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단  -  4개의 스킬셋이 전부 데미지가 붙어있는 광역 원거리 스킬딜러이다. 뛰어난 라인클리어 능력은 굴단의 아이덴티티중 하나. 크게는 Q특성에 몰빵한 Q굴단과 E특성에 몰빵한 E굴단으로 나뉘는데 이들의 아이덴티티는 보통 1레벨  추격하는 불길 (Q)  메아리치는 부패 (E) 선택에 따라 자동으로 16레벨  타오르는 지옥불 (Q)  파괴적인 고통 (E) 으로 나뉜다. Q특성을 사용하는 굴단은 보통 적조합이 1탱커,1브루저 또는 2브루저, 3근접 등의 조합에서 많이쓰이고 또 효과적이다. 근접영웅이 적에 많으면 많을수록  추격하는 불길 (Q) 의 완성타이밍이 빨라진다. 지옥불길의 사거리 10%증가 를 위해 부패추가 3타를 포기하네? 생각하실수도 있겠지만 10%의 차이가 적 앞라인을 뚫고 뒷라인까지 직접적으로 타격이 가능하냐 안하냐를 가르는 요소이므로 조금만 해보시면 체감이 확납니다. 있고 없고가 킬결정력을 좌우합니다 ㄹㅇ루 특히 16레벨 타오르는 지옥불 (Q) 특성까지 나왔을 시에 풀스택 으로 뒷라인에 때려박으면 진짜 혼비백산합니다. 굴단딜이 여기서 다나와욧. 또한 Q굴단을 선택했을시  힘의 갈망 은 아주 좋은선택지가 됩니다. 아군에게받는 치유량이 25% 감소하지만  생명력 흡수 (W)  생명석  등으로 충분히 한턴 버티고 아군지원가의 힐을 기대할수있습니다. E굴단은  파괴적인 고통 (E) 특성을 찍었을때 빛을 발하는데 뒷라인에 3타를 맞추면 일시적으로 전장이탈을 시킬정도로 강력합니다. 단 도트딜 판정이기때문에 맞아도 즉발적으로 딜이 들어오는것이 아니므로 자리야의 쉴드나 적 지원가의 치유로 데미지를 메꿀수있는 시간이 길다.  어둠의 결속 (Q) 특성을 통해 부패의 쿨타임을 줄여 압박을 강화할수있다. 굴단을 뽑는 이유중 또하나는 즉발광역CC인  공포 (R) 의 존재때문인데 딜러임에도 불구하고 직접적으로 판을 짤수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그러나 0.5초의 시전시간이 존재하므로 바리안의 돌진이나 말퓨리온의 황꿈에 맞아 캔슬되는 일이 없도록 하자. 20레벨이 되면  유령 출몰 (R)  악마의 마법진 둘중에 한가지를 선택하게되는데 보통 20레벨한타에서는 내한몸건사한다고 터질게임이 안터질일은 거의 없다. 따라서  유령 출몰 (R) 를 선택하여 광역취약 및 3초CC를 넣어주는것이 좋다. 활용도도 다양하여 적 딜러라인 뒤편에써서 끌어오기, 물린 아군에 써서 생존시키기, 부쉬기습등에 유용히쓰인다. 뚜벅뚜벅 피격반대방향으로 걸어가므로 타이밍과 위치만 맞춘다면  부패 (E) 3타를 확정적으로 적중시킬수있다.
모든 전장에서 부담없이 뽑을수있는 1티어 딜러이고 특히 브락시스항전(저그무리에 광역딜을 넣어 빠르게 정리) , 거미여왕의 무덤 ( 빠른라인클리어로 미드바텀운영을 원활하게) , 블랙하트항만 ( 빠른라인클리어로 탑미드 2라인관리), 불지옥신단 (빠른 신단몹처리) 전장에서 빛을 발하는 영웅이다. 아군과의 조합으로 좋은것은 아우리엘이 특히 좋다. 광역Q딜로 아우리엘의게이지를 굉장히 빨리 채워주어 딜-힐-마나회복-딜 로 이어지는 무한동력을 보여줄수있다.




그레이메인  -  피지컬에 따라 1.5~3티어를 왔다갔다하는 영웅.  내면의 야성 (W) 이 그레이메인 사용의 핵심이라고 할수있는데 딜사이클을 원할하게하기위해 1레벨특성은  늑대의 심장 (W) 으로 고정이다.  암흑질주 (E) 와  숨통을 노려라 (R) 로 킬캐치능력이 좋은편에 속하나  암흑질주 (E) 로 진입시  철수 (E) 쿨타임이 돌아오기까지 후퇴방법이 전무하므로 플레이어의 피지컬과 상황판단이 매우 중요한 난이도가 높은 영웅이다. 7레벨 특성에서 하이리스크,하이리턴 특성인  백전노장 (고유 능력) 과 무난한 특성인  수은 탄환 (고유 능력) 이 존재하는데 이 부분은 개인의 취향차이 라고 할수있다. 13레벨 특성도 취향에따라 킬캐치에 특화된  야생 질주 (E) 특성 또는  맹수의 사냥법 (W) 를 선택하며, 16레벨특성은 무난한  광분한 늑대 (W) 또는 우리팀에 광역CC가 많을경우(지진스랄,쓸개즙더기,테사다르 등)  집행자 특성을 사용한다. 패치를 통해 늑대인간폼일시에 10%의 방어력을 얻는데 이때문에 늑대인간위주의 특성을 갈 메리트는 아직 없다고 본다. 영원의 전쟁터 전장이 걸렸을 시 발라또는 아르타니스 둘다 뺏기거나 둘중하나가 밴되어 상대가 남은 하나를 가져갔을 경우 오브젝트딜을 챙기는 용도로 사용한다.(늑인그메의 불멸자프리딜은 정말정말 강력하다!)




