 가능. 이러면 알타가 적진 한가운데에 놓이게 되니 억제의 파동을 깔고 빨리 아군이 도와주러 올때까지 버텨야 한다. Q E 빠지면 한동안 손가락 빨고 있어야함.





아서스 

서리드워프. 뚝베기 브레이커 자힐기와 견제기 광역 속박 혼폭 상위호환 일반스킬을 가지고 있음.



탱킹력 : 생명력이 좋은 편인데 물방 10까지 가지고 있음. 10% 정도를 회복해주는 Q와 주위 적을 공속 감소 시켜서 딜로스를 유발하는 E, 자힐 탱커의 최대 적인 순간 폭딜을 방어해줄 까지. 궁도 심지어 자힐이 됨. 진짜 안죽음. 근데 원거리 많으면 힘 빠짐



적 마크 : 근딜과 탱커 마크를 잘함. 아서스 주위에는 E 때문에 데미지와 슬로우, 공속감소가 붙어다니는데 이건 근접 영웅들에게 상당히 부담스러움. 데미지는 아픈 편인데 이 위에 있으면 공속 감소되서 딜이 잘 안박힘. 그런데 슬로우까지 있어서 벗어나기 힘듬. 

어찌어찌 벗어나려하면 W로 속박까지 걸어서 다시 묶어주시니 상당히 답답함. 그리고 일반적인 탱커와 다르게 원하는 대상에게 아픈 딜을 넣어줄수 있는 고유 능력까지 있음. 근딜의 재앙 그 자체

뚜벅이라면 일단 아서스의 사거리 안으로 들어오면 절대로 벗어날수 없음. 처음에 탱커로 길막하는게 익숙하지 않으면 아서스로 배우기 좋음.

하지만 E 사거리 밖에서 공격하는 원딜들은 껄끄러움. E는 들어온 적을 놓지 않지만 E 안으로 집어넣는게 문제. W를 던져도 피하거나 생존기 쓰고 다시 딜하면 뚜벅이 아서스로서는 W 빗나간 자기탓을 할수밖에... 물론 일단 근접만 하면 서리한에 종속 시킬수 있다.



이니시 : 안된다. W로 이니시는 말도 안되고 뒤돌아서 부쉬에서 튀어나와서 몸 이니시 하는게 보통. 아니면 이걸로 이니시 해야함. 이니시는 다른 영웅에게 하라하고 보통은 근딜과 탱커들로부터 아군 후열을 보호하면서 전진하는게 보통.





요한나

철벽녀. 리워크 예정인데 바뀐건 아직 모르겠음. 슬로우와 끌어오면서 스턴 실명까지 가지고 있다. 이러면서 자기는 이기적이게 CC 다 씹는다.



탱킹력 : 극한의 고기방패. 생명력 자체는 탱커치고 평범한 편인데 자힐도 되고 물방 25를 가지고 있어서 더럽게 안죽는다. D 덕분에 CC 씹기도 가능해서 순간 폭딜로 잡는것도 힘들다. 보호막은 덤. 나중가면 죽음을 겸험한 적이 없게 된다. 탱킹력 하나는 독보적인 수준.

극한의 탱킹력을 가졌지만 바보가 아닌이상 딜도 안나오는 요한나를 마냥 때리지 않아서 애매하다.



적 마크 : 평범하다. Q의 슬로우와 W의 끌어옴과 스턴은 거슬리는 정도인데 E는 좀 짜증난다. 근딜의 경우 알라라크 같이 특이한 경우가 아니면 거의 평딜 위주인데 그걸 무력화 해준다. (사실 알라도 평타딜은 잘 나오는 편이긴 하다)

추노도 나름 된다. W로 끌고 Q로 슬로우 걸고 도 쓰면서 패다가 E로 마무리. 근데 그게 다다.

딜이 약해서 들어온 적을 확실히 봐줄수 없다. 탱커를 무시하고 후열을 팰수 있다. 그럴때는 써줘서 아군이랑 연계해서 잡자. 딜은 안나와도 CC는 충분하다.



이니시 : 잘 안된다. 가끔 이걸로 이니시 하는 사람이 있는데 좋지 않다. 전자는 아군이랑 같이 연계해서 들어가야 하고 후자는 들어오는 적 봐주는 스킬이지 이니시 용으로는 적절하지 않다.





