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2월15일 대형규모 패치 전/후로 패치대상자들 근황을 비교해 볼까 합니다.

전과 마찬가지로 못 박고 시작하겠습니다.

1. 승률과 성능과 무관합니다.
단순 성적의 변화를 살펴보자는 글입니다.

2. 여러 변수 포함, 각 영웅별 승률은
이러한 모양의 "정규분포를 그릴 것이다." 라고 가정하겠습니다.
















3. 자료출처는 BATTLE.NET과 HOTSLOGS.COM  영웅리그-전 구간입니다.

4. 영웅은 총 60명입니다.

5. 패치 전 2주 ↔ 패치 후 2주 성적 비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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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미
패치 내역

기술

  • 시간여행자 (고유 능력)
    • 이제 아군보다 2레벨 더 빠르게 특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성

  • 1레벨
    • 시간여행자의 집념 (사용 효과)
      • 추가된 기능:
        • 사용하면 대상 지역을 2초 동안 밝힙니다. 대상 지역 안의 적들은 4초 동안 모습이 드러납니다.
    • 미래 감지 (사용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패치 전 - 픽 : 36위 / 밴 : 18위 / 승률 : 52위
패치 후 - 픽 : 31위 ( ↑ ) / 밴 : 22위 ( ↓ ) / 승률 : 41위 (  )

나오고 나서 지금까지 상향밖에 안한 크로미입니다.
주식이었다면 바로 질렀어야합니다. 하지만 지금 질러도 늦지는 않았습니다..

떨어질 곳이 없거든요ㅠㅠ

이번 상향으로도 전체적으로 상향된 성적을 거뒀지만 아직도 한참 밑바닥입니다ㅠㅠ
파격적인 상향이라고 생각했는데..승률 9위나 올라서 41위라니..


캘타스
패치 내역

기술

  • 불덩이 작렬 (R)
    • 시전 시간이 2초에서 1.5초로 감소했습니다.
    • 시전 사거리가 약 30% 증가했습니다.
패치 전 - 픽 : 9위 / 밴 : 11위 / 승률 : 15위
패치 후 - 픽 : 12위 (  ) / 밴 : 16위 (  ) / 승률 : 16위 (  )

불덩이 작렬 (R)
패치 전 픽 : 27.7% / 승률 : 50.9%
패치 후 픽 : 35.9% ( ↑ ) / 승률 : 52.0% ( ↑ )

전체적으로 보면 패치 전/후 대동소이합니다. 그냥 딱 및에서 디아, 데하카가 올라온 만큼만 떨어졌네요..
패치 내역이 불작뿐인지라 불작만 따로 첨부했습니다.

불작만 본다면 분명 (엄청난?/다소?) 상향입니다.
승률 1.1% 올랐습니다. 캘타스가 승률 1.1%오르면 레가르, 데하카가 되고, 1.1% 떨어지면 줄, 카라짐 됩니다.

크다면 크고 작다면 작은 변환데 어찌됐건 픽률도 나름, 승률도 나름 잘 나옵니다. 연구해보실 분들 연구해보셔도 좋을 듯.



레가르 
패치 내역

능력치

  • 일반 공격력이 99에서 120으로 증가했습니다. 

기술

  • 번개 보호막 (W)
    • 공격력이 초당 64에서 70으로 증가했습니다.
  • 피의 욕망 (R)
    • 추가된 기능:
      • 이제 피의 욕망에 영향을 받은 모든 아군이 일반 공격 시 주 대상에게 준 피해량의 30%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특성

  • 4레벨
    • 폭풍소환사 (W)
      • 이제 적 영웅이 아닌 모든 적에게 적중했을 때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 7레벨
    • 토템 재배치 (E)
      • 추가된 기능:
        • 속박의 토템의 지속 시간이 8초에서 12초로 증가합니다.
  • 20레벨
    • 션건자의 축복 (R)
      • 대상 주위 아군들이 회복하는 생명력이 치유량의 25%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검투사의 전쟁 고함 (R)
      • 이제 피의 욕망의 치유량을 일반 공격으로 준 피해의 30%에서 60%로 증가시킵니다.
패치 전 - 픽 : 28위 / 밴 : 37위 / 승률 : 54위
패치 후 - 픽 : 7위 (  ) / 밴 : 10위 (  ) / 승률 : 9 (  )

다시 올라온 복황상제, 역시 복황사제
번보+평타 상향으로 딜이 약간 좋아졌고, 블러드가 대박 좋아졌고!!!!