노바  -  영웅리그에서 수많은 유저들의 암을 일으킨 존재. 원거리 딜러의 포지션을 잡고있으나 팀이 원하는 만큼의 지속딜이 나오지 않아 조합을 망치는 원흉. 노바가 등판했을때는 부족한 지속딜링을 메꾸기 위해 공격적인 브루저,탱커를 기용하여 그 차이를 메꿔주고 노바가 결정적인순간 폭딜을 퍼붓는 구도로 가야한다. 노바가 나왔을시 은신영웅이 팀에 있음으로서 시야에서 우위를 가져가게되고 짤라먹기 운영을 하는것이 중요하다. 크게  저격 (Q) 위주의 특성을 찍는 노바와  마비 사격 (W) 위주의 특성을 찍는 노바로 나뉘는데 가장 큰 차이는  저격의 대가 (Q) 를 채용함으로써 폭딜을 끌어올리느냐,  일발 장전 를 채용함으로써 지속딜을 올리느냐인데 필자는 일발장전을 매우 추천한다. 저격의대가 특성을 찍을시 Q가 한방이라도 빗나가면 큰 딜로스가 일어나고 라인클리어, 용병캠핑시 Q를 사용하지못하므로 매우 답답하다. 4레벨에 추가된 특성  비밀 임무 를 통해 몰래적캠프가 가능한것도 큰 장점이다. 또한
  안정적인 홀로그램 (E)  살상용 분신 (E)  일발 장전 특성을 연계할 시 낚시도 가능하며 딜도 생각보다 훌륭하다. 한타력에 기여하겠다 싶을시에는  부상 유발 (W)  이연발 사격 (W) 으로 취약을 걸어주는것도 좋은생각.
20레벨 특성에서는  정밀 폭격 (R)  되돌리기  유령 프로토콜 세 특성이 고루 사용되는데
되돌리기 특성은  일발 장전 을 극대화시키는 폭딜에 치중한 특성이고
정밀 폭격 (R) 은 광역딜, 글로벌 라인정리에 힘을주는 특성,  유령 프로토콜 은 2초 은신유지로 생존력에 힘을 주는 특성이다. 마냥 트롤픽이랄것이 아니라 노바에 맞는 운영을 하면 생각보다 괜찮은 승률이 나온다. 
잘라먹기 시도시에 꼭 적을 죽여야만 이득이 아닌 피를 빠지게해서 우물을 먹게하거나 동선을 꼬이게 한다거나하는것도 팀에 큰 이득임을 명심하자.



도살자  -  빠대 학살자, 영웅리그 자살자. 카운터픽이 굉장히 명확하며 대처법만 안다면 대처하기가 매우 쉬워서 일정 등급대 이상에서는 등장하지 않는 픽이기도 하다. 신선한 고기 (고유 능력) 로 황금무기를 만든다면 기적의 평타딜링을 보여줄수 있으나 실명을 비롯한 CC에 굉장히 취약하고 물몸스탯, 미친듯한 어그로,  도살자의 낙인 (W) 이 찍힌 대상이 도망갈시 흡혈불가 등이 발목을 잡는 뭔가 아쉬운 영웅. 하지만 황금무기 뽕맛을 본다면 다른 영웅의 평타딜링은 눈에 들어오지도 않는다. 도살장의 어린 양 (R) 으로 1인 3초침묵과 이동제한으로 한타때 포커싱이 좋다.어그로가 정말 일리단이상으로 쏠리므로 도살자가 진입했을때 한번 어그로를 빼줄수 있는 영웅과의 조합이 좋다.ex) 자리야,메디브,테사다르,우서