자리야 

왜곡된 성 의식. 탱커긴 한데 탱커가 아님. 원거리 포킹 스킬과 보호막을 가지고 있음.



탱킹력 : 자체 생명력은 소냐랑 비슷하지만 소냐는 피흡을 하지 얘는 보호막을 씀. 보호막 양이 괜찮아서 탱킹이 어느정도 되긴 하지만 보호막 쿨일때 제일 취약함. W가 있을때 나대고 빠지면 얌전히 뒤로 빠지는게 좋음. 절대로 원탱으로 하면 안됨.



적 마크 : CC가 부족해서 힘듬. 적 근딜을 때어 줄순 없지만 보호막을 걸어서 어그로 분산 가능. 보호막 걸린 동안 때리면 자리야 딜이 올라가니 때리기 싫어짐. 나중가면 궁을 써서라도 때주기 가능함. 그래도 다른 전사에 비해서 케어가 부족하긴 함. E 쿨도 긴 편이라 조심해야하고. 

에너지가 만땅일때 Q는 제법 괜찮은 포킹 기술이 되는데 보통 찍고 뒷라인이 편하게 딜 못하게 방해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함.



이니시 : 좋지 않음.  궁으로 되긴 하는데 중력자탄은 잘 사용하지 않고 축출은 상대 퇴로 차단, 아군 보호, 채널링 스킬 끊기로 사용해야하니 이니시로 사용하기 뭐함. 그렇다고 이니시 용으로 매우 좋은 것도 아님.





정예타우렌

물렁소. 매우 좋은 CC로 무장함. 자힐도 있음 방어력도 있음



탱킹력 : 예전에는 하드 CC로 무장한 놈이 잘 뒤지지도 않는 미친 성능이였는데 리워크 이후로 살짝 물렁해짐. 여전히 CC 셔틀이라 위협적이긴 함. 고유 능력으로 인한 방어력 증가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연속으로 스킬을 사용하기 보단 적재 적소에 사용해서 방어력 증가 효과를 봐야 좀 탱킹할수 있음. QW 함부로 빠르게 사용해버리면 생존이 힘드니 주의해서 사용해야함.



적 마크 : QW 자체가 매우 좋은 CC기라서 들어온 적 봐주기도 나쁘지 않고 적 무는것도 좋음. 각 나오면 파티도 즐길수 있음. 사용전에 궁 끊을수 있는 애들 스킬이 뭐가 있는지 확실히 채크하고 그 스킬을 가지고 있는 애들을 같이 묶어버리거나 스킬 빠지고 들어가야함. 안그럼 궁 날림.



이니시 : Q 덕분에 이니시 가능함. 궁은 대놓고 쓰면 끊길 확률이 높으니 교전중에 각 나올때까지 아꼈다가 사용하거나 아예 옆으로 돌아서 부쉬에서 기습적으로 QR 하면 성공률이 올라감.





 첸

멸종위기종.  이 모든 스킬이 단 쿨 5초! 첸은 잘 모름.



탱킹력 : 상대방에 술 끊을수 있는 스킬이 적거나 없으면 죽지 않음. 메이지 영웅들에게 지옥을 보여줄수 있음. 특히 제이나. 제이나는 첸을 떨쳐낼수도 잡아 족칠수도 없음. 술 퍼먹다가도 위험한거 같으면 로 도망가거나 궁 써서 도망감. 하지만 첸 탱킹은 에 심히 의존적인데 둘다 스턴 먹이면 끊을수 있어서 아무때나 마시면 멸종될 위기가... 



적 마크 : Q 추노, W 슬로우, E W연계로 딜. 이게 쿨이 5초라서 한명 귀찮게 하는게 꽤 잘됨. 지원가 없으면 물몸들은 QWE도 은근 아픔. 상대 한명 무는건 쉬운데 아군 지키는건 하드 CC가 없어서 좀 힘듬. 여차하면 밀어야지... 근데 이건 보통 배달이 주 목적이잖아?



이니시 : Q로 편하게 이니시 가능하긴 한데 잘못 진입하면 CC 폭탄 맞고 죽을수 있으니 주의.