레가르에게 블러드러스트는 스랄에게 지진과 같다고 생각했었는데, 딱 그 정도 맞았나보네요.
블러드러스트 = 지진 = 좋은 듯 안 좋은 듯 좋은거 같은데 다른 궁이 워낙 좋아서 빛을 못 본..

물론 발라, 스랄, 타이커스, 레이너가 같이 날뛰어주는 와중에 블러드라 더욱 상향효과를 톡톡히 보는거 같습니다.



아르타니스
패치 내역

기술

  • 칼날 질주 (Q)
    • 추가된 기능:
      • 칼날 질주가 적에게 적중할 때마다 1초, 적 영웅에게 적중할 때마다 2초만큼 과부하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 이연격 (W)
    • 이제 돌진 사거리가 대상의 중심이 아닌 가장자리를 기반으로 산정됩니다. 이로 인해 이연격의 체감 사거리는 더욱 길어질 것이며 더 일관적이게 작동할 것입니다.
  • 위상 분광기 (E)
    • 추가된 기능:
      • 칼날 질주 도중에도 위상 분광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14초에서 16초로 증가했습니다.
  • 과부하 보호막 (고유 능력)
    •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24초로 증가했습니다.
    • 과부하 보호막이 발동하는 데 필요한 생명력이 50% 이하에서 75% 이하로 증가했습니다.
    • 보호막이 449에서 360으로 감소했습니다. 

특성

  • 4레벨
    • 보호막 쇄도 (고유 능력)
      • 16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 새로운 기능:
        • 생명력이 25% 미만이면 과부하 보호막의 보호막이 80% 증가합니다.
    • 치명적인 기민함 (Q)
      • 삭제되었습니다.
    • 보호막 재충전 (고유 능력)
      • 특성이 재설계되었습니다.
        • 과부하 보호막의 지속 시간이 5초에서 6초로 증가하고 보호막이 활성화된 동안 과부하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더 빨리 감소합니다.
    • 사이오닉 시너지 (Q)
      • 7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 이제 칼날 질주가 적 영웅에게 적중할 때 감소하는 과부하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에서 4초로 증가합니다.
  • 7레벨
    • 시간 쇄도 (E)
      • 4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 공격 속도 증가량이 4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13레벨
    • 기사단의 열성 (Q)
      • 4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 위상 보루 (고유 능력)
      • 기술 피해 감소량이 50%에서 40%로 감소했습니다.
  • 16레벨
    • 불타는 분노 (지속 효과)
      • 13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 플라스마 화상(고유 능력)으로 교체되었습니다.
        • 과부하 보호막이 활성화된 동안 주위 적들에게 초당 50의 피해를 줍니다.
패치 전 - 픽 : 25위 / 밴 : 44위 / 승률 : 21위
패치 후 - 픽 : 18위 ( ↑ ) / 밴 : 27위 (  ) / 승률 : 7위 (  )

성적보면 알겠지만 실제로 엄청 좋진 않지만 엄청 안 좋은 영웅은 아니었습니다.
마스터/다이아 구간만 묶어보더라도 성적 적당히 준수한 정도.

다만 지금까지 딜쪼끔올리고 체력 쫌 내려보고, 올려보고 등등 스탯으로 조절을 하다가
재미가 없었는지 한계를 느꼈는지 리메이크급으로 완전 바꿔버렸습니다.
플레이 스타일도 완전 새 영웅이 됐고

이 바뀐 스타일이 위협적이기도 하고 전에 비해 마음에도 들고, 성적도 잘나옵니다.

왠지 블리자드의 목표승률보다는 성적이 너무 잘 나오고있지않나.. 싶긴한데
두고 볼 일입니다.
지금보다 좀 "어려운" 영웅으로 바꾸지 않을까.. 