라그나로스  -  라그나로스는 특성이 매우 명확하다 . Q,W,E 특성이 명확히 나뉘어져있으나 사용되는것은 Q와 W특성이다. W특성은 상대방의 무빙이 후질때 딜미터기를 폭발시킬수 있고 안전히 포킹할수 있다. 그러나 일정 수준올라온다면  살아있는 유성 (W) 은 죄다 피해버리므로 라그나로스는 적 근접영웅이 2이상일때 카운터로 Q특성을 가는 라그나로스를 뽑을수있다.  설퍼라스가 굶주렸다 (Q) 특성은 1레벨이지만 굉장히 달성하기 쉬운 퀘스트이고 보상도 좋은편이다. 4레벨 인내하는 불길 특성은 무려 근접암살자에게 25%저항을 부여하는 특성인데 재생의 구슬 15개로 구슬관련특성중에서는 달성하기가 가장 쉽다.  라그나로스의 손길 (Q)  상처 소작 (Q)  거인 소각꾼 (Q)  특성으로 적 앞라인의 머리를 뿌셔뿌셔할수있고 흡혈량도 맞추는 적 영웅수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이게안죽네! 소리가 절로나온다. 또한 디아블로가 적팀에 있을때에는  굴하지 않는 화염  도 좋은 선택이 될수있겠다. Q도 Q지만 라그나로스는 역시  화산 심장부 (고유 능력) 의 강한 유틸성과 딜링이 특징이다. 핵탄두 격전지, 파멸의 탑 같은맵에서는 오브젝트를 수급하는데 채널링이 필요한데  화산 심장부 (고유 능력) 의 기술은 모두 사정거리가 매우 길어 아군 요새에서 맵 중간까지도 방해가 가능하여 시간을 오래오래 끌수있다. 또한 브락시스 항전에서도 준수한 1:1 탑라인전과 변신을 통한 광역딜로 저그무리를 효과적으로 쓸어낼수 있어 많이 기용된다.  설퍼라스 강타 (R) 를 통한 한타에서의 광역스턴과강한딜!(그러나맞추기어렵다) ,  용암 파도 (R) 를 통한 라인관리도 고려할만하나 너프이후 잘 사용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20레벨에서는  영웅 난이도  땅속 숨기 둘중 하나의 선택지중 많이 선택하는데 영웅난이도는 버티기,굳히기에 강한모습을 보여주며 땅속숨기는 근접암살자에게 생존,회복기를 가지게 해주는 좋은 특성이다.




레이너  -  평타딜러의 입문영웅으로 많이 쓰인다. 직관적인 스킬구성과 핵간지 히페리온으로 히린이들의 마음을 앗아가는 나쁜남자. 그러나 영웅리그에서는 크로미급 물몸으로 적 암살자의 타겟1순위가 된다. 몸이 약한만큼 평타딜러중에서는 사거리가 가장 길고 공격속도도  격려 (W) 통해 증가시킬 수 있다. 특성은 거의 고착화되어
노련한 명사수  집중 공격  혁명의 질주 (W)  히페리온 (R)  거인 사냥꾼  집행자  시공의 광란  을 사용하는데 적 탱커에 디아블로나 ETC가 존재할 시 4레벨특성  불굴의 지휘관 이 뛰어난 효율을 보여준다. 평타를 때릴수 있을만큼 때리다가 마지막에  천공 탄환 (Q) 으로 마무리짓는게 딜사이클인데 이게 라인전에서 당하면 정말 화난다. 지만때린다 지만. 원딜러중 20레벨 왕귀가 굉장히 티나는 스타일인데  노련한 명사수 사용효과와  시공의 광란  격려 (W) 를 통해 술담배에 절어잇는 느그 술집한량에서 간지폭발 딜폭발 우리 반란군사령관으로 거듭난다. 스킬셋이 매우 간단하고 딜링기가 Q밖에 없으므로 피지컬이 굉장히 요구되는 스타일의 딜러이다. 아군이 오브젝트를 소환하거나 한타의 승기를 잡아 공성을 시작할때 히페리온을 깔아주자. 누적딜 생각보다 무시못한다. 적에게 심리적압박도 들어간다.(이곳을 벗어나야해!)




루나라  -  탈것이 없는 대신  드리아드의 날렵함 (Z) 으로 기본이속이 빠르다. 도트딜을 사용하기에 딜량자체는 매우 높지만 쉴드,힐 등으로 커버할수있는 시간이 길어 킬자체는 잘 나지않는다. 우리팀 밴픽이꼬여 노딜탱커2 + 전문가+힐러 같은 조합에서 눈물을 흘리며 1딜러로 꺼내면 좋은 픽. 뻥딜이라도 딜은 딜인법 적 힐러의 힐을 낭비시킬 수 있다. 사실 필자는 루나라를 극혐하므로 별로 해보지도 않았다. 손도 후지고.. 조예가 깊은분의 댓글을 바람.