 티리엘

인성의 대천사.  뛰어난 이동기이자 인성 스킬, 보호막 딜링기이자 이속버프 스킬을 가지고 있음. 죽어서도 곱게 죽지 않는 인성 고유 능력도 있음.



탱킹력 : 생명력은 평범한 편인데 기방 15가 있어서 잘 안죽음. 탱커치고 몸이 얇은 편인데보호막도 있고 준수한 기동력도 있어서 숙련될수록 더 안죽음. 온갖 논타겟 스킬을 피하면서 탱킹함. 탱커님?


적 마크 : 물러온 적, 물러갈때 둘다 좋다. 들어온 적에겐 Q 슬로우, E 이속으로 물린 아군을 벗어나게 해주고 나중가선 인성까지 부려주신다. 특히 근딜같은 경우는 이 인성의 땅 위에 대상이 들어가 있으면 대상을 무는데 애로사항이 생긴다.

무는건 찍고 Q를 던져놓고 들어갈까 안들어갈까 심리전 한번 해주시고 각 나오면 들어가서 W로 딜 흡수한 다음 적당히 맞아주면 E로 딜하다가 쿨 돌아온 Q로 빠져나옴. 이걸 반복하다가 완전한 진입각이 나오면 아군이랑 같이 들어가서 한명 따주신다. 인성... 마찬가지로 Q 슬로우와 E 이속 때문에 도망가는것도 어렵다.

궁극기 두개도 매우 뛰어난 성능의 궁극기인데,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지나가던 행인에게 어깨빵을 시전하는 인성을 보여주는 심판과 남들이 뭐라고 해도 빼애액 거리면서 전부 다 씹어주시는 축성이 그것이다. 전자는 한명 무는 것에 특화되있어서 혼자 들어온 근딜 저격 혹은 아군과 같이 진입할때 괜찮다. 후자는 단체 아군 보호로, 후열 보호던 탱커라인 보호던 매우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축성은 처음 사용하면 타이밍 잡는게 어려울수 있는데 처음에는 그냥 교전 시작후에 이쯤이면 될거 같은 타이밍에 한번 써보면서 타이밍에 익숙해지자. 나중가면 상대 궁각인데? 싶으면 켜놓자. 그럼 궁이 씹히는 마술이... 어휴 인성...



이니시 : Q 쿨타임이 Q를 던져놓은 시점부터 돌아가기 때문에 칼 던져놓고 기습적으로 이니시 하기 좋다. 심판은 말할것도 없고. Q 쿨감 찍고 Q로 치고 빠지는걸 연습하면 된다.





D.Va 

인남캐 프로게이머. 이동기와 넉백용 스킬, APM 주작기 방산비리 스킬로 무장했다. 디바는 잘 모름.



탱킹력 : 부족하다. 메카와 본체 체력을 합하면 많지만 메카가 터진다는건 거진 죽는다는걸 의미하니 사실상 의미가 없다. 부족한 탱킹력을 보충하려면 Q로 딜로스를 유발해야하고 W로 부족한 체력을 넘는 딜을 받아내야 한다. W가 빠지면 디바는 물렁해지니 Q 아꼈다가 도망가야한다. W를 잘쓰면서 살아남아야 자폭 게이지를 빨리 채운다.



적 마크 : Q 넉백과 W 딜감소 외에 상대 움직임을 제한할 능력이 부족하다. W 딜감소가 상당히 큰 편이라 위협적이긴 하지만 W 빠진 이후 디바의 탱킹력이 급감하므로 자신의 안위도 걱정해야함. 다른 탱커에 비해서 마크 능력이 부족하긴 하다. 하지만...

자폭 게이지를 채워놓고 자폭을 시전할경우 그 공간 만큼은 왕이 될수 있다. 메카가 터지기 전에 극딜당해서 죽는 일만 없으면 된다. 최소 그 지역 이탈, 운 좋으면 킬도 딸수 있다.

로봇의 남은 생명력에 관계 없이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메카 탱킹 - 자폭 - 탑승 - 메카 탱킹 가능.



이니시 : Q나 QE로 이니시가 가능하긴 한데 좋은 느낌은 안든다. 다른 영웅에게 해달라고 하자.





심심해서 쓰기 시작했는데 하루종일 걸림 ㄷㄷ...

모두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