데하카
패치 내역

기술

  • 수풀추적자 (고유 능력)
    •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에서 50초로 증가했습니다.
    • 추가된 기능:
      • 수풀에서 이동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수풀에서 나온 후에도 1초 동안 유지됩니다.
  • 정수 수집 (고유 능력) (D)
    • 이제 정수 수집이 활성화된 뒤 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발생합니다.
  • 잠복 (E)
    • 추가된 기능:
      • 다시 사용하면 잠복을 취소하여 일찍 솟아날 수 있습니다.
  • 적응 (R)
    • 치유량이 지속 시간 동안 받은 피해의 60%에서 100%로 증가했습니다.

특성

  • 1레벨
    • 두터운 벌레떼 (W)
      • 새로운 기능:
        • 검은 벌레떼가 활성화된 동안 기술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40% 감소합니다.
    • 향상된 민첩성 (고유 능력)
      • 새로운 기능:
        • 퀘스트: 정수를 50개 수집할 때마다 수풀추적자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영구히 1% 증가하여 최대 10% 증가합니다.
  • 4레벨
    • 가시지옥 변종 (E)
      • 추가된 기능:
        • 잠복 후 솟아날 때 주위 적들을 밀쳐내고 2초 동안 30% 느려지게 합니다.
    • 얼얼한 분출 (E)
      • 삭제되었습니다.   
    • 영웅 추적자 (고유 능력)
      • ​영웅을 처치했을 때 추가로 수집하는 정수가 150%에서 100%로 감소했습니다.
  • 13레벨
    • 신속한 추격 (Z)
      • 새로운 기능:
        • 수풀추적자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유지되는 시간이 수풀에서 나온 후 1초에서 3초로 증가합니다.
    • 사나운 추적자 (Z)
      • 새로운 기능:
        • 수풀추적자로 이동한 후 공격력이 10초 동안 25% 증가합니다.
    • 거침없는 사냥꾼 (W)
      • 삭제되었습니다.
    • 새로운 특성: 원시 벌레떼 (W)
      • 검은 벌레떼에 적중당한 적들이 받는 피해가 15% 증가합니다.
  • 16레벨
    • 빠른 재생력 (E)
      • 삭제되었습니다.
    • 새로운 특성: 땅굴 발톱 (E)
      • 잠복한 동안 이동할 수 있습니다.
  • 20레벨
    • 변화는 생존이다 (R)
      • 생명력 회복량이 받은 피해의 125%에서 200%로 증가합니다.
    • 강화 보호막 (사용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새로운 특성: 정수 탈취 (지속 효과)
      • 일반 공격이 적을 1초 동안 20% 느려지게 합니다.
      • 적 영웅을 일반 공격하면 5개의 정수를 수집합니다
패치 전 - 픽 : 30위 / 밴 : 18위 / 승률 : 31위
패치 후 - 픽 : 20위 ( ↑ ) / 밴 : 20위 ( ↓ ) / 승률 : 10위 (  )

패치 전 블리즈컨 때부터 해외팀이 계속 픽하면서 데하카 인식을 바꿔놨죠.
그 후로 일반 유저 사이에서도 숨은 꿀영웅까진 아니지만 숨은 쓸만한 영웅으로 쓰이다가

패치 후 대놓고 쓸만한 좋은 영웅이 되었습니다.

데하카에 관심이 별로 없어서 몰랐는데 지금 승률이 엄청 높네요..??? (물론 브론즈~그마 까지 죄다 묶어서 본거지만)

운영하라고 만든 영웅에 탱딜힐 다 주면 이렇게 됩니다.
옛날 폴스가 생각나네요



디아블로
패치 내역

기술

  • 암흑의 돌진 (Q)
    • 기본 공격력이 94에서 75로 감소했습니다.
      • 새로운 기능:
        • 돌진 시 저항 효과를 얻어, 받는 피해가 2초 동안 25% 감소합니다.
        • 지형에 부딪친 적은 150의 추가 피해를 받습니다.
  • 화염 발구르기 (W)
    • 기본 공격력이 106에서 60으로 감소했습니다.
      • 추가된 기능:
        • 화염이 디아블로에게 되돌아오며 90의 피해를 줍니다.
  • 검은 영혼석 (고유 능력)
    • 영혼 하나당 증가하는 최대 생명력이 0.2%에서 0.4%로 증가했습니다.