리밍  -  미친듯한 스킬구성  극대화 반응 (고유 능력) 로 인해 하나만 터진다면 줄줄이 터뜨려나갈수 있다.  마력탄 (Q) 의 적중률이 딜량을 결정하고  비전 보주 (W) 는 적의 시야가 없는곳에서 날려준다면 적중률이 많이 올라간다. 1레벨에서는 보통  비전력 갈구  힘의 갑옷 (Q) 둘중 하나를 선택하는데 비전력갈구는 마나회복이 2배가되어 라인전에서 굉장히 강력한 특성이고  힘의 갑옷 (Q) 은 기술막기를 쌓을수 있어 리밍의 생존력을 올려주는 특성이다. 적 스킬딜러가 매우 위협적이거나 (굴단), 스킬딜러가 2이상일때 좋은 효율을 보인다.
재앙 (E) 은 리밍에게 딜스킬을 하나 추가해주는 특성으로 필수라고 할수 있다. 이걸로 킬캐치를 하여 줄줄이 터뜨리느냐, 아쉽게 한타에서 패배하느냐가 걸린 특성. 무조건 재앙이다.  파열 (R) 은 킬캐치를 강화시켜주는 특성이고 딜도 나름 준수하다.  힘의 파동 (R) 은 내가 생존해야하거나 적에 반드시 끊어야 하는 기술이 있을때(ETC의 광란의도가니)일때 찍어준다. 16레벨 특성은  불꽃탄 (Q) - Q적중률이 구릴때,마나가 부족할때
  거울공 (Q) - Q적중률이 좋을때, 깡딜을 더올려보고싶을때 
다이아몬드 피부 (E) - 포커싱이 나한테 너무쏠린다 싶을때
  모두 장단점이 있으므로 판마다 적합한 특성으로 선택해주면 된다. 20레벨 특성은 보통  시간 유동 (R)  반발력 (R) 둘중에 하나를 찍는것이 좋다 둘 모두 유틸성이 강화되어 킬캐치에 유용해지기 때문이다.
리밍은 적 하나를 포커싱하여 터뜨리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지속딜 메타이기때문에 다같이 어그로 핑퐁을 해주는 상황에서 하나만 터뜨리면 줄줄이 터지기 때문인데 아군은 CC가 많거나 순간폭딜이 좋은 영웅과 조합하여 리밍의 포텐셜을 터뜨려주는것이 운영의 논점이라고 볼수있다.




바리안  -   분노의 쌍검 (R) 의 경우 지금은 하향으로 거의 사장된 메타이고 나와도 그리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다 ㅜ.ㅜ 쌍검으로 브루저처럼 운용할 바에 다른 영웅을 하는것이 낫다. 거인의 강타 (R) 바리안은 조커픽으로 사용할 만 한데 체력이 매우 낮은 유리대포이므로  제압 (W)  방패의 벽 (W)  칼에 기댄 삶 (W) 특성을 통해 안정적인 탱킹과 패시브사용에 주력하도록 하자. 13레벨 특성은  아이언포지의 깃발 나  스톰윈드의 깃발  중에서 사용하면 된다. 20레벨은 궁강화를 통해 10초쿨타임의 광역취약을 펑펑날려주도록 하자. 스킬콤보는  돌진 (E)  거인의 강타 (R)  영웅의 일격 (고유 능력)  사자의 송곳니 (Q)  무기 막기 (W)  영웅의 일격 (고유 능력)  이다. 처음 돌진으로 접근 후  거인의 강타 (R) 로 취약을 건후 패시브와 Q딜로 뚜까패는것이다. 그이후 무적 무기 막기 (W) 로 유유히 도망나와 다음 기회를 보면 된다.

적 뒷라인을 암살하는것이 가장 이상적이나 그런 그림은 보통 나오지않고 적 앞라인에 취약과 폭딜을 넣어 앞라인부터 녹이는 플레이도 매우 좋은 선택이다. 순간적으로 딜을 집중시킬수있는 리밍과의 연계가 좋다.



발라  -  다재다능한 딜러, 패시브관리와 피지컬,지원가의 역량에 따라 널뛰기하는 딜량을 보여준다. 무난한것은  다발 사격 (W) 특성을 타는 발라이다. 쉽고 범위딜을 우겨넣을수 있으며 아군 아우리엘과의 시너지가 좋다.
피지컬이 좋을 경우  증오 (고유 능력) 특성을 타는 평타발라가 더 좋은 선택이 될수있으며, 영원의전쟁터 전장 한정으로  굶주린 화살 (Q) 특성에 투자하는 발라가 좋다.  복수의 비 (R) 를 통해 0.5초 스턴을 일직선으로 넣어 CC를 보강할수있고 적 스킬딜러가 많을경우 결정적인 상황에  어스름  피해감소로 살아나올수도 있다. 20레벨 특성은 거의  천리살 화살통 으로 고정이다. 천리살이 나오는 순간 안정감이 굉장해진다.
발라 의 존재의의는 우리팀의 딜링 30%이상 내가하며 어그로 뺄거 다 빼고 탱커들이 차려준 밥상 다먹고 설겆이까지 내가하겠다! 라는 마인드의 딜러다. 다재다능하므로 그만큼 할수있는게 많고 피지컬과 상황판단에 따라 같은 교전상황이라도 결과가 판이하다. 체력도 낮은편으로 상급자용 원거리 평타딜러 로 분류할수있겠다.



발리라  -   소멸 (고유 능력) 을 통해 적 뒷라인을 교란해줘야 하는 딜러. 1:1 상황에서 폭딜을 내는데 특화되어있으며  비열한 습격 (W)  목조르기 (E)  등 적재적소에 사용가능한 CC로 무장한 만능형 근접스킬딜러이다. 3연계점수 후  절개 (E) 는 깜짝딜을 선사하며 20레벨  냉혈 과 함께라면 20레벨기준 1300의 딜이 한번에나온다. 한타 중  연막탄 (R) 으로 어그로를 빼며 프리딜하다가  소멸 (고유 능력) 로 포지션을 다시 잡기에도 유용하다. 13레벨 특성에서는  그림자 밟기 (Q)  교살 (E)   실명 (W) 을 상황에 맞게 선택해주고 16레벨 특성은  엉겅퀴 차  이뛰어난 효율을 보인다. 적 지원가가 정찰기특성이 없을 경우 미친존재감을 보여줄수있다. 한타중 뒷라인을 교란하여 앞라인을 흐트러뜨리고 그사이로 아군진입을 유도하는 교란형 암살자라고 할 수 있다.



사무로  -  이 아이의 존재의의는 무엇일까? 저랭크대에서 승률이 높다던데 도저히 이해할수 없는부분. 평타딜러이지만 스탯이 워낙 낮아 딜링이 강하지도 않고 CC가 있냐하면 1도없다. 난 이 영웅의 장점을 도저히 알려고해도 알수가없다.......누가설명점......




스랄  -   연쇄 번개 (Q) 를 통한 원거리견제,  야수 정령 (W) 의 1초속박,  평캔 질풍 (E) 으로 순식간에 4타우겨넣기, 세계의 분리 (R)  지진 (R) 둘다 메리트가 있는 궁극기 모든 스킬이 시너지를 발휘하는 콤보형 암살자 라고 할 수 있겠다. 7레벨 후속타 특성이 나온 시점이 전성기이며 아군딜러라인이 빵빵하면 지진 (R) 으로 프리딜구도를 만들어줄수있고 딜라인이 빈약하다 싶을때는 지진으로는 큰효과를 못보므로 세계의 분리 (R) 로 광역딜과 광역스턴을 노리는것이 좋다. 무리해서 적 뒷라인을 물어주는것 보다는 한타가 벌어지면 앞라인에서 깔짝대며 연쇄 번개 (Q) 포킹을 넣어주고 궁각이 나왔을때 궁극기를 써주며 뒷라인 또는 앞라인을 물어주면 된다. 이때 주의할것은 스랄은  서리늑대의 회복력 (고유 능력) 를 통해 자체힐링수급이 가능하므로 죽지않고 깔짝대며 지속적으로 적 딜러에게 압박을 넣다가 중요한순간에 콤보를 넣어서 끔살내는것이 포인트다.
뒷라인에 너무 목숨걸지말자!  거인 사냥꾼 과  광풍 (E)  으로 적 앞라인에도 충분한 압박이 가능하다.

1-4 운영의 솔로라인이 있는맵에서 강세를 나타낸다.



알라라크  -   번개 쇄도 (E) 와   염동력 (W)  불화의 일격 (Q) 콤보로 이기적인 딜교를 하는 얍삽한 죽순이. 특성 트리는1레벨  강제 이동 (W) 4레벨  이중 교차 (Q) 또는  연장된 번개 (E)  7레벨  혼돈의 통치 (Q) 또는  무한한 에너지 (E)  10레벨  반격 (R)  13레벨  순수한 악의 (고유 능력) 또는  강압 (W)  , 16레벨  기민한 정신 (W) , 20레벨 치명적인 돌진 (R) 을 사용한다. 쓰고나니 고착화가 아닌거같기도한데... 알라라크는 적에게 강력한 스킬딜과 W-Q로 이어지는 침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하느냐에 존재감이 확 달라진다. 염동력 (W) 의 사용센스에 따라 숙련도가 나타난다. 예를들어 광란의 도가니속으로 삐져나온적 밀어넣기, 아군 피해범위 속으로 밀어넣기, 오브젝트의 스턴속으로 밀어넣기 등. 그러나 광역딜링에는 취약한 모습을 보이며 체력돼지탱커 (누더기,디아블로)에게 매우 약한모습을 보인다. 염동력 (W) 가 빠졌을때는 도주기도 없는것이므로 신중하게 사용해야한다. 영원의 전쟁터 전장에서 불멸자싸움시 불멸자의 스턴 안으로 밀어넣는 플레이가 아주 효용성이 좋아 영원의전쟁터에서 가끔 전략픽으로 채용된다. 
좁은곳에서 싸울수록 다인침묵을 맞추기가 쉬워 좁은곳에서 싸움을 유도하는것이 좋다. 또한  반격 (R) 로 어그로를 한번 빼주는 것도 한타때 큰 역할을 하며 반격의 범위와 데미지가 생각보다 길고 강력해 당황하는 적에게 추노를 먹여주면 좋아죽는다.