특성

  • 1레벨
    • 막기 (지속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악마의 권능 (지속 효과)
      • 새로운 기능:
        • 검은 영혼석 하나당 재생의 구슬과 치유의 샘의 효과가 2% 증가합니다.
    • 압도적인 힘 (Q)
      • 삭제되었습니다.
    • 새로운 특성: 굳건함 (Q)
      • 암흑의 돌진의 저항 효과의 지속 시간이 2초에서 5초로 증가합니다.
    • 생명력 착취 (지속 효과)
      • 13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 4레벨
    • 악마의 힘 (E)
      • 감속의 지속 시간이 2초에서 3초로 증가했습니다.
      • 감속 효과가 25%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 영혼 수라 (지속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제물의 정수 (지속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악의에 찬 추격 (지속 효과)
      • 기절하거나 이동 불가 상태가 되면 이동 속도가 5초 동안 30% 증가합니다.
    • 암흑 속에서 (Q)
      • 7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 추가된 기능:
          • 암흑의 돌진의 사거리가 33% 증가합니다.
  • 7레벨
    • 대악마의 여세 (Q)
      • 특성의 기능이 변경되었습니다.
        •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압도와 암흑의 돌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 영혼 훔치기 (지속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맹렬한 돌진 (Q)
      • 7레벨에서 13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특성의 기능이 변경되었습니다.
          • 암흑의 돌진으로 적 영웅을 지형으로 밀쳐내면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5%만큼 추가 피해를 줍니다.
          • 퀘스트: 적 영웅을 지형으로 밀쳐낼 때마다 추가 피해가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2%만큼 증가하여 최대 10%만큼 증가합니다. (도합 15%)
    • 새로운 특성: 영혼 방패 (고유 능력)
      • 검은 영혼석 하나당 받는 기술 피해가 0.35% 감소합니다.
    • 영혼 포식 (지속 효과)
      • 1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 새로운 기능:
        • 검은 영혼석이 생명력 재생량을 영혼당 0.4 증가시킵니다.
  • 13레벨
    • 화염폭풍 (W)
      •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 보호막 (지속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영혼 흡수 (사용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지옥불 (W)
      • 화염 발구르기가 적중한 적 영웅 하나당 다음 화염 발구르기의 공격력이 10% 증가하여 최대 100% 증가합니다.
    • 화마 (W)
      • 4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 불길의 초당 공격력이 17에서 22로 증가했습니다.
      • 추가된 기능:
        • 일반 공격력이 6초 동안 25% 증가합니다.
  • 16레벨
    • 광란 (W)
      • 삭제되었습니다.
    • 끊임없는 압도 (E)
      • 삭제되었습니다.
    • 지배 (E)
      • 새로운 기능:
        • 압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 압도를 사용하면 암흑의 돌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 압도적 존재감 (지속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새로운 특성: 공포스러운 존재감 (지속/사용 효과)
      • 디아블로를 공격하는 적 영웅과 소환수의 공격 속도가 2.5초 동안 20% 감소합니다.
      • 사용 효과: 사용하면 주위 적 영웅의 공격력이 3초 동안 30% 감소합니다.
  • 20레벨
    • 폭풍의 번개 (사용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새로운 특성: 지옥문 (사용 효과)
      • 대상 위치로 순간이동한 후 발 아래에 악마의 룬을 만들어 냅니다. 룬은 1.75초 후에 폭발하여 적에게 137의 피해를 주고 1.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패치 전 - 픽 : 38위 / 밴 : 51위 / 승률 : 40위
패치 후 - 픽 : 2위 ( ↑ ) / 밴 : 5위 (  ) / 승률 : 3위 ( ↑ )

이제야 다시 등치값, 이름값합니다.
후반전 들어서 영혼석 허망하게 잃으면 게임을 진 것 마냥 같이 허망해지기는 하지만 그것도 어렵습니다..
그리고 영혼석100개 모으기가 도살자 고기 125개 모으는 것처럼 힘든 것도 아닌지라..

뭐 그냥 대놓고 너무 좋은 영웅이라 따로 코멘트가 필요할까요?
그냥 집어오면 됩니다.

디아 좋다니까 개나소나 하지도 못하는 사람들도 죄다 픽한다.
그래도 한다고 픽 올려놓으면 뺏기기 전에 그냥 하라고 하세요.

밴을 5번째로 많이 당하는 와중에도 픽률이 2위인데 승률이 3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