일리단  -  충의 끝, 옆동네 마스터이 그 이상 잘하면 무한한 가능성의 딜러 못하면 유한한 생명의 필멸자가 되어버리는 영웅.  습격 (Q)  휩쓸기 (W) 의 미친 추노력과 그에 비례하여 빠져나오기도 수월한 스킬셋,  회피 (E) 평타 회피로 적 평타딜러에게 프리딜 먹이며 어그로빼기 ,  탈태 (R) 흡혈 및 일시적 무적으로 어그로빼기 등 훌륭한 스킬셋을 보유하고있다. 노코스트영웅으로 캠프를 도는것에 특화되어있으며  배신자의 갈증 (고유 능력) 를 얼마나 잘 사용하는지,  습격 (Q)  휩쓸기 (W) 로 얼마나신출귀몰한지가 실력의 판가름요소가 된다. 일리단이 나왔을 시 힘을 실어주기위해 아바투르나 테사다르,자리야,레가르 등과 조합하여 쉴드와 버프를 몰아주는 일리단 왕자조합을 주로 채용한다. 용병캠프의 중요성이 높은 블랙하트항만에서 주로 쓰이며 아군조합 적조합 그리고 본인의 피지컬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영웅. 역할은 꾸준한 용병캠프 선점으로 라인전 주도권잡기와 후방 적 교란, 어그로빼기에 있다.




제라툴  -  특성리워크로  날카로운 칼날 가 1레벨,  연계 공격 가 4레벨로 내려온 이후 강해지는 타이밍이 빨라졌다. 또한  어둠 속의 추적자 (W)  사형 선고 (W) 의 시너지,  공허의 감옥 (R) 를 통한 아군과의 연계,세이브,변수창조능력은 다른 어떤영웅과 비교할수 없는 역할을 준다. 강력한 1인 대인딜과  날카로운 칼날  어둠 속의 추적자 (W)  점멸 (E) 의 3개의 이동기로 신출귀몰 적 뒷라인을 교란하며  공허의 감옥 (R) 로 아군과의 연계, 추노에 센스있게 사용해주어야한다. 아군에게 궁연계를 한타전에 숙지시키고 들어간다면 공감콤보로 적을 녹여버릴수있다(ex - 디아블로 종말, 제이나 서리고리, ETC 광란의도가니, 굴단의 공포 말퓨리온의 황혼의꿈 가즈로의 중력폭탄 등 범위 CC는 모두 해당) 적의 허를 찌르는 전형적인 암살자이나 3개의 이동기를 올바르게 딱딱 사용하기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뛰어난 피지컬이 필요하다



제이나  -  폭딜법사로써 순간적으로 녹일 수 있으나 마나소모가 큰편이다. 제이나는 크게 Q물딩이,Q서리고리, 폭딜서리고리 트리로 나눌수있다.  겨울의 손길 (Q)  얼음 파편 (Q)  얼음창 (Q)  물의 정령 소환 (R)  얼음 핏줄 로 이어지는 Q물딩이 제이나트리는 Q스킬의 지속력과사거리를 통한 긴 한타에 적합하고 20레벨  겨울의 정령 (R) 을 통해서 얼음핏줄과 연계할시 미쳤다 소리나올정도로 깜짝놀랄딜을 순식간에 넣을 수있다. Q서리고리는 궁극기를 서리고리를 선택함으로써 한타의 CC를 보충하는 특성이다. 폭딜서리고리 트리는  지속되는 한기 (고유 능력)  동창 (고유 능력)  북극의 추위 (E) 특성으로 순식간에 물러오는 딜러또는 앞라인을 녹이는 특성이다. 제이나는 켈타스,굴단,리밍,크로미와 달리 근접 폭딜스킬딜러라는 독보적인 역할을 가지고있다. 물론 20레벨 전까지는 몸을 지키는 특성이 적어 위험하지만 한타 때 포지션만 잘 잡아준다면 앞라인이고 뒷라인이고 터져나가는 한타를 볼수있다. 서브탱,근접딜러가 판치는 요즘메타에 기용하기 좋은 픽이며 저평가 받고있는 영웅이라고 생각한다.



줄진  -  체력이 적어질수록 강해지는 뻔-하디 뻔한 광전사컨셉의 원거리딜러. 평타줄진과 기술피해줄진으로 나뉘는데 기술피해줄진에서도 궁극기 선택에 따라 운영이 달라진다.  타즈딩고! (R) 선택시 기존 평타줄진처럼 운영하지만 W의 딜도 높여서 줄진에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실명CC때 조금이라도 딜을 더하거나 거리유지를 위한 선택이고  단두대 (R) 선택시 뒷라인에서  광전사 (고유 능력) 를 킨채로 안정적으로 앞라인 딜을하다가 체력이 25% 미만이 되었을때 단두대로 적 뒷라인에 큰 데미지를 입히고  트롤의 피 (E)  수풀요법 (E) 를 통해 다시 전장에 복귀하는 운영이 쓸만하다. 이러니저러니해도 줄진의 대세는  도끼 맛 좀 보여줄까?  학살을 시작하자  잔악한 공격 (Q)  타즈딩고! (R)  줄진의 눈 (Q)  흉포한 본성 (고유 능력)  아마니의 생존력 (R) 으로 가는 평타딜링특성인데 타즈딩고를 통해서 4초동안 최고공속,25%증가된 데미지로 프리딜을 할수있고 20레벨특성이 나올시 타즈딩고시 넣은 딜링만큼 체력을 회복하므로 2라운드 개시할수있다.
아군으로 좋은조합은 줄진왕자조합을 해줄수있는 쉴드조합, 또는 카라짐의 신성장법으로 타즈딩고가 끝날무렵 다시 부활시키기, 레가르의 선조의치유로 타즈딩고가 끝날때쯤 풀피만들어버리기 등이있다. 단 적 조합에 아우리엘,요한나,리리가 있을시에 타즈딩고 키기 직전 실명은 절대로 맞아서는 안된다.


캘타스  - 캘타스는 딜이 폭발하기위해서는 아군의 보조가 많이 필요한 영웅이다. 적에게 카운터를 맞아 캘타스가 도저히 살아남을수있는 조합이 아니구나  ㅜㅠㅜ 할 때가 아니라면  대류 (Q) 특성으로 중후반 포텐셜을 노리는 것이 좋다. 이후 불기둥관련 특성  그을린 살갗 (Q)  태양샘의 분노 (Q)  뻗치는 화염 (Q)  을 선택하여 앞라인,뒷라인에 2인이상 적중시켜 폭딜을 내주자. 너무 적 2인맞추는것을 생각하다가 자기 포지션을 망각하여 앞으로 너무 나가는일이 없도록하자. 캘타스는 뒤가없는 뚜벅이다. 원거리 스킬폭딜러 임에도 불구하고 D-E라는 하드CC가 있긴하지만 뚜벅이는 뚜벅이다. 유리대포는 후방에서 보호를 받아야만 한다. 궁극기는 불사조 (R) 로 한타난전을 유도하는것도 좋고 불덩이 작렬 (R) 로 적 딜러또는 힐러의 확정적인 전장이탈을 노리는것도 좋다. 다만 적조합에 무적이나 쉴드가 있을시 무효화되기 쉬우므로 그럴땐 불사조를 찍어주자



케리건  -  기습 및 난전중의 다수에게 CC를 맞춰 한타를 터뜨릴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있으나 CC가 연계가 되어야만 맞출수 있는 수준으로 느리며 단순 갱킹이라면 예측이 쉬워 보고 피할수 있다. 난전에서의 다수영웅의 스턴은 매우 위협적이나 케리건의 피지컬에 따라 명중여하가 많이 갈린다. 특히 히린이들은 e-w 로 사용하는데 w-e의 순서로 사용해야만 한다. 불지옥신단 맵 한정으로  흡수의 일격 (Q)  깔끔한 처치 (Q) 특성을 선택하여 Q평-Q평-Q평으로 마나소모가 거의 없는채로 굉장히 빠른속도로 신단몹을 정리할수있다. CC적중의 어려움과 조건부 이니시에이터, 낮은 체력으로 다른맵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ㅜ 궁극기는 무난한  혼돈의 폭풍 (R) 을 많이 사용하는데 적 지원가가 모랄레스라면  울트라리스크 소환 (R) 으로 렉사르의 미샤를 붙여놓은것처럼 한타내내 압박이 가능하다.


크로미 -  딜뽕맞은 어린이. 개인적으로 굉장히 혐오한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컨셉의 초장거리 스킬딜러이다.
다만 딜링스킬이 2개뿐이고 논타겟이라서 못맞출경우 딜로스가 심각하다 시간여행자 (고유 능력) 를 통해 8레벨,18레벨에 기습적인 특성차이로 한타를 압박할수 있으며  시간의 덫 (E) 를 사용하여 Q,W를 확정타를 넣을수 있다. (모래시계가 6시를 가르키기 직전에 w-q) 적 지원가가 정화가 없을경우  시간의 굴레 (R) 를 통해 Q-W확정은 물론이고 다시 돌아오는 위치가 표시되기 때문에 아군이 싸먹기좋은형태로 만들어 끊어낼수 있다. 다만 정화가있으면 궁극기를 날리는꼴이기때문에 정화가 찍힌게 확인이된다면 시간의 굴레는 나가리행이고 무난하게 좋은  감속의 모래 (R) 를 선택한다.  모래 강타 (Q) 특성을 통해 꾸준한 짤짤이후 한타를 여는것이 아니라면 크로미의 딜은 기대하지 말도록 하자. 포킹부터 잘 해놓고 이니시를 여는것이 포인트!



타이커스  -  안티탱커컨셉의 평타딜러로서 기존 평타딜 영웅과는 달리 공격이 채널링이다.또한 체력이 원거리딜러치고 매우 높은편이며 채널링공격방식때문에 무빙하나하나가 딜로스로 작용하며 따라서 추격하거나 도망갈때는  포화 (Q) 를 켜놓은채로 움직이는것이 딜로스가 없다. 타이커스의 딜링은  미니건 (고유 능력) 에서 다나오는데  전투의 리듬 (고유 능력) 을 통해 2브루저 체제에서 미니건유지시간을 늘려 지속적으로 체력%딜을 박아주어 적 앞라인에 큰 압박을 줄수있다. 또한  어깨 근육 강화제 (W) 와  타이탄 수류탄 (W) 를 통해 강력한 포킹, 마무리도 가능하며 적이 1서브탱+1근딜+2원딜 조합일 시에는  거대한 표적 (고유 능력) 과  포화 (Q) 특성을 타는것도 나쁘지 않다.
특히 타이커스를 선픽했는데 일리단왕자조합이 나올경우  미니건 (고유 능력) 으로 뚜까패다가 일리단이 회피를 켜는순간  철갑탄 (Q) 을 통해 기가맥힌 스킬딜을 일리단에게 풀로 박아주자. 타이커스 역시 특성간의 시너지가 뛰어나므로 레벨이 올라갈수록 강해지는것이 티가난다. 또한 미니건 %딜은 공포의정원의 식물공포나 용기사 에게도 적용되므로 빠르게 수비를 할수있다는 장점이 있다.적에 해머나 크로미가 나왔을 시  오딘 출격 (R) 궁극기로 뒷라인을 직접 타격하여 전장이탈시키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오딘을 사용했을시 20레벨특성은 꼭  커다란 빨간색 버튼 (R) 으로  라그나로크 미사일 (W) 의 힘을 보태주도록 하고 1레벨특성에서  질주 (E) 를 선택했을때는  달리고 갈기고 (E)  가 엄청난 효율을 보여준다. 거의 트레이서급..  화끈한 공격 (고유 능력) 은 타이커스의 포지셔닝이 안정적이고 적이 2탱커일때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 안티탱커의 위치로 꾸준한딜을 담당한다. 원거리평타딜러치고는 피지컬이 많이필요없고 판단이 중요한 영웅.




트레이서  -  최초등장한 오버워치 영웅. 천상계피지컬에서는 일리단처럼 트레이서 공주조합이 나오기도 한다. 유저의 피지컬과 판단력에 따라 딜량과 킬결정력이 크게 달라지는 영웅. 평타를 치면서 움직일수가 있어서 거리를 재면서 일방적으로 공격할수있다. 따라서 추노 또는 도망에 매우 특화되어있고 어그로도 굉장히 많이 끌리는 날파리영웅이다. 논타겟스킬이 많은 영웅들에게는  점멸 (Q) 로 일방적으로 스킬을피하며 딜할수있다. 다만 평타딜러같이 피할수가 없는 공격의 경우 약한모습을 보여준다. 체력이 매--------우 낮은편이고 그에따라 운용시 반드시 쉴드의 존재가 필요하다.1레벨부터  펄스 폭탄 (R) 을 사용할 수 있어 2-3레벨 한타때 깜짝딜을 넣을수 있고 레벨이 오를수록 특성이 강력해져 후반엔 큰 캐리력을 가진다. 펄스건 난사 (W) 의 라인클리어 능력,  완벽한 장전 (고유 능력) 을 통한 40%증뎀 ( 다만 리듬게임하듯 한타중에 밑 재장전게이지를 신경써야한다. 익숙해지면 그리 어렵지는 않음, 뽕맛이좋음 재밌음.) 20레벨  시간을 돌리는 소녀 (E) 로 어그로를 확 빼준다음 풀피로 다시 재진입각을 보는것이 과거의 대세였으나 요즈음엔 E의 쿨타임증가 때문에  이거나 먹어라! (W) 로 W의 쿨타임감소와 QQQRWE 로 이어지는 순식간의 배달콤보 (삑나면 그렇게민망함)로 20레벨 긴장상태에서 게임을 터뜨릴수있다.
충케릭중 하나로서 손이 된다면 최고의 어그로를 끌수있다.





폴스타트  -  특성에 따라 스킬딜러가 될수도, 평타딜러가 될수도 있는 만능 유틸기동성 원거리딜러
1레벨의  폭풍 축적 (Q)  노련한 명사수 에 따라 스킬딜 평타딜 여부가 보통 구분지어지며 7레벨의 특성중  비밀 무기 (Q)  부메랑 폭발 (Q) 등 특성 간 연계시너지가 높은 편이다. 스킬딜러 특성으로 갈때에는  능숙한 기수  봉우리의 돌풍 (고유 능력) 특성으로 쿨타임을 최대한 감소시켜  부메랑 망치 (Q) 안전하게 뒤에서 Q를 떤져대며 포킹하는 스타일이고 평타딜러특성일시에는  거인 사냥꾼  얼얼한 망치질 (Q) 로 앞라인을 빡세게 녹여줄수있다.  비행 (Z) 의 존재로 글로벌이동기를 가진 딜러이다. 운영형전문가를 빠르게 카운터칠수있는 딜러이며 폴스타트의 운영을 빛나래나 데하카로 따라가려면 많이 힘들다. 또한  맹렬한 광풍 (R) 의 존재로 우리가 원하지 않는 이니시에이팅을 막을때, 적뒤로 날아가서 우리팀에게 배달할때, 적을 비스듬하게 몇명만 날려서 남은 적팀부터 제거하고 나머지를 싸먹을때, 적을 벽으로 밀어 벽스턴먹인후 디아블로 종말과의 연계, 우두머리 스틸을 위한 시간벌기 등등 굉장히 많은곳에 센스있게 사용할수있다. 딜링이 다른 메인딜러에 비해 부족하지만 운영으로 레벨을 맞추거나 더욱 앞서나갈수 있기 쉬운 영웅이므로 아직도 여러전장에서 사랑받는 영웅.









와 ㄹㅇ 이걸 다썼네 대다내